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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What can we learn from toddlers?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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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You might think that we teach toddlers, but they can teach us as well!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우리가 어린 아이를 가르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어린 아이도 우리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Neil과 Beth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5), 종속접속사(6), 명사(5), 동명사(4), 전치사(4), it(3), that(3), 마디[節, clause](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문장형식: 4형식(2), 분사(2),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부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낱말·구·마디, 대명사, 전치사(명사)구, 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at can we learn from toddler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This can be a problem, but not for toddlers who are naturally good at talking kindly to themselves and celebrating the little things, like learning to get dressed.
[설명] 『talking kindly ~』와 『celebrating the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In fact, the correct answer was that being a toddler is the most active period of your whole life - which isn't hard to believe if you live with one!
[설명] 『being a toddler』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3] But being a toddler is also an exciting time as a child's personality starts to develop.
[설명] 『being a toddler』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7] Being a toddler is certainly an important stage in a child's growth, but which of the following statements is true?
[설명] 『Being a toddler』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2-1-1] 동사+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13] But being a toddler is also an exciting time as a child's personality starts to develop.
[설명] 『starts to develop』는 「동사+부정사」 꼴로 부정사가 start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2-2)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2-2-1] 의미가 같음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명사의 몫을 하는 준동사 즉,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어떤 동사는 부정사와 준동사가 서로 다른 속내를 가질 수도 있지만, 어떤 동사는 괜찮습니다.

<본문예제>
[13] But being a toddler is also an exciting time as a child's personality starts to develop.
[설명] start는 to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가져갈 수 있으며, 두 쓰임법에서의 속내는 같습니다.


3.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3-1) do  조동사
동사 do는 일반 동사 보다도 조동사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be동사나 have 동사가 아닌 일반 동사를 사용하는 문장의 부정문(否定文)과 의문사가 없는 yes/no 형태의 의문문에 조동사 do가 사용됩니다. 또, 동사를 강조할 때와 대동사로서의 용법 등도 있습니다.

[3-1-1] 동사 강조  do  조동사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고 강세를 둡니다.

<본문예제>
[52] It's true that toddlers do grow when sleeping, but not as much as three centimetres.
[설명]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면 강조를 나타냅니다.




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4-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4-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1] We've probably all seen the tears and screams when a young child can't have what they want!
[설명] 『We've probably all seen ~』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원인/이유 as, because  분사구문  분사
'~해서, ~ 때문에'의 뜻. as, because 마디[節, clause]가 분사구문 꼴로 바뀐 판

<본문예제>
[41] When this happens your self-talk gets very negative, for example telling yourself you're no good, and this can lead to a negative cycle, a pattern of repeating the same negative thoughts over and over again.
[설명] 「telling yourself you're ~」은 분사구문으로 '~듯이'와 같이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s절을 분사구문한 판(판(경우境遇)境遇)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3] When a little girl called Julie learned how to put on her gloves, she told herself, 'Julie can do it!' This is a special kind of talking out loud known as self-talk.
[설명] 『called ~』, 『known ~』, 는 과거분사(구)로 'a little girl'과 'talking'을 각각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6-1) 부사 쓰임법  부사
부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동사, 형용사, 부사 및 그에 상당하는 어구를 수식하는 것입니다.

[6-1-1] 전치사명사구 꾸밈  부사 쓰임법  부사
부사는 형용사 노릇을 하는 전치사명사구를 꾸며줍니다.

<본문예제>
[07] A toddler is a young child usually between two and four years old who is learning to walk, or 'toddling'.
[설명] 『usually between two and four years old』에서 부사 usually는 형용사 노릇을 하는 전치사명사구 「between two and four years old」를 꾸며주고 있습니다.


