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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Less salt, better health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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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Are we all eating too much salt? Neil and Georgie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우리 모두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고 있나요? Neil과 Georgie가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 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문장구조(3), 전치사(3), 관계부사(2), 문장형식: 4형식(2), 분사(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의문문, 문장형식: 5형식, 부정사, 동명사, 문장형식,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쓰임새, 접속사, 종속접속사, 준동사, it,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Less salt, better health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Treating food with salt gave them enough to eat during the long winter months.
[설명] 『Treating food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13] In fact, the human body needs salt - at least 1g a day to survive.
[설명] 『to surviv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3.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준동사는 문장 안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다루어야 하지만, 동사로서의 바탕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수식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3-1)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3-1-1] 동사+V-ing/to부정사 (다른 의미)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동사가 목적어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가져올 판에는 준동사의 꼴에 따라 속내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And if you don't like your food unsalted, try adding herbs and spices instead.
[설명] 『try ~』는 「try+V-ing」구문으로 '~을 시험하다, 시도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to부정사가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4-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14] But most of us eat far too much, increasing the risk of high blood pressure and heart disease.
[설명] 분사구문 『increasing the risk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increases ~』 입니다.


(4-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6] That's more than three times the amount recommended by the WHO.
[설명] 『recommended by ~』는 과거분사(구)로 'the amoun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5-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5-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Everyone knows that salt makes food taste better by enhancing the flavours of the ingredients.
[설명] 『makes food taste better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food tast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better입니다.


6.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6-1) 전치사+V-ing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6-1-1] from  전치사+V-ing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from + V-ing 글짜임은 V-ing이 하는 것을 금지하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0] Besides improving its flavour, salt can be used to preserve food, to stop it from going bad.
[설명] 『from going ~』은 「동사 from V-ing」 글짜임으로 '~하는 것을 못하게 하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7.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7-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7-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47] By limiting salt and processed food, most people can enjoy long, healthy lives.
[설명] 『By limit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09] Everyone knows that salt makes food taste better by enhancing the flavours of the ingredients.
[설명] 『by enhanc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7-2)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7-2-1] a+명사+of 구문 [명사s+of]  of  전치사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의 형태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의 관용적 형용사구를 만듭니다. 「A of B」 구문을 'A의 B'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10] There's even a phrase you'll see in many recipes - 'add a pinch of salt'.
[설명] 「a pinch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8-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8-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9] And even the milk products, the dairy products, are also very much salty for the same reasons.
[설명] 「the milk products」와 「the dairy product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3] They even did it with dairy products, foods which are made from milk, such as cheese and butter.
[설명] 「dairy products」와 「food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9.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9-1) 2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that 명사절 보어  2형식  문장형식
2형식 글짜임으로 명사절인 that마디[節, clause]의 문장성분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월(文章)을 말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거의 that이며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19] The reason it's difficult to know how much salt you consume is that it's hidden in food, especially processed food.
[설명] 이 월(=文章)은 2형식 글짜임으로 that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주어는 'The reason ', 동사는 it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19] The reason it's difficult to know how much salt you consume is that it's hidden in food, especially processed food.
[설명] why절 안쪽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know ~」 부정사(구)입니다.


11.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1-1) 최상급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고르는 비교 꼴로 흔히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힙니다. 소리마디가 길면 'most+원급'의 꼴로 나타냅니다.

[11-1-1] 최상급 - the  최상급  비교 구문
최상급은 한 개뿐이므로 그 앞에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를 갈음해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서술 용법에도 the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23] Well, I'm going to guess that meat is the saltiest of those foods.
[설명] 『the saltiest ~』는 최상급 구문입니다.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12.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12-1)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complex sentence)은 종속절(subordinate clause)과 독립절(주절)을 포함하는 문장을 말합니다. 종속절은 주어와 동사를 갖지만 완전한 생각(complete thought)을 표현하지 못하는마디[節, clause]를 말합니다. (복수의 문장이란 뜻이 아니라 복합문장(複合文章)이란 뜻입니다.)

[12-1-1] because 종속절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종속절이 들어 있는 문장을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이라고 합니다. 문장은 주절과 because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로 짜여집니다.

<본문예제>
[28] We consume lots of salt, which is due to historical heritage, because when we were nomads, for centuries and centuries we travelled and wandered across the steppes, and here, we had to carry lots of meat which could be preserved only adding salt.
[설명] 번 문장은 because 부사절을 종속절로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입니다. because는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12-1-2] when 종속절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when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종속절로 이끕니다. 종속절과 주절로 이루어진 문장을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8] We consume lots of salt, which is due to historical heritage, because when we were nomads, for centuries and centuries we travelled and wandered across the steppes, and here, we had to carry lots of meat which could be preserved only adding salt.
[설명] 부사절인 because마디[節, clause] 내부는 또 접속사 when이 이끄는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구조의 문장입니다.




