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 ginger shots, turmeric and cold water swimming boost your immune system? Georgie and Neil hear from experts and teach you some vocabulary.
(생강주사, 강황, 냉수 수영이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을까요? 조지와 닐이 전문가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몇 가지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that(6), 동사(5), 문장형식: 4형식(3), 문장형식: 5형식(3), 관계부사(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마디[節, clause](2), 명사(2), 전치사(명사)구(2),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it, 대명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 디렉시칼동사, 부사, 부정사, 삽입 구문, 여러낱말 전치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an we boost the immune system?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1-1-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이어 줍니다.
<본문예제>
[07] I try to eat lots of oranges, which apparently have lots of vitamin C, and there are lots of things people do to try to improve their immune system, and stay healthier, like eating certain foods, taking vitamins, or even activities like swimming in cold water.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improve their ~」와 「stay healthier」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2-1-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I try to eat lots of oranges, which apparently have lots of vitamin C, and there are lots of things people do to try to improve their immune system, and stay healthier, like eating certain foods, taking vitamins, or even activities like swimming in cold water.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1] Unlike James, Professor John Tregoning hasn't been ill.
[설명] 이 월(=文章)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52] People who swim in cold water say it's good for their mental health, and they also believe it makes them less likely to get ill during the winter months.
[설명] 「to get ill ~」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17] Now, many people can become ill over the winter with diseases like colds, flu and Covid-19.
[설명] 『become ill』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4-1-2] 걸리다 (~에) 연결동사 동사
「have + [질병]」은 '(질병에) 걸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정확한 뜻은 '(이미) 병에 걸렸고, (지금은)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27] I had what I presume to be Covid.
[설명] 「had what ~」은 '(질병)에 걸렸는데,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의 뜻을 갖습니다. 'what 관계사절'이 질병에 해당합니다.
[66] But there are lots of other activities that could have the same effect, and help people have fewer colds over winter.
[설명] 「have colds」는 '(질병)에 걸렸는데,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의 뜻을 갖습니다. '감기에 걸린 상태이다' 라는 뜻입니다.
[4-1-3] 먹다[마시다] (~을) 연결동사 동사
have는 자주 '먹다' 또는 '마시다'의 뜻으로 사용됩니다. '먹다'와 '마시다'를 구분하려면 eat와 drink를 각각 씁니다. 약을 먹을 때는 take를 씁니다.
<본문예제>
[21] Because I've had a rotten one and I have felt constantly ill since about November.
[설명] 『had a rotten one』의 have는 '먹다'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5-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5-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66] But there are lots of other activities that could have the same effect, and help people have fewer colds over winter.
[설명] 『have the same effect』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같은 효과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6.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6-1) 관용적 부사구 부사
[6-1-1] [something] aside 관용적 부사구 부사
'[something] aside'는 관용적으로 쓰이며 "~을 제외하고, 제쳐두고"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주로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28] But I've been alright since, mild snuffles aside.
[설명] 「mild snuffles aside」는 관용적으로 쓰인 표현으로 "~을 제외하고, 제쳐두고"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7.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7-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7-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07] I try to eat lots of oranges, which apparently have lots of vitamin C, and there are lots of things people do to try to improve their immune system, and stay healthier, like eating certain foods, taking vitamins, or even activities like swimming in cold water.
[설명] 『like swimming in cold water』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activiti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7-2)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만들어진 구가 명사로 쓰이는 판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가집니다.
[7-2-1] 전치사의 목적어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21] Because I've had a rotten one and I have felt constantly ill since about November.
[설명] 전치사명사구 'about November'가 명사로 쓰여 전치사 since의 목적어가 됩니다.
8. 여러낱말 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크게 보아 두 가지가 있는 데 《명사/형용사/부사/분사+전치사》의 꼴과 《전치사+(관사)명사+전치사》 꼴이 있습니다. 앞을 구전치사라고 하고 뒤를 복합전치사라고 부릅니다.
