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happens when you put the kids in charge of the school? Ph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아이들에게 학교를 맡기면 어떻게 될까요? Phil과 Georgie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복합전치사(3), 전치사(3), 접속사(3), 의문부사(2), 전치사(명사)구(2), it(2), 분사(2), 관계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명사, 문장형식: 5형식, 법조동사, 삽입 구문, 전치사 글짜임, that, 한정사,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school that puts the kids in charg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1-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지 않으면,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1-1-1] 동사+V-ing 만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38] She enjoys managing the food accounts because it's real world experience.
[설명] 『enjoys managing ~』은 「동사+동명사(V-ing)」 틀로 동명사(구) {managing ~}이 enjoy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2.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2-1) have to 법조동사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2-1-1] 강한 의무 have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18] Bamboo School children get educated for free but have to do something in return.
[설명] 『have to do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3.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3-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3-1-1]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0] Children at the Bamboo School get opportunities to try something new and different outside the classroom, increasing the chances they'll find something they're really good at.
[설명] 「increasing the chances ~」은 분사구문으로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3-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3-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1] It's a school run by students, for students.
[설명] 『run by ~』는 과거분사(구)로 'a school'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4-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4-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7] Nooneem says shopping at the market is a hands-on experience - she's actively involved in doing something practical, rather than getting someone else to do it.
[설명] 『at the market』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shopp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40] Children at the Bamboo School get opportunities to try something new and different outside the classroom, increasing the chances they'll find something they're really good at.
[설명] 『at the Bamboo School』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Childre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5. 복합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5-1) 두·낱말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5-1-1] 구전치사 쓰임법 두·낱말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형용사/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전치사]의 글짜임으로 글월(文章)에서 구전치사로 노릇을 합니다. 명사를 뒤에서 꾸미거나, 연결동사의 서술어로 몫을 합니다.
<본문예제>
[18] Bamboo School children get educated for free but have to do something in return.
[설명] 「educated for」는 [과거분사+전치사]의 글짜임으로 구전치사로 노릇을 합니다. 서술어로 쓰여 2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29] I am interested in accounting to begin with, so I get excited by it.
[설명] 「am interested in accounting』의 「interested in」은 [과거분사+전치사]의 글짜임으로 구전치사로 노릇을 합니다. 뒤의 'accounting'과 형용사 쓰임의 전치사명사구를 만들어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입니다.
[5-1-2] for 두·낱말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 for와 묶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복합전치사입니다. be나 get 따위의 연결동사와 함께 쓰일 때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0] Children at the Bamboo School are responsible for every part of running the school, from buying food for the kitchens to disciplining fellow students and even hiring new staff.
[설명] 『responsible for』의 구전치사로 '~에 책임이 있는' 따위의 속내를 갖습니다. 흔히 be동사 따위의 연결동아와 함께 쓰입니다.
6.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6-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6-1-1] 사역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let, make, have, help 따위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The idea behind the Bamboo School is simple: teaching children responsibility by letting them run their own school.
[설명] 『letting them run ~』은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run ~'입니다. let이 사역동사라서 원형부정사가 보어로 왔습니다.
7.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7-1)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가 포함된 일반적인 구문 또는 관용화된 구문
[7-1-1] from A to B 글짜임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fram A to B」 꼴로 쓰이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10] Children at the Bamboo School are responsible for every part of running the school, from buying food for the kitchens to disciplining fellow students and even hiring new staff.
[설명] 『from buying ~ to disciplining ~』은 「from A to B」의 글짜임입니다. A는 'buying ~'이고, B는 'disciplining ~'입니다.
8.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8-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8-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24] The idea behind the Bamboo School is simple: teaching children responsibility by letting them run their own school.
[설명] 『by lett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 즉 'teaching children responsibility'를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8-2) for 전치사
전치사 for은 녘쪽(방향, 方向)의 전치사입니다. 'forward(~쪽으로 (나아갑니다))'의 뜻에서 처음 비롯되어, 시나브로 과녁(目的), 값어치(價値), 바꿈(交換)의 속내를 갖는 전치사가 되었습니다.
