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can you protect your mental health from the impacts of climate change?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부터 정신 건강을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닐과 베스가 이에 대해 논의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4), 접속사(9), 전치사(4),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4), 명사(3), 분사(3), that(3), 문장(2), 문장구조(2), 관계부사(2), 문장형식: 5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법조동사, 부정사, 동명사, 문장성분, it, 비교 구문, 가정법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an climate change affect our mental health?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Jyoti explains that having a strong community also helps reduce or heal climate trauma.
[설명] 『having a strong community』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뒤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43] Brad says that the work to rebuild and improve his community is the silver lining to the fire.
[설명] 『to rebuild and improv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he work'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3-1-1] 동사+to부정사/동명사 (의미가 다름) ☞ [48996]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 [48996]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의미가 다름
<본문예제>
[38] Brad started to volunteer for a local support network called After the Fire to try to rebuild his community, as 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limate Question.
[설명] 『started to volunteer』의 동사 start는 목적어로 to부정사(구) 「to volunteer ~」를 받고 있습니다. start는 동명사도 목적어로 밭을 수 있으며, 가끔은 속내는 살짝 다르기도 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3-2)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Brad started to volunteer for a local support network called After the Fire to try to rebuild his community, as 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limate Question.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48] And it's quite inspiring, I think, to hear how Brad has taken a bad situation and tried to stay resilient.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3-3) be동사+형용사+목적어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이 틀에서도 형용사는 보통 감정, 확신, 인식, 판단 등을 나타내는 형용사입니다. 이런 형용사는 의미상 주어가 어떤 대상이나 사실에 대해 느끼는 태도나 상태를 표현하며, 그 대상은 보통 명사절이나 to부정사 글짜임으로 이어집니다. 즉, 여기서 형용사는 단순 형용사가 아니라 준동사적 역할을 하며, 「뒤에 명사절(whether절 등)」을 목적어처럼 연결할 수 있습니다.
[11] Scientists aren't always sure whether natural disasters like floods and wildfires are as a result of human-caused climate change.
[설명] 이 월(=文章)은 「be동사+형용사+whether절」 글짜임으로 「be동사+형용사」가 동사구이고 whether절이 명사절로 목적어입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have (got) to 법조동사
「have to」 Ehsns 「have got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4-1-1] 강한 추론 have (got) to 법조동사
have (got) to는 확실하거나 개연성이 높은 추론을 할 때 must를 대신하여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One person who had to be resilient is Brad Sherwood.
[설명] 『who had to be resilient ~』의 「have (got) to」는 확실하거나 개연성이 높은 추론을 할 때 must를 대신하여 쓸 수 있습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7] He survived a wildfire in Northern California in 2017 called the Tubbs fire, but when he returned home, his neighbourhood was destroyed.
[설명] 『called the Tubbs fire』는 과거분사(구)로 'a wildfir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8] Brad started to volunteer for a local support network called After the Fire to try to rebuild his community, as 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limate Question.
[설명] 『called After the Fire』는 과거분사(구)로 'a local support network'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9] People who live in areas affected by natural disasters can often experience climate trauma.
[설명] 『affected by ~』는 과거분사(구)로 area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주절의)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으로 구분합니다.
(6-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假定]하는 글짜임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을 쓰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맞게 쓰입니다.
[6-1-1] 현재사실의 반대: was 가정법 과거 가정법
현재 사실에 반대되는 가정(假定). 현재 또는 미래에서의 실현성이 너무나 희박한 판의 가정(假定)에 쓰입니다. 주절이 be 동사일 판(경우境遇)에는 were가 문법에 맞는 표현인데, 비격식적으로 was를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9] The silver lining in all this - I mean, if it wasn't for the Tubbs fire, we wouldn't be working as a community right now to build a new community plaza.
[설명] 『if it wasn't for ~』는 가정법 과거의 가정문(if 문)입니다. be 동사일 판(판(경우境遇)境遇) were가 표준이지만 비격식적으로 was도 많이 쓰입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0] Trauma is what we call the very bad and long-lasting emotional effects of an event or experience.