7.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7-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7-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07] A toddler is a young child usually between two and four years old who is learning to walk, or 'toddling'.
[설명] 『between two and four years old』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a young child'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8.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8-1) 지시대명사  대명사
사람이 아닌 것을 두번 쓰지 않기 사용하는 낱말로 this와 that 그리고 이들의 복수형인 these와 those가 있습니다. 이들 지시 대명사는 때로 한정사로 쓰이기도 하는데 쓰임법이나 속내는 같습니다.

[8-1-1] 뒤에 오는 문장의 내용 [후방조응]  지시대명사  대명사
대명사는 앞에 나온 어떤 거를 가리킵니다. 그런데 this는 뒤에 나온 것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이런 쓰임새를 후방조응(後方調應)이라고 말합니다.

<본문예제>
[05] You may have one, or know someone who does… and at one time you've been one yourself.
[설명] 『You may have one』의 one은 뒤에 나오는 toddlers를 가리킵니다. 대명사의 이런 쓰임법을 후방조응(後方調應)이라고 말합니다.


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9-1) to  전치사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9-1-1] 대상(theme)  to  전치사
~에게. 전치사 to는 「방향과 도착」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A to B」에서 A가 다가가려는 B가 대상(theme, target)이 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8] a) toddlers are attracted to shapes that resemble the human body
[설명] 「to shapes」의 [A to B] 관계에서 B는 A가 다가서려는 대상이나 주제가 됩니다.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움직임)'입니다.


[9-1-2] 범위, 정도 (extend, degree)  to  전치사
「A to B」의 관계에서 B가 동작이나 상태의 《범위 또는 정도, 수준》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0] c)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during sleep time
[설명] 『to three centimetres』의 전치사 to는 「A to B」의 관계에서 B가 동작이나 상태의 《범위 또는 정도, 수준》을 나타냅니다.


[21] Hmm, I think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while they sleep.
[설명] 『to three centimetres』의 전치사 to는 「A to B」의 관계에서 B가 동작이나 상태의 《범위 또는 정도, 수준》을 나타냅니다.


[48] And I said it was that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while they sleep.
[설명] 『to three centimetres』의 전치사 to는 「A to B」의 관계에서 B가 동작이나 상태의 《범위 또는 정도, 수준》을 나타냅니다.




10.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0-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0-1-1] 동격의 명사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45] It seems us adults can learn something from young children, after all - being kind to ourselves.
[설명] us와 adults가 동격입니다.


[14] So what can we adults learn from toddlers?
[설명] we와 adults는 동격입니다.


[05] You may have one, or know someone who does… and at one time you've been one yourself.
[설명] one과 yourself는동격입니다.


[10-1-2]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10] When toddlers can't do the things they want to they experience frustration which often leads to tantrums, a sudden and noisy outburst of anger.
[설명] tantrums과 「a sudden and noisy outburst of ang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2)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주격과 목적격은 꼴이 같습니다. 이 밖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따위의 격이 있습니다.

[10-2-1] 목적격: 주격 역할   명사
주격의 노릇을 바꾸어 하는 목적격. 일부 문장에서 익은 글짜임 꼴로 주격 대신 목적격을 씁니다.

<본문예제>
[45] It seems us adults can learn something from young children, after all - being kind to ourselves.
[설명] 『It seems us adults can』의 us는 목적격인데 주격의 역할을 합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1-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1-1-1] it be 형용사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가 길면, it를 형식·주어(=가짜`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hat 마디[節, clause]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꼴을 it that 형식·주어(假주어)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흔히 [be+형용사+that]의 뼈대를 이룹니다.

<본문예제>
[52] It's true that toddlers do grow when sleeping, but not as much as three centimetres.
[설명] 이 글월(文章)은 「it be+형용사 that ~」 글짜임입니다. 「that toddlers do ~」의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11-1-2] it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진짜 주어인 it 가짜 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2] But it's what the toddlers were saying that's really interesting.
[설명] 이 글월(文章)은 that 명사절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11-1-3]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24] They depend on mum or dad to feed, clothe and care for them, so it's strange to think there's anything adults could learn.
[설명] so절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think ~」 부정사(구)입니다.