(8-1)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따위의 꼴로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낱말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노릇을 하는 낱말 뭉치를 말합니다.
[8-1-1] of Pan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in front of, on account of, in case of 따위의 틀로 된 전치사구로 흔히 복합전치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4] OK, let's see what I can infect you with by the end of the show.
[설명] 'by the end of'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복합 전치사구입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9-1)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9-1-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10] We all know the common cold - now, that's the illness that makes you cough and sneeze, have a sore throat and headache.
[설명] 『that makes you cough ~』 절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cough and sneeze'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65] It could be that cold water swimming reduces stress, and so it helps people's immune systems work well.
[설명] 『it helps people's ~』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work ~'이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66] But there are lots of other activities that could have the same effect, and help people have fewer colds over winter.
[설명] 『help people have ~』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구) 'have fewer ~'가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10.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10-1) 의문대명사 대명사
의문 대명사는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0-1-1] what 의문대명사 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의문형용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4] OK, let's see what I can infect you with by the end of the show.
[설명] 『what I can infect you』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목적격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50] In fact, according to Margaret, there isn't enough evidence that many popular health products can actually change the way your immune system works.
[설명] 『that many popular health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evidenc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63] John says that there is evidence that people who are stressed are more prone to infection.
[설명] 『that people who ar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evidenc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2-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2-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55] It probably is beneficial to do.
[설명] 이 월(=文章)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do」 부정사(구)입니다.
13.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3-1) 서술형용사+부사어구 글짜임 [부사어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
서술적으로 쓰인 형용사 뒤에 형용사의 속내를 더해주는 수식어가 따라 오는 판이 많은데, 수식어의 글짜임 꼴은 판에 따라 다릅니다. 전차사+V-ing, that 부사절, 전치사명사구(부사구),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따위가 수식어구로 골라집니다. 최근 이러한 쓰임새롤 형용사의 목적어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3-1-1] that절 (부사절) 서술형용사+부사어구 글짜임 [부사어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
「주어+동사+형용사+that절」 형태를 갖습니다. 이 글짜임의 that절에는 형용사에 따라 직설법 동사, 동사 원형 또는 should+동사원형의 글짜임을 이룹니다. 이 구문에서 that절을 갈음하여 전치사명사구 또는 to부정사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Host James is surprised that nobody has been ill, and says to Professor Eleanor Riley 'back me up'.
[설명]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과거분사] surprised를 that절이 뒤에서 뜻을 보충해 주는 글짜임입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08] We'll find out how useful some of these techniques are in today's programme.
[설명] 'find ou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 We all know the common cold - now, that's the illness that makes you cough and sneeze, have a sore throat and headache.
[설명] 'all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8] But I don't think it's unique to cold water swimming.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9] I think you could probably get it from dancing or singing or going for a run.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1-2] 목적절 생략 글짜임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52] People who swim in cold water say it's good for their mental health, and they also believe it makes them less likely to get ill during the winter months.
[설명] say 뒤와 believ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2) 명사절 that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 주로 목적어로 가장 많이 쓰이고 가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동격절로 쓰입니다. 그러나 주어로는 잘 쓰이지 않고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접속사로 쓰이는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14-2-1] 목적어 명사절 that
접속사 that아 이끄는마디[節, clause]가 문장에서 목적어로 자주 쓰입니다. 이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63] John says that there is evidence that people who are stressed are more prone to infection.
[설명] 『that there is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5-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If you ask someone to back you up, you are asking for them to say something which supports your opinion.
[설명] 『If you ask someone to ~』는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someone, 직접목적어는 부정사구인 'to back you up'입니다.
[41] Host of BBC Radio 4's Inside Health James Gallagher asks doctor Margaret McCartney whether some of these products are successful.
[설명] 이 월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doctor Margaret McCartney', 직접목적어는 whether 절입니다.
[15-1-2]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OK, let's see what I can infect you with by the end of the show.
