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사(5), that(5), 분사(3), 문장형식: 5형식(2), 접속사(2), 준동사(2), 구문(構文) [글짜임](2), 문장부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4형식, 낱말·구·마디,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마디[節, clause], 형용사, it, 관계대명사, 의문사, 전치사 쓰임법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Lots of things can make us feel embarrassed - that self-conscious, uncomfortable feeling when your face blushes red and you wish you could just disappear.
Lots of things can make us feel embarrassed - that self-conscious, uncomfortable feeling when your face blushes red and you wish {that} you could just disappear.
[설명] ⑴ 이 월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원형부정사인 'feel embarrassed'입니다.
⑵ 『feel embarrassed』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⑶ 『your face blushes red』의 blush는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어는 red입니다.
⑷ 'you wish'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 연결동사 Linking Verb
[참조 링크]☞ Linking Verbs - Your Dictionary
[참조 링크]☞ What Are Linking Verbs? (with Examples) - Grammar Moster
[본문] [06] Have you had any embarrassing moments, Neil?
[설명] 『Have you had any ~』는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본문] [08] Once I met my parents in a car park and I saw them arriving in their car and I waved my hands around in a very silly way.
[설명] 『I saw them arriving ~』은 지각동사 see의 5형식 글짜임입니다. 'them'이 목적어이고, 'arriving in ~'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see가 원형부정사 대신 V-ing형을 보어로 받는 판(경우境遇)에는 동작을 강조하거나 또는 동명사를 받기 위한 판(경우境遇)입니다.
[본문] [09] But unfortunately, I soon discovered that it wasn't my parents.
[설명] 『that it wasn't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1] Oh no, that's really embarrassing.
[설명] embarrassing은 현재분사에서 동사적 기능이 소멸되어 형용사로 품사가 전환된 파생 형용사입니다.
[본문] [12] I remember answering the phone, I thought it was my best friend and I said "hello" in a very silly voice, and then they asked to speak to my dad, and it wasn't my friend.
I remember answering the phone, I thought {that} it was my best friend and I said "hello" in a very silly voice, and then they asked to speak to my dad, and it wasn't my friend.
[설명] ⑴ remember가 V ing을 가져가면 '(과거에) 했던 것을 기억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to부정사라면 '(앞으로) 할 것을 기억하다'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⑵ 'I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they asked to speak』의 동사 ask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본문] [17] When it comes to our health, there's no end of things to be embarrassed about.
[설명] 『embarrassed about』의 전치사 about의 뒤에 목적어인 대명사 it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18] Yes, and some people feel so embarrassed that they don't go to see a doctor when they should, sometimes with serious consequences.
[설명] ⑴ 이 월(=文章)은 「so 형용사 that ~」 글짜임으로 that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줍니다.
⑵ 이 월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본문] [21] Neil, according to the UK's Nursing Times newspaper, what percentage of people surveyed said they had delayed visiting their doctor out of embarrassment, and then later been diagnosed with a health condition?
Neil, according to the UK's Nursing Times newspaper, what percentage of people surveyed said {that} they had delayed visiting their doctor out of embarrassment, and then later been diagnosed with a health condition?
[설명] ⑴ 『surveyed』는 과거분사(구)로 'what percentage of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sai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delayed visiting」의 동사 delay는 V-ing꼴의 동명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본문] [27] We will find out if that's correc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8] As humans we get embarrassed if we feel different from others, especially if the difference is physical.
[설명] 「get embarrassed」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본문] [29] But how does feeling embarrassed about a medical condition impact our relationship with the doctor?
[설명] 『embarrassed ~』는 과거분사(구)로 feel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0] Here's Dr Vanessa Apea, consultant in sexual health at Barts Hospital in London, explaining more to BBC Radio 4 programme, Inside Health:
[설명] 『explaining more ~』는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참조 링크]☞ 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 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 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36] For some, feelings of embarrassment are so strong they prefer to suffer in silence - to struggle with pain without seeking help - rather than visit the doctor.
For some, feelings of embarrassment are so strong {that} they prefer to suffer in silence - to struggle with pain without seeking help - rather than visit the doctor.
[설명] ⑴ 이 월(=文章)은 「so 형용사 that」 글짜임으로 that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줍니다.
⑵ strong의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아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⑶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글짜임 「to struggle with ~」는 앞의 말을 덧붙여 설명하기 위한 삽입구문입니다.
[본문] [38] Writing your problem down, going with a friend, and visiting a doctor you trust are some ideas Dr Apea recommends.
Writing your problem down, going with a friend, and visiting a doctor {whom/that} you trust are some ideas {which/that} Dr Apea recommends.
[설명] ⑴ 『Writing ~, going ~, and visiting ~』은 동명사(구)를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⑵ 선행(명)사 'a docto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⑶ 선행(명)사 'some idea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40] Can you tell us what techniques you use to put people at ease?
[설명] ⑴ 이 월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what 의문사절'입니다.
⑵ 『what techniques you ~』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한정사]로 techniques를 한정하여 꾸밉니다.
[참조 링크]☞ 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참조 링크]☞ 의문사 who, whose, what, which
[참조 링크]☞ 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본문] [44] As well as discussing embarrassing problems sensitively, Dr Apea also uses non-verbal cues - the expression on her face, her hand movements, and the tone of her voice, rather than words, to communicate and relax the patient.
[설명] ⑴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non-verbal cues」와 「the expression」이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⑵ 『the expression on her face ~ rather than words」는 「A rather than B」의 글짜임으로 이 때의 rather than은 접속사입니다.
[참조 링크]☞ rather than의 두가지 용법과 주의사항
[본문] [45] Embarrassment is normal, and with support hopefully more of us will feel safe to visit the doctor despite it.
[설명] 『feel safe』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본문] [46] OK, Beth, isn't it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isn't it time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본문] [48] I asked you: What percentage of people said they had delayed visiting the doctor because they were embarrassed, but then had later been diagnosed with a health condition?
[설명] 「delayed visiting the doctor ~」의 동사 delay는 V-ing꼴의 동명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036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3037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038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039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036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