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4), 접속사(9), 전치사(4),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4), 명사(3), 분사(3), that(3), 문장(2), 문장구조(2), 관계부사(2), 문장형식: 5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법조동사, 부정사, 동명사, 문장성분, it, 비교 구문, 가정법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4] Today we're going to talk about climate change and how it can affect people's mental health.
[설명] 접속사 and가 서로 다른 문장 요소 즉, 명사구인 「climate change」와 마디[節, clause]인 how 명사절을 연결하고 있어 병치법을 위배하고 있습니다.
[본문] [08] In today's episode we're going to find out about how people can protect their mental health from the impacts of climate change.
[설명] 『how people can ~』은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09] We'll be hearing from a psychiatry expert and a man who survived a wildfire and helped rebuild his town.
[설명] ⑴ 『who survive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man'입니다.
⑵ 『survived a wildfire and helped ~』에서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주어를 공유하고 주어의 관점에 동시성이 있으면 문장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 [11] Scientists aren't always sure whether natural disasters like floods and wildfires are as a result of human-caused climate change.
[설명] 이 월(=文章)은 「be동사+형용사+whether절」 글짜임으로 「be동사+형용사」가 동사구이고 whether절이 명사절로 목적어입니다.
[본문] [19] People who live in areas affected by natural disasters can often experience climate trauma.
[설명] ⑴ 『who live in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⑵ 『affected by ~』는 과거분사(구)로 area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0] Trauma is what we call the very bad and long-lasting emotional effects of an event or experience.
[설명] ⑴ 『what we call th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⑵ what 관계사절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목적어이고, 'the very bad and ~'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 (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23] Climate trauma is not an individual trauma, it's a community-wide trauma which really requires community-wide healing.
[설명] 『which really require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community-wide trauma'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24] Yeah, I'm really struck by what you've said about the fact that it's whole communities that are affected, not individuals, but also part of the solution is about the community and how it rebuilds and reknits together.
[설명] ⑴ 『what you've sai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⑵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이 주어/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때 that절 대신 관용적으로 사용합니다.
⑶ 『that are affected』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whole communities'입니다.
⑷ 『whole communities ~, not ~』은 「A, not B」구문입니다. 이는 「B가 아니라 A이다」라는 뜻입니다. B는 individuals이고 A는 whole communities입니다.
⑸ 『the community and how it』에서 접속사 and가 서로 다른 문장 요소 명사인 「the community」와 명사절인 「how it rebuilds ~」 절을 연결하고 있어 병치법을 위배하고 있습니다.
⑹ 『how it rebuilds ~』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about》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 [26] So, we've found that individuals who have a greater sense of positive support from their family and a greater sense of meaningful connection with their community - they are in general more resilient.
[설명] ⑴ 이 월(=文章)은 주어가 we, (술어)동사가 'have found', that 명사절인 「that individuals who ~」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⑵ that 명사절에서 대시 다음의 they는 비격식적인 중복 주어입니다. 비격식인 표현으로 흔히 강조하기 위해 주어 individuals를 한 번 더 써 준 것입니다.
⑶ 『who have a greater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individuals입니다.
⑷ 「greater ~」는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의 과녁이 되는 낱말이나 구 또는 마디[節, clause]가 없으면 절대 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 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27] Jyoti's research on climate trauma has found that it affects communities rather than individuals.
[설명] ⑴ 『on climate trauma』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⑵ 『communities rather than individuals』는 「A rather than B」의 글짜임으로 이 때의 rather than은 접속사입니다.
[참조 링크]☞ rather than의 두가지 용법과 주의사항
[본문] [28] Host of the programme Graihagh Jackson is struck by what Jyoti says.
[설명] 『what Jyoti says』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29] If you're struck by an idea, you find it particularly interesting or impressive.
[설명] 『you find it particularly ~』는 find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particularly interesting or impressive」입니다.
[본문] [30] Graihagh says that part of the solution to climate trauma could be in how the community reknits together.
[설명] ⑴ 「the solution to climate trauma」의 [A to B] 관계에서 B는 A가 다가서려고 하는 대상이나 주제가 됩니다.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움직임)'입니다.
⑵ 『how the community ~』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in》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 [31] This means how the social connections in a community are restored.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the social connections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2] We can often describe a community as close-knit, which means everyone helps and supports each other.