[설명] what 관계사절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목적어이고, 'the very bad and ~'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7-1-2] 인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생각이나 감정, 견해 따위를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꼴을 가져갑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쓰기도 합니다. 손꼽히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따위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If you're struck by an idea, you find it particularly interesting or impressive.
[설명] 『you find it particularly ~』는 find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particularly interesting or impressive」입니다.
8.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8-1)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8-1-1] 주제, 관련성 on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주제, 테마 등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27] Jyoti's research on climate trauma has found that it affects communities rather than individuals.
[설명] 『on climate trauma』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8-2) for 전치사
전치사 for은 녘쪽(방향, 方向)의 전치사입니다. 'forward(~쪽으로 (나아갑니다))'의 뜻에서 처음 비롯되어, 시나브로 과녁(目的), 값어치(價値), 바꿈(交換)의 속내를 갖는 전치사가 되었습니다.
[8-2-1] 원인[이유], 기여 for 전치사
~ 때문에, ~로 인해서, ~로 생각하고.. A for B의 관계에서 B의 이유(원인)로 인해 A의 상황(결과)이 생긴 것을 나타냅니다. 전치사 for는 어떤 일이나 결과(A)가 어떤 요소(B) 덕분에 발생했다는 속내를 담습니다. 즉, for는 그 일이 일어나게 만든 원인(cause)이나 기여(contribution) 요인을 가리킵니다.
<본문예제>
[39] The silver lining in all this - I mean, if it wasn't for the Tubbs fire, we wouldn't be working as a community right now to build a new community plaza.
[설명] 『if it wasn't for ~』의 전치사 for는 「원인, 이유, 기여의 for」입니다. 어떤 일이나 결과가 어떤 요소 덕분에 발생했다는 속내를 담습니다. '~ 때문에, ~로 인해서, ~로 생각하고' 따위의 뜻으로 풀이합니다.
(8-3) to 전치사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8-3-1] 대상(theme) to 전치사
~에게. 전치사 to는 「방향과 도착」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A to B」에서 A가 다가가려는 B가 대상(theme, target)이 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0] Graihagh says that part of the solution to climate trauma could be in how the community reknits together.
[설명] 「the solution to climate trauma」의 [A to B] 관계에서 B는 A가 다가서려고 하는 대상이나 주제가 됩니다.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움직임)'입니다.
(8-4)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8-4-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45] Brad's community became more resilient after the fire, including the children.
[설명] 『including the children』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비유명사 명사
비유적 표현을 나타내는 명사의 관용적 표현. (영어 단어 공부할 때 의역된 뜻을 외우는 것보더 원어를 글자 그대로 이해하고 그 비유의 속내를 알아두는 것이 보더 효율적임)
[9-1-1] close-knit 비유명사 명사
문자적으로 '촘촘한 뜨개(니트)', '촘촘히 뜨개질 한 것'이란 뜻으로 공통체(community)를 비유하는 말입니다.
<본문예제>
[32] We can often describe a community as close-knit, which means everyone helps and supports each other.
[설명] 'close-knit'는 문자적으로 '촘촘한 뜨개(니트)', '촘촘히 뜨개질 한 것'이란 뜻으로 공통체(community)를 비유하는 말입니다.
[9-1-2] hurdle 비유명사 명사
명사 hurdle이 'challenge 또는 difficulty'의 뜻으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46] He says that they can jump over any hurdle.
[설명] 『over any hurdle』의 명사 hurdle이 'challenge 또는 difficulty'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9-1-3] silver lining 비유명사 명사
'silver lining'은 모든 구름에 있는 은빛 테두리를 말합니다. 그 은빛 테두리는 그 안에 해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래서 이 표현은 "(아무리) 나쁜 상황이라도 그 속에 좋은 점이 있다"라는 속내를 갖습니다. 이 말의 어원은 “Every cloud has a silver lining(모든 구름엔 은빛 테두리가 있다)"입니다.
