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Kids and climate change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분사(6), that(6), 문장형식: 5형식(5), 접속사(5), 문장형식: 4형식(3), 동사(2), 마디[節, clause](2), 명사(2), 문장(2), 전치사(2), 전치사(명사)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it, 부정사, 의문부사, 의문사, 문장형식, 가정법, 관계부사, 동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Many of those leading the fight against climate change are young people who feel betrayed by politicians and adults.
[설명] ⑴ 『leading the fight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Many of thos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who feel betray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young people'입니다.
⑶ 『who feel betrayed ~』 마디에서 과거분사 betrayed가 형용사처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 [06] In survey after survey, children report feeling that they have no future, that humanity is doomed, and that governments are failing to act.
[설명] ⑴ 『survey after survey』는 전치사 after 를 사이에 두고 같은 낱말을 되풀이해서 쓰면 「~마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⑵ 접속사 and가 'A, B and C' 방식으로마디[節, clause]를 연결합니다.
⑶ 3 개 that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feeling과 that 명사절들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07] This is causing many young people to feel worried about the state of the planet.
[설명] cause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many young people', 목적격보어는 'to feel worried ~'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10] What's certain is that a solution to the climate emergency needs the cooperation of everyone, both old and young.
[설명] ⑴ 『What's certain』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이 월(=文章)은 주어가 what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⑶ 「everyone」과 「both old and you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11] So, can talking honestly about the climate help mend the divisions between generations?
[설명] ⑴ 『talking honestly about the climat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help mend』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구) mend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help 원형부정사 , help to 부정사 차이점?
[참조 링크]준 사역동사 'Help' (+목적어) + 원형부정사 / To 부정사
[참조 링크]준사역동사 help 다음에 동사원형, to부정사

[본문] [12]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along with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hat we'll b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4] Many young people's hopes and fears about climate change are symbolised by the Swedish activist, Greta Thunberg.
[설명] 『about climate chang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hopes and fear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15] These days Greta travels the world speaking about the climate emergency, but her protests started much smaller, in her hometown, Stockholm.
[설명] 『speaking about the climate emergency』는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travels를 꾸며줍니다.

[본문] [16] So how did Greta Thunberg's climate activism begin?
[설명] 이 월(=文章)은 how 직접 의문문입니다.
[참조 링크]의문사 how
[참조 링크][독해실력 - HOW] 의문사? 간접의문문? 관계사? 접속사? How 완전 정복


 


[본문] [19] Hmmm, I think Greta Thunberg went on strike and skipped school on Fridays.
Hmmm, I think {that} Greta Thunberg went on strike and skipped school on Fridays.
[설명] ⑴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이어줍니다. 주어를 함께 쓰고 주어의 눈길에 같은 시간에 일어난 일이면 월(=文章)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 [21] One recent survey showed that three-quarters or more of young people in the UK feel the future is frightening.
One recent survey showed that three-quarters or more of young people in the UK feel {that} the future is frightening.
[설명] ⑴ 『that three-quarters or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feel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3] If climate change were, like, an animal or plant, I think it'd be some sort of parasite, because it's the only thing that's actually growing and getting bigger, while everything else starts dying off.
[설명] ⑴ 이 월(=文章)은 주절에 would가 사용된 가정법 과거 구문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합니다.
⑵ 『that's actually growing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only thing'입니다.

[본문] [25] And the fact that lots of people aren't doing much about it, just sort of freaks me out.
[설명] 이 월(=文章)에서 that이 이끄는 절이 명사절이면서 the fact와 동격입니다. the fact와 that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본문] [26] The environment is definitely very special because if we get rid of it, there's nowhere else we can go.
[설명] 『we can go』에서 관계부사 wher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선행(명)사 'nowhere else'로 where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 [28] Immie calls climate change a parasite.
[설명] 이 월(=文章)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climate change'가 목적어이고, 'a parasite'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29] In the natural world, a parasite is an animal or plant that lives on another living thing and feeds from it.
[설명] 『that lives on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 animal or plant'입니다.

