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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importance of handwashing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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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importance of handwashing [BBC 6분 영어]

 

Hungarian doctor, Ignaz Semmelweiss was the first person to realise that keeping hands clean can really help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his work and why the importance of handwashing in the prevention of germs and viruses is just as important today. Plus we'll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along the way.
(헝가리 출신 의사인 Ignaz Semmelweiss는 손을 깨끗하게 씻고 유지하면 전염병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 낸 첫 번째 의사였습니다. 그는 손 씻기가 감영병 예방에 매우 중효하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 중요성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6분 영어는 그의 연구에 대해 논의하고, 손 씻기가 왜 미생물과 바이러스의 방역에서 중요한지, 그리고 오늘날도 그 중요성이 유효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진행해 가면서 유용한 어휘들도 가르쳐 줄 계획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부정사(7), 접속사(7), 분사(6), 동명사(6), 문장 부호(6), 문장 형식(5), 시제(3), 전치사(3), 절(Clause)(2), 인칭대명사 it(2), 구문(2), 동사구(2), 명사(2), 관계대명사(2), 형용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구(Phrase), 문장 성분, 분사구문, 비교구문, 생략구문, 수동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importance of handwashing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importance of handwashing [BBC 6분 영어]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1-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wasn't until we wrote a paper in 2003 that showed the evidence that handwashing could save a million lives that actually people started to take it seriously and handwashing became a big important issue internationally.
[설명] 'in 2003' 뒤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 paper」입니다.


[본문] The idea that handwashing is an essential part of hygiene is supported by scientific evidence - the facts and information used to show that a belief is true - in this case, Val's belief that handwashing could help save a million lives.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The idea」입니다.


2.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2-1) 전치사명사구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2-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전치사명사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ith the outbreak of coronavirus, people around the world have rediscovered the importance of fighting germs to stop the spread of disease.
[설명] 「around the world」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people」을(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so that 구문 [구문]
so that 구문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3-1-1] so + [형용사/부사] + that … (결과 구문)[구문] [so that 구문]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매우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K, I've got one for you - I'm so big I'm everywhere but so small you can't see me.
[설명] so that 구문입니다,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 The work of 19th century scientist Ignaz Semmelweiss was so inspiring that even today, some doctors consider him the patron saint of hygiene - an expression referring to a protecting or guiding saint believed to give special help or inspiration.
[설명] so that 구문입니다, '결과'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목적격 보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5형식의 문장에서 목적격 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e'll start off by meeting the first person to realise that keeping hands clean can really help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
[설명] being passed on '질병이 옮겨지는 것' 동명사구로 목적어 'diseases'의 보어입니다.


[4-1-2]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e'll start off by meeting the first person to realise that keeping hands clean can really help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
[설명] 「meeting the first person」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Handwashing has been my life for the last thirty years working on trying to improve hygiene, mostly in developing countries and he was really the first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keeping hands clean in the prevention of the transmission of infection.
[설명] 「try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keeping hands clean」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And since the beginning of my career working in public health I've been trying to understand how diseases get spread and what the best way of preventing it is, and handwashing jumped out as being the most important means of preventing infections, particularly in developing countries.
[설명] 「prevent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of '의 목적어입니다.


[4-1-3]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e'll start off by meeting the first person to realise that keeping hands clean can really help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
[설명] 「keeping hands clean」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또한, 5형식 구조의 동명사구로 'hands'가 목적어, 'clean'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4-2) [동명사] 동사의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4-2-1] 5형식 구조[동명사] [[동명사] 동사의 성질]
5형식의 구조를 갖는 동명사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지만 그 자체로는 동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e'll start off by meeting the first person to realise that keeping hands clean can really help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
[설명] 「keeping hands clean」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또한, 5형식 구조의 동명사구로 'hands'가 목적어, 'clean'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5.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부릅니다.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부릅니다. 문법적으로는 멀티단어 동사로 분류합니다.

[5-1-1] hav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was known as the 'saviour of mothers' for keeping maternity wards germ-free and he had a very interesting life.
[설명] 「have a life」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살다'의 의미입니다.


[5-1-2] m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m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ash your hands' jumped out - or made a strong impact - as a simple message to communicate.
[설명] 「make a impact」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충격을 주다', '효과를 내다'의 뜻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6-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Ah… do you mean the 19th century Hungarian doctor, Ignaz Semmelweiss?
[설명] 동격의 콤마입니다. 「Hungarian doctor」와 「Ignaz Semmelweiss」가 동격입니다.