<본문예제>
[39] The silver lining in all this - I mean, if it wasn't for the Tubbs fire, we wouldn't be working as a community right now to build a new community plaza.
[설명] 『The silver lining in ~』의 'silver lining'은 모든 구름에 있는 은빛 테두리를 말합니다. 그 은빛 테두리는 그 안에 해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래서 이 표현은 "(아무리) 나쁜 상황이라도 그 속에 좋은 점이 있다"라는 속내를 갖습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48] And it's quite inspiring, I think, to hear how Brad has taken a bad situation and tried to stay resilient.
[설명] 이 월(=文章)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11.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1-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1-1-1] 절대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an이 이끄는 눈에 보이는 비교의 과녁을 앞세우지 않은 비교급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6] So, we've found that individuals who have a greater sense of positive support from their family and a greater sense of meaningful connection with their community - they are in general more resilient.
[설명] 「greater ~」는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의 과녁이 되는 낱말이나 구 또는 마디[節, clause]가 없으면 절대 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2. 문장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12-1) 주어 문장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12-1-1] 중복 주어 주어 문장성분
「중복 주어(resumptive subject)」란, 이미 언급된 [주어 명사구]를 대명사로 다시 반복해서 받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 구조는 주로 「구어체(oral language)」나 강조 목적으로 사용되며, 영어 문법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름으로 설명됩니다 : Resumptive Subject (재지시 주어), Left Dislocation (문두 이동 구조) , Pronominal Repetition (대명사 반복)
<본문예제>
[26] So, we've found that individuals who have a greater sense of positive support from their family and a greater sense of meaningful connection with their community - they are in general more resilient.
[설명] that 명사절에서 대시 다음의 they는 비격식적인 중복 주어입니다. 비격식인 표현으로 흔히 강조하기 위해 주어 individuals를 한 번 더 써 준 것입니다.
13.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13-1) 단문 문장구조
단문(simple sentence)은 1개의 독립절로만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독립절(=주절)은 1개의 주어(subject)와 1개의 술어동사(구)를 갖고 하나의 완전한 생각(complete thought)을 갖는 단어들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13-1-1] 여러 개의 술부 단문 문장구조
하나의 [주부]에 여러 개의 [술부]를 갖는 단문. 등위접속사로 이어져있는 [술부]가 동시성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48] And it's quite inspiring, I think, to hear how Brad has taken a bad situation and tried to stay resilient.
[설명] 『taken a bad situation and tried ~』는 두 개의 술부인 「taken a ~」와 「tried to」가 and로 연결되었습니다. 두 술부가 동시성을 갖기 때문에 단문입니다.
(13-2)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complex sentence)은 종속절(subordinate clause)과 독립절(주절)을 포함하는 문장을 말합니다. 종속절은 주어와 동사를 갖지만 완전한 생각(complete thought)을 표현하지 못하는마디[節, clause]를 말합니다. (복수의 문장이란 뜻이 아니라 복합문장(複合文章)이란 뜻입니다.)
[13-2-1] 종속절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주어와 동사를 갖춘 마디[節, clause]가 문장 안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의 쓸모를 하면 이를 절이라고 하고 각각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절을 종속절(dpendent clauses, subordinate clauses)이라고 하고 종속절이 아닌 부분을 주절(Independent clauses, main clauses)이라고 합니다.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된 문장을 복문(複文)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4] She says that research has found that people who have a strong community are more resilient when bad things, like natural disasters, happen.
[설명] 『people who have a strong ~』은 접속사 when이 이끄는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구조의 문장입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2] We can often describe a community as close-knit, which means everyone helps and supports each other.
[설명] 'which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2) 글짜임 쓰임새 that
that은 많은 익은말 글짜임을 만듭니다.
[14-2-1] the fact that 글짜임 쓰임새 that
that이 이끄는 절이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는 드믈며, 대체로 the fact를 앞에 덧붙입니다. 전치사 뒤에 that절이 바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즉, that 명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the tact가 전치사 뒤에서 that절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4] Yeah, I'm really struck by what you've said about the fact that it's whole communities that are affected, not individuals, but also part of the solution is about the community and how it rebuilds and reknits together.
