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What can we learn from toddler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5), 종속접속사(6), 명사(5), 동명사(4), 전치사(4), it(3), that(3), 마디[節, clause](2), 동사: 구문과 용법(2), 문장형식: 4형식(2), 분사(2),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부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낱말·구·마디, 대명사, 전치사(명사)구, 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You may have one, or know someone who does… and at one time you've been one yourself.
[설명] ⑴ 『You may have one』의 one은 뒤에 나오는 toddlers를 가리킵니다. 대명사의 이런 쓰임법을 후방조응(後方調應)이라고 말합니다.
⑵ 『who does』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⑶ one과 yourself는동격입니다.

[본문] [07] A toddler is a young child usually between two and four years old who is learning to walk, or 'toddling'.
[설명] ⑴ 『who is learning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young child'입니다.
⑵ 『between two and four years old』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a young child'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⑶ 『usually between two and four years old』에서 부사 usually는 형용사 노릇을 하는 전치사명사구 「between two and four years old」를 꾸며주고 있습니다.

[본문] [08] It's an important stage in a child's development as they learn to move and understand the world around them.
[설명] 『as they learn to ~』는 접속사 as가 이끄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입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흔히) 문장의 앞으로 오는데, 이번에는 뒤에 왔습니다.

[본문] [10] When toddlers can't do the things they want to they experience frustration which often leads to tantrums, a sudden and noisy outburst of anger.
When toddlers can't do the things {which/that} they want to {do} / they experience frustration which often leads to tantrums, a sudden and noisy outburst of anger.
[설명] ⑴ 선행(명)사 'th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want to』에서 to 다음에 동사 do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⑶ 『which often leads t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frustrati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⑷ tantrums과 「a sudden and noisy outburst of ang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11] We've probably all seen the tears and screams when a young child can't have what they want!
[설명] ⑴ 『We've probably all seen ~』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⑵ 『what they wan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3] But being a toddler is also an exciting time as a child's personality starts to develop.
[설명] ⑴ 『being a toddler』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starts to develop』는 「동사+부정사」 꼴로 부정사가 start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⑶ start는 to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가져갈 수 있으며, 두 쓰임법에서의 속내는 같습니다.
⑷ 『as a child's personality』는 접속사 as가 이끄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입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흔히) 문장의 앞으로 오는데 이번에는 뒤에 왔습니다.

[본문] [14] So what can we adults learn from toddlers?
[설명] we와 adults는 동격입니다.

[본문] [15] That's what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along with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hat we'll be finding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17] Being a toddler is certainly an important stage in a child's growth, but which of the following statements is true?
[설명] 『Being a toddler』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18] a) toddlers are attracted to shapes that resemble the human body
[설명] 「to shapes」의 [A to B] 관계에서 B는 A가 다가서려고 대상이나 주제가 됩니다.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움직임)'입니다.

[본문] [20] c)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during sleep time
[설명] 『to three centimetres』의 전치사 to는 「A to B」의 관계에서 B가 동작이나 상태의 《범위 또는 정도, 수준》을 나타냅니다.

[본문] [21] Hmm, I think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while they sleep.
[설명] ⑴ 『to three centimetres』의 전치사 to는 「A to B」의 관계에서 B가 동작이나 상태의 《범위 또는 정도, 수준》을 나타냅니다.
⑵ 『while they sleep』의 접속사 while은 '~하는 사이에'의 뜻. 접속사 while은 어떤 사건의 배경을 나타넵니다.

[본문] [22] OK, Beth, we'll find out if that's the correct answer later in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3] At two or three years old, there's not much toddlers can do for themselves.
At two or three years old, there's not much {which/that} toddlers can do for themselves.
[설명] ⑴ 『there's not much』의 much는 (부정) 대명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much가 대명사로 쓰일 때는 단수로 씁니다.
⑵ 선행(명)사 much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24] They depend on mum or dad to feed, clothe and care for them, so it's strange to think there's anything adults could learn.
They depend on mum or dad to feed, clothe and care for them, so it's strange to think {that} there's anything {which/that} adults could learn.
[설명] ⑴ 『They depend on ~』의 뭉치말 동사 'depend on'은 4형식 글월(文章)(文章)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mum or dad', 직접목적어는 부정사구인 'to feed, clothe and care for them'입니다.
⑵ so절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think ~」 부정사(구)입니다.
⑶ 'to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⑷ 선행(명)사 an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25] But not according to Dr Hasan Merali, author of a new book 'Sleep Well, Take Risks, Squish the Peas' and father to his own toddler, who spoke with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But {It is} not according to Dr Hasan Merali, author of a new book 'Sleep Well, Take Risks, Squish the Peas' and father to his own toddler, who spoke with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설명] ⑴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⑵ 『who spoke with ~』의 who는 계속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Dr Hasan Merali'입니다. "and he/she"의 뜻입니다.