[설명] infect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at 의문대명사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6-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0] We all know the common cold - now, that's the illness that makes you cough and sneeze, have a sore throat and headache.
[설명] 『that makes you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illness'입니다.
[34] Snuffles is an informal word used to describe minor illnesses that affect your nose.
[설명] 『that affect your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minor illnesses'입니다.
[66] But there are lots of other activities that could have the same effect, and help people have fewer colds over winter.
[설명] 『that could hav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lots of other activities'입니다.
(16-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6-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8] What about the stuff you squirt up your nose when you're at the beginning of an infection?
[설명] 선행(명)사 'the stuff'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6-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If you ask someone to back you up, you are asking for them to say something which supports your opinion.
[설명] 『which support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6-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2] People who swim in cold water say it's good for their mental health, and they also believe it makes them less likely to get ill during the winter months.
[설명] 『who swim in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 입니다.
[63] John says that there is evidence that people who are stressed are more prone to infection.
[설명] 『who are stressed』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16-5)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6-5-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39] She's been tickety-boo, which is an informal phrase meaning everything's fine or in good order.
[설명] 『which is an informal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04]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the immune system, which is the body's natural defence against getting ill.
[설명] 『which is the body's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6-5-2]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07] I try to eat lots of oranges, which apparently have lots of vitamin C, and there are lots of things people do to try to improve their immune system, and stay healthier, like eating certain foods, taking vitamins, or even activities like swimming in cold water.
[설명] 『which apparently ~』의 which는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태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oranges 입니다. 비한정용법은 쉼표로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7-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7-1-1] the way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50] In fact, according to Margaret, there isn't enough evidence that many popular health products can actually change the way your immune system works.
[설명] 『the way your immune ~』의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17-2)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7-2-1] the reason 생략 [why]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 the reason은 셍략할 수 있습니다. the reason이 생략되면 관계부사 wh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y와 구분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문맥으로 구분합니다.
<본문예제>
[57] And that may be why that benefit of being with people, nice people that you like in nice places, is helping.
[설명] 『why that benefit of being with people ~ 』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8-1)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8-1-1] 명사절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1] Host of BBC Radio 4's Inside Health James Gallagher asks doctor Margaret McCartney whether some of these products are successful.
[설명] 「whether some of these ~」 절은 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직접) 목적어입니다.
(18-2) or 접속사
두 요소 가운데 하나를 택일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18-2-1] 세 개 이상 연결 [A, B or C] or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이어줄 or를 씁니다. 둘 이상을 이을 때 흔히 마지막 요소 앞에만 or를 써줍니다. Or로 이어진 표현에서 반복된 낱말은 종종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07] I try to eat lots of oranges, which apparently have lots of vitamin C, and there are lots of things people do to try to improve their immune system, and stay healthier, like eating certain foods, taking vitamins, or even activities like swimming in cold water.
[설명] 『eating ~, taking ~, activities』는 등위접속사 or로 「A, B Or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모두 전치사 like의 목적어입니다.
19.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9-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9-1-1] how 의문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의문부사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08] We'll find out how useful some of these techniques are in today's programme.
[설명] 『how useful ~』은 의문부사 how 명사절입니다. how는 접속사이며 how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9-2)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19-2-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6] Well, we'll find ou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if you're right.
[설명] 『if you're right』는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20-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가운데에마디[節, clause](절, 節)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⑴ 설명적인 문장 ⑵ 부사절(종속절), ⑶ 주절, ⑷ 독립절 따위가 있습니다.
[20-1-1] 설명적인 문장 삽입절 삽입 구문
앞에 나온 말구를 풀어주거나 새로운 생각을 더하기 위해, 앞뒤의 문장과는 관계 없는 문장을 끼원넣기 하는 경우입니다. 콤마(쉼표) 외에 대시(-)나 괄호로 묶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0] We all know the common cold - now, that's the illness that makes you cough and sneeze, have a sore throat and headache.
[설명] 『- now, that's the ~』는 삽입절로 앞의 내용을 설명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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