[6-1-2] 동격절[명사] [동격]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있는 접속사는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wasn't until we wrote a paper in 2003 that showed the evidence that handwashing could save a million lives that actually people started to take it seriously and handwashing became a big important issue internationally.
[설명] the evidence 뒤의 that과 lives 뒤의 that은 동격절을 나타내는 동격의 that입니다. 각각의 that절은 'the evidence'와 동격입니다.


7.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7-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동격[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idea that handwashing is an essential part of hygiene is supported by scientific evidence - the facts and information used to show that a belief is true - in this case, Val's belief that handwashing could help save a million lives.
[설명] 본문에서 두 개의 대시(줄표)는 모두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즉, 「scientific evidence」와 「the facts and information」, 「Val's belief」는 동격입니다.


[7-1-2]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바꾸거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쉼표(컴마)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Right, people don't listen if you scream and shout at them - they just think you're strange.
[설명] 대시(줄표)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7-1-3]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oday we've been talking about handwashing, one of the single best ways to improve personal hygiene - the prevention of disease by keeping clean.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hygiene」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Val also mentions that if you want people to listen to your message, it's better to present the evidence in a positive, scientific way instead of screaming and shouting - speaking in a forceful or even angry way to convince people you're right.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screaming and shouting」을 부연설명합니다.


(7-2) colon(:) [문장 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7-2-1] 부연설명[문장 부호] [colon(:)]
부연 설명의 용도로 사용된 콜론은 「즉」, 「다시 말해서」 등의 뜻을 갖는다.

<본문예제>
[본문] So for me the lesson from Semmelweiss is: don't scream and shout and accuse people of doing things wrongly but patiently get the data out there and tell your story in a positive way.
[설명] 문장부호 콜론(:)은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7-3) 콤마(쉽표)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7-3-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콤마(쉽표)]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s for sure is that Ignaz Semmelweiss was a hero to Val Curtis, a director at the London School of Hygiene and Tropical Medicine.
[설명] 「Val Curtis」와 「a director 동격(appositive」는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문장의 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8-1) 주어 [문장의 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8-1-1] 주어 - 명사구 주어[문장의 성분] [주어]
영어는 돔영사구, to부정사구 등 명사로 사용되는 구(句, phrase)가 주어로 자주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Getting the message out so people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hygiene is difficult.
[설명] 「Getting the message out so {that} people ~ hygiene」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9.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연결동사]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2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ince the beginning of my career working in public health I've been trying to understand how diseases get spread and what the best way of preventing it is, and handwashing jumped out as being the most important means of preventing infections, particularly in developing countries.
[설명] get spread,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9-2)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9-2-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Val also mentions that if you want people to listen to your message, it's better to present the evidence in a positive, scientific way instead of screaming and shouting - speaking in a forceful or even angry way to convince people you're right.
[설명] 「to convince ~」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는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people'이고 직접목적어는 'that절'입니다.


(9-3)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본문] And she was clearly influenced by the work of Dr Semmelweiss because she calls him her patron saint - a kind of guide and protector believed to give special help or inspiration.
[설명]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him」, 목적격보어는 「her patron saint」입니다.


[9-3-1] [목적격 보어] 명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명사가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work of 19th century scientist Ignaz Semmelweiss was so inspiring that even today, some doctors consider him the patron saint of hygiene - an expression referring to a protecting or guiding saint believed to give special help or inspiration.
[설명] consider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him」, 목적격보어는 「the patron saint of hygiene」입니다.


[9-3-2] [목적격 보어] to 부정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오지만 그 밖의 경우에는 to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본문] Val also mentions that if you want people to listen to your message, it's better to present the evidence in a positive, scientific way instead of screaming and shouting - speaking in a forceful or even angry way to convince people you're right.
[설명] wan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people」, 목적격보어는 「to listen ~」 입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10-1-1] 부정사 5형식 구조[부정사] [[부정사] 동사적 기능]
부정사의 동사적 성질이 유지되면 5형식 구조의 (to)부정사구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구는 (to)부정사의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e'll start off by meeting the first person to realise that keeping hands clean can really help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
[설명]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은 5형식 구조의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구입니다. 목적어는 'diseases', 목적격보어는 'being passed on'입니다.


(10-2)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0-2-1] 목적어[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e'll start off by meeting the first person to realise that keeping hands clean can really help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
[설명] 「to realise」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또한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적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10-3)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10-3-1] 목적[부정사]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ith the outbreak of coronavirus, people around the world have rediscovered the importance of fighting germs to stop the spread of disease.
[설명] 「to stop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0-4)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중에는 to를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대표적입니다.

[10-4-1] help[부정사] [원형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구문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가 생략되고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e'll start off by meeting the first person to realise that keeping hands clean can really help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
[설명] 'help prevent'는 help+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 구문입니다.


