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The importance of handwashing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The importance of handwashing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헝가리 출신 의사인 Ignaz Semmelweiss는 손을 깨끗하게 씻고 유지하면 전염병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 낸 첫 번째 의사였습니다. 그는 손 씻기가 감영병 예방에 매우 중효하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 중요성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6분 영어는 그의 연구에 대해 논의하고, 손 씻기가 왜 미생물과 바이러스의 방역에서 중요한지, 그리고 오늘날도 그 중요성이 유효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진행해 가면서 유용한 어휘들도 가르쳐 줄 계획입니다.

Hungarian doctor, Ignaz Semmelweiss was the first person to realise that keeping hands clean can really help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his work and why the importance of handwashing in the prevention of germs and viruses is just as important today. Plus we'll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along the way.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부정사(7), 접속사(7), 분사(6), 동명사(6), 문장 부호(6), 문장 형식(5), 시제(3), 전치사(3), 절(Clause)(2), 인칭대명사 it(2), 동사구(2), 관계대명사(2), 구문(2), 형용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격, 구(Phrase), 명사, 문장 성분, 분사구문, 비교구문, 생략구문, 수동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직역을 수록했습니다. 직역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대한 영어 어순을 고려해 정리했습니다. 한국어 어순이 영어 어순과 많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로 표시했습니다. 번역 목적이 아니라면 영어 어순으로 직역하여 해당 문장이 갖고 있는 「의미」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하는 게 중요합니다.영어 문장의 의미를 영어 어순대로 머리에 그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보십시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72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73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74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I'm as light as a feather but no one can hold me for very long.
[설명] ⑴ as light as, 「as ~ as」 동등 비교구문입니다.
⑵ 「long」 뒤에 명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for very long time

[본문] OK, I've got one for you - I'm so big I'm everywhere but so small you can't see me.
[설명] ⑴ 「big, small」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so that 구문입니다,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 Hmmm, tricky… I give up.
[설명] give up, 포기하다

[본문] With the outbreak of coronavirus, people around the world have rediscovered the importance of fighting germs to stop the spread of disease.
[설명] ⑴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영역 내에서의 '연결' 또는 '종속'입니다. 본문에서는 '부대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around the world」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people」을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⑶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완료된 상황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재발견하여 알게 되었다'
⑷ 「to stop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 In this programme we'll be the discussing the importance of handwashing in the prevention of germs and viruses.
[설명]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본문] And we'll start off by meeting the first person to realise that keeping hands clean can really help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
[설명] ⑴ We가 주어 'will start off by meeting the first person'이 술어 동사구 'to realize that ~'이 to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로 목적어인 3형식 구조의 문장입니다.
⑵ 「meeting the first person」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⑶ 「to realise」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또한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적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⑷ 「keeping hands clean」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또한, 5형식 구조의 동명사구로 'hands'가 목적어, 'clean'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⑸ 'help prevent'는 help+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 구문입니다.
⑹ being passed on '질병이 옮겨지는 것' 동명사구로 목적어 'diseases'의 보어입니다.
⑺ 「prevent diseases being passed on」은 5형식 구조의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구입니다. 목적어는 'diseases', 목적격보어는 'being passed on'입니다.

[본문] Ah… do you mean the 19th century Hungarian doctor, Ignaz Semmelweiss?
[설명] 동격의 콤마입니다. 「Hungarian doctor」와 「Ignaz Semmelweiss」가 동격입니다.

[본문] He was known as the 'saviour of mothers' for keeping maternity wards germ-free and he had a very interesting life.
[설명] ⑴「have a life」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살다'의 의미입니다.
⑵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와 '교환'입니다. 「keeping maternity wards germ-free」가 「the 'saviour of mothers'」의 '원인, 이유'의 관계가 있습니다.

