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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6분영어

Learning multiple languages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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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 learning languages good for you? In this episode, Neil is joined by Hannah from the What in the World podcast to talk about people who know lots of languages.
(언어를 배우는 것이 좋은가요? 이 에피소드에서는 닐이 왓 인 더 월드 팟캐스트의 한나와 함께 언어를 많이 아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3), 문장형식: 5형식(6), that(5), 법조동사(4), 동명사(4),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4), it(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부정사(2), 분사(2), 전치사(2), 관계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구문(構文) [글짜임], 낱말·구·마디,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전치사 글짜임, 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Learning multiple language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V-ing 꼴의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Over time, they become good at switching languages and ignoring the one they don't need in a conversation.
[설명] 『switching ~ and ②ignor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Scientists think that juggling several languages is good for you.
[설명] 『juggling several languag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4] Yes, Neil, there's been lots of research about how knowing more than one language can change your brain.
[설명] 『knowing more than one languag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1] We think that juggling several languages has helped them boost this brain efficiency which is a great advantage.
[설명] 『juggling several languag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뒤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64] Yes, and some learners might be learning English online, and so they don't have the opportunity to go to a market or street and hear the language… but there are other things you can do.
[설명] 『to go to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he opportunit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2-2) 익은 글짜임[慣用構文]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여러 글짜임을 갖습니다. ⑴동사+to 부정사, ⑵동사+목적어+to 부정사, ⑶형용사+to 부정사, ⑷명사+to 부정사, ⑸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비인칭 it와 결합하여 「it to」 글짜임을 만듭니다.

[2-2-1] seem to+부정사  익은 글짜임[慣用構文]  부정사
seem은 연결동사로 주로 형용사를 보어로 취합니다. seem은 자주 「seem to be」 형태로 쓰입니다. seem 뒤에는 「to be」 이외에도 다른 동사의 to부정사를 쓸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Later on in age, when adults have dementia, they seem to show symptoms later when they're bilinguals as opposed to monolinguals.
[설명] 『seem to show symptoms』의 seem은 2형식 동사로 주로 형용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취하지만, to부정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취하기도 합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3-1-1] 동사+to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05] Hannah and the What in the World team have been investigating what it's like to learn multiple languages, and she's here to tell us more about it.
[설명] 『like to learn multiple ~』은 「like+to 부정사] 글짜임으로 동사 like가 to부정사 'to learn ~'을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3-2)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And then when children start to speak several languages, they have to focus on one language and ignore another one when they're speaking.
[설명] 『start to ~』의 동사 start는 동명사/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동명사일 때는 '(아까부터)'의 뜻이고 부정사일 때는 '(이제 막)'의 뜻입니다.


[67] We look at stories from around the world covering news and trending topics to try to help you make sense of the world.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53] These are people in their fifties, you know, but they soldiered on because if you want to work, you want to live there, you have to learn and they did.
[설명] 『want to work ~, want to live ~』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4.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4-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글짜임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갖습니다. 즉, 글의 짜임으로 to부정사를 갖는 동사(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글짜임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동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따위의 조동사 몫을 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4-1-1] 준조동사 Auxiliary: used, need, dare, have  준조동사  조동사
「준조동사(Semi-modal)」란 《조동사]》가 아닌데 마치 조동사처럼 쓰이는 동사로 dare, need, used to, had better, ought to 따위를 가리켜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동사란, will, can, may, should, must 따위의 (서)법조동사를 말하는 것으로 《준조동사》라는 말에는 이들이 마치 법조동사와 같은 특징을 보이며 쓰인다는 속내가 들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These are people in their fifties, you know, but they soldiered on because if you want to work, you want to live there, you have to learn and they did.
[설명] 『have to learn』의 「have to」는 준조동사입니다. '살고 싶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5.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5-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5-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0] And maybe English is the first language you have tried to learn… or maybe you know a lot of languages.
[설명] 『have tried』는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5-1-2]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따위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1] We think that juggling several languages has helped them boost this brain efficiency which is a great advantage.
[설명] 『has help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6.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6-1) have  동사
have는 고대영어 habban이 어원입니다. "to own, possess; be subject to, experience(가지다, 소유하다; 종속되다, 경험하다)" 이란 뜻을 갖고 있었습니다. PIE 어원은 *kap- "to grasp(꽉 잡나)" 입니다.