[본문] The idea that handwashing is an essential part of hygiene is supported by scientific evidence - the facts and information used to show that a belief is true - in this case, Val's belief that handwashing could help save a million lives.
[설명] help save, help+원형부정사 구문입니다.


(10-5) [to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And 'wash your hands' jumped out - or made a strong impact - as a simple message to communicate.
[설명] 「to communicate」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message」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본문] Handwashing has been my life for the last thirty years working on trying to improve hygiene, mostly in developing countries and he was really the first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keeping hands clean in the prevention of the transmission of infection.
[설명] 「to identify ~」는 to부정사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first」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he was clearly influenced by the work of Dr Semmelweiss because she calls him her patron saint - a kind of guide and protector believed to give special help or inspiration.
[설명] 「believed」는 과거분사로 「guide and protector」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The work of 19th century scientist Ignaz Semmelweiss was so inspiring that even today, some doctors consider him the patron saint of hygiene - an expression referring to a protecting or guiding saint believed to give special help or inspiration.
[설명] 「believed」는 과거분사로 「sain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Scientific evidence - the facts and information used to prove ideas true or valid - it shows that handwashing jumped out - or was easily noticed -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methods to stop the spread of infection.
[설명] 「used」는 과거분사로 「the facts and information」을(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The idea that handwashing is an essential part of hygiene is supported by scientific evidence - the facts and information used to show that a belief is true - in this case, Val's belief that handwashing could help save a million lives.
[설명] 「used」는 과거분사로 「the facts and informa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1-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ince the beginning of my career working in public health I've been trying to understand how diseases get spread and what the best way of preventing it is, and handwashing jumped out as being the most important means of preventing infections, particularly in developing countries.
[설명] 「working」은 현재분사로 「my career」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Handwashing has been my life for the last thirty years working on trying to improve hygiene, mostly in developing countries and he was really the first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keeping hands clean in the prevention of the transmission of infection.
[설명] 「working ~」은 현재분사구로 「my lif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2-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2-1-1] 원인/이유[분사구문] [현재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본문] And since the beginning of my career working in public health I've been trying to understand how diseases get spread and what the best way of preventing it is, and handwashing jumped out as being the most important means of preventing infections, particularly in developing countries.
[설명] 'as being ~'은 분사구문입니다.


13.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3-1) 원급 비교 [비교구문]
as ~ as 구문을 이용한 비교 구분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부정(否定)은 일부 관용적인 표현을 제외하고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일부 영국영어 문어체에서만 사용됩니다.

[13-1-1] as ~ as 구문[비교구문] [원급 비교]
[A] as ~ as [B] 구문과 [A] not as(또는 so) ~ as [B] 구문을 이용하여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m as light as a feather but no one can hold me for very long.
[설명] as light as, 「as ~ as」 동등 비교구문입니다.


14.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4-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4-1-1] 글머리의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cientific evidence - the facts and information used to prove ideas true or valid - it shows that handwashing jumped out - or was easily noticed -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methods to stop the spread of infection.
[설명] 글머리에 주어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5.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5-1)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15-1-1] be+과거분사[수동태(受動態)] [수동태 구문]
수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으로 만듭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he was clearly influenced by the work of Dr Semmelweiss because she calls him her patron saint - a kind of guide and protector believed to give special help or inspiration.
[설명] 일반적인 수동태 구문입니다. 능동태문으로 고치면 다음과 같습니다.
The work of Dr Semmelweiss influenced her clearly.



16.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6-1) 미래진행 [시제]
특정한 미래를 시점으로 그때 진행되고 있을 일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어느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표현합니다.

[16-1-1]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시제] [미래진행]
현재 상황으로 보아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는 관계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future as a matter of course)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programme we'll be the discussing the importance of handwashing in the prevention of germs and viruses.
[설명]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16-2)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6-2-1] 결과[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OK, Neil, the scientific evidence has convinced me - I promise to make sure I regularly wash my hands.
[설명]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결과'를 나타냅니다.


[16-2-2] 완료[시제] [현재완료]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ith the outbreak of coronavirus, people around the world have rediscovered the importance of fighting germs to stop the spread of disease.
[설명]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완료된 상황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재발견하여 알게 되었다'


17.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7-1)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7-1-1] 명사, 동명사, 명사절[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it 가주어 문장에서 진주어(眞主語)로 단일 명사나 명사구, 동명사 또는 that절이 아닌 명사절이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Getting the message out so people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hygiene is difficult.
[설명] 이 문장의 주어가 깁니다. 대개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it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을 씁니다.
It is difficult getting the message out so {that} people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hygiene.



