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How can we help wild bee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7), 분사(4), 전치사(3), that(3), 구(Phrase)(3), 구문(構文) [글짜임](3), 대명사(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낱말·구·마디(2), 문장형식: 5형식(2),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전치사 글짜임, 관계사, 명사, 문장성분, 문장형식: 4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1] Hello, this is 6 Minute English from BBC Learning English.
[설명] "Isolated pocket"는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으로, "고립된 지역" 또는 "외따로 떨어진 소규모 집단"을 의미합니다. 이 표현은 다양한 맥락에서 쓰여질 수 있습니다.

[본문] [05] Hmm, I use it a lot in cooking, so yes.
[설명] 『in cooking』의 「in V-ing」 글짜임은 '~하다가, ~할 때' 따위의 속내로 풀이됩니다.

[본문] [06] Well,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s, honey and the bees which make it goes back thousands of years.
[설명] ⑴ 「the relationship」에서 「which make it」까지가 주어입니다. 매우 긴 주어입니다.
⑵ 『which make it』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be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07] Prized for its taste and medicinal properties, in ancient times honey was known as 'liquid gold'.
[설명] 『Prized for its taste ~』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간추려진 형태입니다.

[본문] [08] But now, thanks to modern farming methods, populations of many insects, including bees, are in decline.
[설명] 『including bees』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11] I've been vegan for about nine years and I don't eat honey myself, but I still have a question mark around it because I know that our bee populations are declining.
[설명] 『I don't eat honey myself』의 myself는 재귀대명사입니다. 주어인 I을 강조하는 강조용업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 question mark around it : (그것)에 관한 의심이나 불확실성

[본문] [12] Saoirse is a vegan - someone who doesn't eat anything which comes from animals.
[설명] ⑴ 『who doesn't eat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⑵ 『which comes from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y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14] Although Saoirse doesn't eat honey herself, she says there's a question mark around eating honey.
Although Saoirse doesn't eat honey herself, she says {that} there's a question mark around eating honey.
[설명] ⑴ 『Saoirse doesn't eat honey herself』의 herself는 재귀대명사입니다. 주어인 Saoirse를 강조하는 강조용업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⑵ 'she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6] And what Saoirse is uncertain about is whether eating honey might actually save bees.
[설명] ⑴ 『what Saoirse is uncertain about』에서 관계대명사 what의 관계시절 내의 문장 성분이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관계사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whether ~」 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 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whether 동격절



[본문] [17] So, would it be better for declining bee populations if more people ate honey?
[설명] ⑴ 『would it be better』의 대명사 it는 뒤에 나오는 'more people ate honey' 모두를 가리킵니다. 이와 같이 대명사가 먼저 나오는 쓰임새를 대명사의 「후방조응(Cataphoric Reference)」이라고 합니다.
[참조 Blog 링크]영어 문법 팁: Cataphoric Reference (전방 지시/후방 조응)이란?
[참조 링크]후방조응 (cataphora)
[참조 링크][anaphora(전방 조응)와 cataphora(후방 조응)]

[본문] [18]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us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⑴ 『what we'll be discuss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using some usefu ~』은 분사구문으로 방식(manner)의 쓰임법입니다. 주절의 동작이 어떤 방식으로 또는 어떤 수단으로 행해졌는지를 설명합니다. 「how (어떻게)」의 질문에 답합니다.
[참조 Blog 링크]분사구문 '방식(manner)' 용법이란?

[본문] [20] But bee-fore that I have a question for you, Phil.
[설명] bee-fore는 하이톤으로 이어져 만들어진 형용사입니다.

[본문] [21] The buzzing sound bees are famous for is made by flapping their four wings incredibly fast, but how fast?
The buzzing sound {which/that} bees are famous for / is made by flapping their four wings incredibly fast, but how fast?
[설명] ⑴ buzzing은 현재분사로 sound를 전위 수식합니다.
⑵ 선행(명)사 'The buzzing sound '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⑶ 『by flapp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참조 링크]V by -ing
[참조 링크]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본문] [27] We've been talking about honey bees, but these are just one of the 20,000 species of bee which exist around the world.
[설명] 『which exist aroun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20,000 species of be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29] But the picture isn't so good for wild bees, including the bumble bee, as biologist Dave Goulson, from the University of Sussex,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CrowdScience:
[설명] ⑴ 『the picture isn't so ~』의 picture는 "보여지는 모습"이라는 뜻으로 추상화 되면서 "상황, 정세, 상태)" 따위의 뜻으로 쓰입니다.,
⑵ 『including the bumble bee』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30] In the UK, we have 26 bumblebee species but three have gone extinct.
[설명] ⑴ 「three have gone extinct」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⑵ 『gone extinct』은 「go+형용사」 글짜임으로 흔히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해 버렸다'의 뜻

[본문] [31] Many of the others are now clinging on in little isolated pockets of good habitat.
[설명] "Isolated pocket"는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으로, "고립된 지역" 또는 "외따로 떨어진 소규모 집단"을 의미합니다. 이 표현은 다양한 맥락에서 쓰여질 수 있습니다.