[6-1-1] 걸리다 (~에)  have  동사
「have + [질병]」은 '(질병에) 걸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정확한 뜻은 '(이미) 병에 걸렸고, (지금은)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30] Later on in age, when adults have dementia, they seem to show symptoms later when they're bilinguals as opposed to monolinguals.
[설명] 「have dementia」는 '(질병)에 걸렸는데,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의 뜻을 갖습니다.


7.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7-1) have (got) to  법조동사
「have to」 Ehsns 「have got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7-1-1] 강한 의무  have (got)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33] Frederique explains that babies who grow up learning more than one language have to tune into the languages around them - they have to listen to each language.
[설명] 『have to tune ~』, 『have to listen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43] I did find it easier to learn languages at school and university, but I didn't have to learn these languages out of necessity.
[설명] 『have to learn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29] They also have to be able to switch from one language to the other, depending on who they're speaking to.
[설명] 『have to be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59] Yes, so Vic's parents helped them keep their mother tongue, which is Kinyarwanda, when they had to leave Rwanda… and then years later the children helped their parents learn Norwegian.
[설명] 『had to leave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8.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8-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8-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9] Which country has the most official languages recognised by the government?
[설명] 『recognised ~』는 과거분사(구)로 'the most official languag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8-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67] We look at stories from around the world covering news and trending topics to try to help you make sense of the world.
[설명] 『covering news and trend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torie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9-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9-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5] And this might have some health benefits too.
[설명] 『have some health benefits』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이익이 되다'라는 뜻입니다.


10.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10-1) 일반적 관용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일반적으로 관습적으로 쓰이는 글짜임

[10-1-1] from to to ... 글짜임  일반적 관용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from A to B to C ..... to Z 꼴의 글짜임. from A to B와 같은 바탕입니다. 문장이 까다로울 때는 두 번쨰 to부터 앞에 콤마를 붙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6] She learned those languages as her family moved from Rwanda, to Kenya and then to Norway when she was a teenager.
[설명] 「from A to B to C … to Z 형식」의 글짜임. 「'Rwanda'에서, 'Kenya' … 'Norway' 까지」의 속내를 가집니다,




11.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11-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11-1-1] 사역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let, make, have, help 따위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Now, in this programme, we help you improve your English.
[설명]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improve ~」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67] We look at stories from around the world covering news and trending topics to try to help you make sense of the world.
[설명]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make sense of ~」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59] Yes, so Vic's parents helped them keep their mother tongue, which is Kinyarwanda, when they had to leave Rwanda… and then years later the children helped their parents learn Norwegian.
[설명] 「helped them keep ~」과 「helped their parents learn ~」은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 their parents」, 목적격보어가 「keep their ~, learn Norwegian ~」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51] First of all you have them coming to a new culture completely from everything they'd ever known.
[설명] hav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coming to a ~」입니다.


[11-1-2] make ☞ [63049] 문장형식: 5형식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This means it is exercise for your brain that can make it stronger.
[설명] 『make it stronger』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이 stronger입니다.




(11-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11-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1] We think that juggling several languages has helped them boost this brain efficiency which is a great advantage.
[설명] 『helped them boost ~』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boost ~'가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12.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12-1)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가 포함된 일반적인 구문 또는 관용화된 구문

[12-1-1] from A to B 글짜임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fram A to B」 꼴로 쓰이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29] They also have to be able to switch from one language to the other, depending on who they're speaking to.
[설명] 『from one language to the other』는 「from A to B」의 글짜임입니다. A는 'one language'이고, B는 'the other'입니다.


13.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3-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3-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48] If you pick up a skill, it means you learn it, usually by being in the environment where that thing happens rather than by being taught.
[설명] 『by being in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13-2)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13-2-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29] They also have to be able to switch from one language to the other, depending on who they're speaking to.
[설명] 'depending on'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4.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4-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14-1-1] it to 가짜목적어  가짜 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올 때 가짜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충·어[補語, complement]+to 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자리에 it가 오고 진짜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3] I did find it easier to learn languages at school and university, but I didn't have to learn these languages out of necessity.
[설명] 『find it easier to learn ~』은 it가 가짜목적어 'to learn~'이 진짜목적어입니다.




