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The school that puts the kids in charge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복합전치사(3), 전치사(3), 접속사(3), 의문부사(2), 전치사(명사)구(2), it(2), 분사(2), 관계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명사, 문장형식: 5형식, 법조동사, 삽입 구문, 전치사 글짜임, that, 한정사,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8] Most of the time, yes, but there was one thing I didn't like - the school rules!
Most of the time, yes, but there was one thing {which/that} I didn't like - the school rules!
[설명] 선행사 'one 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10] Children at the Bamboo School are responsible for every part of running the school, from buying food for the kitchens to disciplining fellow students and even hiring new staff.
[설명] ⑴ 『responsible for』의 구전치사로 '~에 책임이 있는' 따위의 속내를 갖습니다. 흔히 be동사 따위의 연결동아와 함께 쓰입니다.
⑵ 『from buying ~ to disciplining ~』은 「from A to B」의 글짜임입니다. A는 'buying ~'이고, B는 'disciplining ~'입니다.

[본문] [11] It's a school run by students, for students.
[설명] 『run by ~』는 과거분사(구)로 'a school'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7] The Bamboo School is a private school for poorer children who can't afford school fees.
[설명] ⑴ 『for poorer children』의 전치사 for는 [A for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목적이나 용도를 나타냅니다. 대체로 '~위하여, ~을 요구하며'의 뜻을 갖습니다.
⑵ 『who can't affor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oorer children'입니다.

[본문] [18] Bamboo School children get educated for free but have to do something in return.
[설명] ⑴ 「educated for」는 [과거분사+전치사]의 글짜임으로 구전치사로 노릇을 합니다. 서술어로 쓰여 2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⑵ 『have to do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본문] [24] The idea behind the Bamboo School is simple: teaching children responsibility by letting them run their own school.
[설명] ⑴ 『by lett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 즉 'teaching children responsibility'를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⑵ 『letting them run ~』은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run ~'입니다. let이 사역동사라서 원형부정사가 보어로 왔습니다.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참조 링크]V by -ing
[참조 링크]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본문] [26] Twice a week, children go to the vegetable market with a school officer and buy food for all 150 students.
[설명] 『Twice a week』의 한정사 twice가 관사 a의 앞에 놓입니다. 이런 갈래의 한정사를 전치(前置) 한정사라고 합니다.

[본문] [27] The prices are then carefully checked by other students like Nooneem, who manages the food accounts.
[설명] 『who manages ~』의 who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Nooneem입니다. and she의 속내를 가집니다.

[본문] [28] Here is Nooneem speaking with William Kramer, reporter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William Kramer」와 report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29] I am interested in accounting to begin with, so I get excited by it.
[설명] 「am interested in accounting』의 「interested in」은 [과거분사+전치사]의 글짜임으로 구전치사로 노릇을 합니다. 뒤의 'accounting'과 형용사 쓰임의 전치사명사구를 만들어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입니다.

[본문] [30] When I actually get to do it, I enjoy it a lot since we are doing the actual job.
[설명] 접속사 since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31] With this hands-on experience we see the school's real spending and the things we purchased.
With this hands-on experience we see the school's real spending and the things {which/that} we purchased.
[설명] 선행사 'th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35] Here, I get to try so many things, gain real world experience, and work on my leadership skills with my friends.
Here, I ①get to try so many things, ②gain real world experience, and ③work on my leadership skills with my friends.
[설명] ⑴ 이 글월(文章)은 문장 요소가 술어인 「get to ~」, 「gain ~」, 「work on ~」을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⑵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주어를 공유하고 주어의 관점에 동시성이 있으면 문장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 [37] Nooneem says shopping at the market is a hands-on experience - she's actively involved in doing something practical, rather than getting someone else to do it.
[설명] 『at the market』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shopp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38] She enjoys managing the food accounts because it's real world experience.
[설명] 『enjoys managing ~』은 「동사+동명사(V-ing)」 틀로 동명사(구) {managing ~}이 enjoy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본문] [39] The phrase real world describes how the world works in reality, rather than someone's idea of it, which might be unrealistic.
[설명] ⑴ 『how the world works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ich might be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s idea'입니다.
[참조 링크]관계부사 how

[본문] [40] Children at the Bamboo School get opportunities to try something new and different outside the classroom, increasing the chances they'll find something they're really good at.
Children at the Bamboo School get opportunities to try something new and different outside the classroom, increasing the chances they'll find something {which/that} they're really good at.
[설명] ⑴ 『at the Bamboo School』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Childre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⑵ 「something」 따위와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⑶ 「increasing the chances ~」은 분사구문으로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⑷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42] But what's special is how children are trusted, and respond positively to that trust.
[설명] ⑴ 『what's special ~』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입니다.
⑵ 『how children are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본문] [44] So, just to be clear, it seems like the grown-ups are still in charge in the classrooms, but outside it's the kids who run stuff.
[설명] ⑴ 이 글월은 「It seems like ~」 글짜임으로 it가 가짜주어, like마디[節, clause]가 진짜주어입니다. like마디[節, clause]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⑵ but 마디는 [it who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who 절인 'who run stuff'가 명사절로 진짜주어입니다.

[본문] [45] Yeah, I think that's broadly right, and I think one of the things that's interesting about this school is it manages to be quite conventional in some ways and really innovative, even radical, in others.
Yeah, I think {that} that's broadly right, and I think {that} one of the things that's interesting about this school is {the fact that} it manages to be quite conventional in some ways and really innovative, even radical, in others.
[설명] ⑴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at's interesting abou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one of the things'입니다.

[본문] [46] At the Bamboo School, the grown-ups - another word for adults - are still in charge in the classroom, but it's the kids, or children, who run everything.
[설명] 『who run everything』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kids, or children'입니다.

[본문] [48] Children do two hours of community service, that's work that is done without pay to help people in a community, every week.
[설명] ⑴ 『that is done without』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work입니다.
⑵ 『that's work that ~ in a community』는 삽입절로 앞의 내용을 설명해 주거나, 앞뒤의 문장과는 관계 없는 내용을 끼워넣기 하기도 합니다.

[본문] [50] Yes, we just heard that kids go to the Bamboo School for free but do something in return.
[설명] 『for free』 의 전치사 for는 [A for B]의 관계에서 A는 B에 대한 대가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의 대가로, ~로 ~에 대하여, ~의 금액으로, ~와 교환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



[본문] [54] Right,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from this programme about a school where the kids, or children, call the shots, a phrase meaning have the power to make the important decisions.
[설명] 『where the kids, or children, call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school'입니다.

[본문] [56] The phrase real world is used to describe how the world really is, rather than someone's idea of it which may be unrealistic or untypical.
[설명] 『how the world really is』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844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845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846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847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844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