[본문] [33] Three of the 26 species of British bumblebee have gone extinct, and Dave says other species are clinging on, meaning barely continuing to survive with great effort.
Three of the 26 species of British bumblebee have gone extinct, and Dave says {that} other species are clinging on, meaning barely continuing to survive with great effort.
[설명] ⑴ 「bumblebee have gone extinct」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⑵ 『gone extinct』은 「go+형용사」 글짜임으로 흔히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해 버렸다'의 뜻
⑶ {Dave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⑷ 분사구문 『meaning barely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 』 입니다.

*

[본문] [34] This happens in isolated pockets - small areas of habitat in which a particular insect or animal can survive.
[설명] ⑴ "Isolated pocket"는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으로, "고립된 지역" 또는 "외따로 떨어진 소규모 집단"을 의미합니다.
⑵ 『in which a particular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⑶ 『in which a particular ~』의 「in which는」 관계부사 where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본문] [35] So, while honey bees may not be endangered, lots of other bee species are, and this is bad news because we rely on insects to pollinate crops and to keep ecosystems functioning.
[설명] 『to keep ecosystems functioning』의 동사 keep이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ecosystems,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functioning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37] 87% of all plant species need insects for pollination, so without them most plants on Earth would disappear, which would obviously be catastrophic.
[설명] 『which would obviously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로 계속용법입니다. 「and that」의 뜻이며 that은 앞 마디[節, clause]의 전체를 가리킵니다.

[본문] [38] But according to Dave Goulson, pollination is just one of the many things bees do for us, as 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CrowdScience:
But according to Dave Goulson, pollination is just one of the many things {which/that} bees do for us, as 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CrowdScience:
[설명] 선행(명)사 'many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39] That isn't the only thing that insects are doing and there are much less glamorous, less well-known things, like recycling cow poo and helping to keep the soil healthy and helping to control crop pests and so on, all of which are also really important.
[설명] ⑴ 『that insects are doing』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only t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⑵ 『helping to keep ~』은 help가 목적어로 원형부정사가 아니라 to부정사를 쓰고 있습니다.
⑶ 『to keep the soil healthy』의 동사 keep이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the soil',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healthy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40] And we, kind of, take them for granted or are just oblivious that they're even happening.
And we, kind of, {take bodything for granted} or are just oblivious that they're even happening.
[설명] 『{take bodything for granted}』의 〈take ... for granted〉는 ...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다, ...를 당연시하다, ...이 고마운 줄을 모른다 등의 뜻을 갖는 관용구문 입니다.

[본문] [41] Recycling cow poo and keeping the soil healthy are two important jobs bees do which we take for granted.
Recycling cow poo and keeping the soil healthy are two important jobs {which/that} bees do which we take for granted.
[설명] ⑴ 선행(명)사 'two important job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which we take for granted』의 〈take ... for granted〉는 ...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다, ...를 당연시하다, ...이 고마운 줄을 모른다 등의 뜻을 갖는 관용구문 입니다.
⑶ 두 개의 관계사절 「bees do」와 「which we take for granted」가 선행사 'two important jobs'를 공유합니다.

[본문] [42] If you take something for granted, you fail to value or appreciate something which benefits you.
[설명] ⑴ 『If you take something for granted』의 〈take ... for granted〉는 ...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다, ...를 당연시하다, ...이 고마운 줄을 모른다 등의 뜻을 갖는 관용구문 입니다.
⑵ 『which benefits you』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43] We humans are oblivious, meaning unaware or unmindful of the many things bees do to support life on Earth.
We humans are oblivious, meaning unaware or unmindful of the many things {which/that} bees do to support life on Earth.
[설명] ⑴ 「We」와 「humans」은 동격입니다.
⑵ 선행(명)사 'the many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44] So, while eating more honey probably won't do much to save wild bees, there are things you can do, such as growing bee-friendly plants which flower in spring, like lavender.
So, while eating more honey probably won't do much to save wild bees, there are things {which/that} you can do, such as growing bee-friendly plants which flower in spring, like lavender.
[설명] ⑴ 선행(명)사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which flower in spring』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plant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46] Phil,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Phil, I think {that}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설명] 'I think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7] I asked you how many times bees flap their wings per second.
[설명] ⑴ 이 월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 many times' 절입니다.
⑵ 명사절인 how절 『how many times』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251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390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25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25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251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