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n was the last time you had to apologise to somebody? Do you remember how you did it? People say sorry in different ways, depending on their culture. But have you ever had to apologised to a King...?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마지막으로 누군가에게 사과한 것이 언제였나요? 어떻게 사과했는지 기억하시나요? 사람들은 문화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사과를 하죠. 하지만 여러분은 왕에게 사과를 해본 적이 있나요? 닐과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분사(6), 법조동사(3), 동명사(3), it(3), that(3), 전치사(2), 종속접속사(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관계부사(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5형식, 가정법, 삽입 구문, 의문대명사, 의문사, 구문(構文) [글짜임], 대명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마디[節, clause], 준동사, 접속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do you say sorr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Honorific means showing respect and honour to someone.
[설명] 『show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Journalist Ahsan Mahmood thinks apologising in Pakistan is different because people are not expressive - they don't usually show what they think or feel.
[설명] 『apologis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0] Well, apologising depends on what you've done, so 'sorry' is fine if you accidentally step on someone's toes, like you did this morning, Beth.
[설명] 『apologis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2-1-1] 동사+to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29] Her comments divided opinion in Ghana, but eventually Afia decided to say sorry to the King, following strict traditional rules, that she dress in black and apologise kneeling down on her knees.
[설명] 『~ Afia decided to say ~』의 to부정사 'to say ~'는 동사 decide의 목적어입니다. decide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받으며, V-ing형을 받지는 않습니다.
[39] Rather, he says, Pakistanis tend to be cheeky, an adjective meaning slightly rude but in a funny, playful way.
[설명] 『tend to be cheeky』는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3.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준동사는 문장 안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다루어야 하지만, 동사로서의 바탕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수식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3-1)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3-1-1] 동사+V-ing 만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몇몇 동사는 목적어로 V-ing 꼴의 준동사를 대체로 씁니다.
<본문예제>
[40] In Pakistan, people sometimes avoid being upfront about what they've done.
[설명] 『~ avoid being ~』의 동사 avoid는 주로 V-ing꼴을 목적어로 받습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have (got) to 법조동사
「have to」 Ehsns 「have got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4-1-1] 강한 의무 have (got)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07] Can you remember a time when you had to apologise, Beth?
[설명] 『when you had to apologise ~』의 'had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08] Erm… Oh, I had to apologise this morning because I stepped on someone's toes on the tube.
[설명] 『I had to apologise ~』의 'had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4-2) would 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4-2-1] 현재의 추측 would 법조동사
would가 《현재의 추측》을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32] I would say that Pakistanis generally - they're not really expressive, and we're also very cheeky so what we generally do is we would slide an apology in the middle of a conversation, and then very quickly move on to a new topic so that we don't have to, sort of, be very upfront about it.
[설명] 『would say ~』의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방식[manner)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에서 방식(manner)은 주절의 동작이 어떤 방식으로 또는 어떤 수단으로 행해졌는지를 설명합니다. 보통 -ing 형태(현재분사)를 사용하며, 부사처럼 쓸모를 하여 「how (어떻게)」의 질문에 답합니다.
<본문예제>
[29] Her comments divided opinion in Ghana, but eventually Afia decided to say sorry to the King, following strict traditional rules, that she dress in black and apologise kneeling down on her knees.
[설명] 『following strict traditional rules』는 분사구문으로 방식(manner)의 쓰임법입니다. 주절의 동작이 어떤 방식으로 또는 어떤 수단으로 행해졌는지를 설명합니다. 「how (어떻게)」의 질문에 답합니다.
[5-1-2] 조건 if 분사구문 분사
'~ 라면(=if)'과 같이 조건의 뜻을 갖는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2] Moving now to Russia, the journalist Liza Fokht describes a tradition called Forgiveness Sunday, when people apologise to friends and family for sorrows they have caused.
[설명] 『Moving now ~』는 이유 또는 조건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2] Moving now to Russia, the journalist Liza Fokht describes a tradition called Forgiveness Sunday, when people apologise to friends and family for sorrows they have caused.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a tradit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3] In Russia, we also have a tradition called Forgiveness Sunday, which happens on the last Sunday before Easter.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a tradit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2] Here's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ifth Floor, covering the story:
[설명] 『covering the story』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Fifth Floor'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5] Korea has a complicated honorific system dictating how people above you in the social order should be addressed.
[설명] 『dictating how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complicated honorific syste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m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동사는 움직임의 뜻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말을 만듭니다. 묶음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m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손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5] Recently in Ghana, a journalist made some comments on television about the King of the Ashanti tribe, and soon she found herself at his palace apologising.
[설명] 『made some comments』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논평을 하다'라는 뜻입니다.
