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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How important is politeness?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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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do we teach children to be polite? Does the language we use really affect what people think of us?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아이들에게 예의를 갖추라고 가르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정말 영향을 미칠까요? 닐과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분사(6), 문장형식: 4형식(5), that(4), 명사(2), 전치사(2), 관계부사(2), 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명사, 부정사, 수동태, 의문대명사, 접속사, 종속접속사, as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important is politenes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V-ing 꼴의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Britain has a reputation for being a polite place where children are told to say 'please' and 'thank you', but in real life that isn't always true.
[설명] 『being a polite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틀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꼴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꼴을 갖습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바뀌거나 판에 따라 간추려져 빠집니다.

(2-1) 3형식  수동태(受動態)
수동태는 흔히 능동태 3형식 문장과 짝이됩니다. 《be동사+과거분사》 글짜임이 뼈대인데, 판에 따라 be 동사를 갈음하여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물건+과거분사》의 꼴을 갖기도 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수동태 by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는 데 동작주라고 부릅니다.

[2-1-1] be 수동태 구문  3형식  수동태(受動態)
두루 쓰이는 수동태는 3형식의 능동체 문장을 「be동사+과거분사 글짜임」으로 만듭니다. 능동체의 주어는 수동태의 동작주로 나타내며 「by 목적어」로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42] Now, that has been interpreted by you as non-threatening to you.
[설명] 이 월(=文章)은 일반적인 수동태 글짜임입니다. 동작주는 by의 목적어인 you 입니다. 능동태 → You has interpreted that as non-threatening to you.


 



3.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3-1) to 생략  부정사
일부 부정사는 to가 간추려져 빠져 원형 부정사의 모습으로 쓰입니다.

[3-1-1] be 동사 원형부정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적용법)  to 생략  부정사
be 동사 뒤에 to부정사구가 나올 때 그 to 부정사구에서 to가 간추려진 꼴로 올 수 있습니다. 흔히 부정사구가 길 때입니다.

<본문예제>
[66] Politeness means different things to different people, but we still like it when people are polite to us, and I think the polite thing to do now is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Neil.
[설명] 『is reveal』은 be 동사 뒤에 to부정사구가 나오면서 to가 간추려진 글짜임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57] The cook looked so disappointed.
[설명] 이 월(=文章)의 동사 look은 연결동사로 형용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집니다. look은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be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60] And I felt awful walking back past the kitchen on my way out. I was almost trying to hide my face, going, "I'm the one with the really rude child."
[설명] 『felt awful』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마디[節, clause]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25]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us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using some useful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5-1-2]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56] Here's Louise Mullany telling the story to BBC Radio 4's Word of Mouth:
[설명] 『telling ~』은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5-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8] She thinks that politeness is as much to do with the person being spoken to as the person speaking, as she explained to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설명] 「being spoken to」와 「speaking」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각각 앞의 'the pers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2-2] 보충·어[補語, complement] (서술적 쓰임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따위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be와 함께 쓰일 때는 시제로 쓰인 것인지 서술어로 쓰인 것인지를 나누기가 매우 애매하므로 그때그때 문맥으로 판단합니다.

<본문예제>
[23] So, was the boy being impolite or was he just happy meeting a famous person in the street?
[설명] 『being impolite ~』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5-2-3]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흔히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글발(文脈)으로 가려야 할 판이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So, was the boy being impolite or was he just happy meeting a famous person in the street?
[설명] 『meeting ~』은 현재분사(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형용사 happy를 꾸며줍니다.


[60] And I felt awful walking back past the kitchen on my way out. I was almost trying to hide my face, going, "I'm the one with the really rude child."
[설명] 『walking back ~』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felt를 꾸며줍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Britain has a reputation for being a polite place where children are told to say 'please' and 'thank you', but in real life that isn't always true.
[설명] 『has a reputa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평가되고 있다'라는 뜻입니다.




7.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7-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7-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54] Louise thinks that by teaching our kids politeness they enjoy the benefits of being accepted in society.
[설명] 『by teaching our kids politeness』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7-2) 낱말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또는 명사구의 앞에 와서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관계에는 시간, 주제, 재료, 직업 또는 소속, 목표나 방향, 수단 및 도구, 자극, 대가, 양보, 대항 또는 제외하는 것, 원인이나 이유, 비교, 등이 있습니다. 낱말로 된 전치사는 대체로 굴절이 없는 불변화 말[不變化詞]입니다.

[7-2-1] past  낱말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past는 "지나서" 또는 "너머"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공간이나 시간의 경계를 넘어가는 상황을 표현할 때 쓰입니다.

<본문예제>
[60] And I felt awful walking back past the kitchen on my way out. I was almost trying to hide my face, going, "I'm the one with the really rude child."
[설명] 「past the kitchen」의 전치사 past는 "지나서" 또는 "너머"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공간이나 시간의 경계를 넘어가는 상황을 표현할 때 쓰입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8-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8-1-1] 동격의 명사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15] Now listen as BBC Radio 4 presenter Michael Rosen, who is a well-known poet and children's author in Britain, describes what happened to him one day:
[설명] 「BBC Radio 4 presenter」와 「Michael Rosen」은 동격입니다.


