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Can AI solve crime?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명사(4), 관계대명사(4), 의문부사(3), 동사(3), that(3), 문장형식(2), 문장형식: 5형식(2), 법조동사(2), 부정사(2), 분사(2), 접속사(2), 의문대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문, 관계부사, 구문(構文) [글짜임], 조동사, 준동사, it, 여러낱말 전치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문장부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Now today, Neil, we're talking all about solving crime.
[설명] 이 월(=文章)의 『're talking』은 현재진행형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냅니다.

[본문] [06] Do you think you'd be a good detective?
Do you think {that} you'd be a good detective?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08] I think my brain's not very good with details!
I think {that} my brain's not very good with detail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09] Today, we'll be talking about how artificial intelligence might help detectives and the police investigate crimes.
[설명] ⑴ 『how artificial intelligence might help ~』는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⑵ 『help detectives and the police investigate ~』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investigate ~'가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본문] [10]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Beth - in the UK, lots of people enjoy watching fictional detectives on TV.
[설명] 『enjoy watching ~』의 동사 enjoy는 주로 V-ing꼴(동명사)을 목적어로 받습니다.

[본문] [11] These programmes are called murder mysteries and tell the story of a detective solving a crime.
[설명] 『solving a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detectiv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2] In 2020, a magazine called the Radio Times asked readers who their favourite TV detective was.
[설명] 『who their favourite TV ~』의 who는 목적격 의문대명사입니다. whom 대신 who를 쓰고 있습니다.

[본문] [13] So, who do you think was the most popular?
[설명] 이 월(=文章)은 주절인 「do you think」까 wh-의문문을 종속절로 가진 글짜임입니다. 이 때 종속절 의문문의 의문사가 글머리로 도치됩니다.

[본문] [17] Well, you sound very sure, but I will reveal the answer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sound very sure ~』의 sound는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20] Solving crimes involves collecting and reviewing lots of evidence, like DNA, fingerprints, or CCTV.
[설명] ⑴ 『Solving crim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collecting and review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2] So, can AI help police speed up the work and even solve crimes?
[설명] 『help police speed up ~』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speed up'이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본문] [23] That's the question listener Alastair had for BBC Radio 4 programme The Artificial Human.
That's the question {which/that} listener Alastair had for BBC Radio 4 programme The Artificial Human.
[설명] 선행(명)사 'the ques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24] And host Aleks Krotoski wanted to know more…
[설명] 『wanted to know』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26] Tell us a little bit more about yourself and where you're coming from?
[설명] 『where you're coming from』은 '누군가의 의견 또는 관점(someone's opinion or perspective)'이라는 뜻의 관용 글짜임입니다'

[본문] [27] So, my name's Alastair and I'm a serving police officer.
[설명] serving은 현재분사로 'police officer'를 전위 수식합니다.

[본문] [30] Alex asks Alastair to explain where he's coming from.
[설명] 『where he's coming from』은 '누군가의 의견 또는 관점(someone's opinion or perspective)'이라는 뜻의 관용 글짜임입니다'

[본문] [31] This means explain his perspective or point of view.
[설명] 『explain his perspective or point of view』은 앞의 주제를 설명하는 인용문에서 인용부호가 간추려진 모습입니다.

[본문] [32] In informal English, we'll often ask someone, "Do you get where I'm coming from?"
[설명] 『where I'm coming from』은 '누군가의 의견 또는 관점(someone's opinion or perspective)'이라는 뜻의 관용 글짜임입니다'

[본문] [33] And we're asking whether they understand our opinion or perspective.
[설명] 주어가 we, 동사가 'are asking', whether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본문] [34] Alastair explains that he's interested in how artificial intelligence could help solve crimes, because he's a police officer with a background in investigations.
[설명] 『help solve ~』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구) {solve ~}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help 원형부정사 , help to 부정사 차이점?
[참조 링크]준 사역동사 'Help' (+목적어) + 원형부정사 / To 부정사
[참조 링크]준사역동사 help 다음에 동사원형, to부정사

[본문] [40] When you have a lot of information to review, it can be difficult to know what's important and find patterns which might be relevant to the crime.
[설명] ⑴ 『it can be difficult to know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⑵ 『what's important』에서 의문사 what은 주격이며, what 명사절은 목적어입니다.
⑶ 『which might b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pattern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⑷ 『be relevant to the crime』의 'relevant to'는 구전치사 또는 전치사-구입니다.
⑸ 『which might be ~』의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41] But Professor Ruth Morgan, an expert in crime and forensic science, thinks AI could help speed up police work, as she told BBC Radio 4's The Artificial Human.
[설명] 『help speed up ~』은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구) 'speed up ~'을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help 원형부정사 , help to 부정사 차이점?
[참조 링크]준 사역동사 'Help' (+목적어) + 원형부정사 / To 부정사
[참조 링크]준사역동사 help 다음에 동사원형, to부정사



[본문] [43] There's been lots of challenges with those forms of evidence over the last ten years, probably going a little bit out of favour.
[설명] 『going ~ out of favour』의 동사 go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본문] [44] And yet what we're beginning to see now with AI is that you can take a photo of a mark with your phone, compare that mark to the database and get real-time insight.
[설명] ⑴ 『what we're beginning to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you can take a photo of a mark ~』의 「take a photo」는 tak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사진을 찍다'의 뜻을 갖습니다.
⑶ 『compare that mark to the database ~』는 「compare A to B」 구문으로 'A를 B에게 ~하다'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 [47] This kind of evidence went a little bit out of favour over recent years because of the excitement around DNA evidence.
[설명] 『went a little bit out of favour』의 동사 go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본문] [49] But AI could mean that patterns in finger marks or footwear marks are useful in solving crimes again.
[설명] 『in solving crimes』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50] This is because AI can be used to compare a picture of a mark with a database of pictures from other crimes and get real-time insight.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는 This, 동사는 is입니다.
[참조 링크]보어로 쓰인 because절에 대해서-편입영어과외
[참조 링크]‘the reason is that’ or ‘the reason is because’?
[참조 링크][단편집] "the reason why S V", "the reason S V is because S V"에 대한 논의

[본문] [51] The adjective real-time means the information is presented at the same time that it's happening.
[설명] 『that it's happening』의 that은 관계부사입니다. 시간의 관계부사 when과 같은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선행사는 'the same time'입니다.

[본문] [52] Yes, AI can compare lots of information very quickly, which makes finding patterns in evidence much easier and more reliable.
[설명] 『which makes finding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53] There are some problems with using AI to solve crimes though.
[설명] 『with using AI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with〉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54] To find these patterns, lots of private information would need to be collected, and police usually have to give clear reasons why they need access to certain information in their investigations.
[설명] ⑴ 『~ information would need to be ~』의 「need to 」는 준조동사입니다. 동사 'be collected'가 필요하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⑵ 『police usually have to give』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본문] [55] It's unlikely an AI-powered robot would ever replace a detective anytime soon!
It's unlikely {that} an AI-powered robot would ever replace a detective anytime soon!
[설명] 이월(=文章)은 『it is unlikely that ~』 글짜임에서 that이 간추려진 모습니다. '~할 가능성이 없다.(적다)' 라는 뜻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153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10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154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5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153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