(12-2)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문장구조
두 개 이상의 독립절이 and와 같은 등위 접속사로 이어져 있는 문장

[12-2-1] and 연결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문장구조
두 개 이상의 독립절이 and 접속사로 이어진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본문예제>
[28] We consume lots of salt, which is due to historical heritage, because when we were nomads, for centuries and centuries we travelled and wandered across the steppes, and here, we had to carry lots of meat which could be preserved only adding salt.
[설명] 두 개 이상의 독립절이 and 접속사로 이어진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입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명사절  that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 주로 목적어로 가장 많이 쓰이고 가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동격절로 쓰입니다. 그러나 주어로는 잘 쓰이지 않고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접속사로 쓰이는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13-1-1] 목적어  명사절  that
접속사 that아 이끄는마디[節, clause]가 문장에서 목적어로 자주 쓰입니다. 이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09] Everyone knows that salt makes food taste better by enhancing the flavours of the ingredients.
[설명] 『that salt makes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4-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4-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Treating food with salt gave them enough to eat during the long winter months.
[설명] 이 월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이고 직접목적어는 'enough to eat'입니다.


[05] Do you know the five tastes which give food its flavour, Neil?
[설명] 『give food its flavour』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food이고 직접목적어는 'its flavour'입니다.


15.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5-1)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5-1-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Do you know the five tastes which give food its flavour, Neil?
[설명] 『which give foo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five tast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28] We consume lots of salt, which is due to historical heritage, because when we were nomads, for centuries and centuries we travelled and wandered across the steppes, and here, we had to carry lots of meat which could be preserved only adding salt.
[설명] 『which could be preserv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lots of meat '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33] They even did it with dairy products, foods which are made from milk, such as cheese and butter.
[설명] 『which are made from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food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46] Yes, the problem remains that overconsumption of salt is causing premature health problems, problems which are happening sooner than they should.
[설명] 『which are happening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problem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38] This causes high blood pressure which, over time, can lead to heart disease.
[설명] 『which, over time, can lea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high blood pressur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5-2)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5-2-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5] Nomads are people who travel from one place to another, often with animal livestock, rather than living in one place all the time.
[설명] 『who travel from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15-3)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5-3-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56] Dairy products are foods such as cheese and butter, which are made from milk.
[설명] 『which are made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5-3-2]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28] We consume lots of salt, which is due to historical heritage, because when we were nomads, for centuries and centuries we travelled and wandered across the steppes, and here, we had to carry lots of meat which could be preserved only adding salt.
[설명] 『which is due to ~』의 which는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태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lots of salt'입니다. 비한정용법은 쉼표로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6.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6-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6-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5] Marian Sumbiva lives in Astana, the capital of Kazakhstan, a country where people eat, on average, 17g of salt a day.
[설명] 『where people eat』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country '입니다.


(16-2) 관계부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관계부사를 예상할 수 있는 판(경우境遇)이라면 관계부사를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즉, the time, the place, the way, the reason 등의 선행(명)사라면 관계부사는 뺄 수 있습니다. 관계부사 when은 비격식체에서 that으로 빠꾸거나 빼기도 합니다. 관계부사 how 는 선행(명)사 the way 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how 를 빼면 선행(명)사 the way 가 쓰여야 합니다.

[16-2-1] why 생략  관계부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선명명사로 관계사 why를 가늠할 수 있으면 간추릴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9] The reason it's difficult to know how much salt you consume is that it's hidden in food, especially processed food.
[설명] 「the reason」 뒤에 관계부사 why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7.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7-1) while  종속접속사
while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17-1-1] 대조  while  종속접속사
~이긴 하지만, ~하는 반면에 따위와 같이 비교 대조할 때, whereas와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40] The Australian government reduced its recommended salt intake to 6g a day, while the British government has passed laws forcing food companies to reduce the amount of salt they use, and now recommends just 5g of salt per day.
[설명] 『while the British ~』의 while은 주절과 비교 또는 대조를 이루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8-1)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8-1-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9] The reason it's difficult to know how much salt you consume is that it's hidden in food, especially processed food.
[설명] 명사절인 how절은 진짜주어인 『to know』 부정사의 목적어입니다.


19.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19-1) Ye/No 의문문 결합  의문문
Ye/No 의문문이 종속절로 또다른 의문문을 갖는 일종의 결합된 의문문입니다.

[19-1-1] wh- 의문문 포함 [도치구문]  Ye/No 의문문 결합  의문문
주절인 Yes/No 의문문이 종속절인 Wh- 의문문을 가질 때, 주절의 동사가 인지동사이면 의문사가 문장의 앞으로 도치됩니다.

<본문예제>
[20] So, which of the following everyday foods do you think contains most salt?
[설명] 두 개의 의문문이 묶여 있는 꼴의 의문문입니다.


20. 전치사 쓰임새
전치사는 여러 기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기에 나타나는 항목들은 대체로 쓰임새로 나누고 있습니다.

(20-1) 변화[재료] - from 또는 of  전치사 쓰임새
'B에서 A가 되었다' 라는 뜻의 [A from/of B]의 글틀에서 of는 물리적으로 바뀌는 판을 보여줍니다. 물질의 성질이 변하는 화학적 변화를 나타낼 때는 from을 씁니다.

[20-1-1] from  변화[재료] - from 또는 of  전치사 쓰임새
'B에서 A가 되었다' 라는 뜻의 [A from/of B]의 글틀에서 from은 화학적으로 물질의 성질이 바뀌는 판을 보여줍니다. 물질의 성질이 변하지 않는 물리적 변화를 나타낼 때는 of를 씁니다.

<본문예제>
[33] They even did it with dairy products, foods which are made from milk, such as cheese and butter.
[설명] 『made from milk』 물질의 성질까지 바뀌면서 만들어졌다는 속내를 나타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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