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Did Taylor Swift fans cause an earthquake?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8), 관계대명사(7), 동명사(5), 전치사(4), 마디[節, clause](3), 문장형식: 5형식(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대명사, 도치 구문, 법조동사, 부정사, 문장성분,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종속접속사, it, 비교 구문,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의문대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7] It means that something makes your life enjoyable, right?
[설명] that 명사절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r lif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enjoyable입니다.

[본문] [10] At a recent concert in Edinburgh, as part of Taylor Swift's 'Eras' tour, her fans' energetic dancing literally moved the Earth, with seismic activity usually associated with earthquakes detected four miles away!
[설명] 'associated with ~'와 detected는 과거분사(구)로 'seismic activity'와 earthquakes를 각각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1] Yes, it's hard to believe,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the 'Swift-quake', a powerful force like an earthquake, coming not from nature, but from a pop concert!
[설명] ⑴ 이 월은 to부정사(구)인 'to believe'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⑵ 『coming not from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earthquak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not from nature, but from ~』은 「not A but B」 글짜임으로 'A가 아니라 B'이다' 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A는 'from nature', B는 'from a pop concert'입니다.

[본문] [15] Actually, Taylor Swift's Edinburgh show wasn't the first music concert to trigger seismic waves.
[설명] 『to trigger seismic waves』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he first music concer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본문] [16] In 1992, the band Madness caused two earthquakes that saw local residents evacuated from their homes.
[설명] ⑴ 『caused ~』는 과거분사(구)로 'the band Madnes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that saw local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명)사는 'two earthquakes'이고,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20] I'll guess the concert was held at the Royal Albert Hall.
I'll guess {that} the concert was held at the Royal Albert Hall.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2] Following Taylor Swift's Edinburgh concert, seismologists Emma Greenough and James Panton from Cardiff University, wanted to see if the same thing would happen at Taylor's concert in Cardiff.
[설명] ⑴ 『Following Taylor ~』의 following은 동사의 기능이 완전히 사라진 분사형전치사입니다.
⑵ 『wanted to see』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⑶ 『if the same thing would ~』의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⑷ 『would happen at ~』의 서법조동사 would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본문] [23] Seismologists are scientists who study earthquakes and seismic waves.
[설명] 『who study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cientists입니다.

[본문] [24] Emma and James set up their equipment to monitor and record ground motion as the concert got started, as James explains here to Marnie Chesterton, presenter of BBC Radio 4 programme, 'Inside Science':
[설명] ⑴ 종속 접속사 as가 덧붙임 상황[附帶狀況](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묘사합니다. 이 월(=文章)은 as 부사절을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입니다.
⑵ 주절의 『as the concert got started』는 부사절로 주절의 부사(구)인 to부정사구 'to monitor and record ground motion'을 꾸며 줍니다.
[참조 링크]문장 맨 앞에 있는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사절

[본문] [25] Tell me about the peak on this graph that you're seeing, and what that actually corresponds to.
[설명] ⑴ 『that you're seeing』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is graph'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⑵ 『what that actually ~』에서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what은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전치사 to는 what 절의 끝에 후치(後置)'하고 있습니다. 격은 목적격입니다.

[본문] [28] So, this is literally people stamping up and down.
[설명] 『stamping up and down』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29] Yes, so this is all of the energy combined from the 73,000 people in the stadium, jumping in unison and stamping in unison.
[설명] ⑴ 『combined from ~』은 과거분사(구)로 'all of the energy'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jumping in unison and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73,000 peopl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in the stadium』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73,000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32] So, what that means is that they recorded the ground flexing up and down by a distance of 23 nanometres.
[설명] ⑴ 『what that means』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입니다.
⑵ 이 월은 주어가 what 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⑶ 『flex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ground'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by a distance ~』의 전치사 by는 거리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의 차이로, ~ 만큼" 따위의 속내를 보입니다.

[본문] [34] Her hit song, Cruel Summer, created a peak - the highest point - in the graph which James's machine was drawing.
[설명] 『which James's machine was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graph'입니다.

[본문] [35] The peak was made by thousands of Swifties jumping up and down in unison, together and at the same time, creating something like a mini earthquake.
[설명] ⑴ 『by thousands of Swifties jump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⑵ 'thousands of Swifties'는 동명사구 「thousands of Swifties jumping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V by -ing
[참조 링크]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본문] [37] That may not sound much, but remember this is the earth itself actually flexing or bending without breaking.
[설명] ⑴ 『flexing or bending without breaking』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the earth itself'는 동명사구 「flexing or bending without breaking」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⑶ 『flexing or bending without breaking』은 동명사로 문자에서 명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고 있지만, 동사의 바탕이 남아 있어 부사 actually의 꾸밈을 받고 있습니다.

[본문] [39] But does this qualify as an earthquake, scientifically speaking?
[설명] 『scientifically speaking』은 [부사+V-ing] 글짜임으로 흔히 문장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 [41] James, impressive as this is to see coming up on your seismograph, this is not the same league really as an earthquake.
[설명] ⑴ 『impressive as this is ~』는 impressive가 도치된 글짜임입니다. 이류를 나타내는 종속절은 도차구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⑵ as절은 this를 가짜주어로 세운 글짜임입니다. 진짜주어는 to부정사인 'to see coming up ~'입니다.

[본문] [43] There have been some people who have tried to convert the energy output from concerts into a local magnitude scale to make it comparable to an earthquake, and when that's happened, we find magnitudes that are generally less than one.
"There have been some people who have tried to convert the energy output from concerts into a local magnitude scale to make it comparable to an earthquake, and when that's happened, we find magnitudes that are generally less than one."
[설명] ⑴ 『who have tri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 people'입니다.
⑵ 『to make it comparable』 부정사구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comparable입니다. it는 "the energy output from concerts"를 가리킵니다.
⑶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⑷ 『that are general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magnitudes입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본문] [45] Marnie says the concert was not in the same league, an idiom meaning not nearly as good or important as something else.
[설명] 「as good or important as」는 「as 형용사 as」 글짜임으로 동등 비교(원급 비교) 글짜임입니다.
[참조 링크]as 형용사 as 비교구문 / 두 as의 차이점

[본문] [46] Yes, the energy created by the music's sound waves and thousands of fans jumping did move the earth, but not in a way that's comparable, or similar, to a real earthquake.
Yes, the energy created by the music's sound waves and thousands of fans jumping did move the earth, but {it was} not in a way that's comparable, or similar, to a real earthquake.
[설명] ⑴ 『created by ~』는 과거분사(구)로 'the energy'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but 절에 주어+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it was"가 간추려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문] [48] Officially, Taylor Swift didn't cause an earthquake, but for the Swifties it probably felt like one!
[설명] 『felt like one』의 one은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때 one은 「a + 명사」의 개념입니다.

[본문] [50] I asked you about another earth-shattering concert involving the British band, Madness, but where in London did the show take place?
[설명] 『involving the British ~』의 involving은 동사의 기능이 완전히 사라진 분사형전치사입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58] If you say something is not in the same league as something else, you mean it's nowhere near as good or important.
If you say {that} something is not in the same league as something else, you mean it's nowhere near as good or important.
[설명]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948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949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950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951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948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