[설명]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이 주어/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때 that절 대신 관용적으로 사용합니다.
(14-3) 명사절 that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 주로 목적어로 가장 많이 쓰이고 가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동격절로 쓰입니다. 그러나 주어로는 잘 쓰이지 않고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접속사로 쓰이는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14-3-1] 목적어 명사절 that
접속사 that아 이끄는마디[節, clause]가 문장에서 목적어로 자주 쓰입니다. 이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34] She says that research has found that people who have a strong community are more resilient when bad things, like natural disasters, happen.
[설명] 『that research has found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that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that people who ~』도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목적절입니다.
15.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5-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5-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4] Yeah, I'm really struck by what you've said about the fact that it's whole communities that are affected, not individuals, but also part of the solution is about the community and how it rebuilds and reknits together.
[설명] 『that are affected』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whole communities'입니다.
(15-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5-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9] Now, the organisation Brad volunteers for, After the Fire, are helping those impacted by the fires in LA in January.
[설명] 선행(명)사 'the organisa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57] If you're struck by an idea or something someone has said, you find it particularly interesting or impressive.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5-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5-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4] Yeah, I'm really struck by what you've said about the fact that it's whole communities that are affected, not individuals, but also part of the solution is about the community and how it rebuilds and reknits together.
[설명] 『what you've sai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20] Trauma is what we call the very bad and long-lasting emotional effects of an event or experience.
[설명] 『what we call th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28] Host of the programme Graihagh Jackson is struck by what Jyoti says.
[설명] 『what Jyoti says』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15-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5-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Climate trauma is not an individual trauma, it's a community-wide trauma which really requires community-wide healing.
[설명] 『which really require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community-wide trauma'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5-5)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5-5-1]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2] We can often describe a community as close-knit, which means everyone helps and supports each other.
[설명] 『which means everyone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close-knit'입니다.
(15-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5-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6] So, we've found that individuals who have a greater sense of positive support from their family and a greater sense of meaningful connection with their community - they are in general more resilient.
[설명] 『who have a greater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individuals입니다.
[19] People who live in areas affected by natural disasters can often experience climate trauma.
[설명] 『who live in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09] We'll be hearing from a psychiatry expert and a man who survived a wildfire and helped rebuild his town.
[설명] 『who survive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man'입니다.
[34] She says that research has found that people who have a strong community are more resilient when bad things, like natural disasters, happen.
[설명] 『who have a strong community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36] One person who had to be resilient is Brad Sherwood.
[설명] 『who had to be』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One person'입니다.
(15-7)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5-7-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32] We can often describe a community as close-knit, which means everyone helps and supports each other.
[설명] 『which means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6.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6-1) how 관계부사
how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판(경우境遇)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판(경우境遇)는 드믑니다.
[16-1-1] 전치사 목적어 how 관계부사
how 관계부사절이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0] Graihagh says that part of the solution to climate trauma could be in how the community reknits together.
[설명] 『how the community ~』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in》의 목적어가 됩니다.
[24] Yeah, I'm really struck by what you've said about the fact that it's whole communities that are affected, not individuals, but also part of the solution is about the community and how it rebuilds and reknits together.
[설명] 『how it rebuilds ~』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about》의 목적어가 됩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7-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17-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26] So, we've found that individuals who have a greater sense of positive support from their family and a greater sense of meaningful connection with their community - they are in general more resilient.
[설명] 이 월(=文章)은 주어가 we, (술어)동사가 'have found', that 명사절인 「that individuals who ~」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7-2) than 접속사
비교급에서 비교 대상을 연결할 때 접속사 than을 씁니다.
[17-2-1] rather than than 접속사
「A tather than B」의 구문으로 사용될 때 tather than는 A와 B를 비교하는 접속사입니다. A와 같은 비교 대상 낱말이나 구가 없으면 tather than은 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27] Jyoti's research on climate trauma has found that it affects communities rather than individuals.
