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How can we help wild bees? [BBC 6분 영어]

728x90

We all know that honey is made by bees... but if we consume honey, does it actually help endangered bee species? Ph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꿀은 꿀벌이 만든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우리가 꿀을 섭취하면 멸종 위기에 처한 꿀벌 종을 실제로 도울 수 있을까요? 필과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7), 분사(4), 전치사(3), that(3), 구(Phrase)(3), 구문(構文) [글짜임](3), 대명사(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낱말·구·마디(2), 문장형식: 5형식(2),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전치사 글짜임, 관계사, 명사, 문장성분, 문장형식: 4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can we help wild bee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1-1) 동사+형용사 구문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형용사 형태로 관용적인 표현을 나타내는 글자임. 주로 go와 come이 형용사와 묶입니다.

[1-1-1] go  동사+형용사 구문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go+형용사 구문. 주로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해 버렸디'

<본문예제>
[30] In the UK, we have 26 bumblebee species but three have gone extinct.
[설명] 『gone extinct』은 「go+형용사」 글짜임으로 흔히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해 버렸다'의 뜻


[33] Three of the 26 species of British bumblebee have gone extinct, and Dave says other species are clinging on, meaning barely continuing to survive with great effort.
[설명] 『gone extinct』은 「go+형용사」 글짜임으로 흔히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해 버렸다'의 뜻




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2-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2-1-1] 결과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0] In the UK, we have 26 bumblebee species but three have gone extinct.
[설명] 「three have gone extinct」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33] Three of the 26 species of British bumblebee have gone extinct, and Dave says other species are clinging on, meaning barely continuing to survive with great effort.
[설명] 「bumblebee have gone extinct」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3.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3-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3-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33] Three of the 26 species of British bumblebee have gone extinct, and Dave says other species are clinging on, meaning barely continuing to survive with great effort.
[설명] 분사구문 『meaning barely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 』 입니다.


[3-1-2] 방식[manner)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에서 방식(manner)은 주절의 동작이 어떤 방식으로 또는 어떤 수단으로 행해졌는지를 설명합니다. 보통 -ing 형태(현재분사)를 사용하며, 부사처럼 쓸모를 하여 「how (어떻게)」의 질문에 답합니다.

<본문예제>
[18]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us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using some usefu ~』은 분사구문으로 방식(manner)의 쓰임법입니다. 주절의 동작이 어떤 방식으로 또는 어떤 수단으로 행해졌는지를 설명합니다. 「how (어떻게)」의 질문에 답합니다.


[3-1-3] being 생략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07] Prized for its taste and medicinal properties, in ancient times honey was known as 'liquid gold'.
[설명] 『Prized for its taste ~』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간추려진 형태입니다.




(3-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3-2-1] 명사의 앞·꾸밈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와 같이 명사를 앞에서 꾸며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The buzzing sound bees are famous for is made by flapping their four wings incredibly fast, but how fast?
[설명] buzzing은 현재분사로 sound를 전위 수식합니다.


4.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4-1) 관용구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의 "관용구"는 일상적으로 자주 쓰이는 특정한 표현이나 구절로, 직역하면 뜻이 잘 통하지 않는 판(경우境遇)가 많습니다. 말 그대로의 의미보다는 관습적이고 비유적인 뜻을 가지고 있어서, 영어권 사람들의 문화나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4-1-1] Isolated pocket  관용구  구문(構文) [글짜임]
"Isolated pocket"는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으로, "고립된 지역" 또는 "외따로 떨어진 소규모 집단"을 의미합니다. 이 표현은 다양한 맥락에서 쓰여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This happens in isolated pockets - small areas of habitat in which a particular insect or animal can survive.
[설명] "Isolated pocket"는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으로, "고립된 지역" 또는 "외따로 떨어진 소규모 집단"을 의미합니다.


[01] Hello, this is 6 Minute English from BBC Learning English.
[설명] "Isolated pocket"는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으로, "고립된 지역" 또는 "외따로 떨어진 소규모 집단"을 의미합니다. 이 표현은 다양한 맥락에서 쓰여질 수 있습니다.


