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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How learning to read changes lives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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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Learning to read and write can change people's lives. Ph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읽고 쓰는 법을 배우면 사람들의 삶이 바뀔 수 있습니다. Phil과 Beth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관계부사(3), 분사(3), 전치사(2), 문장형식: 5형식(2), 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 디렉시칼동사, 마디[節, clause], 명사, 문장형식: 4형식, 법조동사, 부정사,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it,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learning to read changes live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1-1-1] 뒷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06] Sure, I enjoy reading - and it's also a great way to pass the time on my daily commute to work.
[설명] 「to pass ~」와 「to work」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way와 commut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2.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지 않으면,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2-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24] The Friendship Project teaches reading and writing to groups of Bangladeshi women and girls.
[설명] 『teaches reading and writing ~』은 「동사+동명사(V-ing)」 틀로 동명사(구) 'reading and writing'이 teach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뭉치말 연결동사  연결동사  동사
두 낱말 이상의 뭉치말(구동사 따위)이 2형식 연결동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2] The biggest reason people grow up illiterate is not going to school, and that's especially true for people living in the coastal towns of Bangladesh.
[설명] 『~ grow up illiterate ~의 「grow up」는 '두 낱말 이상의 뭉치말'로 연결동사의 노릇을 합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used to  법조동사
used+to부정사는 과거의 어느 한 때를 밝힙니다 즉, 지금은 더 이어지지 않고 있는 과거의 습관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Used+to부정사는 ⑴과거와 현재를 잡도리하려고, ⑵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⑶과거의 습관적 동작 따위를 보여주려 씁니다.

[4-1-1] 과거의 습관·상태  used to  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친 늘 하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하는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 둘은 거의 나뉨없이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Before I met my wife, I used to have to knock on the neighbour's door: "Could you read this for me?"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긴 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0] That's a huge number of people excluded from doing basic day-to-day things.
[설명] 『excluded from ~』는 과거분사(구)로 'a huge number of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8] And that's why I was shocked by a recent UN report estimating that around the world over 700 million adults are illiterate, which means they can't read or write.
[설명] 『estimat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recent UN repor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2-2] 보충·어[補語, complement] (서술적 쓰임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따위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be와 함께 쓰일 때는 시제로 쓰인 것인지 서술어로 쓰인 것인지를 나누기가 매우 애매하므로 그때그때 문맥으로 판단합니다.

<본문예제>
[06] Sure, I enjoy reading - and it's also a great way to pass the time on my daily commute to work.
[설명] 『enjoy reading』에서 read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get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get 동사는 동작의 뜻이 들어 있는 명사와 묶어 새로운 동사·말를 만듭니다. 묶음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get을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3] Because these towns flood regularly, families are always on the move, making it hard for children to get an education.
[설명] 『get an education』은 get 디렉시칼 동사 글짜임입니다. '교육 받다'의 뜻을 갖습니다.


7. 관사
관사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 주는 형용사의 한 종류입니다. 관사를 별도의 품사로 구분하면 영어는 9품사가 됩니다. 관사를 쓸 때는 특정한 것에는 the(= only one ; the very one)를 쓰고, 임의의 것에는 a(= one among many)를 씁니다.

(7-1) 무관사  관사
명사가 관사를 동반하지 않고 사용되는 경우.

[7-1-1] at  무관사  관사
전치사 at은 점(點, point)의 전치사로, A at B의 관계에서, B가 선이나 면 또는 공간일 때 A가 B의 어느 한 점으로 생각하는 장소에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전치사가 ㅁ관사 명사와 함께 쓰일 때는 해당 명사의 바탕의 속내를 드러내고 싶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40] Peter had hearing problems as a child, fell behind at school, and never learned to read.
[설명] 『at school』은 관사 없이 전치사 at이 쓰이고 있습니다. 장소인 school이 아니라 school의 바탕 속내들 드러내고 싶을 때 관사 없이 씁니다.


[7-1-2] to  무관사  관사
전치사 on이 무관사 명사와 결합하면 해당 명사의 '방향, 목표, 도달, 부착' 따위의 속내가 들어있는 관용적 표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22] The biggest reason people grow up illiterate is not going to school, and that's especially true for people living in the coastal towns of Bangladesh.
[설명] 『to school』의 to는 무관사 명사 school과 함께 쓰여 '방향, 목표, 도달, 부착' 따위의 속내가 들어있는 관용적 표현을 만듭니다. '공부하다'의 뜻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만들어진 구가 명사로 쓰이는 판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가집니다.

[8-1-1] 주어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이 주어입니다.

