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Birthday cake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부정사(6), 분사(6), 문장형식: 4형식(5), 문장부호(3), 의문대명사(3), 비교 구문(2), 명사(2), 관계부사(2), 수동태(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관계사, 낱말·구·마디, 동명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마디[節, clause], 법조동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8] Ah yes, the highlight of any birthday party is the birthday cake, blowing out the candles and making a wish.
[설명] 『blowing out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birthday cak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0] But things have changed a lot from the days when most birthday cakes were homemade - made at home and not bought from a shop.
[설명] ⑴ 『when most birthday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days」입니다.
⑵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homemade를 덧붙여 풀어 줍니다.

[본문] [11] Nowadays many birthday cakes are works of art - extravagant, edible creations designed and decorated to represent the person celebrating their birthday.
[설명] ⑴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works of art」와 「extravagant, edible creations」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⑵ 『designed and decorated ~』는 과거분사(구)로 'edible creation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to represent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⑷ 『celebrat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pers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2]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from two bakers - a famous TV chef who bakes simple but tasty cakes, and another who's designed personalised birthday cakes for celebrities, including Arnold Schwarzenegger.
[설명] ⑴ 『who bakes ~』와 『who's designed ~』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famous TV chef'와 another입니다.
⑵ 『personalised birthday cakes ~』의 과거분사 personalised는 명사의 앞에서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 주고 있습니다.
⑶ 『including Arnold ~』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16] Everyone looks forward to their birthday, especially if there's cake, but according to the UK's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which is the most common month to be born?
[설명] 『which is the most ~』에서 의문대명사 which가 직접의문문을 이끕니다.

[본문] [19] Hmm that's an interesting question and I'm going to guess it's September.
Hmm that's an interesting question and I'm going to guess {that} it's September.
[설명] 'to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3] My perfect cake would be something in lemon or orange because those are my favourite flavours.
[설명] 『would be something ~』의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24] I don't mind how higgledy-piggledy it is, doesn't take a long time to do, but beautifully fresh and beautifully flavoured.
I don't mind how higgledy-piggledy it is, {it} doesn't take a long time to do, but beautifully fresh and beautifully flavoured.
[설명] ⑴ 『doesn't take a ~. but ~』는 「not A but B」 글짜임으로 'A가 아니라 B'이다' 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⑵ 콤마로 이어진 마디[節, clause][節, clause] 내에 주어 it가 중복되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⑶ (to)부정사(구) 『to do』의 의미상 목적어는 빠져 있는 주어인 it입니다.
[참조 링크]than

[본문] [27] She doesn't mind if the decoration is higgledy-piggledy - mixed up and in no particular order.
[설명] ⑴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대시(줄표)는 덧붙여 밝힌 말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higgledy-piggledy」를 덧붙여 풀어줍니다.



[본문] [28] Yes, when it comes to birthday cakes, flavour is more important than decoration for Dame Mary Berry.
[설명] ⑴ 「when it comes to 」는 「⑴.…라면, …에 대해서[관해서]라면, ⑵~에 관한 한」 등의 뜻을 겆는 관용어입니다.
⑵ 주절은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 낱말인 flavour와 decoration이고 비교 항목은 형용사 important입니다.

[본문] [30] The cakes Adam Cox makes in his East London bakery are truly fantastic-looking creations.
The cakes {which/that} Adam Cox makes in his East London bakery are truly fantastic-looking creations.
[설명] 선행사 'The cak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32] I get asked to do all sorts.
[설명] 이 월(=文章)은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본문] [33] My customers and clients are very generous with the leeway that they give me based on the past designs that I've made that they've seen, so they're happy to just leave it with me… I really just want to create something that will, you know, last long in the memory for the person that I do it for.
[설명] ⑴ 『that they giv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leeway'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⑵ 『that they give ~』 관계대명사절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관계대명사 that입니다.
⑶ 『based on ~』는 과거분사(구)로 관계대명사 that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관계사절 「that I've made」와 「that they've seen」이 선행사 'the past designs'를 공유합니다.
⑸ 『that will, you know, las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⑹ 『that I do it for』의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for 의 목적어입니다. 선행사는 'the person'입니다.

[본문] [34] It's a real pleasure to have this as a job because, as I say, it gives me a lot of freedom to express myself creatively, so I really try and go above and beyond to give the client something that, you know, they will be really happy with and…
[설명] ⑴ 『It's a real pleasure to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⑵ 『gives me a lot of freedom』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a lot of freedom'입니다.
⑶ 『to express myself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freedo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⑷ 『to give the client something』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 client'이고 직접목적어는 something입니다.
⑸ 『that, you know, they will be ~』의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with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5] Adam gets asked to make all sorts, meaning many different kinds, of cakes.
[설명] 이 월(=文章)은 get 수동태 글짜임입니다.

[본문] [36] His customers, who want the cake to be a special part of a birthday party, give him lots of leeway, lots of freedom to make the cake the way he wants to.
[설명] ⑴ 『who want the cake ~』의 who는 선행(명)사 'His customers'의 속뜻을 더해주는 비제한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 쌓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⑵ 『~ give him lots of leeway』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im이고 직접목적어는 'lots of leeway'입니다.
⑶ 「lots of leeway」와 「lots of freedom」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⑷ 『to make the cak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⑸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비제한적용법(Non-restrictive use, Non defining relative clauses)
[참조 링크]What are embedded clauses?

[본문] [37] Adam finds out about the person's interests and hobbies, and uses these to come up with decoration ideas.
[설명] ⑴ 「about the person's interests and hobbies」는 전치사명사구로, 명사로 쓰여 월(文章)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⑵ 『to come up with』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본문] [39] It gives him the freedom to express himself creatively, and he enjoys seeing his customers' reaction when the finished cake is revealed.
[설명] ⑴ 『~ gives him the freedom』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im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freedom'입니다.
⑵ 『enjoys seeing ~』 「동사+동명사(V-ing)」 틀로 동명사(구) 'seeing ~'이 enjoy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⑶ 『to express himself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⑷ 「seeing his customers' ~」의 see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바탕을 갖고 있어 「his customers' 」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본문] [40] Adam goes above and beyond to satisfy his customers.
[설명] ★ go above and beyond [권한·직무 따위]를 넘어서다, …밖의 일을 하다

[본문] [41] If you go above and beyond, you do something with more effort than would normally be expected.
[설명] 주절은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마디[節, clause]인 'you do ~'와 'would normally be expected'이고 비교 항목(낱말)은 형용사 many입니다.

[본문] [43] Birthday cakes which last long in the memory, a phrase describing something which creates such a strong impression that it's remembered for a long time…
[설명] ⑴ 『which last long ~』과 『which creates such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Birthday cakes'와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⑵ 『describing something』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phras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that it's remembered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 strong impression'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45] And speaking of birthdays coming around, what was the answer to your question, Beth?
[설명] 의문대명사 what은 직접의문문을 이끕니다.

[본문] [46] You asked me which was the most common month to be born in the UK…
[설명] ⑴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me 목적어는 which 의문사절입니다.
⑵ 의문대명사 which가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which가 이끄는 마디[節, clause]는 명사절입니다.



[본문] [47] And you guessed it was September, which was… the correct answer!
And you guessed {that} it was September, which was… the correct answer!
[설명]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876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877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878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879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876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