[31] Many of the others are now clinging on in little isolated pockets of good habitat.
[설명] "Isolated pocket"는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으로, "고립된 지역" 또는 "외따로 떨어진 소규모 집단"을 의미합니다. 이 표현은 다양한 맥락에서 쓰여질 수 있습니다.


5.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5-1) 전치사+V-ing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In + V-Ing' 글짜임은 흔히 '~하다가/할 때'로 풀이됩니다.

[5-1-1] in  전치사+V-ing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in V-ing」 글짜임은 '~하다가, ~할 때' 따위의 속내로 풀이됩니다.

<본문예제>
[05] Hmm, I use it a lot in cooking, so yes.
[설명] 『in cooking』의 「in V-ing」 글짜임은 '~하다가, ~할 때' 따위의 속내로 풀이됩니다.




6.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6-1)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대명사 1,2인칭과 소유격의 3인칭 목적격에 self/selves를 붙여 만듭니다. 용법에는 재귀용법, 강조 용법 등이 있고 전치사와 결합하여 다양한 관용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6-1-1] 강조 용법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동격으로 쓰여, 그 주어나 목적어의 의미를 강조하합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강조 용법의 재귀대명사는 대체로 강조하고자 하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위치합니다.

<본문예제>
[14] Although Saoirse doesn't eat honey herself, she says there's a question mark around eating honey.
[설명] 『Saoirse doesn't eat honey herself』의 herself는 재귀대명사입니다. 주어인 Saoirse를 강조하는 강조용업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11] I've been vegan for about nine years and I don't eat honey myself, but I still have a question mark around it because I know that our bee populations are declining.
[설명] 『I don't eat honey myself』의 myself는 재귀대명사입니다. 주어인 I을 강조하는 강조용업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6-2) 조응(phora)  대명사
전방조응, 후방 조응

[6-2-1] 후방 조응  조응(phora)  대명사
대명사는 앞에 나온 어떤 거를 가리킵니다. 그런데 판(경우境遇)에 따라 뒤에 나온 것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이런 쓰임새를 후방조응(後方調應)이라고 말합니다. 또는 Cataphoric Reference (역행 참조, 후방지시)라고도 합니다.

<본문예제>
[17] So, would it be better for declining bee populations if more people ate honey?
[설명] 『would it be better』의 대명사 it는 뒤에 나오는 'more people ate honey' 모두를 가리킵니다. 이와 같이 대명사가 먼저 나오는 쓰임새를 대명사의 「후방조응(Cataphoric Reference)」이라고 합니다.


7.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7-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7-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21] The buzzing sound bees are famous for is made by flapping their four wings incredibly fast, but how fast?
[설명] 『by flapp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7-2)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7-2-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29] But the picture isn't so good for wild bees, including the bumble bee, as biologist Dave Goulson, from the University of Sussex,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CrowdScience:
[설명] 『including the bumble bee』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08] But now, thanks to modern farming methods, populations of many insects, including bees, are in decline.
[설명] 『including bees』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8.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8-1) 복합형용사  형용사
두 단어를 결합한 형용사로 하이폰을 이용한 판(경우境遇)와 하이폰을 쓰지 않고 두 단어로 이루어진 형용사입니다. 스페이스가 탈락하여 한 단어가 되기도 합니다.

[8-1-1] 하이폰 연결  복합형용사  형용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낱말이 하이톤으로 이어져 만들어진 형용사입니다

<본문예제>
[20] But bee-fore that I have a question for you, Phil.
[설명] bee-fore는 하이톤으로 이어져 만들어진 형용사입니다.


9. 문장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9-1) 주어  문장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9-1-1] 긴 주어  주어  문장성분
통상적으로 영어는 짧은 주어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긴 주어를 갖는 문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전치사로 이어진 긴 주어는 자주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06] Well,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s, honey and the bees which make it goes back thousands of years.
[설명] 「the relationship」에서 「which make it」까지가 주어입니다. 매우 긴 주어입니다.


10.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10-1) 관용구  구(Phrase)
두 개 이상의 낱말로 되어 있으면서, 구성 낱말이 가진 처음의 뜻과는 매우 다른 뜻으로 사용되는 말 뭉치, 문장이 아니면 관용구 또는 익은말[熟語]이라고도 합니다.