[17-1-2]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Val also mentions that if you want people to listen to your message, it's better to present the evidence in a positive, scientific way instead of screaming and shouting - speaking in a forceful or even angry way to convince people you're right.
[설명] 「it's better to ~」는 it to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입니다.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to present ~」입니다.


18.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8-1)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8-1-1] 원인, 이유[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 때문에, ~로 인해서, ~로 생각하고.. A for B의 관계에서 B의 이유(원인)로 인해 A의 상황(결과)이 생긴 것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was known as the 'saviour of mothers' for keeping maternity wards germ-free and he had a very interesting life.
[설명]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와 '교환'입니다. 「keeping maternity wards germ-free」가 「the 'saviour of mothers'」의 '원인, 이유'의 관계가 있습니다.


(18-2)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8-2-1] 목적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본문] Today we've been talking about handwashing, one of the single best ways to improve personal hygiene - the prevention of disease by keeping clean.
[설명] the prevention of disease, 전치사 of는 기본 개념이 '본질'과 '분리'입니다. 본문의 of는 '목적격의 of로 '~를 ...하는 것'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질병을 막는 것'의 의미.


(18-3) [전치사] with [전치사(前置詞)]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8-3-1] 부대 상황[전치사(前置詞)] [[전치사] with]
~한 채, ~하면서, ~하는 것으로, (으)로, ~과(와) 함께, ~에 따라. A with B에서 A와 B는 동시에 발생하거나 변화하는 상황이나 과정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With the outbreak of coronavirus, people around the world have rediscovered the importance of fighting germs to stop the spread of disease.
[설명]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영역 내에서의 '연결' 또는 '종속'입니다. 본문에서는 '부대상황'을 나타냅니다.


19.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9-1)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9-1-1] what 의문사[절(Clause)] [명사절]
의문대명사 w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s for sure is that Ignaz Semmelweiss was a hero to Val Curtis, a director at the London School of Hygiene and Tropical Medicine.
[설명] 「What's for sure」는 what 의문대명사로 명사절입니다. 이 절의 문장 성분은 '주어''입니다. '확실한 것은'이라는 뜻입니다.


[본문] And since the beginning of my career working in public health I've been trying to understand how diseases get spread and what the best way of preventing it is, and handwashing jumped out as being the most important means of preventing infections, particularly in developing countries.
[설명] 1번 문장은 주어가 I, 술어 동사구가 'have been trying to understand', how절과 what절 등 두개의 의문사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구조입니다.


2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0-1) [접속사]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20-1-1] how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how]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ince the beginning of my career working in public health I've been trying to understand how diseases get spread and what the best way of preventing it is, and handwashing jumped out as being the most important means of preventing infections, particularly in developing countries.
[설명] 1번 문장은 주어가 I, 술어 동사구가 'have been trying to understand', how절과 what절 등 두개의 의문사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구조입니다.


(20-2)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0-2-1]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부사절을 이끌 때는 주로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인도하며 because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특히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분사 뒤에 오는 이유를 나타내는 that 부사절에는 should가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Getting the message out so people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hygiene is difficult.
[설명] 「so」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20-2-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Getting the message out so people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hygiene is difficult.
[설명] 「so」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본문] OK, I've got one for you - I'm so big I'm everywhere but so small you can't see me.
[설명] 「big, small」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Right, people don't listen if you scream and shout at them - they just think you're strange.
[설명] 「just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OK, Neil, the scientific evidence has convinced me - I promise to make sure I regularly wash my hands.
[설명] 「make sur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Val also mentions that if you want people to listen to your message, it's better to present the evidence in a positive, scientific way instead of screaming and shouting - speaking in a forceful or even angry way to convince people you're right.
[설명] 「peopl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1.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21-1) 형용사의 명사적 용법 [형용사]
문장에서 형용사를 명사처럼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식은 'the+형용사'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식 받는 명사를 생략해 형용사만으로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21-1-1] 명사의 생략[형용사] [형용사의 명사적 용법]
<형용사 + 명사>에서 명백해 보일 경우 명사를 생략하기도 합니다. 보통 구어체에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m as light as a feather but no one can hold me for very long.
[설명] 「long」 뒤에 명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for very long (time)


[21-1-2] the 형용사 = 명사[형용사] [형용사의 명사적 용법]
'the + 형용사'는 형용사를 명사화 한 것으로 명사로 해석합니다. 문장에서 보통 명사의 목수형 또는 추상명사로 취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andwashing has been my life for the last thirty years working on trying to improve hygiene, mostly in developing countries and he was really the first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keeping hands clean in the prevention of the transmission of infection.
[설명] the first, the+형용사는 명사처럼 사용합니다. person 등이 생략된 형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M2020_05_07_HandWashing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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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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