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re the consequences of medical embarrassment? Beth and Neil discuss this issue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의료적 당혹감의 결과는 어떻게 되나요? 베스와 닐이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사(5), that(5), 분사(3), 문장형식: 5형식(2), 접속사(2), 준동사(2), 구문(構文) [글짜임](2), 문장부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4형식, 낱말·구·마디,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마디[節, clause], 형용사, it, 관계대명사, 의문사, 전치사 쓰임법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Embarrassed to go to the doctor?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1-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1-1-1] 동사+to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12] I remember answering the phone, I thought it was my best friend and I said "hello" in a very silly voice, and then they asked to speak to my dad, and it wasn't my friend.
[설명] 『they asked to speak』의 동사 ask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2-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2-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06] Have you had any embarrassing moments, Neil?
[설명] 『Have you had any ~』는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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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낱말 연결동사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05] Lots of things can make us feel embarrassed - that self-conscious, uncomfortable feeling when your face blushes red and you wish you could just disappear.
[설명] 『your face blushes red』의 blush는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어는 red입니다.
[3-1-2]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05] Lots of things can make us feel embarrassed - that self-conscious, uncomfortable feeling when your face blushes red and you wish you could just disappear.
[설명] 『feel embarrassed』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18] Yes, and some people feel so embarrassed that they don't go to see a doctor when they should, sometimes with serious consequences.
[설명] 이 월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45] Embarrassment is normal, and with support hopefully more of us will feel safe to visit the doctor despite it.
[설명] 『feel safe』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3-1-3]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28] As humans we get embarrassed if we feel different from others, especially if the difference is physical.
[설명] 「get embarrassed」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4.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준동사는 문장 안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다루어야 하지만, 동사로서의 바탕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수식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4-1)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4-1-1] 동사+V-ing 만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몇몇 동사는 목적어로 V-ing 꼴의 준동사를 대체로 씁니다.
<본문예제>
[48] I asked you: What percentage of people said they had delayed visiting the doctor because they were embarrassed, but then had later been diagnosed with a health condition?
[설명] 「delayed visiting the doctor ~」의 동사 delay는 V-ing꼴의 동명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21] Neil, according to the UK's Nursing Times newspaper, what percentage of people surveyed said they had delayed visiting their doctor out of embarrassment, and then later been diagnosed with a health condition?
[설명] 「delayed visiting」의 동사 delay는 V-ing꼴의 동명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마디[節, clause]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30] Here's Dr Vanessa Apea, consultant in sexual health at Barts Hospital in London, explaining more to BBC Radio 4 programme, Inside Health:
[설명] 『explaining more ~』는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9] But how does feeling embarrassed about a medical condition impact our relationship with the doctor?
[설명] 『embarrassed ~』는 과거분사(구)로 feel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1] Neil, according to the UK's Nursing Times newspaper, what percentage of people surveyed said they had delayed visiting their doctor out of embarrassment, and then later been diagnosed with a health condition?
[설명] 『surveyed』는 과거분사(구)로 'what percentage of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6-1)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so that 글짜임」 및 「so+형용사/부사+that 글짜임」은 결과 쓰임법 또는 목적 쓰임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6-1-1] so 형용사/부사 that 부사절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이 때의 that은 앞의 형용사나 부사를 꾸며주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8] Yes, and some people feel so embarrassed that they don't go to see a doctor when they should, sometimes with serious consequences.
[설명] 이 월(=文章)은 「so 형용사 that ~」 글짜임으로 that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줍니다.
[36] For some, feelings of embarrassment are so strong they prefer to suffer in silence - to struggle with pain without seeking help - rather than visit the doctor.
[설명] 이 월(=文章)은 「so 형용사 that」 글짜임으로 that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줍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지각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감각을 빌려 《행위》를 하는 것을 나타내 주는 동사. 즉,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따위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주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의 꼴의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see(보다), hear(듣다), watch(지켜보다), feel(느끼다), listen (to), notice, look at, taste, smell 따위
<본문예제>
[08] Once I met my parents in a car park and I saw them arriving in their car and I waved my hands around in a very silly way.
[설명] 『I saw them arriving ~』은 지각동사 see의 5형식 글짜임입니다. 'them'이 목적어이고, 'arriving in ~'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see가 원형부정사 대신 V-ing형을 보어로 받는 판(경우境遇)에는 동작을 강조하거나 또는 동명사를 받기 위한 판(경우境遇)입니다.
[7-1-2]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Lots of things can make us feel embarrassed - that self-conscious, uncomfortable feeling when your face blushes red and you wish you could just disappear.
[설명] 이 월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원형부정사인 'feel embarrassed'입니다.
