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What decides our taste?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명사(6), that(4), 전치사(3), 전치사 글짜임(2), 분사(2), 관계사(2), 문장형식: 4형식(2), 의문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5형식, 법조동사, 부정사, 구문(構文) [글짜임],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관계부사, 삽입 구문, 문장구조, 문장성분, 접속사, 종속접속사,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7] What food do you love?
[설명] 이 월(文章)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한정사]로 food를 한정합니다.
[참조 링크]의문사 who, whose, what, which
[참조 링크]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본문] [09] If you ask around, you'll soon see there's no right or wrong answer - it's all a question of taste.
[설명] 「a question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본문] [10] But our taste, it turns out, isn't simply a matter of opinion.
[설명] ⑴ 『it turns out』는삽입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 넣기합니다.
⑵ 「a matter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본문] [11] Rather, scientists have discovered that taste is influenced by our genes and DNA.
[설명] 「have discover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본문] [13] Why can't we agree on it?
[설명] 『on it』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본문] [14] And is it worth listening to experts whose job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⑴ 이 월의 「listening to ~」는 서술적으로 쓰인 형용사 《worth》 뒤에 형용사의 속내를 더해주는 꾸밈말로 오고 있습니다.
⑵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사는 「experts」입니다.
⑶ 『to tell us what ~』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what 부정사구'입니다.
⑷ 『what to eat and drink』은 「what+to부정사」 글자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갖습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23] Science's understanding of how taste works started only 25 years ago with the discovery of taste receptors, cells located in the taste buds on your tongue.
[설명] ⑴ 『how taste works』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⑵ 「taste receptors」와 「cells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located ~』는 과거분사(구)로 cell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조 링크]관계부사 how

[본문] [25] What tastes sweet to me, might taste sour or salty to someone else, and this is because of differences in the receptors we're born with.
What tastes sweet to me, might taste sour or salty to someone else, and this is because of differences in the receptors {which/that} we're born with.
[설명] ⑴ 『What tastes sweet』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might taste'입니다.
⑵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⑶ 선행(명)사 'the receptor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28] …when we first started doing genetic studies, we really just confined ourselves to looking at a few Europeans, people of European ancestry.
[설명] 『confined ourselves to ~』의 「confine A to B」 구문으로 'A를 B에게 ~하다'의 속내를 갖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본문] [29] And so, our understanding of the broad diversity of humans on the planet was extremely limited.
[설명] 「our understanding」에서 「on the planet」까지가 주어입니다. 매우 긴 주어입니다.

[본문] [30] We are broadening our horizons and studying people of Asian and African ancestry, and that has really opened up the knowledge that people are much more diverse than we ever realised…
⑴We are broadening our horizons and studying people of Asian and African ancestry, ⑵and that has really opened up the knowledge that people are much more diverse than we ever realised…
[설명] ⑴ 『that people are much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knowledg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⑵ 앞의 독립절은 두 개의 술부인 「broadening ~」과 「studying ~」이 and로 이어졌습니다. 두 술부가 같은 시간에 일어났기 때문에 단문입니다.

[본문] [31] And what you're saying is, "No, taste isn't a matter of opinion, it's a matter of biology".
[설명] 『what you're saying』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입니다.

[본문] [32] Exactly and we wouldn't... you know, for our friends who are colour-blind, we wouldn't chastise them for not being able to see red or for dressing in colours we don't appreciate, but we feel very free to criticise our friends' sense of taste.
[설명] 『who are colour-blind』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our friends'입니다.

[본문] [33] It was only when scientists looked outside Europe to the rest of the world that they realised the diversity of human taste.
[설명] ⑴ 이 월(=文章)은 『that they realised ~』의 that 명사절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⑵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보충·어[補語, complement] 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when : 의문사, 명사절 접속사, 관계부사, 부사절 접속사

[본문] [34] Danielle says they broadened their horizons, they investigated something in a new way to increase their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it.
Danielle says {that} they broadened their horizons, they investigated something in a new way to increase their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it.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5] Danielle compares taste to another genetically controlled condition, being colour-blind or unable to see the difference between certain colours like green and red.
[설명] ⑴ 『compares taste to ~』의 「compare A to B」 글짜임으로 'A를 B에게 ~하다'의 속내를 갖습니다.
⑵ 「another genetically controlled condition」과 「being colour-blind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37] But, if scientists are telling us taste is largely genetic, what about restaurant critics and wine connoisseurs, people whose job it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But, if scientists are telling us {that} taste is largely genetic, what about restaurant critics and wine connoisseurs, people whose job it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⑴ 'telling u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입니다.
⑵ 『if scientists are telling ~』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THAT 명사절'입니다. 여기서 that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⑶ 『what about + 명사(동명사)』 글짜임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다시 기억나게 할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⑷ 「restaurant critics and wine connoisseurs」와 「people ~」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⑸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⑹ whose 관계사절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tell ~」 부정사(구)입니다. 'whose job'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참조 링크]How about? what aboout? 뜻 쉽게 비교

[본문] [41] So I wonder, does that render the wine competition a pointless exercise?
[설명] 『that render the wine competition ~』의 동사 render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the wine competition', 목적어 보어는 'a pointless exercise'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44] We all have our own personal prejudices in whatever sphere of life you want to go into, but we are encouraged, I mean ordered almost, to park those prejudices.
[설명] ⑴ 『whatever sphere ~』의 whatever는 한정사로 쓰인 복합관계한정사입니다.
⑵ 『whatever sphere ~』은 복합관계사 whatever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⑶ 『encouraged to park ~』는 「동사+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부정사는 명사의 쓸모로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 [45] Since people's tastes are naturally different, Ruth asks if wine competitions are pointless, without purpose and a waste of time.
[설명] 접속사 since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46] Being a wine judge, David, of course disagrees, using the phrase, but I would say that, wouldn't I?
[설명] 「Being a wine judge」는 분사구문으로 '~듯이'와 같이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s절을 분사구문한 판(경우境遇)입니다.

[본문] [48] It implies there's some reason that what the speaker is saying is obviously biased towards them.
It implies {that} there's some reason that what the speaker is saying is obviously biased towards them.
[설명] ⑴ impli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at what th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some reason'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⑶ 『what the speaker is saying』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입니다.



[본문] [50]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Phil.
I think {that}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Phil.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940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94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94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94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940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