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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Kids and climate change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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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Climate change is worrying for everyone, but especially for young people.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기후 변화는 모든 사람에게 걱정거리이지만, 특히 젊은이들에게 그렇습니다. Neil과 Beth가 이에 대해 논의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분사(6), that(6), 문장형식: 5형식(5), 접속사(5), 문장형식: 4형식(3), 동사(2), 마디[節, clause](2), 명사(2), 문장구조(2), 전치사(2), 전치사(명사)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it, 부정사, 의문부사, 의문사, 문장형식, 가정법, 관계부사, 동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Kids and climate chang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So, can talking honestly about the climate help mend the divisions between generations?
[설명] 『talking honestly about the climat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가운데에는 to 없이 쓰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따위가 원형부정사를 갖는 손꼽히는 동사들입니다.

[2-1-1] help  원형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글짜임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 없이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원형부정사가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11] So, can talking honestly about the climate help mend the divisions between generations?
[설명] 『help mend』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구) mend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54] If something makes you feel very emotional or upset, you might say, it freaks me out!
[설명] 『feel very emotional or ~』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3-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32] If something freaks you out, it makes you become very emotional, upset or confused.
[설명] 『become very emotional ~』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4-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6] Millie calls Earth one in a million, meaning very special or rare.
[설명] 『meaning very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ne in a milli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9] They told her about parents ignoring them when they wanted to discuss their feelings, and adults telling them, 'Fixing the planet is your job now!' Here, she gives BBC Ideas some advice on discussing climate change with children:
[설명] 『ignoring them ~』과 『telling them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parents와 adults를 하나하나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5] Many of those leading the fight against climate change are young people who feel betrayed by politicians and adults.
[설명] 『leading the fight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Many of thos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0] If you describe a person as a parasite, you mean they are lazy and live off other people supporting them or giving them money.
[설명] 『supporting ~』과 「giv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ther peopl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1-2]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흔히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가려야 할 판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These days Greta travels the world speaking about the climate emergency, but her protests started much smaller, in her hometown, Stockholm.
[설명] 『speaking about the climate emergency』는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travels를 꾸며줍니다.


[38] Psychotherapist, Caroline Hickman, has visited 10 countries around the world talking to over 100,000 teenagers about their climate fears.
[설명] 『talking to over ~』는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visited를 꾸며줍니다.


5.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5-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5-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40] My advice to adults, parents, teachers, is do not put it off, don't push it away.
[설명] 『to adults, parents, teacher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My advic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14] Many young people's hopes and fears about climate change are symbolised by the Swedish activist, Greta Thunberg.
[설명] 『about climate chang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hopes and fear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6.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주절의)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으로 구분합니다.

(6-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假定]하는 글짜임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을 쓰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맞게 쓰입니다.

[6-1-1] 현재사실의 반대  가정법 과거  가정법
현재 사실에 반대되는 가정(假定). 현재 또는 미래에서의 실현성이 너무나 희박한 판의 가정(假定)에 쓰입니다. 주절은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 결과절은 조동사의 과거형이 쓰입니다.. [If + 주어 + 동사의 과거형 ~, 주어 +조동사의 과거형 + 동사원형 ···.]

<본문예제>
[23] If climate change were, like, an animal or plant, I think it'd be some sort of parasite, because it's the only thing that's actually growing and getting bigger, while everything else starts dying off.
[설명] 이 월(=文章)은 주절에 would가 사용된 가정법 과거 구문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합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8] Immie calls climate change a parasite.
[설명] 이 월(=文章)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climate change'가 목적어이고, 'a parasite'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07] This is causing many young people to feel worried about the state of the planet.
[설명] cause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many young people', 목적격보어는 'to feel worried ~'입니다.


[36] Millie calls Earth one in a million, meaning very special or rare.
[설명] 이 월(=文章)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Earth가 목적어이고, 'one in a million'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7-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7-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54] If something makes you feel very emotional or upset, you might say, it freaks me out!
[설명] 『makes you feel very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feel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32] If something freaks you out, it makes you become very emotional, upset or confused.
[설명] 주절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become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8.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8-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8-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49] I said it was by skipping school on Fridays…
[설명]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8-2) after  전치사
After는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것으로 여겨지는 두 개체 사이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개체는 공간 뿐 아니라 시간도 포함합니다.

