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makes us like the flavours we like? Ph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우리가 좋아하는 맛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필과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유용한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명사(6), that(4), 전치사(3), 전치사 글짜임(2), 분사(2), 관계사(2), 문장형식: 4형식(2), 의문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5형식, 법조동사, 부정사, 구문(構文) [글짜임],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관계부사, 삽입 구문, 문장구조, 문장성분, 접속사, 종속접속사,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at decides our tast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 수식어 따위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1-1-1] 목적어 문장성분 부정사
to부정사가 글귀에서 목적어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44] We all have our own personal prejudices in whatever sphere of life you want to go into, but we are encouraged, I mean ordered almost, to park those prejudices.
[설명] 『encouraged to park ~』는 「동사+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부정사는 명사의 쓸모로 목적어가 됩니다.
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2-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2-1-1] 결과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1] Rather, scientists have discovered that taste is influenced by our genes and DNA.
[설명] 「have discover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3-1) might 법조동사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3-1-1] 가능성, 추측 might 법조동사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25] What tastes sweet to me, might taste sour or salty to someone else, and this is because of differences in the receptors we're born with.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4-1-1] 원인/이유 as, because 분사구문 분사
'~해서, ~ 때문에'의 뜻. as, because 마디[節, clause]가 분사구문 꼴로 바뀐 판
<본문예제>
[46] Being a wine judge, David, of course disagrees, using the phrase, but I would say that, wouldn't I?
[설명] 「Being a wine judge」는 분사구문으로 '~듯이'와 같이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s절을 분사구문한 판(경우境遇)입니다.
(4-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3] Science's understanding of how taste works started only 25 years ago with the discovery of taste receptors, cells located in the taste buds on your tongue.
[설명] 『located ~』는 과거분사(구)로 cell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5-1)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5-1-1] what about?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 about ~ ? 또는 How about ~ ? 구문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 구문은 what about 또는 How about 뒤에는 명사 또는 동명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7] But, if scientists are telling us taste is largely genetic, what about restaurant critics and wine connoisseurs, people whose job it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what about + 명사(동명사)』 글짜임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다시 기억나게 할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6.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6-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6-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1] So I wonder, does that render the wine competition a pointless exercise?
[설명] 『that render the wine competition ~』의 동사 render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the wine competition', 목적어 보어는 'a pointless exercise'입니다.
7.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7-1)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7-1-1] to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 쪽으로 움직이고 B가 과녘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따위의 다른 관계에까지 뜻이 늘어나 쓰입니다.
<본문예제>
[35] Danielle compares taste to another genetically controlled condition, being colour-blind or unable to see the difference between certain colours like green and red.
[설명] 『compares taste to ~』의 「compare A to B」 글짜임으로 'A를 B에게 ~하다'의 속내를 갖습니다.
[28] …when we first started doing genetic studies, we really just confined ourselves to looking at a few Europeans, people of European ancestry.
[설명] 『confined ourselves to ~』의 「confine A to B」 구문으로 'A를 B에게 ~하다'의 속내를 갖습니다.
8.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8-1)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8-1-1] 주제, 관련성 on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주제, 테마 등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13] Why can't we agree on it?
[설명] 『on it』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8-2)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8-2-1] a+명사+of 구문 [명사s+of] of 전치사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의 형태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의 관용적 형용사구를 만듭니다. 「A of B」 구문을 'A의 B'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09] If you ask around, you'll soon see there's no right or wrong answer - it's all a question of taste.
[설명] 「a question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10] But our taste, it turns out, isn't simply a matter of opinion.
[설명] 「a matter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3] Science's understanding of how taste works started only 25 years ago with the discovery of taste receptors, cells located in the taste buds on your tongue.
[설명] 「taste receptors」와 「cells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5] Danielle compares taste to another genetically controlled condition, being colour-blind or unable to see the difference between certain colours like green and red.