[8-1-2]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5] So, let's return to the boy who said, "Hey! You're thingy, innit!" to famous poet, Michael Rosen.
[설명] 「famous poet」과 「Michael Rose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9.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9-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9-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1] Well, I know the answer to this, but I'm going to say c) mind your Xs and Ys, because I think it's brilliant.
[설명] 'because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9] I think the crucial thing there is in how you've perceived it.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5] You said - I think you described it as being quite civil, actually.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8] Although his speech was very informal, Michael thought the boy was actually pleased to see him, not rude at all.
[설명] 'Michael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0-1) as 관용어  as
as는 접속사, 전치사, 부사의 품사 따위로 쓰이므로, 여러가지 생김새의 관용적인 표현을 만듭니다.

[10-1-1] as much A as B  as 관용어  as
"B만큼 A도 ~하다"의 뜻을 갖는 비교 글짜임

<본문예제>
[38] She thinks that politeness is as much to do with the person being spoken to as the person speaking, as she explained to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설명] 『as much to do with ~ as ~』는 "B만큼 A도 ~하다"의 뜻을 갖는 비교 글짜임입니다.


11.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1-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1-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18] And because it broke the rules, it gave me a problem.
[설명] 『it gave me a problem』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a problem'입니다.




[06] You, give me that pen!
[설명] 『give me that pen』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that pen'입니다.


[40] So, obviously he's not giving us the conventional: "Oh, good afternoon, Mr Rosen," or a more formal approach.
[설명] 『~ giving us the conventional』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conventional'입니다.


[11-1-2]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How about: "Neil, please could you pass me the pen?"
[설명] pass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 직접목적어는 'the pen'입니다.


[12] Neil, could you please pass me the pen?
[설명] pass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 직접목적어는 'the pen'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2-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2-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7] The British are well known for being polite, as we've said, and there's even an idiom we use in certain situations to remind someone to be especially polite.
[설명] 선행(명)사 'an idiom'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2-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5]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us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hat we'll be discussing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22] He also said innit, which is short for 'isn't it', to emphasise what he'd said.
[설명] 『what he'd said』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2-3-1] 비제한적 쓰임법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의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15] Now listen as BBC Radio 4 presenter Michael Rosen, who is a well-known poet and children's author in Britain, describes what happened to him one day:
[설명] 『who is a well-known ~』의 who는 선행(명)사 'Michael Rosen'의 속뜻을 더해주는 비제한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쌓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37] Professor Louise Mullany, who studies the language of politeness, has an answer.
[설명] 『who studies ~』의 who는 선행(명)사 'Professor Louise Mullany'의 속뜻을 더해주는 비제한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 쌓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2-3-2]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5] So, let's return to the boy who said, "Hey! You're thingy, innit!" to famous poet, Michael Rosen.
[설명] 『who said』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boy'입니다.




(12-4)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2-4-1]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22] He also said innit, which is short for 'isn't it', to emphasise what he'd said.
[설명] 『which is short for 'isn't it'』의 which는 주격의 비제한적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innit입니다. 콤마롤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고,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탭니다.


1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3-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3-1-1] how ☞ [62999] 관계부사 how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16] Recently, this is how it went: a boy was walking past me in the street, stopped and said, "Hey! You're thingy, innit!"
[설명] 『how it went』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3-1-2]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5] Britain has a reputation for being a polite place where children are told to say 'please' and 'thank you', but in real life that isn't always true.
[설명] 『where children ar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polite place'입니다.


14.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4-1) what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을 갖습니다. 사물에 대한 물음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따위를 물어볼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몫을 합니다.

[14-1-1] 주격: 목적어  what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의 구분이 없습니다. 따라서 의문사가 속한 문장에서의 성분이 주어이면 주격으로 간주합니다. 의문대명사 what이 이끄는 절이 종속절일 판(경우境遇) 해당 절은 명사절입니다. 따라서 what 절은 해당 문장에서 주어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Now listen as BBC Radio 4 presenter Michael Rosen, who is a well-known poet and children's author in Britain, describes what happened to him one day:
[설명] 『what happened to ~』에서 의문사 what은 주격이며, what 명사절은 목적어입니다.


15.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5-1) as  종속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골라질 때 ⑴시간, ⑵원인, 이유, ⑶ ~하는 것과 같이, ~대로, ⑷ as it is 글짜임. ⑸ 양보, ⑹비례, ⑺that의 갈음으로 목적절을 이끄는 것 따위의 쓰임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거의 통하기 때문에 일부 글짜임에서는 이와 같은 나눔이 덧없기도 합니다.

[15-1-1] 동시동작, 상황  as  종속접속사
~하면서, ~하는 동안에, ~할수록, ~할 때에, 등. 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그릴 때는 as를 씁니다. just와 함께 쓰여 짧은 시간의 동시 동작 또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5] Now listen as BBC Radio 4 presenter Michael Rosen, who is a well-known poet and children's author in Britain, describes what happened to him one day:
[설명] 종속 접속사 as가 덧붙임 상황[附帶狀況](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그려 보여줍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6-1)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6-1-1] 명사절 (전치사의 목적어)  how  접속사
how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I think the crucial thing there is in how you've perceived it.
[설명] 『how you've ~』는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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