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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Did Taylor Swift fans cause an earthquak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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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Could 73,000 Taylor Swift fans cause an earthquake? Ph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73,000명의 테일러 스위프트 팬이 지진을 일으킬 수 있을까요? 필과 조지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8), 관계대명사(7), 동명사(5), 전치사(4), 마디[節, clause](3), 문장형식: 5형식(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대명사, 도치 구문, 법조동사, 부정사, 문장성분,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종속접속사, it, 비교 구문,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의문대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Did Taylor Swift fans cause an earthquak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되고, 부사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부사의 수식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로서의 바탕을 지니므로 부사가 꾸밀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That may not sound much, but remember this is the earth itself actually flexing or bending without breaking.
[설명] 『flexing or bending without breaking』은 동명사로 문자에서 명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고 있지만, 동사의 바탕이 남아 있어 부사 actually의 꾸밈을 받고 있습니다.


(1-2)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2-1] 주격 보충·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사의 V-ing형이 be동사와 함께 나올 때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동명사가 되어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본문예제>
[37] That may not sound much, but remember this is the earth itself actually flexing or bending without breaking.
[설명] 『flexing or bending without breaking』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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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So, this is literally people stamping up and down.
[설명] 『stamping up and down』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3)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판에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따위입니다.

[1-3-1] 목적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이 대중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나타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따위로 소유격을 쓰기가 거북하면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입말(口語)이면 흔히 목적격 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37] That may not sound much, but remember this is the earth itself actually flexing or bending without breaking.
[설명] 'the earth itself'는 동명사구 「flexing or bending without breaking」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35] The peak was made by thousands of Swifties jumping up and down in unison, together and at the same time, creating something like a mini earthquake.
[설명] 'thousands of Swifties'는 동명사구 「thousands of Swifties jumping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뒤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15] Actually, Taylor Swift's Edinburgh show wasn't the first music concert to trigger seismic waves.
[설명] 『to trigger seismic waves』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he first music concer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1-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Following Taylor Swift's Edinburgh concert, seismologists Emma Greenough and James Panton from Cardiff University, wanted to see if the same thing would happen at Taylor's concert in Cardiff.
[설명] 『wanted to see』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43] There have been some people who have tried to convert the energy output from concerts into a local magnitude scale to make it comparable to an earthquake, and when that's happened, we find magnitudes that are generally less than one.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would  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4-1-1] 현재의 추측  would  법조동사
would가 《현재의 추측》을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22] Following Taylor Swift's Edinburgh concert, seismologists Emma Greenough and James Panton from Cardiff University, wanted to see if the same thing would happen at Taylor's concert in Cardiff.
[설명] 『would happen at ~』의 서법조동사 would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6] In 1992, the band Madness caused two earthquakes that saw local residents evacuated from their homes.
[설명] 『caused ~』는 과거분사(구)로 'the band Madnes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At a recent concert in Edinburgh, as part of Taylor Swift's 'Eras' tour, her fans' energetic dancing literally moved the Earth, with seismic activity usually associated with earthquakes detected four miles away!
[설명] 'associated with ~'와 detected는 과거분사(구)로 'seismic activity'와 earthquakes를 각각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9] Yes, so this is all of the energy combined from the 73,000 people in the stadium, jumping in unison and stamping in unison.
[설명] 『combined from ~』은 과거분사(구)로 'all of the energy'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6] Yes, the energy created by the music's sound waves and thousands of fans jumping did move the earth, but not in a way that's comparable, or similar, to a real earthquake.
[설명] 『created by ~』는 과거분사(구)로 'the energy'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9] Yes, so this is all of the energy combined from the 73,000 people in the stadium, jumping in unison and stamping in unison.
[설명] 『jumping in unison and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73,000 peopl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2] So, what that means is that they recorded the ground flexing up and down by a distance of 23 nanometres.
[설명] 『flex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ground'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 Yes, it's hard to believe,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the 'Swift-quake', a powerful force like an earthquake, coming not from nature, but from a pop concert!
[설명] 『coming not from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earthquak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2-2] 부사 + 현재분사 [문장부사] 글짜임  현재분사  분사
[부사+V-ing] 글짜임으로 흔히 문장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39] But does this qualify as an earthquake, scientifically speaking?
[설명] 『scientifically speaking』은 [부사+V-ing] 글짜임으로 흔히 문장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6.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6-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9] Yes, so this is all of the energy combined from the 73,000 people in the stadium, jumping in unison and stamping in unison.
[설명] 『in the stadium』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73,000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There have been some people who have tried to convert the energy output from concerts into a local magnitude scale to make it comparable to an earthquake, and when that's happened, we find magnitudes that are generally less than one.
[설명] 『to make it comparable』 부정사구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comparable입니다. it는 "the energy output from concerts"를 가리킵니다.


[07] It means that something makes your life enjoyable, right?
[설명] that 명사절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r lif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enjoyable입니다.