12.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2-1)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현대 입말(口語)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잦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빼는 판이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속뜻을 잘 알릴 수 있으면,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따위는 자주 간추립니다.

[12-1-1] 주어, 동사 생략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따위가 간추려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But not according to Dr Hasan Merali, author of a new book 'Sleep Well, Take Risks, Squish the Peas' and father to his own toddler, who spoke with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2-2) to부정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to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여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2-2-1] 동사 생략  to부정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의미가 분명한 경우 to부정사에서 to만 남기고 동사원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to까지도 생략합니다.

<본문예제>
[10] When toddlers can't do the things they want to they experience frustration which often leads to tantrums, a sudden and noisy outburst of anger.
[설명] 『want to』에서 to 다음에 동사 do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3.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3-1) most  낱말·구·마디
most는 many와 much의 최상급 낱말이지만, 때로는 홀로 쓰여 한정사나 대명사의 쓸모를 갖기도 합니다.

[13-1-1] 대명사  most  낱말·구·마디
most는 주로 한정사로 쓰이지만 한정 받는 명사가 생략되면 대명사로 쓸모를 갖습니다. '최대(최고)의 것, 가장 많은 것, 가장 많음, 대부분, 대부분의 것'이란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3] At two or three years old, there's not much toddlers can do for themselves.
[설명] 『there's not much』의 much는 (부정) 대명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much가 대명사로 쓰일 때는 단수로 씁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4] They depend on mum or dad to feed, clothe and care for them, so it's strange to think there's anything adults could learn.
[설명] 'to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0] I think you know that you're not right, Beth!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8] And I said it was that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while they sleep.
[설명] 'I sai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5-1-1] 4형식 뭉치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여러 낱말로 된 뭉치말 동사(句動詞)가 4형식 글월(文章)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24] They depend on mum or dad to feed, clothe and care for them, so it's strange to think there's anything adults could learn.
[설명] 『They depend on ~』의 뭉치말 동사 'depend on'은 4형식 글월(文章)(文章)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mum or dad', 직접목적어는 부정사구인 'to feed, clothe and care for them'입니다.




[15-1-2]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When this happens your self-talk gets very negative, for example telling yourself you're no good, and this can lead to a negative cycle, a pattern of repeating the same negative thoughts over and over again.
[설명] tell은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rself, 직접목적어는 that 명사절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6-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34] Self-talk means the messages that you tell yourself, and the way in which you tell them.
[설명] 『that you tell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messages'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6-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6-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4] They depend on mum or dad to feed, clothe and care for them, so it's strange to think there's anything adults could learn.
[설명] 선행(명)사 an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23] At two or three years old, there's not much toddlers can do for themselves.
[설명] 선행(명)사 much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0] When toddlers can't do the things they want to they experience frustration which often leads to tantrums, a sudden and noisy outburst of anger.
[설명] 선행(명)사 'th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6-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1] We've probably all seen the tears and screams when a young child can't have what they want!
[설명] 『what they wan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That's what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along with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hat we'll be finding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32] But it's what the toddlers were saying that's really interesting.
[설명] 『what the toddlers were say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6-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When toddlers can't do the things they want to they experience frustration which often leads to tantrums, a sudden and noisy outburst of anger.
[설명] 『which often leads t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frustrati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6-5)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6-5-1] 선행사 - 앞 문장 전체 또는 절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앞 마디[節, clause] 전체를 선행(명)사로 가리킵니다..

<본문예제>
[46] When they're not having tantrums, toddlers really are wonderful little creatures, which reminds me of your question, Neil.
[설명] 『which remind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로 계속용법입니다. 「and that」의 뜻이며 that은 앞 마디[節, clause]의 내용 모두를 가리킵니다.




[16-5-2]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3] In fact, the correct answer was that being a toddler is the most active period of your whole life - which isn't hard to believe if you live with one!
[설명] 『which isn't hard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and it"의 뜻이며 it는 앞 문장 내용을 가리킵니다.


