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How learning to read changes live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관계부사(3), 분사(3), 전치사(2), 문장형식: 5형식(2), 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 디렉시칼동사, 마디[節, clause], 명사, 문장형식: 4형식, 법조동사, 부정사,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it,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6] Sure, I enjoy reading - and it's also a great way to pass the time on my daily commute to work.
[설명] ⑴ 『enjoy reading』에서 read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to pass ~」와 「to work」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way와 commut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본문] [07] But reading isn't just a nice thing to do - it's an essential skill, something you need for everyday activities, whether that's finding out the news by reading a newspaper or buying groceries by reading the labels.
But reading isn't just a nice thing to do - it's an essential skill, something {which/that} you need for everyday activities, whether that's ①finding out the news by reading a newspaper or ②buying groceries by reading the labels.
[설명] ⑴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08] And that's why I was shocked by a recent UN report estimating that around the world over 700 million adults are illiterate, which means they can't read or write.
And that's why I was shocked by a recent UN report estimating that around the world over 700 million adults are illiterate, which means {that} they can't read or write.
[설명] ⑴ 『why I was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⑵ 『estimat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recent UN repor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over 700 million adults』는 명사적 용법으로 쓰이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⑷ 『which mean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로 계속용법입니다. 「and that」의 뜻이며 that은 앞 마디[節, clause]의 내용을 가리킵니다.
⑸ 'which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0] That's a huge number of people excluded from doing basic day-to-day things.
[설명] ⑴ 『excluded from ~』는 과거분사(구)로 'a huge number of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 excluded from doing ~』은 「동사 from V-ing」 글짜임으로 '~하는 것을 못하게 하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본문] [11] So, what can be done to get more adults reading and writing?
[설명] 『to get more adults reading ~』은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more adults',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reading and writing'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15] I mentioned a recent UN report on the high numbers of people unable to read and write, but illiteracy is not a new problem.
[설명] 『on the high numbers ~』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본문] [21] OK, Phil, we'll find out if that's correc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2] The biggest reason people grow up illiterate is not going to school, and that's especially true for people living in the coastal towns of Bangladesh.
The biggest reason {why} people grow up illiterate is not going to school, and that's especially true for people living in the coastal towns of Bangladesh.
[설명] ⑴ 「the biggest reason」 뒤에 관계부사 why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⑵ 『~ grow up illiterate ~의 「grow up」는 '두 낱말 이상의 뭉치말'로 연결동사의 노릇을 합니다.
⑵ 『to school』의 to는 무관사 명사 school과 함께 쓰여 '방향, 목표, 도달, 부착' 따위의 속내가 들어있는 관용적 표현을 만듭니다. '공부하다'의 뜻

[본문] [23] Because these towns flood regularly, families are always on the move, making it hard for children to get an education.
[설명] ⑴ 『making it hard for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o get an education'입니다.
⑵ 『making it hard for children to get ~』은 「it for to」 가짜목적어의 글짜임으로 'to get ~' 부정사구가 진짜목적어이고, 전치사 for의 목적어인 children이 의미상 주어입니다.
⑶ 『get an education』은 get 디렉시칼 동사 글짜임입니다. '교육 받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24] The Friendship Project teaches reading and writing to groups of Bangladeshi women and girls.
[설명] 『teaches reading and writing ~』은 「동사+동명사(V-ing)」 틀로 동명사(구) 'reading and writing'이 teach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본문] [25] They also teach numeracy which means the ability to do basic maths like counting and adding up.
[설명] 『which mean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numerac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26] Here one student, Rashida, explains the impact it's had on her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Here one student, Rashida, explains the impact {which/that} it's had on her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선행(명)사 'the impac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38] Our second project takes place much closer to home - the north of England, where charity Readeasy, matches adult learners with trained volunteers for one-to-one lessons.
[설명] 『where charity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40] Peter had hearing problems as a child, fell behind at school, and never learned to read.
[설명] 『at school』은 관사 없이 전치사 at이 쓰이고 있습니다. 장소인 school이 아니라 school의 바탕 속내들 드러내고 싶을 때 관사 없이 씁니다.

[본문] [43] Before I met my wife, I used to have to knock on the neighbour's door: "Could you read this for me?"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긴 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본문] [50] Peter had to ask his neighbours to read his letters, something he found very embarrassing.
Peter had to ask his neighbours to read his letters, something {which/that} he found very embarrassing.
[설명] ⑴ 『ask his neighbours to ~』는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his neighbours', 직접목적어는 'to read ~'입니다.
⑵ 「his letters」와 something 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828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829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830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831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828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