[본문] [30] If you describe a person as a parasite, you mean they are lazy and live off other people supporting them or giving them money.
If you describe a person as a parasite, you mean {that} they are lazy and live off other people supporting them or giving them money.
[설명] ⑴ if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 구조의 문장입니다.
⑵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주어를 함께 쓰고 주어의 눈길에서 같은 시간에 생긴 일이면 문장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⑷ 『supporting ~』과 「giv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ther peopl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⑸ 『giving them money』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이고 직접목적어는 money입니다.
[참조 링크][영어기초문법][구와 절] 주절과 종속절(부사절, 형용사절, 명사절)에 대해서

[본문] [31] Likewise, Immie thinks climate change is sucking the goodness out of the planet, and she uses a slang idiom to describe her feelings - it freaks me out!
Likewise, Immie thinks {that} climate change is sucking the goodness out of the planet, and she uses a slang idiom to describe her feelings - it freaks me out!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2] If something freaks you out, it makes you become very emotional, upset or confused.
[설명] ⑴ if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구조의 문장입니다.
⑵ 주절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become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⑶ 『become very emotional ~』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⑷ 『emotional, upset or confused』는 문장 요소를 「A, B Or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영어기초문법][구와 절] 주절과 종속절(부사절, 형용사절, 명사절)에 대해서

[본문] [34] What freaks her out is that governments don't seem to be doing much about the problem.
[설명] ⑴ 『What freaks her out』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이 월(=文章)은 주어가 what 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본문] [35] It's not as if we can escape anywhere - humankind only has one home, planet earth.
[설명] 이 월(=文章)은 as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본문] [36] Millie calls Earth one in a million, meaning very special or rare.
[설명] ⑴ 이 월(=文章)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Earth가 목적어이고, 'one in a million'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meaning very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ne in a milli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38] Psychotherapist, Caroline Hickman, has visited 10 countries around the world talking to over 100,000 teenagers about their climate fears.
[설명] 『talking to over ~』는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visited를 꾸며줍니다.



[본문] [39] They told her about parents ignoring them when they wanted to discuss their feelings, and adults telling them, 'Fixing the planet is your job now!' Here, she gives BBC Ideas some advice on discussing climate change with children:
They told her about ⑴parents ignoring them when they wanted to discuss their feelings, and ⑵⑵adults telling them, 'Fixing the planet is your job now!' Here, she gives BBC Ideas some advice on discussing climate change with children:
[설명] ⑴ 두 개의 명사 parents와 adults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⑵ 『ignoring them ~』과 『telling them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parents와 adults를 하나하나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gives BBC Ideas some ~』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BBC Ideas'이고 직접목적어는 'some advice ~'입니다.

[본문] [40] My advice to adults, parents, teachers, is do not put it off, don't push it away.
[설명] 『to adults, parents, teacher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My advic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44] And it's OK for you to say to your children, "I don't have all the answers. We're not sure exactly how to deal with all of this. But let's find out together."
[설명] 『how to deal with ~』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 [45] Caroline's top tip is to discuss the climate crisis regularly, to talk with children about their climate fears and not put it off - not delay talking about it until later.
[설명] 『to discuss the ~』는 to부정사구인 「to discuss ~」, 「to talk with ~」, 「not put it off」를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본문] [46] Caroline also advises parents not to push it away, to choose to forget about or ignore the subject.
[설명] 동사 earn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parents이고 직접목적어는 'not to push ~'입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49] I said it was by skipping school on Fridays…
[설명] 'by skipp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참조 링크]V by -ing
[참조 링크]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본문] [53] A parasite is an animal or plant that feeds off another living thing.
[설명] 『that feeds off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 animal or plant'입니다.

[본문] [54] If something makes you feel very emotional or upset, you might say, it freaks me out!
[설명] ⑴ 『makes you feel very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feel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⑵ 『feel very emotional or ~』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본문] [55] The idiom one in a million describes something which is extremely special, rare or unlikely.
[설명] 『which is extremely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884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885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886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887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884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