We can often describe a community as close-knit, which means {that} everyone helps and supports each other.
[설명] ⑴ 『which means everyone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close-knit'입니다.
⑵ 'close-knit'는 문자적으로 '촘촘한 뜨개(니트)', '촘촘히 뜨개질 한 것'이란 뜻으로 공통체(community)를 비유하는 말입니다.
⑶ 『which means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⑷ 'which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Blog 링크]☞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 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33] Jyoti explains that having a strong community also helps reduce or heal climate trauma.
[설명] 『having a strong community』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34] She says that research has found that people who have a strong community are more resilient when bad things, like natural disasters, happen.
[설명] ⑴ 『that research has found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that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that people who ~』도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목적절입니다.
⑵ 『people who have a strong ~』은 접속사 when이 이끄는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구조의 문장입니다.
⑶ 『who have a strong community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본문] [36] One person who had to be resilient is Brad Sherwood.
[설명] ⑴ 『who had to be』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One person'입니다.
⑵ 『who had to be resilient ~』의 「have (got) to」는 확실하거나 개연성이 높은 추론을 할 때 must를 대신하여 쓸 수 있습니다.
[본문] [37] He survived a wildfire in Northern California in 2017 called the Tubbs fire, but when he returned home, his neighbourhood was destroyed.
[설명] 『called the Tubbs fire』는 과거분사(구)로 'a wildfir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8] Brad started to volunteer for a local support network called After the Fire to try to rebuild his community, as 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limate Question.
[설명] ⑴ 『started to volunteer』의 동사 start는 목적어로 to부정사(구) 「to volunteer ~」를 받고 있습니다. start는 동명사도 목적어로 밭을 수 있으며, 가끔은 속내는 살짝 다르기도 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⑵ 『called After the Fire』는 과거분사(구)로 'a local support network'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참조 링크]☞ 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 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39] The silver lining in all this - I mean, if it wasn't for the Tubbs fire, we wouldn't be working as a community right now to build a new community plaza.
[설명] ⑴ 『The silver lining in all this』는 의미나 음조(音調)상으로는 문장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입니다. 「불완전 문장」, 「불완전 주절」, 「단문 발화(單文 發話)」 따위로 말하기도 합니다.
⑵ 『The silver lining in ~』의 'silver lining'은 모든 구름에 있는 은빛 테두리를 말합니다. 그 은빛 테두리는 그 안에 해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래서 이 표현은 "(아무리) 나쁜 상황이라도 그 속에 좋은 점이 있다"라는 속내를 갖습니다.
⑶ 『if it wasn't for ~』는 가정법 과거의 가정문(if 문)입니다. be 동사일 판(판(경우境遇)境遇) were가 표준이지만 비격식적으로 was도 많이 쓰입니다.
⑷ 『if it wasn't for ~』의 전치사 for는 「원인, 이유, 기여의 for」입니다. 어떤 일이나 결과가 어떤 요소 덕분에 발생했다는 속내를 담습니다. '~ 때문에, ~로 인해서, ~로 생각하고' 따위의 뜻으로 풀이합니다.
[본문] [43] Brad says that the work to rebuild and improve his community is the silver lining to the fire.
[설명] 『to rebuild and improv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he work'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본문] [45] Brad's community became more resilient after the fire, including the children.
[설명] 『including the children』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 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 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46] He says that they can jump over any hurdle.
[설명] 『over any hurdle』의 명사 hurdle이 'challenge 또는 difficulty'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 [48] And it's quite inspiring, I think, to hear how Brad has taken a bad situation and tried to stay resilient.
[설명] ⑴ 이 월(=文章)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⑵ 명사절인 how절 『how Brad has taken ~ and tried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taken a bad situation and tried ~』는 두 개의 술부인 「taken a ~」와 「tried to」가 and로 연결되었습니다. 두 술부가 동시성을 갖기 때문에 단문입니다.
⑷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참조 링크]☞ 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 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49] Now, the organisation Brad volunteers for, After the Fire, are helping those impacted by the fires in LA in January.
Now, the organisation {which/that} Brad volunteers for, After the Fire, are helping those impacted by the fires in LA in January.
[설명] 선행(명)사 'the organisa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57] If you're struck by an idea or something someone has said, you find it particularly interesting or impressive.
If you're struck by an idea or something {which/that} someone has said, you find it particularly interesting or impressive.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208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342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20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21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208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