<본문예제>
[08] And that's why I was shocked by a recent UN report estimating that around the world over 700 million adults are illiterate, which means they can't read or write.
[설명] 『over 700 million adults』는 명사적 용법으로 쓰이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9-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9-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11] So, what can be done to get more adults reading and writing?
[설명] 『to get more adults reading ~』은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more adults',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reading and writing'입니다.




[9-1-2]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Because these towns flood regularly, families are always on the move, making it hard for children to get an education.
[설명] 『making it hard for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o get an education'입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0-1-1] 주제, 관련성  on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주제, 테마 등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15] I mentioned a recent UN report on the high numbers of people unable to read and write, but illiteracy is not a new problem.
[설명] 『on the high numbers ~』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10-2) from  전치사
전치사 from은 출발 지점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출발지입니다. 출발과 동시에 분리의 전치사이기도 합니다. 전치사 from은 이처럼 공간 관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치사로 출발지점을 나타내 줍니다. 공간 관계에서 출발한 from은 그후 시간과 관계까지 그 개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10-2-1] 행위의 금지, 제거, 부정(否定)  from  전치사
~로부터. from은 '출발'과 그로 인한 '분리됨'의 전치사입니다. A from B에서 B가 '동작이나 상태'일 경우 그 동작이나 상태는 '분리되어' 일어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0] That's a huge number of people excluded from doing basic day-to-day things.
[설명] 『~ excluded from doing ~』은 「동사 from V-ing」 글짜임으로 '~하는 것을 못하게 하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50] Peter had to ask his neighbours to read his letters, something he found very embarrassing.
[설명] 「his letters」와 something 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2-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12-1-1] it to 가목적어 의미상 주어  가짜 목적어 it  it
「it for to」의 글짜임으로 {to 부정사구}가 진짜목적어 전치사(주로 for)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입니다.

<본문예제>
[23] Because these towns flood regularly, families are always on the move, making it hard for children to get an education.
[설명] 『making it hard for children to get ~』은 「it for to」 가짜목적어의 글짜임으로 'to get ~' 부정사구가 진짜목적어이고, 전치사 for의 목적어인 children이 의미상 주어입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08] And that's why I was shocked by a recent UN report estimating that around the world over 700 million adults are illiterate, which means they can't read or write.
[설명] 'which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4-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4-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Peter had to ask his neighbours to read his letters, something he found very embarrassing.
[설명] 『ask his neighbours to ~』는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his neighbours', 직접목적어는 'to read ~'입니다.


15.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5-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5-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50] Peter had to ask his neighbours to read his letters, something he found very embarrassing.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26] Here one student, Rashida, explains the impact it's had on her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선행(명)사 'the impac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07] But reading isn't just a nice thing to do - it's an essential skill, something you need for everyday activities, whether that's finding out the news by reading a newspaper or buying groceries by reading the labels.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5-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5-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They also teach numeracy which means the ability to do basic maths like counting and adding up.
[설명] 『which mean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numerac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5-3)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5-3-1] 선행사 - 앞 문장 전체 또는 절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앞 마디[節, clause] 전체를 선행(명)사로 가리킵니다..

<본문예제>
[08] And that's why I was shocked by a recent UN report estimating that around the world over 700 million adults are illiterate, which means they can't read or write.
[설명] 『which mean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로 계속용법입니다. 「and that」의 뜻이며 that은 앞 마디[節, clause]의 내용을 가리킵니다.


16.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6-1)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6-1-1] 계속적용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8] Our second project takes place much closer to home - the north of England, where charity Readeasy, matches adult learners with trained volunteers for one-to-one lessons.
[설명] 『where charity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6-1-2] 관계부사 생략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선행사가 관계부사를 예상할 수 있는 경우라면 관계부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즉, the time, the place, the way, the reason 등의 선행사라면 관계부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관계부사 when은 비격식체에서 that으로 대체되거나 생략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 how 는 선행사 the way 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how 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선행사 the way 가 쓰여야 합니다.

<본문예제>
[22] The biggest reason people grow up illiterate is not going to school, and that's especially true for people living in the coastal towns of Bangladesh.
[설명] 「the biggest reason」 뒤에 관계부사 why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6-2)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6-2-1] the reason 생략 [why]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 the reason은 셍략할 수 있습니다. the reason이 생략되면 관계부사 wh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y와 구분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문맥으로 구분합니다.

<본문예제>
[08] And that's why I was shocked by a recent UN report estimating that around the world over 700 million adults are illiterate, which means they can't read or write.
[설명] 『why I was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7-1)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7-1-1] whether A or B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 A, B or C」의 구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7] But reading isn't just a nice thing to do - it's an essential skill, something you need for everyday activities, whether that's finding out the news by reading a newspaper or buying groceries by reading the labels.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8.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8-1)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18-1-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1] OK, Phil, we'll find out if that's correc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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