8.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8-1) one  대명사
부정대명사 one은 ⑴ 앞의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⑵ a person의 속내로 쓰임, ⑶ we, you, they, people과 같은 일반사람을 가리킴, ⑷명사의 한정사(수식어) 노릇 및 ⑸ 여러 관용적 표현 따위에 씁니다.

[8-1-1] 대명사  one  대명사
one은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때 one은 「a + 명사」의 개념입니다(it는 the+명사의 개념). 이 때 one은 보통명사처럼 취급되어 관사가 붙거나 복수형(ones)으로 사용되거나 수식어가 붙을 수 있습니다. 다만, one은 물질명사나 추상명사는 대신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원래 one이 수사였기 때문입니다.

<본문예제>
[48] Officially, Taylor Swift didn't cause an earthquake, but for the Swifties it probably felt like one!
[설명] 『felt like one』의 one은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때 one은 「a + 명사」의 개념입니다.


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9-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9-1-1] 차이·정도·거리: ~의 차이로, ~ 만큼. 차이[정도]  by  전치사
~의 차이로, ~ 만큼. 차이 또는 정도

<본문예제>
[32] So, what that means is that they recorded the ground flexing up and down by a distance of 23 nanometres.
[설명] 『by a distance ~』의 전치사 by는 거리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의 차이로, ~ 만큼" 따위의 속내를 보입니다.




[9-1-2]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35] The peak was made by thousands of Swifties jumping up and down in unison, together and at the same time, creating something like a mini earthquake.
[설명] 『by thousands of Swifties jump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9-2)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9-2-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22] Following Taylor Swift's Edinburgh concert, seismologists Emma Greenough and James Panton from Cardiff University, wanted to see if the same thing would happen at Taylor's concert in Cardiff.
[설명] 『Following Taylor ~』의 following은 동사의 기능이 완전히 사라진 분사형전치사입니다.


[50] I asked you about another earth-shattering concert involving the British band, Madness, but where in London did the show take place?
[설명] 『involving the British ~』의 involving은 동사의 기능이 완전히 사라진 분사형전치사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11] Yes, it's hard to believe,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the 'Swift-quake', a powerful force like an earthquake, coming not from nature, but from a pop concert!
[설명] 이 월은 to부정사(구)인 'to believe'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11.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1-1)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짜임을 갖는 비교 구문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아니오(否定) 표현은 몇몇 익은~말(熟語)을 빼 놓고는 《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몇몇 영국영어의 문어체에서만 나타납니다.

[11-1-1] as 형용사/부사 as 글짜임  원급비교  비교 구문
사람 또는 사물이 같나는 것을 나타낼 때 as as 글짜임을 씁니다. [A] as ~ as [B] 글짜임과 [A] not as(또는 so) ~ as [B] 글짜임을 골라 써서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풀어냅니다.

<본문예제>
[45] Marnie says the concert was not in the same league, an idiom meaning not nearly as good or important as something else.
[설명] 「as good or important as」는 「as 형용사 as」 글짜임으로 동등 비교(원급 비교) 글짜임입니다.




12.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2-1) be 동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서 be동사는 여러 곳에서 생략됩니다. 구어체, 운률이 필요한 곳, 추정이 가능한 중복의 경우 등에서 자주 생략됩니다.

[12-1-1] 종속절의 주어 + be 동사 생략  be 동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주절과 주어가 같을 경우 「주어 + be 동사」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Yes, the energy created by the music's sound waves and thousands of fans jumping did move the earth, but not in a way that's comparable, or similar, to a real earthquake.
[설명] but 절에 주어+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it was"가 간추려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13. 문장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13-1) 주어  문장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13-1-1] 가짜주어 this  주어  문장성분
흔히 가짜주어 구문은 it로 시작하지만 때로는 this를 가짜주어로 세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1] James, impressive as this is to see coming up on your seismograph, this is not the same league really as an earthquake.
[설명] as절은 this를 가짜주어로 세운 글짜임입니다. 진짜주어는 to부정사인 'to see coming up ~'입니다.


14. 도치 구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4-1) 구문상의 도치  도치 구문
Neither 또는 Nor를 사용하는 문장, 접속사 than이나 as 뒤에서, 가정법에서 if를 생략했을 때 양보를 나타내는 부사절 등 어떤 특정한 구문에서는 도치된 구문이 사용됩니다.