[설명] 「another genetically controlled condition」과 「being colour-blind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7] But, if scientists are telling us taste is largely genetic, what about restaurant critics and wine connoisseurs, people whose job it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restaurant critics and wine connoisseurs」와 「people ~」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9-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30] We are broadening our horizons and studying people of Asian and African ancestry, and that has really opened up the knowledge that people are much more diverse than we ever realised…
[설명] 『that people are much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knowledg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48] It implies there's some reason that what the speaker is saying is obviously biased towards them.
[설명] 『that what th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some reason'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진짜 주어인 it 가짜 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3] It was only when scientists looked outside Europe to the rest of the world that they realised the diversity of human taste.
[설명] 이 월(=文章)은 『that they realised ~』의 that 명사절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10-1-2]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37] But, if scientists are telling us taste is largely genetic, what about restaurant critics and wine connoisseurs, people whose job it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whose 관계사절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tell ~」 부정사(구)입니다. 'whose job'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1.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1-1) 글짜임 형용사
형용사는 주로 전치사나 be 동사와 결합하여 관용적인 구를 만듭니다.
[11-1-1] 서술형용사+부사어구 글짜임 [부사어 뒷·꾸밈[後位修飾]] 글짜임 형용사
서술적으로 쓰인 형용사 뒤에 형용사의 속내를 더해주는 수식어가 따라 오는 판이 많은데, 수식어의 글짜임 꼴은 판에 따라 다릅니다. 전차사+V-ing, that 부사절, 전치사명사구(부사구),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따위가 수식어구로 골라집니다. 최근 이러한 쓰임새롤 형용사의 목적어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4] And is it worth listening to experts whose job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이 월의 「listening to ~」는 서술적으로 쓰인 형용사 《worth》 뒤에 형용사의 속내를 더해주는 꾸밈말로 오고 있습니다.
12. 문장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12-1) 주어 문장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12-1-1] 긴 주어 주어 문장성분
통상적으로 영어는 짧은 주어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긴 주어를 갖는 문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전치사로 이어진 긴 주어는 자주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29] And so, our understanding of the broad diversity of humans on the planet was extremely limited.
[설명] 「our understanding」에서 「on the planet」까지가 주어입니다. 매우 긴 주어입니다.
13.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13-1) 단문 문장구조
단문(simple sentence)은 1개의 독립절로만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독립절(=주절)은 1개의 주어(subject)와 1개의 술어동사(구)를 갖고 하나의 완전한 생각(complete thought)을 갖는 단어들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13-1-1] 여러 개의 술부 단문 문장구조
하나의 [주부]에 여러 개의 [술부]를 갖는 단문. 등위접속사로 이어져있는 [술부]가 동시성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30] We are broadening our horizons and studying people of Asian and African ancestry, and that has really opened up the knowledge that people are much more diverse than we ever realised…
[설명] 앞의 독립절은 두 개의 술부인 「broadening ~」과 「studying ~」이 and로 이어졌습니다. 두 술부가 같은 시간에 일어났기 때문에 단문입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4] Danielle says they broadened their horizons, they investigated something in a new way to increase their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it.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7] But, if scientists are telling us taste is largely genetic, what about restaurant critics and wine connoisseurs, people whose job it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telling u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입니다.
[48] It implies there's some reason that what the speaker is saying is obviously biased towards them.
[설명] impli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0]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Phil.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5-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But, if scientists are telling us taste is largely genetic, what about restaurant critics and wine connoisseurs, people whose job it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if scientists are telling ~』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THAT 명사절'입니다. 여기서 that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4] And is it worth listening to experts whose job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to tell us what ~』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what 부정사구'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6-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5] What tastes sweet to me, might taste sour or salty to someone else, and this is because of differences in the receptors we're born with.
[설명] 선행(명)사 'the receptor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6-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2-1] 문장성분 주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의 노릇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What tastes sweet to me, might taste sour or salty to someone else, and this is because of differences in the receptors we're born with.
[설명] 『What tastes sweet』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might taste'입니다.
[31] And what you're saying is, "No, taste isn't a matter of opinion, it's a matter of biology".
[설명] 『what you're saying』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입니다.
