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What is degrowth?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2), that(8), 법조동사(5), 조동사(4), 삽입 구문(3), 문장형식: 5형식(2), 종속접속사(2), 명사(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관계부사, 문장형식, 부정사, 분사, 준동사, it, 전치사, 전치사 글짜임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2] I'm Phil and today we have Hannah joining us again from BBC podcast, What in the World.
[설명] 이 월(=文章)은 「have 5형식」 글짜임인데,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V-ing 꼴이 왔습니다. '진행'이나 '동작'의 느낌을 더하려면 원형동사 대신 V-ing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 [05] So, I'm wondering, do you do things that you think are good for the planet?
[설명] ⑴ 『you think』는 삽입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넣기합니다.
⑵ 『that you think are goo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ings입니다.

[본문] [06] I try, but I don't think I do enough.
I try, but I don't think {that} I do enough.
[설명] 'don't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0] We need to actually change the way our economy works.
[설명] ⑴ 이 월(=文章)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바꿀 필요가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⑵ 『the way our economy ~』의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본문] [11] And this is an idea called degrowth, and we've been investigating it at What in the World, and we're going to learn more about it today.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an idea'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3] World leaders promised in 2015 to limit global temperature rises.
[설명] 이 월(=文章)의 동사 limit는 명사(구)만 목적어로 받고 명사절은 목적어로 받지 못합니다. 'global temperature rises'가 limi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14] But what was the limit they agreed to?
But what was the limit {which/that} they agreed to?
[설명] 선행(명)사 'the limi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17] I think I know this one, Phil.
I think {that} I know this one, Phil.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1] So, Hannah, you've been researching degrowth - what does that mean?
[설명] 『you've been researching ~』은 현재완료진행형의 '동작의 계속' 용법으로 과거 어느 시점에 시작된 동작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날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본문] [25] Some people say that to tackle the climate crisis we need to stop our economies from growing.
[설명] ⑴ 『need to stop』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멈출 필요가 있다"라는 듯입니다.
⑵ 『stop our economies from growing』은 「동사 [목적어] from V-ing」 글짜임으로 '~하는 것을 못하게 하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본문] [26] We need to stop using and making more and focus on using fewer of the Earth's natural resources.
We need to ①stop using and making more and ②focus on using fewer of the Earth's natural resources.
[설명] ⑴ 두개의 to부정사 「stop using ~」과 「focus on using ~」이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⑵ 『stop using and making ~』은 「stop+V-ing」 글짜임으로 'using and making ~'은 동명사이며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스스로) ~하기를 멈추다[중단하다]의 뜻입니다. stop은 부정사도 목적어로 가질 수 있지만, 그 때의 속뜻은 조금 다릅니다.

[본문] [27] The people who support the idea of degrowth, are often called degrowthers.
[설명] 『who support th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people'입니다.

[본문] [28] Right, OK, so degrowthers argue we should make and use less stuff.
Right, OK, so degrowthers argue {that} we should make and use less stuff.
[설명] ⑴ 'argu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e should make and use ~』의 should는 약한 느낌의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본문] [31] And I spoke to BBC journalist Alvaro Alvarez, who told me more about the idea.
[설명] ⑴ 『who told me ~』의 who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lvaro Alvarez'입니다. and he/she/they 속내를 가집니다.
⑵ 「BBC journalist」와 「Alvaro Alvarez」는 동격입니다.

[본문] [32] So, degrowth is not saying that we need to reduce everything.
[설명] 『need to reduce』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줄일 필요가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 [34] An example of those elements would be fast fashion, private jets, the beef and meat industry.
[설명] 이 월(=文章)의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36] Alvaro says that degrowthers believe we should reduce some elements of production.
Alvaro says that degrowthers believe {that} we should reduce some elements of production.
[설명] ⑴ believ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e should reduce ~』의 should는 약한 느낌의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본문] [40] One example of a kind of production that degrowthers disagree with is fast fashion.
[설명] 『that degrowthers disagree with』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One example of a kind of production'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41] Fast fashion refers to clothes that are made very cheaply and quickly, so that customers can afford to buy new outfits more often.
[설명] ⑴ 『that are mad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clothes입니다.
⑵ 『so that customers can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⑶ 『customers can afford to buy ~』의 동사 afford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본문] [45] And some economists believe degrowth would actually make it harder to solve the climate crisis.
And some economists believe {that} degrowth would actually make it harder to solve the climate crisis.
[설명] ⑴ believ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degrowth would actually make it ~』의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⑶ 『make it harder to solve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가짜 목적어가 i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harder'입니다. 'to solve ~' 부동사구가 진짜 목적어입니다.
⑷ 『make it harder to solve ~』에서 it가 가짜목적어 'to solve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본문] [48] I think degrowth underestimates the power of innovation.
I think {that} degrowth underestimates the power of innovation.
[설명] 'I think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9] Degrowth underestimates the need for investment that we need in new technology and in new solutions.
[설명] 『that we ne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investment'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50] And degrowth underestimates the social, sort of, feasibility of what they propose.
[설명] 관계대명사 what절 'what they propose'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53] Another factor that Professor Fankhauser says is underestimated by degrowthers is the feasibility of social change.
[설명] ⑴ 『that Professor Fankhauser says』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other factor'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⑵ 『Professor Fankhauser says』는 삽입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넣기합니다. 관계사절의 결합전 문장 =〉 Professor Fankhauser says that this factor is underestimated by degrowthers.

[본문] [54] Feasibility means the possibility that something can be achieved.
[설명] 『that something can be achieved』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possibility}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56] For example, I could say that I think it's feasible for us to finish this podcast in six minutes.
For example, I could say that I think {that} it's feasible for us to finish this podcast in six minute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8] Well, Phil, we're going to have to get a move on.
[설명] 『we're going to have to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 get a move on 서두르다

[본문] [59] I think it's time to hear the answer to your quiz question.
I think {that} it's time to hear the answer to your quiz question.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60] I asked how much world leaders agreed to limit global temperature rises to.
[설명] ⑴ 『how much world leaders agreed to limit ~』에서 동사 agree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⑵ 『limit global temperature rises to』 는 「limit A to B」 동사 글짜임 'A를 B로 제한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61] The answer is 1.5C, which scientists believe is needed to stop the worst impacts of climate change.
[설명] ⑴ 『which scientists believe is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5C'입니다.
⑵ 『scientists believe』는 삽입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넣기합니다.
⑶ 『needed to stop ~』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본문] [63] OK, so let's recap some of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degrowth, which is the economic idea that we should use and make less stuff.
[설명] 『which is the economic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degrowth입니다.

[본문] [66] Fast fashion refers to clothes that are made cheaply and quickly, so that people can buy them more often.
[설명] ⑴ 『that are made cheap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clothes입니다.
⑵ 『so that people can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258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392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260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261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258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