[14-1-1] 종속절 - 이유를 나타내는 as  구문상의 도치  도치 구문
이류를 나타내는 종속절은 도차구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James, impressive as this is to see coming up on your seismograph, this is not the same league really as an earthquake.
[설명] 『impressive as this is ~』는 impressive가 도치된 글짜임입니다. 이류를 나타내는 종속절은 도차구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15.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5-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5-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0] I'll guess the concert was held at the Royal Albert Hall.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8] If you say something is not in the same league as something else, you mean it's nowhere near as good or important.
[설명]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6-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25] Tell me about the peak on this graph that you're seeing, and what that actually corresponds to.
[설명] 『that you're seeing』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is graph'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6-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3] There have been some people who have tried to convert the energy output from concerts into a local magnitude scale to make it comparable to an earthquake, and when that's happened, we find magnitudes that are generally less than one.
[설명] 『that are general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magnitudes입니다.


(16-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2-1] 문장성분 주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의 노릇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So, what that means is that they recorded the ground flexing up and down by a distance of 23 nanometres.
[설명] 『what that means』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입니다.


(16-3)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6-3-1] 목적격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34] Her hit song, Cruel Summer, created a peak - the highest point - in the graph which James's machine was drawing.
[설명] 『which James's machine was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graph'입니다.


[16-3-2] 주격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나 that, 사물이면 which나 that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6] In 1992, the band Madness caused two earthquakes that saw local residents evacuated from their homes.
[설명] 『that saw local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명)사는 'two earthquakes'이고,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6-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3] Seismologists are scientists who study earthquakes and seismic waves.
[설명] 『who study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cientists입니다.


[43] There have been some people who have tried to convert the energy output from concerts into a local magnitude scale to make it comparable to an earthquake, and when that's happened, we find magnitudes that are generally less than one.
[설명] 『who have tri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 people'입니다.


17.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7-1) what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을 갖습니다. 사물에 대한 물음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따위를 물어볼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몫을 합니다.

[17-1-1] 목적격: 전치사의 목적어  what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at은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what이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은 what의 앞에 놓일 수도 있으면 문장의 끝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Tell me about the peak on this graph that you're seeing, and what that actually corresponds to.
[설명] 『what that actually ~』에서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what은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전치사 to는 what 절의 끝에 후치(後置)'하고 있습니다. 격은 목적격입니다.


18.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8-1) as  종속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골라질 때 ⑴시간, ⑵원인, 이유, ⑶ ~하는 것과 같이, ~대로, ⑷ as it is 글짜임. ⑸ 양보, ⑹비례, ⑺that의 갈음으로 목적절을 이끄는 것 따위의 쓰임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거의 통하기 때문에 일부 글짜임에서는 이와 같은 나눔이 덧없기도 합니다.

[18-1-1] 동시동작, 상황  as  종속접속사
~하면서, ~하는 동안에, ~할수록, ~할 때에, 등. 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그릴 때는 as를 씁니다. just와 함께 쓰여 짧은 시간의 동시 동작 또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4] Emma and James set up their equipment to monitor and record ground motion as the concert got started, as James explains here to Marnie Chesterton, presenter of BBC Radio 4 programme, 'Inside Science':
[설명] 종속 접속사 as가 덧붙임 상황[附帶狀況](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묘사합니다. 이 월(=文章)은 as 부사절을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입니다.


1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9-1) but (등위)  접속사
but은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으뜸으로는 절을 이어줍니다.

[19-1-1] not but 구문  but (등위)  접속사
not [A] but [B} 글짜임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따위가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지켜야 합니다.

<본문예제>
[11] Yes, it's hard to believe,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the 'Swift-quake', a powerful force like an earthquake, coming not from nature, but from a pop concert!
[설명] 『not from nature, but from ~』은 「not A but B」 글짜임으로 'A가 아니라 B'이다' 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A는 'from nature', B는 'from a pop concert'입니다.




20.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0-1) 부사절  마디[節, clause]
부사절이란 시간, 이유, 양보, 목적, 결과 등의 의미를 전달하는 부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절로 문장에서 종속절의 역할을 합니다. 주절의 주어 동사와 구별하기 위해 표시어인 접속사를 문장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는 시간(when, before, after, since, as soon as), 이유(becase, since), 양보(although, though, even though), 목적(so that), 결과(so ~ that ~), 조건(if, unless) 등이 있습니다.

[20-1-1] 부사 꾸밈  부사절  마디[節, clause]
부사절이 주절의 부사나 부사구를 꾸밉니다.

<본문예제>
[24] Emma and James set up their equipment to monitor and record ground motion as the concert got started, as James explains here to Marnie Chesterton, presenter of BBC Radio 4 programme, 'Inside Science':
[설명] 주절의 『as the concert got started』는 부사절로 주절의 부사(구)인 to부정사구 'to monitor and record ground motion'을 꾸며 줍니다.


(20-2)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0-2-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32] So, what that means is that they recorded the ground flexing up and down by a distance of 23 nanometres.
[설명] 이 월은 주어가 what 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20-3)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20-3-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2] Following Taylor Swift's Edinburgh concert, seismologists Emma Greenough and James Panton from Cardiff University, wanted to see if the same thing would happen at Taylor's concert in Cardiff.
[설명] 『if the same thing would ~』의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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