[49] But Victoria's parents found it much harder to learn Norwegian.
[설명] 이 월은 it가 가짜목적어 'to learn ~'이 진짜목적어입니다.


[57] Victoria's parents found it difficult to learn Norwegian in their fifties, but they soldiered on, they continued doing something even though it was difficult.
[설명] 『found it difficult to learn ~』은 it가 가짜목적어 'to learn ~'이 진짜목적어입니다.


15.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5-1) have  낱말·구·마디
have는 타동사, 자동사, 조동사 등 아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15-1-1] 나를 초대한 것  have  낱말·구·마디
《Thanks for having me. 》는 관용적 뜻으로 "나를 초대해서 감사합니다."의 뜻

<본문예제>
[07] Thank you so much for having me.
[설명] Thank you for having me 나를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6.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6-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6-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7] Victoria says she was able to pick up Norwegian quite easily.
[설명] 'she was able to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8] If you pick up a skill, it means you learn it, usually by being in the environment where that thing happens rather than by being taught.
[설명] 'it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6] If you juggle several things, that means you deal with them all at the same time.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1-2] 목적절  생략 글짜임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38] This means it is exercise for your brain that can make it stronger.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이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1-3] 부사절 (형용사 뒤의 that)  생략 글짜임  that
I am glad ~, you are all right ~ 등 뒤에 나오는 that절의 접속사 that은 흔히 생략합니다. 다만, 명사 뒤에서는 대체로 생략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71] And I'm afraid that was the wrong answer.
[설명] afraid의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아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7.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7-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7-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8] This means it is exercise for your brain that can make it stronger.
[설명] 『that can mak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your brain'입니다.


(17-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7-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4] Over time, they become good at switching languages and ignoring the one they don't need in a conversation.
[설명] 선행(명)사 'the on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62] Well, one thing she recommended is trying to immerse yourself in the language.
[설명] 선행(명)사 'she recommended ~'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64] Yes, and some learners might be learning English online, and so they don't have the opportunity to go to a market or street and hear the language… but there are other things you can do.
[설명] 선행(명)사 'you can do'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51] First of all you have them coming to a new culture completely from everything they'd ever known.
[설명] 선행(명)사 ever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7-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7-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7] Babies even before they speak have to tune into the languages around them to make sense out of what people say to them.
[설명] 『what people say to them』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ut of'의 목적어입니다.


(17-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7-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We think that juggling several languages has helped them boost this brain efficiency which is a great advantage.
[설명] 『which is a grea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is brain efficienc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7-5)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7-5-1] 목적격(뒤에 놓인 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전치사의 목적어인 관계대명사가 마디[節, clause](=節)의 앞 부분으로 가고 전치사는 원래의 위치에 그대로 있는 뒤에 놓이면, that을 포함한 모든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런 짜임의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쳐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66] What in the World is the programme that I work on, and we put out a new episode every weekday.
[설명]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17-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7-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3] Frederique explains that babies who grow up learning more than one language have to tune into the languages around them - they have to listen to each language.
[설명] 『who grow up learning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babies'입니다.


[11] Well, someone who knows multiple languages is a polyglot.
[설명] 『who knows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26] At What in the World, we spoke to Professor Frederique Liegeois who's a cognitive neuroscientist at University College London.
[설명] 『who's a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rofessor Frederique Liegeois'입니다.


(17-7)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7-7-1]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72] It was in fact Bolivia, which recognises 37 languages, though of course not everyone speaks all of them.
[설명] 『which recognises 37 ~』의 which는 주격의 비제한적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Bolivia입니다. 콤마롤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고,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탭니다.




[59] Yes, so Vic's parents helped them keep their mother tongue, which is Kinyarwanda, when they had to leave Rwanda… and then years later the children helped their parents learn Norwegian.
[설명] 『which is Kinyarwanda』의 which는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태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ir mother tongue'입니다. 비한정용법은 쉼표로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8.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8-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8-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63] So, she said, go to the market or into the street, a place where you can listen to people using the language.
[설명] 『where you can listen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place'입니다.


(18-2) where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18-2-1] 일반명사 선행사  where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에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If you pick up a skill, it means you learn it, usually by being in the environment where that thing happens rather than by being taught.
[설명] 『where that thing happens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the environment'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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