7.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주절의)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으로 구분합니다.
(7-1) suppose, supposing, what if 가정법
「[suppose[supposing], what if] + S+V」 글짜임은 《…이라면 어찌 되는가?》라는 뜻의 상황을 가정하거나 제시합니다.
[7-1-1] 현재 suppose, supposing, what if 가정법
《장차 일어날 수도 있는 상황》을 제시하거나 가정합니다.
<본문예제>
[11] But what if you do something really serious, like the Ghanaian journalist, Afia Pokua, who publicly criticised the King of the Ashanti tribe?
[설명] 「[what if] + S+V」 글짜임은 《…이라면 어찌 되는가?》라는 뜻의 상황을 가정하거나 제시합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8-1-1] 인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생각이나 감정, 견해 따위를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꼴을 가져갑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쓰기도 합니다. 손꼽히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따위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Recently in Ghana, a journalist made some comments on television about the King of the Ashanti tribe, and soon she found herself at his palace apologising.
[설명] 『~ found herself at his palace apologising』은 find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herself」, 목적격보어가 「apologising」입니다.
9.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9-1)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대명사 1,2인칭과 소유격의 3인칭 목적격에 self/selves를 붙여 만듭니다. 용법에는 재귀용법, 강조 용법 등이 있고 전치사와 결합하여 다양한 관용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9-1-1] 재귀 용법 재귀대명사 대명사
문장의 주어가 다시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에 재귀대명사를 쓰게 되는데, 이것을 재귀대명사의 재귀용법이라 한다.
<본문예제>
[15] Recently in Ghana, a journalist made some comments on television about the King of the Ashanti tribe, and soon she found herself at his palace apologising.
[설명] 『she found herself ~』의 재귀대명사 〈herself〉는 주어 스스로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재귀대명사의 쓰임새를 재귀(再歸) 용법이라고 합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10-1-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35] In Korea, the way of saying sorry varies depend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peaker and the listener, due to the complex honorific system in the language.
[설명] 『depending on the relationship ~』의 depending on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04] In English there are many ways to apologise, depending on the situation.
[설명] 『depending on the situation』의 depending on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29] Her comments divided opinion in Ghana, but eventually Afia decided to say sorry to the King, following strict traditional rules, that she dress in black and apologise kneeling down on her knees.
[설명] 『that she dress in black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strict traditional rules'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2-1) it 관용 구문 it
it를 주어 또는 목적어로 하는 관용적 글짜임
[12-1-1] It's not every day that ~ it 관용 구문 it
"매우 드문 일이다", "흔치 않은 일이다",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라는 뜻으로, 특정 사건이나 상황이 비정상적으로 특별하거나 예상 밖임을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3] I guess it's not every day that you end up offending a king, but let's say you did.
[설명] 「It's not every day that ~」은 특정 사건이나 상황이 비정상적으로 특별하거나 예상 밖임을 강조할 때 사용되는 글짜임으로 "매우 드문 일이다", "흔치 않은 일이다",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16] The presenter says, "It's not every day that you offend a king."
[설명] 「It's not every day that ~」은 특정 사건이나 상황이 비정상적으로 특별하거나 예상 밖임을 강조할 때 사용되는 글짜임으로 "매우 드문 일이다", "흔치 않은 일이다",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17] The phrase, it's not every day that, highlights that what's happened is very unusual.
[설명] 「It's not every day that ~」은 특정 사건이나 상황이 비정상적으로 특별하거나 예상 밖임을 강조할 때 사용되는 글짜임으로 "매우 드문 일이다", "흔치 않은 일이다",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13] I guess it's not every day that you end up offending a king, but let's say you did.
[설명] 'I guess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1-2] 목적절 생략 글짜임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38] Journalist Ahsan Mahmood thinks apologising in Pakistan is different because people are not expressive - they don't usually show what they think or feel.
[설명] 'Ahsan Mahmoo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1-3] 보어절 생략 글짜임 that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32] I would say that Pakistanis generally - they're not really expressive, and we're also very cheeky so what we generally do is we would slide an apology in the middle of a conversation, and then very quickly move on to a new topic so that we don't have to, sort of, be very upfront about it.
[설명] 'we would slide' 앞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that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4] The tradition is that you call your family and friends and apologise for any sorrows you've caused.
[설명] 선행(명)사 'any sorrow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42] Moving now to Russia, the journalist Liza Fokht describes a tradition called Forgiveness Sunday, when people apologise to friends and family for sorrows they have caused.
[설명] 선행(명)사 sorrow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1-2] 목적격 whom(who), 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릴 수 있습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간추려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7] This is used in formal situations or with people we don't know well, and we often bow when saying, "Che song ham ni da."