[본문] [31] When you talk out loud you speak so that other people can hear you.
[설명] 『so that other people can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32] But it's what the toddlers were saying that's really interesting.
[설명] ⑴ 이 글월(文章)은 that 명사절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⑵ 『what the toddlers were say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33] When a little girl called Julie learned how to put on her gloves, she told herself, 'Julie can do it!' This is a special kind of talking out loud known as self-talk.
[설명] ⑴ 『called ~』, 『known ~』, 는 과거분사(구)로 'a little girl'과 'talking'을 각각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how to put on ~』은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 [34] Self-talk means the messages that you tell yourself, and the way in which you tell them.
[설명] ⑴ 『that you tell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messages'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⑵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the way」입니다. 「the way in which」는 'the way'만 쓰거나 how만 쓰는 관계부사절로 쓸 수 있지만 앞 문장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관계대명사절로 쓴 것 같습니다.
[참조 링크]목적격관계대명사/전치사+관계대명사
[참조 링크]전치사 that(관계대명사) / comma(,) + that 은 왜 안되나요???

[본문] [36] Unfortunately, as we grow up our self-talk often becomes less encouraging and more critical.
[설명] 『as we grow up』의 종속접속사 as는 '~에 따라, ~에 비례하여' 따위의 속내를 갖습니다.



[본문] [41] When this happens your self-talk gets very negative, for example telling yourself you're no good, and this can lead to a negative cycle, a pattern of repeating the same negative thoughts over and over again.
When this happens your self-talk gets very negative, for example telling yourself {that} you're no good, and this can lead to a negative cycle, a pattern of repeating the same negative thoughts over and over again.
[설명] ⑴ and로 두개의 문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⑵ 앞 문장은 when 부사절과 분사구문을 갖고 있습니다.
⑶ 「telling yourself you're ~」은 분사구문으로 '~듯이'와 같이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s절을 분사구문한 판(경우境遇)입니다.
⑷ 'telling yourself' 뒤에 명사절(직접목적어)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⑸ tell은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rself, 직접목적어는 that 명사절입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42] This can be a problem, but not for toddlers who are naturally good at talking kindly to themselves and celebrating the little things, like learning to get dressed.
[설명] ⑴ 『who are naturally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oddlers입니다.
⑵ 『talking kindly ~』와 『celebrating the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5] It seems us adults can learn something from young children, after all - being kind to ourselves.
[설명] ⑴ us와 adults가 동격입니다.
⑵ 『It seems us adults can』의 us는 목적격인데 주격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 [46] When they're not having tantrums, toddlers really are wonderful little creatures, which reminds me of your question, Neil.
[설명] 『which remind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로 계속용법입니다. 「and that」의 뜻이며 that은 앞 마디[節, clause]의 내용 모두를 가리킵니다.

[본문] [48] And I said it was that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while they sleep.
And I said {that} it was that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while they sleep.
[설명] ⑴ 'I sai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it was that ~』은 주어가 it,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⑶ 『to three centimetres』의 전치사 to는 「A to B」의 관계에서 B가 동작이나 상태의 《범위 또는 정도, 수준》을 나타냅니다.
⑷ 『while they sleep』의 접속사 while은 '~하는 사이에'의 뜻. 접속사 while은 어떤 사건의 배경을 나타넵니다.

[본문] [50] I think you know that you're not right, Beth!
I think {that} you know that you're not right, Beth!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2] It's true that toddlers do grow when sleeping, but not as much as three centimetres.
[설명] ⑴ 이 글월(文章)은 「it be+형용사 that ~」 글짜임입니다. 「that toddlers do ~」의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⑵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면 강조를 나타냅니다.

[본문] [53] In fact, the correct answer was that being a toddler is the most active period of your whole life - which isn't hard to believe if you live with one!
[설명] ⑴ 『being a toddler』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which isn't hard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and it"의 뜻이며 it는 앞 문장 내용을 가리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836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837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838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839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836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