(16-6)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6-6-1] 목적격(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올 수도 있는데 that은 그렇게 사룡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34] Self-talk means the messages that you tell yourself, and the way in which you tell them.
[설명]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the way」입니다. 「the way in which」는 'the way'만 쓰거나 how만 쓰는 관계부사절로 쓸 수 있지만 앞 문장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관계대명사절로 쓴 것 같습니다.


(16-7)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7-1] 계속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 용법이면 「and+인칭대명사(주격/목적격)」과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25] But not according to Dr Hasan Merali, author of a new book 'Sleep Well, Take Risks, Squish the Peas' and father to his own toddler, who spoke with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설명] 『who spoke with ~』의 who는 계속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Dr Hasan Merali'입니다. "and he/she"의 뜻입니다.


[16-7-2]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07] A toddler is a young child usually between two and four years old who is learning to walk, or 'toddling'.
[설명] 『who is learning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young child'입니다.


[05] You may have one, or know someone who does… and at one time you've been one yourself.
[설명] 『who does』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42] This can be a problem, but not for toddlers who are naturally good at talking kindly to themselves and celebrating the little things, like learning to get dressed.
[설명] 『who are naturally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oddlers입니다.


17.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7-1) as  종속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골라질 때 ⑴시간, ⑵원인, 이유, ⑶ ~하는 것과 같이, ~대로, ⑷ as it is 글짜임. ⑸ 양보, ⑹비례, ⑺that의 갈음으로 목적절을 이끄는 것 따위의 쓰임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거의 통하기 때문에 일부 글짜임에서는 이와 같은 나눔이 덧없기도 합니다.

[17-1-1] 비례 ~에 따라, ~에 비례하여  as  종속접속사
'~에 따라, ~에 비례하여' 따위의 속내를 갖습니다. 때을 나타내는 as와 나누기 어려운 판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Unfortunately, as we grow up our self-talk often becomes less encouraging and more critical.
[설명] 『as we grow up』의 종속접속사 as는 '~에 따라, ~에 비례하여' 따위의 속내를 갖습니다.


[17-1-2] 이유, 원인  as  종속접속사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본문예제>
[08] It's an important stage in a child's development as they learn to move and understand the world around them.
[설명] 『as they learn to ~』는 접속사 as가 이끄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입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흔히) 문장의 앞으로 오는데, 이번에는 뒤에 왔습니다.


[13] But being a toddler is also an exciting time as a child's personality starts to develop.
[설명] 『as a child's personality』는 접속사 as가 이끄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입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흔히) 문장의 앞으로 오는데 이번에는 뒤에 왔습니다.


(17-2) while  종속접속사
while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17-2-1] 배경  while  종속접속사
~하는 사이에,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시간이 더 긴) 배경적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as, when도 유사하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1] Hmm, I think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while they sleep.
[설명] 『while they sleep』의 접속사 while은 '~하는 사이에'의 뜻. 접속사 while은 어떤 사건의 배경을 나타넵니다.




[48] And I said it was that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while they sleep.
[설명] 『while they sleep』의 접속사 while은 '~하는 사이에'의 뜻. 접속사 while은 어떤 사건의 배경을 나타넵니다.


(17-3)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은 목적, 정도의 속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7-3-1] 목적 정도의 부사절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so that은 in order that과 같은 의미입니다. so that이 이끄는 부사절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1] When you talk out loud you speak so that other people can hear you.
[설명] 『so that other people can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8.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8-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8-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33] When a little girl called Julie learned how to put on her gloves, she told herself, 'Julie can do it!' This is a special kind of talking out loud known as self-talk.
[설명] 『how to put on ~』은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19.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9-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9-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48] And I said it was that toddlers can grow up to three centimetres while they sleep.
[설명] 『it was that ~』은 주어가 it,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19-2)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19-2-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2] OK, Beth, we'll find out if that's the correct answer later in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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