[10-1-1] take [body/thing] for granted  관용구  구(Phrase)
〈something〉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다, ~을 당연시하다, ~이 고마운 줄을 모른다 등의 뜻을 갖는 관용구 입니다.

<본문예제>
[40] And we, kind of, take them for granted or are just oblivious that they're even happening.
[설명] 『{take bodything for granted}』의 〈take ... for granted〉는 ...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다, ...를 당연시하다, ...이 고마운 줄을 모른다 등의 뜻을 갖는 관용구문 입니다.


[41] Recycling cow poo and keeping the soil healthy are two important jobs bees do which we take for granted.
[설명] 『which we take for granted』의 〈take ... for granted〉는 ...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다, ...를 당연시하다, ...이 고마운 줄을 모른다 등의 뜻을 갖는 관용구문 입니다.




11.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1-1) 추상화  낱말·구·마디
어떤 구체적인 뜻을 가진 낱말이 비유 등의 방식으로 추상적인 뜻으로 확장되어 가는 현상.

[11-1-1] picture [그림 => 상황, 정세, 상태]  추상화  낱말·구·마디
원래 picture는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모습"을 뜻하는 말입니다. 여기서 파생되어, 어떤 주제나 사안에 대해 "보여지는 전체적인 모습", 즉 상황의 개요를 의미하게 되었으며, 이는 추상화의 과정입니다.

<본문예제>
[29] But the picture isn't so good for wild bees, including the bumble bee, as biologist Dave Goulson, from the University of Sussex,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CrowdScience:
[설명] 『the picture isn't so ~』의 picture는 "보여지는 모습"이라는 뜻으로 추상화 되면서 "상황, 정세, 상태)" 따위의 뜻으로 쓰입니다.,


12.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2-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2-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3] Three of the 26 species of British bumblebee have gone extinct, and Dave says other species are clinging on, meaning barely continuing to survive with great effort.
[설명] {Dave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Although Saoirse doesn't eat honey herself, she says there's a question mark around eating honey.
[설명] 'she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3-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1] The buzzing sound bees are famous for is made by flapping their four wings incredibly fast, but how fast?
[설명] 선행(명)사 'The buzzing sound '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41] Recycling cow poo and keeping the soil healthy are two important jobs bees do which we take for granted.
[설명] 선행(명)사 'two important job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44] So, while eating more honey probably won't do much to save wild bees, there are things you can do, such as growing bee-friendly plants which flower in spring, like lavender.
[설명] 선행(명)사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3-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3-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8]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us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what we'll be discuss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3-2-2] 목적격 (전치사의 목적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의 문장내 문장 성분이 전치사의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16] And what Saoirse is uncertain about is whether eating honey might actually save bees.
[설명] 『what Saoirse is uncertain about』에서 관계대명사 what의 관계시절 내의 문장 성분이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관계사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3-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3-3-1] 전치사의 목적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목적격은 주격과 철자가 동일합니다. 따라서 관계대명사절 문장에서 격을 구분해야 합니다. which 관계대명사사 직접적으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면 생략할 수 없습니다. 전치사 후취되어 있으면 비격식체에서는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This happens in isolated pockets - small areas of habitat in which a particular insect or animal can survive.
[설명] 『in which a particular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34] This happens in isolated pockets - small areas of habitat in which a particular insect or animal can survive.
[설명] 『in which a particular ~』의 「in which는」 관계부사 where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13-3-2]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So, while eating more honey probably won't do much to save wild bees, there are things you can do, such as growing bee-friendly plants which flower in spring, like lavender.
[설명] 『which flower in spring』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plant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2] Saoirse is a vegan - someone who doesn't eat anything which comes from animals.
[설명] 『which comes from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y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27] We've been talking about honey bees, but these are just one of the 20,000 species of bee which exist around the world.
[설명] 『which exist aroun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20,000 species of be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06] Well,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s, honey and the bees which make it goes back thousands of years.
[설명] 『which make it』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be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3-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3-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2] Saoirse is a vegan - someone who doesn't eat anything which comes from animals.
[설명] 『who doesn't eat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4-1)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4-1-1] 명사절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6] And what Saoirse is uncertain about is whether eating honey might actually save bees.
[설명] 「whether ~」 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 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251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