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What's your favourite kind of noodle?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문장형식: 5형식(5), 접속사(5), 분사(3), 명사(3), 문장형식: 4형식(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여러낱말 전치사(2), 전치사(2), 준동사(2), 형용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종속접속사, 전치사 글짜임, 부정사, 의문사, 일치,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마디[節, clause], 동명사, 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4] Do you enjoy eating noodles, Beth?
[설명] 『enjoy eating』의 동사 enjoy는 주로 V-ing꼴(동명사)을 목적어로 받습니다.
[참조 링크]동명사 (~ing) 와 to 부정사.

[본문] [06] I think my favourite are udon - the big thick ones.
[설명] 이 문장의 문법적인 주어는 단수이지만 의미상으로 복수로 판단되어 동사를 복수로 쓰고 있습니다. 이를 "Notional agreement"라고 합니다.

[본문] [08] Well, some people buy them dried in a packet, others make them fresh from wheat or rice, but there is little doubt that noodles are popular around the world.
[설명] ⑴ 『buy them dried』에서 buy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dried입니다.
⑵ 『make them fresh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fresh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10] At each destination along the road, people gave noodles a twist, adding different flavours and ingredients to create a new dish.
[설명] ⑴ 『gave noodles a twist』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noodles이고 직접목적어는 'a twist'입니다.
⑵ 『adding different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11] In this programme, we'll visit the United States and Japan, two countries which have taken noodles and created exciting new varieties.
[설명] ⑴ 「United States and Japan」과 「two countrie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which have taken』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wo countri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12] As usual, we'll learn some useful new vocabulary, and remember - you can read along with the transcript of this programme, available now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available now on ~」이 「the 」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본문] [14] As well as different shapes and ingredients, noodles come in many different flavours.
[설명] 이 월의 「as well as」는 'different shapes and ingredients'와 'many different flavours'를 이어주는 상관접속사입니다.

[본문] [22] Well, you sound confident.
[설명] 『sound confident』의 sound는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24]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investigated how noodles spread from Asia through Europe to America.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noodles spread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5] They uncovered a surprising story: that pasta comes from noodles brought back to Italy by Marco Polo in the 13th century.
[설명] 『that pasta comes from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 surprising story'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27] So, noodles were very exotic in the 1920s and 30s in the United States, and there was a new pasta association in America that wanted to promote the manufacturing of dried pasta.
[설명] ⑴ 『that wanted to promot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new pasta association'입니다.
⑵ 『wanted to promote』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28] And so they came up with a story about how Marco Polo went to China and found the noodle there, and brought it all the way to Italy.
[설명] 「all the way to」는 '~까지 내내(죽)'의 뜻을 갖는 구전치사입니다.

[본문] [29] In the 1920s, noodles were popular because they were exotic, meaning foreign, unusual and exciting.
[설명] 분사구문 『meaning foreign, unusual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foreign, unusual ~』 입니다.

[본문] [33] Now, our second destination, Japan, also has a history of eating noodles.
[설명] 『eat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4] One of the most famous Japanese noodle dishes is ramen, and Frank Striegl, a blogger living in Tokyo, knows all about it.
[설명] ⑴ 『living in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blogger'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Frank Striegl」과 「a blogg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36] 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how Chinese immigrants to Japan in the late 1800s influenced this Japanese dish.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Chinese immigrants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7] And at one point or another, different chefs decided to localise these dishes.
[설명] 「one point or another」는 'some unspecified time in the past'는 '과거 어떤 특정되지 않은 시간'이라는 뜻의 관용구입니다.



[본문] [39] Frank says that at one point or another, chefs started to make noodle dishes more Japanese.
[설명] ⑴ 『started to ~』의 동사 star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제 막) ~를 시작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동명사이면 '(아까 부터)'의 뜻이 됩니다.
⑵ 『to make noodle dishes more Japanese』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noodle dishes',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more Japanese'입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40] Here, the phrase at one point or another means at some unspecified time in the past.
[설명] 「one point or another」는 'some unspecified time in the past'는 '과거 어떤 특정되지 않은 시간'이라는 뜻의 관용구입니다.

[본문] [42] By making these tweaks, adding new toppings and slices of beef or chicken, Japanese chefs created the noodle dish we know today as ramen.
By making these tweaks, adding new toppings and slices of beef or chicken, Japanese chefs created the noodle dish {which/that} we know today as ramen.
[설명] ⑴ 『by making ~, add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⑵ 선행(명)사 'the noodle dish'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참조 링크]V by -ing
[참조 링크]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본문] [44] And what I find fascinating about ramen, compared to perhaps other wonderful noodle dishes around the world, is that ramen continues to evolve.
[설명] ⑴ 『what I fin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what I find fascinating ~』은 find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what」, 목적격보어가 「fascinating ~」입니다.
⑶ 「compared to」는 ~와 비교하여 라는 뜻을 갖는 (파생된) 전치사입니다.
⑷ 『that ramen continues ~』는 주어가 what 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본문] [46] Frank thinks that Japanese ramen continues to evolve - to develop and change gradually in response to new developments and ideas.
[설명] ⑴ 『continues to evolve』의 동사 continue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⑵ 『in response to new developments ~』의 「in response to」는 복합전치사구로 ' …에 응하여[답하여]'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48] If you push the boundaries, you act in a way which challenges normal acceptable behaviour.
[설명] 『which challenge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wa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49] Yes, noodles have changed so much since ancient times that today you can buy them dried in a packet and simply add hot water.
[설명] ⑴ 『noodles have changed ~』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이 월(=文章)은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⑶ 『you can buy them dried ~』는 buy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dried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50] But the flavours and the noodles themselves maintain a link to the past.
[설명] 『maintain a link』는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연결을 유지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52] Well, I asked you which region of China is famous for its spicy flavours.
[설명] ⑴ 『which region of China is ~』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명사절을 이끌며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ich 절입니다.

[본문] [53] You were very confident with saying Sichuan and that is the correct answer.
[설명] 『with saying ~』은 "With + V-ing"는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을 나타낼 때 쓰는 글짜임으로 '~하면서', '~하는 동안' 등의 뜻으로 해석합니다. 주절과 동시에 일어나는 상황을 묘사할 때 활용됩니다.
[참조 링크]기초영어문법 151 생기를 더해주는 with 명사 ~ing ~ed 동시상황 분사구문

[본문] [54] Sichuan is a place that is famous for spicy food, such as the Sichuan pepper and Sichuan hotpot.
[설명] 『that is famous for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place'입니다.

[본문] [56] It's time to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t.
It's time to recap the vocabulary {which/that} we've learnt.
[설명] 선행(명)사 'the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57] If you give something a twist, you change it in some small way to create something new and exciting.
[설명] ⑴ if 종속적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something'이고 직접목적어는 'a twist'입니다.
⑵ 『to create something ~』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some small wa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⑶ 「something new and exciting」 따위와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61] Something which evolves, develops and changes gradually.
[설명] 『which evolves』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62] And finally, the idiom to push the boundaries means to do things which challenge normal acceptable behaviour.
[설명] 『which challeng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ing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195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32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196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97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195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