[8-2-1] 명사 after 명사 글짜임  after  전치사
전치사 after 를 사이에 두고 같은 단어를 중복해서 쓰면 「~마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본문예제>
[06] In survey after survey, children report feeling that they have no future, that humanity is doomed, and that governments are failing to act.
[설명] 『survey after survey』는 전치사 after 를 사이에 두고 같은 낱말을 되풀이해서 쓰면 「~마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10] What's certain is that a solution to the climate emergency needs the cooperation of everyone, both old and young.
[설명] 「everyone」과 「both old and you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9-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06] In survey after survey, children report feeling that they have no future, that humanity is doomed, and that governments are failing to act.
[설명] 3 개 that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feeling과 that 명사절들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0.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10-1) 2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10-1-1] 과거분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 (그냥 2형식 동사)  2형식  문장형식
be, get, become 따위의 수동태 동사가 아닌 그냥 2형식 동사가 과거분사를 형용사처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씁니다.

<본문예제>
[05] Many of those leading the fight against climate change are young people who feel betrayed by politicians and adults.
[설명] 『who feel betrayed ~』 마디에서 과거분사 betrayed가 형용사처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고 있습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1-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1-1-1] as if/though 구문  가짜-주어 it  it
it로 as if, as though 절을 유도합니다.

<본문예제>
[35] It's not as if we can escape anywhere - humankind only has one home, planet earth.
[설명] 이 월(=文章)은 as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12.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12-1)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complex sentence)은 종속절(subordinate clause)과 독립절(주절)을 포함하는 문장을 말합니다. 종속절은 주어와 동사를 갖지만 완전한 생각(complete thought)을 표현하지 못하는마디[節, clause]를 말합니다. (복수의 문장이란 뜻이 아니라 복합문장(複合文章)이란 뜻입니다.)

[12-1-1] if 종속절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종속절이 들어 있는 문장을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이라고 합니다. 문장은 주절과 조건을 나타내는 if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로 짜여집니다.

<본문예제>
[32] If something freaks you out, it makes you become very emotional, upset or confused.
[설명] if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구조의 문장입니다.


[30] If you describe a person as a parasite, you mean they are lazy and live off other people supporting them or giving them money.
[설명] if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 구조의 문장입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1] Likewise, Immie thinks climate change is sucking the goodness out of the planet, and she uses a slang idiom to describe her feelings - it freaks me out!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0] If you describe a person as a parasite, you mean they are lazy and live off other people supporting them or giving them money.
[설명]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 One recent survey showed that three-quarters or more of young people in the UK feel the future is frightening.
[설명] feel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9] Hmmm, I think Greta Thunberg went on strike and skipped school on Fridays.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2) the fact that  that
that이 이끄는 절이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는 드믈며, 대체로 the fact를 앞에 덧붙입니다. 전치사 뒤에 that절이 바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즉, that 명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the tact가 전치사 뒤에서 that절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13-2-1] 주어  the fact that  that
that이 이끄는 절이 명사절이면서 the fact와 동격이고, the fact와 that명사절이 주어가 되는 글짜임

<본문예제>
[25] And the fact that lots of people aren't doing much about it, just sort of freaks me out.
[설명] 이 월(=文章)에서 that이 이끄는 절이 명사절이면서 the fact와 동격입니다. the fact와 that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13-3) 명사절  that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 주로 목적어로 가장 많이 쓰이고 가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동격절로 쓰입니다. 그러나 주어로는 잘 쓰이지 않고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접속사로 쓰이는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13-3-1] 목적어  명사절  that
접속사 that아 이끄는마디[節, clause]가 문장에서 목적어로 자주 쓰입니다. 이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21] One recent survey showed that three-quarters or more of young people in the UK feel the future is frightening.
[설명] 『that three-quarters or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4-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4-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If you describe a person as a parasite, you mean they are lazy and live off other people supporting them or giving them money.
[설명] 『giving them money』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이고 직접목적어는 money입니다.


[39] They told her about parents ignoring them when they wanted to discuss their feelings, and adults telling them, 'Fixing the planet is your job now!' Here, she gives BBC Ideas some advice on discussing climate change with children:
[설명] 『gives BBC Ideas some ~』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BBC Ideas'이고 직접목적어는 'some advice ~'입니다.