[48] It implies there's some reason that what the speaker is saying is obviously biased towards them.
[설명] 『what the speaker is saying』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입니다.
(16-3)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6-3-1] 소유격 격 관계대명사
소유격관계대명사는 사람과 사물 모두 whose를 사용합니다. 사물일 경우 비격식체 문장에서는 of which, that ~ of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7] But, if scientists are telling us taste is largely genetic, what about restaurant critics and wine connoisseurs, people whose job it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whose 관계사절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tell ~」 부정사(구)입니다. 'whose job'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4] And is it worth listening to experts whose job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사는 「experts」입니다.
(16-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2] Exactly and we wouldn't... you know, for our friends who are colour-blind, we wouldn't chastise them for not being able to see red or for dressing in colours we don't appreciate, but we feel very free to criticise our friends' sense of taste.
[설명] 『who are colour-blind』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our friends'입니다.
1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7-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7-1-1] how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23] Science's understanding of how taste works started only 25 years ago with the discovery of taste receptors, cells located in the taste buds on your tongue.
[설명] 『how taste works』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8.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8-1)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8-1-1] 명사절 when 종속접속사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생략된 절과 구조가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33] It was only when scientists looked outside Europe to the rest of the world that they realised the diversity of human taste.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보충·어[補語, complement] 補語, complement)입니다.
1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9-1) since 접속사
접속사 since는 시간 또는 이유 등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19-1-1] 이유 since 접속사
접속사 since는 as, because, for 등과 함께 이유를 나타내는 절을 이끕니다. since는 as와 마찬가지로 듣는 이가 이미 이유를 알고 있거나, 이유가 문장의 핵심 내용이 아닐 때 씁니다. 이유를 나타내는 since나 as절은 보통 문장의 앞에 옵니다. since나 as절은 비교적 격식을 차린 문장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so를 사욯합니다.
<본문예제>
[45] Since people's tastes are naturally different, Ruth asks if wine competitions are pointless, without purpose and a waste of time.
[설명] 접속사 since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20.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20-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20-1-1] what to부정사 의문사
「what+to부정사」 글자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14] And is it worth listening to experts whose job is to tell us what to eat and drink?
[설명] 『what to eat and drink』은 「what+to부정사」 글자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갖습니다.
(20-2)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따위가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이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꾸미는 짜임을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고르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골라집니다.
[20-2-1] what 의문한정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하정하여 꾸며주는 틀로 쓰이면서 의문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07] What food do you love?
[설명] 이 월(文章)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한정사]로 food를 한정합니다.
21.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1) 복합관계사 관계사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모두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다만,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21-1-1] 명사절 복합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의 일반적인 용법은 명사절을 이끄는 것입니다. 인도된 절은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보어로 쓰일 때는 be 동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We all have our own personal prejudices in whatever sphere of life you want to go into, but we are encouraged, I mean ordered almost, to park those prejudices.
[설명] 『whatever sphere ~』은 복합관계사 whatever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21-1-2] 복합관계 한정사 복합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 중에서 whichever와 whatever는 형용사(한정사)로 명사를 꾸미면서 복합관계사(선행(명)사+관계시)의 몫을 하므로 복합관계형용사라고 불립니다. 복합관계형용사가 이끄는 절은 복합관계대명사와 똑 같이 명사절과 부사절입니다.
<본문예제>
[44] We all have our own personal prejudices in whatever sphere of life you want to go into, but we are encouraged, I mean ordered almost, to park those prejudices.
[설명] 『whatever sphere ~』의 whatever는 한정사로 쓰인 복합관계한정사입니다.
22.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22-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가운데에마디[節, clause](절, 節)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⑴ 설명적인 문장 ⑵ 부사절(종속절), ⑶ 주절, ⑷ 독립절 따위가 있습니다.
[22-1-1] 주절 삽입 - I think, It seem 삽입절 삽입 구문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But our taste, it turns out, isn't simply a matter of opinion.
[설명] 『it turns out』는삽입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 넣기합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940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94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94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94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2944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945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940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