[설명] 선행(명)사 peopl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32] I would say that Pakistanis generally - they're not really expressive, and we're also very cheeky so what we generally do is we would slide an apology in the middle of a conversation, and then very quickly move on to a new topic so that we don't have to, sort of, be very upfront about it.
[설명] 『what we generally do』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0] Well, apologising depends on what you've done, so 'sorry' is fine if you accidentally step on someone's toes, like you did this morning, Beth.
[설명] 『what you've done』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19] Well, that's what we'll be finding out in this episode, along with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what we'll be finding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0] In Pakistan, people sometimes avoid being upfront about what they've done.
[설명] 『what they've done』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59] An expressive person shows what they think or feel.
[설명] 『what they think or feel』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3)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4-3-1]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3] In Russia, we also have a tradition called Forgiveness Sunday, which happens on the last Sunday before Easter.
[설명] 『which happens on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Forgiveness Sunday'입니다.
(14-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8] Let's return to Afia Pokua, the journalist who criticised the King of the Ashanti tribe.
[설명] 『who criticis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journalist'입니다.
[11] But what if you do something really serious, like the Ghanaian journalist, Afia Pokua, who publicly criticised the King of the Ashanti tribe?
[설명] 『who publicly criticis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Ghanaian journalist, Afia Pokua'입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how 관계부사
how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판(경우境遇)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판(경우境遇)는 드믑니다.
[15-1-1] 전치사 목적어 how 관계부사
how 관계부사절이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0] Afia's story shows the influence of culture on how people say sorry.
[설명] 『how people say ~』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on》의 목적어가 됩니다.
[15-1-2] 주어 how 관계부사
how 관계부사절이 명사절로 쓰여 문장에서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44] And finally, in Korea, how you say sorry depends on who you're apologising to.
[설명] 『how you say sorry』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이 주어입니다.
16.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6-1) who 의문대명사
'누구?', '누가?'의 뜻. 사람의 이름이나 관계를 물어보는 직접의문을 만듭니다. who가 간접의문문을 만들면 그 절은 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who는 주격으로 의문사절 내의 문장에서 주어나 보어로 사용합니다. 목적격은 whom,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종동 who로 대체되기도 합니다.
[16-1-1] 주격 who who 의문대명사
'누구?', '누가?'의 뜻. 사람의 이름이나 관계를 물어볼 때 씁니다. who는 주격으로 문장에서 주어나 보어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4] And finally, in Korea, how you say sorry depends on who you're apologising to.
[설명] 『who you're apologising to』의 who는 사람을 나타내는 의문대명사입니다. 목적격인 whom 대신 사용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17.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7-1)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은 목적, 정도의 속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7-1-1] 목적 정도의 부사절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so that은 많은 판에서 in order that과 같은 속내를 갖습니다. so that이 이끄는 부사절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2] I would say that Pakistanis generally - they're not really expressive, and we're also very cheeky so what we generally do is we would slide an apology in the middle of a conversation, and then very quickly move on to a new topic so that we don't have to, sort of, be very upfront about it.
[설명] 『so that we don't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7-1-2] 목적 정도의 부사절 - that 생략 so that 종속접속사
부사절을 이끄는 so that 접속사의 that은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이때 등위접속사 so와 문맥으로 구분해 주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61] When you are upfront about something, you speak openly and clearly so people know your true intentions.
[설명] 『so people know ~』의 'so'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so that」에서 that이 간추려진 모습입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8-1) like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쓰임새를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개인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8-1-1] as if/though의 뜻 like 접속사
비격식체에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like를 많이 씁니다. 미국식 영어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영국 영어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이 뜻으로는 feel, look, seem, sound, taste 등의 동사와 함께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10] Well, apologising depends on what you've done, so 'sorry' is fine if you accidentally step on someone's toes, like you did this morning, Beth.
[설명] 『like you did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19.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9-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9-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14] Would you know how to apologise to him?
[설명] 『how to apologise』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20.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0-1)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20-1-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7] Well, we'll find out if you're righ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21-1) 삽입구 삽입 구문
after all, to be sure, to be precise, so to speak, to begin with 등의 부사어구, if any, if ever 등의 if 관용어구, 분사구(문) 등이 삽입구로 포함되는 경우입니다. 삽입절의 주어+동사가 생략되어 구의 형태로 삽입되기도 합니다.
[21-1-1] 분사구문 삽입구 삽입 구문
분사구문이 삽입구로 형태로 문장 중간에 삽입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9] Her comments divided opinion in Ghana, but eventually Afia decided to say sorry to the King, following strict traditional rules, that she dress in black and apologise kneeling down on her knees.
[설명] 『following strict traditional rules』은 분사구문으로 문장에 삽입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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