[14-1-2]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Caroline also advises parents not to push it away, to choose to forget about or ignore the subject.
[설명] 동사 earn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parents이고 직접목적어는 'not to push ~'입니다.


15.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5-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5-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3] A parasite is an animal or plant that feeds off another living thing.
[설명] 『that feeds off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 animal or plant'입니다.


[23] If climate change were, like, an animal or plant, I think it'd be some sort of parasite, because it's the only thing that's actually growing and getting bigger, while everything else starts dying off.
[설명] 『that's actually growing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only thing'입니다.




[29] In the natural world, a parasite is an animal or plant that lives on another living thing and feeds from it.
[설명] 『that lives on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 animal or plant'입니다.


(15-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5-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2]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along with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hat we'll b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2-2]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스스로가 들어간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0] What's certain is that a solution to the climate emergency needs the cooperation of everyone, both old and young.
[설명] 『What's certain』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4] What freaks her out is that governments don't seem to be doing much about the problem.
[설명] 『What freaks her out』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5-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5-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5] The idiom one in a million describes something which is extremely special, rare or unlikely.
[설명] 『which is extremely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5-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5-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05] Many of those leading the fight against climate change are young people who feel betrayed by politicians and adults.
[설명] 『who feel betray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young people'입니다.


16.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6-1) 관계부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관계부사를 예상할 수 있는 판(경우境遇)이라면 관계부사를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즉, the time, the place, the way, the reason 등의 선행(명)사라면 관계부사는 뺄 수 있습니다. 관계부사 when은 비격식체에서 that으로 빠꾸거나 빼기도 합니다. 관계부사 how 는 선행(명)사 the way 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how 를 빼면 선행(명)사 the way 가 쓰여야 합니다.

[16-1-1] where 생략  관계부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선행(명)사로 where를 가늠할 수 있므면 관계부사를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The environment is definitely very special because if we get rid of it, there's nowhere else we can go.
[설명] 『we can go』에서 관계부사 wher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선행(명)사 'nowhere else'로 where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7-1)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7-1-1] 마디연결 [A, B and C]  and  접속사
접속사 and가 A, B and C 방식으로마디[節, clause]를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06] In survey after survey, children report feeling that they have no future, that humanity is doomed, and that governments are failing to act.
[설명] 접속사 and가 'A, B and C' 방식으로마디[節, clause]를 연결합니다.


[17-1-2] 술어 연결  and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대개의 경우 동사가 둘 이상이지만, 연결된 술부가 동시성 또는 하나의 관점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19] Hmmm, I think Greta Thunberg went on strike and skipped school on Fridays.
[설명]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이어줍니다. 주어를 함께 쓰고 주어의 눈길에 같은 시간에 일어난 일이면 월(=文章)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30] If you describe a person as a parasite, you mean they are lazy and live off other people supporting them or giving them money.
[설명]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주어를 함께 쓰고 주어의 눈길에서 같은 시간에 생긴 일이면 문장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17-2)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따위가 있습니다. 때로는 콤마가 등위 접속사 구실을 합니다.

[17-2-1]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2] If something freaks you out, it makes you become very emotional, upset or confused.
[설명] 『emotional, upset or confused』는 문장 요소를 「A, B Or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45] Caroline's top tip is to discuss the climate crisis regularly, to talk with children about their climate fears and not put it off - not delay talking about it until later.
[설명] 『to discuss the ~』는 to부정사구인 「to discuss ~」, 「to talk with ~」, 「not put it off」를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18.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8-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8-1-1] how 직접의문문 (어떻게)  how  의문부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16] So how did Greta Thunberg's climate activism begin?
[설명] 이 월(=文章)은 how 직접 의문문입니다.


19.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9-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9-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44] And it's OK for you to say to your children, "I don't have all the answers. We're not sure exactly how to deal with all of this. But let's find out together."
[설명] 『how to deal with ~』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20.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0-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0-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34] What freaks her out is that governments don't seem to be doing much about the problem.
[설명] 이 월(=文章)은 주어가 what 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10] What's certain is that a solution to the climate emergency needs the cooperation of everyone, both old and young.
[설명] 이 월(=文章)은 주어가 what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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