[설명] 『communities rather than individuals』는 「A rather than B」의 글짜임으로 이 때의 rather than은 접속사입니다.
(17-3) 병치법 접속사
두 개 이상의 단어, 구, 절을 문장에서 나란히 늘어 놓은 것을 병렬이라고 합니다. 이 병렬에는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는데 이를 병치법이라고 합니다.
[17-3-1] 병치법 위배 병치법 접속사
문장 요소의 병렬을 동일한 요소 즉, 단어, 구, 절 등 성격이 같은 것끼리 병렬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여 연결하면 병치법에 위배된다고 합니다.
<본문예제>
[24] Yeah, I'm really struck by what you've said about the fact that it's whole communities that are affected, not individuals, but also part of the solution is about the community and how it rebuilds and reknits together.
[설명] 『the community and how it』에서 접속사 and가 서로 다른 문장 요소 명사인 「the community」와 명사절인 「how it rebuilds ~」 절을 연결하고 있어 병치법을 위배하고 있습니다.
[04] Today we're going to talk about climate change and how it can affect people's mental health.
[설명] 접속사 and가 서로 다른 문장 요소 즉, 명사구인 「climate change」와 마디[節, clause]인 how 명사절을 연결하고 있어 병치법을 위배하고 있습니다.
(17-4)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7-4-1] 술어 연결 and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대개의 경우 동사가 둘 이상이지만, 연결된 술부가 동시성 또는 하나의 관점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09] We'll be hearing from a psychiatry expert and a man who survived a wildfire and helped rebuild his town.
[설명] 『survived a wildfire and helped ~』에서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주어를 공유하고 주어의 관점에 동시성이 있으면 문장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17-5)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7-5-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This means how the social connections in a community are restored.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the social connections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8] And it's quite inspiring, I think, to hear how Brad has taken a bad situation and tried to stay resilient.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Brad has taken ~ and tried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5-2] 명사절 (전치사의 목적어) how 접속사
how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In today's episode we're going to find out about how people can protect their mental health from the impacts of climate change.
[설명] 『how people can ~』은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7-6) but (등위) 접속사
but은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으뜸으로는 절을 이어줍니다.
[17-6-1] B, not A 구문 but (등위) 접속사
「B, not A」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라는 뜻입니다. 이것을 다른 방식으로 배열하면 「not A but B」가 됩니다. 이 두 구문은 대개 같은 의미를 갖지만 앞의 것이 다소 더 강조하는 뉘앙스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4] Yeah, I'm really struck by what you've said about the fact that it's whole communities that are affected, not individuals, but also part of the solution is about the community and how it rebuilds and reknits together.
[설명] 『whole communities ~, not ~』은 「A, not B」구문입니다. 이는 「B가 아니라 A이다」라는 뜻입니다. B는 individuals이고 A는 whole communities입니다.
18.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또한, 끌짜임으로 보아,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가르기도 합니다. 문장을 짜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마다(절節, clause)가 있습니다.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수식어 따위입니다.
(18-1) 비격식 문장[문법] 문장
엄격한 기준으로 보면 문법에 어긋나지만, 특히 구어 따위의 실용적인 글에서는 어느 정도 허용되는 문장들. 문법과 틀린 문법 사이의 경계에 있는 것들.
[18-1-1] 문장 조각 [문장 단편(斷片)] 비격식 문장[문법] 문장
의미나 음조(音調)상으로는 문장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언어형식. 「불완전 문장」, 「불완전 주절」, 「단문 발화(單文 發話)」 따위로 말하기도 합니다. 주로 동사가 생력된 모습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은 「문장이 아닌 것」 즉 비문(非文)으로 취급되지만 구어체에서는 비격식적 표현으로 허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9] The silver lining in all this - I mean, if it wasn't for the Tubbs fire, we wouldn't be working as a community right now to build a new community plaza.
[설명] 『The silver lining in all this』는 의미나 음조(音調)상으로는 문장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입니다. 「불완전 문장」, 「불완전 주절」, 「단문 발화(單文 發話)」 따위로 말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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