8.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8-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8-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44] As well as discussing embarrassing problems sensitively, Dr Apea also uses non-verbal cues - the expression on her face, her hand movements, and the tone of her voice, rather than words, to communicate and relax the patient.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non-verbal cues」와 「the expression」이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8-1-2] 어구 삽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6] For some, feelings of embarrassment are so strong they prefer to suffer in silence - to struggle with pain without seeking help - rather than visit the doctor.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글짜임 「to struggle with ~」는 앞의 말을 덧붙여 설명하기 위한 삽입구문입니다.
9.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9-1)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9-1-1] 주어의 it 비인칭 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6] OK, Beth, isn't it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isn't it time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0.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1) 형태 및 종류 형용사
대부분의 형용사는 자체적인 어원을 갖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명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또 일부는 부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ly로 끝나는 형용사도 많이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복합형용사도 있습니다.
[10-1-1] ing형 형용사 형태 및 종류 형용사
대개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형용사입니다.
<본문예제>
[11] Oh no, that's really embarrassing.
[설명] embarrassing은 현재분사에서 동사적 기능이 소멸되어 형용사로 품사가 전환된 파생 형용사입니다.
11.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1-1) remember 낱말·구·마디
Remember 는 뒤에 오는 목적어의 형태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11-1-1] remember + V-ing remember 낱말·구·마디
remember가 V ing을 가져가면 '(과거에) 했던 것을 기억하다'의 뜻을 갖고,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면 '(앞으로) 할 것을 기억하다'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2] I remember answering the phone, I thought it was my best friend and I said "hello" in a very silly voice, and then they asked to speak to my dad, and it wasn't my friend.
[설명] remember가 V ing을 가져가면 '(과거에) 했던 것을 기억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to부정사라면 '(앞으로) 할 것을 기억하다'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12.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2-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2-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1] Neil, according to the UK's Nursing Times newspaper, what percentage of people surveyed said they had delayed visiting their doctor out of embarrassment, and then later been diagnosed with a health condition?
[설명] sai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I remember answering the phone, I thought it was my best friend and I said "hello" in a very silly voice, and then they asked to speak to my dad, and it wasn't my friend.
[설명] 'I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05] Lots of things can make us feel embarrassed - that self-conscious, uncomfortable feeling when your face blushes red and you wish you could just disappear.
[설명] 'you wish'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1-2] 부사절 (형용사 뒤의 that) 생략 글짜임 that
I am glad ~, you are all right ~ 등 뒤에 나오는 that절의 접속사 that은 흔히 생략합니다. 다만, 명사 뒤에서는 대체로 생략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36] For some, feelings of embarrassment are so strong they prefer to suffer in silence - to struggle with pain without seeking help - rather than visit the doctor.
[설명] strong의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아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2) 명사절 that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 주로 목적어로 가장 많이 쓰이고 가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동격절로 쓰입니다. 그러나 주어로는 잘 쓰이지 않고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접속사로 쓰이는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12-2-1] 목적어 명사절 that
접속사 that아 이끄는마디[節, clause]가 문장에서 목적어로 자주 쓰입니다. 이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09] But unfortunately, I soon discovered that it wasn't my parents.
[설명] 『that it wasn't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 전치사 쓰임법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3-1) 목적어 전치사 쓰임법
명사, 대명사 또는 명사 상당어구인 구, 절 등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17] When it comes to our health, there's no end of things to be embarrassed about.
[설명] 『embarrassed about』의 전치사 about의 뒤에 목적어인 대명사 it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4-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4-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Can you tell us what techniques you use to put people at ease?
[설명] 이 월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what 의문사절'입니다.
15.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5-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5-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8] Writing your problem down, going with a friend, and visiting a doctor you trust are some ideas Dr Apea recommends.
[설명] 선행(명)사 'a docto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6-1) than 접속사
비교급에서 비교 대상을 연결할 때 접속사 than을 씁니다.
[16-1-1] rather than than 접속사
「A tather than B」의 구문으로 사용될 때 tather than는 A와 B를 비교하는 접속사입니다. A와 같은 비교 대상 낱말이나 구가 없으면 tather than은 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44] As well as discussing embarrassing problems sensitively, Dr Apea also uses non-verbal cues - the expression on her face, her hand movements, and the tone of her voice, rather than words, to communicate and relax the patient.
[설명] 『the expression on her face ~ rather than words」는 「A rather than B」의 글짜임으로 이 때의 rather than은 접속사입니다.
(16-2)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따위가 있습니다. 때로는 콤마가 등위 접속사 구실을 합니다.
[16-2-1]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8] Writing your problem down, going with a friend, and visiting a doctor you trust are some ideas Dr Apea recommends.
[설명] 『Writing ~, going ~, and visiting ~』은 동명사(구)를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17.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7-1)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따위가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이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꾸미는 짜임을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고르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골라집니다.
[17-1-1] what 의문한정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하정하여 꾸며주는 틀로 쓰이면서 의문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40] Can you tell us what techniques you use to put people at ease?
[설명] 『what techniques you ~』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한정사]로 techniques를 한정하여 꾸밉니다.
18.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8-1)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18-1-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7] We will find out if that's correc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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