[8-2-1] 교환, 가치, 대가 for 전치사
~의 대가로, ~로 ~에 대하여, ~의 금액으로, ~와 교환으로. 「A for B」의 관계에서 [A는 B에 대한] 대가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본문예제>
[50] Yes, we just heard that kids go to the Bamboo School for free but do something in return.
[설명] 『for free』 의 전치사 for는 [A for B]의 관계에서 A는 B에 대한 대가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의 대가로, ~로 ~에 대하여, ~의 금액으로, ~와 교환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
[8-2-2] 목적, 용도 for 전치사
~위하여, ~을 요구하며.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목적이나 용도로 하는 반향성을 갖는 교환 관계일 때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7] The Bamboo School is a private school for poorer children who can't afford school fees.
[설명] 『for poorer children』의 전치사 for는 [A for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목적이나 용도를 나타냅니다. 대체로 '~위하여, ~을 요구하며'의 뜻을 갖습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8] Here is Nooneem speaking with William Kramer, reporter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William Kramer」와 report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명사절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hat절이 아닌 다른 명사절도 가짜주어 it 글짜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what, how, when 따위로 시작하는 명사절도 가짜주어 it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So, just to be clear, it seems like the grown-ups are still in charge in the classrooms, but outside it's the kids who run stuff.
[설명] but 마디는 [it who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who 절인 'who run stuff'가 명사절로 진짜주어입니다.
[10-1-2] it seems like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It seems like 글짜임은 it가 가짜주어, like마디[節, clause]가 진짜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갖는데, like마디[節, clause]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It seems that ~] 글짜임과 거의 같은 속내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4] So, just to be clear, it seems like the grown-ups are still in charge in the classrooms, but outside it's the kids who run stuff.
[설명] 이 글월은 「It seems like ~」 글짜임으로 it가 가짜주어, like마디[節, clause]가 진짜주어입니다. like마디[節, clause]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11.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1-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따위가 있습니다.
[11-1-1] thing, one, body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라면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예제>
[40] Children at the Bamboo School get opportunities to try something new and different outside the classroom, increasing the chances they'll find something they're really good at.
[설명] 「something」 따위와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12. 한정사
명사 앞에서 명사의 의미를 제한 또는 한정해 주는 품사입니다. 형용사의 일부로 보는 견해도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형용사와의 차이를 보면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지만, 한정사는 의미를 한정합니다. 관사 및 명사의 소유격도 넓은 의미의 한정사에 포함됩니다.
(12-1) 한정사 위치 한정사
한정사는 명사를 앞에서 한정 수식합니다. 이런 이유로 일부 한정사는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 한정사의 상호배타성이라고 합니다. 관사도 한정사의 일부이기 때문에 일부 한정사는 관사와 함께 사용될 때 순서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한정사가 관사의 앞에 오는 것들을 전치 한정사라 부르고 일반 형용사와 같이 관사의 뒤에 위치하는 것들을 후치 한정사라고 합니다.
[12-1-1] 전치 한정사 [all the + 명사] 한정사 위치 한정사
all, both, half 따위의 한정사는 관사 the/a/an의 앞에 옵니다. 이런 종류의 한정사를 〈앞에 오는 한정사〉 즉, 전치(前置) 한정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6] Twice a week, children go to the vegetable market with a school officer and buy food for all 150 students.
[설명] 『Twice a week』의 한정사 twice가 관사 a의 앞에 놓입니다. 이런 갈래의 한정사를 전치(前置) 한정사라고 합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5] Yeah, I think that's broadly right, and I think one of the things that's interesting about this school is it manages to be quite conventional in some ways and really innovative, even radical, in other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4-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5] Yeah, I think that's broadly right, and I think one of the things that's interesting about this school is it manages to be quite conventional in some ways and really innovative, even radical, in others.
[설명] 『that's interesting abou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one of the things'입니다.
[48] Children do two hours of community service, that's work that is done without pay to help people in a community, every week.
[설명] 『that is done without』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work입니다.
