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How important is politenes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분사(6), 문장형식: 4형식(5), that(4), 명사(2), 전치사(2), 관계부사(2), 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명사, 부정사, 수동태, 의문대명사, 접속사, 종속접속사, as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Britain has a reputation for being a polite place where children are told to say 'please' and 'thank you', but in real life that isn't always true.
[설명] ⑴ 『has a reputa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평가되고 있다'라는 뜻입니다.
⑵ 『being a polite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⑶ 『where children ar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polite place'입니다.

[본문] [06] You, give me that pen!
[설명] 『give me that pen』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that pen'입니다.

[본문] [10] How about: "Neil, please could you pass me the pen?"
[설명] pass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 직접목적어는 'the pen'입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12] Neil, could you please pass me the pen?
[설명] pass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 직접목적어는 'the pen'입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15] Now listen as BBC Radio 4 presenter Michael Rosen, who is a well-known poet and children's author in Britain, describes what happened to him one day:
[설명] ⑴ 종속 접속사 as가 덧붙임 상황[附帶狀況](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그려 보여줍니다.
⑵ 『who is a well-known ~』의 who는 선행(명)사 'Michael Rosen'의 속뜻을 더해주는 비제한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쌓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⑶ 「BBC Radio 4 presenter」와 「Michael Rosen」은 동격입니다.
⑷ 『what happened to ~』에서 의문사 what은 주격이며, what 명사절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6] Recently, this is how it went: a boy was walking past me in the street, stopped and said, "Hey! You're thingy, innit!"
[설명] 『how it went』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 This is how it went. "이렇게 흘러갔어."
[참조 링크]관계부사 how

[본문] [18] And because it broke the rules, it gave me a problem.
[설명] 『it gave me a problem』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a problem'입니다.

[본문] [22] He also said innit, which is short for 'isn't it', to emphasise what he'd said.
[설명] ⑴ 『which is short for 'isn't it'』의 which는 주격의 비제한적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innit입니다. 콤마롤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고,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탭니다.
⑵ 『what he'd said』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비제한적용법(Non-restrictive use, Non defining relative clauses)
[참조 링크]What are embedded clauses?

[본문] [23] So, was the boy being impolite or was he just happy meeting a famous person in the street?
[설명] ⑴ 『being impolite ~』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meeting ~』은 현재분사(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형용사 happy를 꾸며줍니다.


 


[본문] [25]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us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⑴ 『what we'll be discussing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using some useful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참조 링크]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27] The British are well known for being polite, as we've said, and there's even an idiom we use in certain situations to remind someone to be especially polite.
The British are well known for being polite, as we've said, and there's even an idiom {which/that} we use in certain situations to remind someone to be especially polite.
[설명] 선행(명)사 'an idiom'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31] Well, I know the answer to this, but I'm going to say c) mind your Xs and Ys, because I think it's brilliant.
Well, I know the answer to this, but I'm going to say c) mind your Xs and Ys, because I think {that} it's brilliant.
[설명] 'because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5] So, let's return to the boy who said, "Hey! You're thingy, innit!" to famous poet, Michael Rosen.
[설명] ⑴ 『who said』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boy'입니다.
⑵ 「famous poet」과 「Michael Rose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37] Professor Louise Mullany, who studies the language of politeness, has an answer.
[설명] 『who studies ~』의 who는 선행(명)사 'Professor Louise Mullany'의 속뜻을 더해주는 비제한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 쌓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본문] [38] She thinks that politeness is as much to do with the person being spoken to as the person speaking, as she explained to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설명] ⑴ 『as much to do with ~ as ~』는 "B만큼 A도 ~하다"의 뜻을 갖는 비교 글짜임입니다.
⑵ 「being spoken to」와 「speaking」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각각 앞의 'the pers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9] I think the crucial thing there is in how you've perceived it.
I think {that} the crucial thing there is in how you've perceived it.
[설명] ⑴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how you've ~』는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0] So, obviously he's not giving us the conventional: "Oh, good afternoon, Mr Rosen," or a more formal approach.
[설명] 『~ giving us the conventional』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conventional'입니다.

[본문] [42] Now, that has been interpreted by you as non-threatening to you.
[설명] 이 월(=文章)은 일반적인 수동태 글짜임입니다. 동작주는 by의 목적어인 you 입니다. 능동태 → You has interpreted that as non-threatening to you.

[본문] [45] You said - I think you described it as being quite civil, actually.
You said - I think {that} you described it as being quite civil, actually.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8] Although his speech was very informal, Michael thought the boy was actually pleased to see him, not rude at all.
Although his speech was very informal, Michael thought {that} the boy was actually pleased to see him, not rude at all.
[설명] 'Michael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4] Louise thinks that by teaching our kids politeness they enjoy the benefits of being accepted in society.
[설명] 『by teaching our kids politeness』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참조 링크]V by -ing
[참조 링크]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본문] [56] Here's Louise Mullany telling the story to BBC Radio 4's Word of Mouth:
[설명] 『telling ~』은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57] The cook looked so disappointed.
[설명] 이 월(=文章)의 동사 look은 연결동사로 형용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집니다. look은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be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 [60] And I felt awful walking back past the kitchen on my way out. I was almost trying to hide my face, going, "I'm the one with the really rude child."
[설명] ⑴ 『felt awful』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⑵ 『walking back ~』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felt를 꾸며줍니다.
⑶ 「past the kitchen」의 전치사 past는 "지나서" 또는 "너머"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공간이나 시간의 경계를 넘어가는 상황을 표현할 때 쓰입니다.
★ on my way out '(밖으로) 나가는 도중에, 밖으로 나가는 길에'

[본문] [66] Politeness means different things to different people, but we still like it when people are polite to us, and I think the polite thing to do now is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Neil.
[설명] 『is reveal』은 be 동사 뒤에 to부정사구가 나오면서 to가 간추려진 글짜임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202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332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203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204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202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