(14-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0] Children at the Bamboo School get opportunities to try something new and different outside the classroom, increasing the chances they'll find something they're really good at.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1] With this hands-on experience we see the school's real spending and the things we purchased.
[설명] 선행사 'th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08] Most of the time, yes, but there was one thing I didn't like - the school rules!
[설명] 선행사 'one 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4-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3-1] 문장성분 주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의 노릇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But what's special is how children are trusted, and respond positively to that trust.
[설명] 『what's special ~』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입니다.
(14-4)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4-4-1]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9] The phrase real world describes how the world works in reality, rather than someone's idea of it, which might be unrealistic.
[설명] 『which might be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s idea'입니다.
(14-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5-1] 계속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 용법이면 「and+인칭대명사(주격/목적격)」과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27] The prices are then carefully checked by other students like Nooneem, who manages the food accounts.
[설명] 『who manages ~』의 who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Nooneem입니다. and she의 속내를 가집니다.
[14-5-2]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7] The Bamboo School is a private school for poorer children who can't afford school fees.
[설명] 『who can't affor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oorer children'입니다.
[46] At the Bamboo School, the grown-ups - another word for adults - are still in charge in the classroom, but it's the kids, or children, who run everything.
[설명] 『who run everything』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kids, or children'입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5-1-1] how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9] The phrase real world describes how the world works in reality, rather than someone's idea of it, which might be unrealistic.
[설명] 『how the world works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1-2]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4] Right,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from this programme about a school where the kids, or children, call the shots, a phrase meaning have the power to make the important decisions.
[설명] 『where the kids, or children, call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school'입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6-1)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6-1-1] 술어 연결 and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대개의 경우 동사가 둘 이상이지만, 연결된 술부가 동시성 또는 하나의 관점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35] Here, I get to try so many things, gain real world experience, and work on my leadership skills with my friends.
[설명] 이 글월(文章)은 문장 요소가 술어인 「get to ~」, 「gain ~」, 「work on ~」을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16-2)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따위가 있습니다. 때로는 콤마가 등위 접속사 구실을 합니다.
[16-2-1]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5] Here, I get to try so many things, gain real world experience, and work on my leadership skills with my friends.
[설명]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주어를 공유하고 주어의 관점에 동시성이 있으면 문장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16-3) since 접속사
접속사 since는 시간 또는 이유 등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16-3-1] 이유 since 접속사
접속사 since는 as, because, for 등과 함께 이유를 나타내는 절을 이끕니다. since는 as와 마찬가지로 듣는 이가 이미 이유를 알고 있거나, 이유가 문장의 핵심 내용이 아닐 때 씁니다. 이유를 나타내는 since나 as절은 보통 문장의 앞에 옵니다. since나 as절은 비교적 격식을 차린 문장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so를 사욯합니다.
<본문예제>
[30] When I actually get to do it, I enjoy it a lot since we are doing the actual job.
[설명] 접속사 since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7.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7-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7-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 노릇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글뤌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명)사가 간추려진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이면 '~하는 방법[방식]'으로 풀어 줍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글발(文脈)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56] The phrase real world is used to describe how the world really is, rather than someone's idea of it which may be unrealistic or untypical.
[설명] 『how the world really is』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42] But what's special is how children are trusted, and respond positively to that trust.
[설명] 『how children are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18.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18-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가운데에마디[節, clause](절, 節)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⑴ 설명적인 문장 ⑵ 부사절(종속절), ⑶ 주절, ⑷ 독립절 따위가 있습니다.
[18-1-1] 설명적인 문장 삽입절 삽입 구문
앞에 나온 말구를 풀어주거나 새로운 생각을 더하기 위해, 앞뒤의 문장과는 관계 없는 문장을 끼원넣기 하는 경우입니다. 콤마(쉼표) 외에 대시(-)나 괄호로 묶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8] Children do two hours of community service, that's work that is done without pay to help people in a community, every week.
[설명] 『that's work that ~ in a community』는 삽입절로 앞의 내용을 설명해 주거나, 앞뒤의 문장과는 관계 없는 내용을 끼워넣기 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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