[본문] b) He ended up in hospital for mentally ill people.
[설명] end up in ~, 결국 ~에 들어가게 되다
e.g.) end up in orphanages
결국 고아원으로 들어가게 되다

[본문] Dr Semmelweiss sounds like a scientific hero so I'll say, a) he won the Nobel prize.
[설명] sound like; ~처럼 들리다

[본문] What's for sure is that Ignaz Semmelweiss was a hero to Val Curtis, a director at the London School of Hygiene and Tropical Medicine.
[설명] ⑴ 「What's for sure」는 what 의문대명사로 명사절입니다. 이 절의 문장 성분은 '주어''입니다. '확실한 것은'이라는 뜻입니다.
⑵ 「Val Curtis」와 「a director 동격(appositive」는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Handwashing has been my life for the last thirty years working on trying to improve hygiene, mostly in developing countries and he was really the first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keeping hands clean in the prevention of the transmission of infection.
[설명] ⑴ and 를 기준으로 두 개의 문장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⑵ work on ~, ~에게 공을 들이다
⑶ 「working ~」은 현재분사구로 「my lif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try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⑸ 「to identify ~」는 to부정사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first」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⑹ the first, the+형용사는 명사처럼 사용합니다. person 등이 생략된 형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⑺ 「keeping hands clean」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And since the beginning of my career working in public health I've been trying to understand how diseases get spread and what the best way of preventing it is, and handwashing jumped out as being the most important means of preventing infections, particularly in developing countries.
[설명] ⑴ 두 개의 문장이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문장이 'handwashing jumped out ~ ' 입니다.
⑵ 처음 문장은 주어가 I, 술어 동사구가 'have been trying to understand', how절과 what절 등 두개의 의문사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구조입니다.
⑵ since the beginning of my career working in public health, since 전치사명사구로 문장부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⑵ 「working」은 현재분사로 「my career」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get spread,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⑷ jump out 크게 주목되다
⑸ 「prevent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of '의 목적어입니다.
⑹ 'as being ~'은 분사구문입니다.

[본문] Val's work is all about improving hygiene - practices for maintaining health and preventing disease, especially through cleanliness.
[설명] be all about, ...이 최고[전부]다

[본문] And she was clearly influenced by the work of Dr Semmelweiss because she calls him her patron saint - a kind of guide and protector believed to give special help or inspiration.
[설명] ⑴ 일반적인 수동태 구문입니다. 능동태문으로 고치면 다음과 같습니다.
The work of Dr Semmelweiss influenced her clearly.
⑵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him」, 목적격보어는 「her patron saint」입니다.
⑶ 「believed」는 과거분사로 「guide and protector」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Getting the message out so people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hygiene is difficult.
[설명] ⑴ 「Getting the message out so {that} people ~ hygiene」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get [A] out, A를 생산해 내다, 펴내다
⑵ 「so」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⑶ 이 문장의 주어가 깁니다. 대개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it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을 씁니다.
It is difficult getting the message out so {that} people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hygiene.

[본문] And 'wash your hands' jumped out - or made a strong impact - as a simple message to communicate.
[설명] ⑴ 「make a impact」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충격을 주다', '효과를 내다'의 뜻
⑵ 「to communicate」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message」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본문] It wasn't until we wrote a paper in 2003 that showed the evidence that handwashing could save a million lives that actually people started to take it seriously and handwashing became a big important issue internationally.
[설명] ⑴ 등위접속사 and로 ⑴, ⑵ 등 두 개의 문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⑴에는 연결기능을 하는 3개의 that이 있습니다. ①의 that은 관계대명사, ②와 ③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⑵ ①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 paper」입니다.
⑶ ②와 ③의 that은 동격절을 나타내는 동격의 that입니다. 각각의 that절은 'the evidence'와 동격입니다.

[본문] So for me the lesson from Semmelweiss is: don't scream and shout and accuse people of doing things wrongly but patiently get the data out there and tell your story in a positive way.
[설명] ⑴ 문장부호 콜론(:)은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⑵ 콜론 뒤에 세 개의 명령문이 접속사 but과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don't scream, patiently get, tell your 등으로 시작하는 문장이 모두 명령문입니다.
⑶ scream and shout, 소리치며 비명을 지르다
⑷ get [A] out, A를 생산해 냐다

[본문] The idea that handwashing is an essential part of hygiene is supported by scientific evidence - the facts and information used to show that a belief is true - in this case, Val's belief that handwashing could help save a million lives.
[설명] ⑴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The idea」입니다.
⑵ 「used」는 과거분사로 「the facts and informa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본문에서 두 개의 대시(줄표)는 모두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즉, 「scientific evidence」와 「the facts and information」, 「Val's belief」는 동격입니다.
⑷ help save, help+원형부정사 구문입니다.

[본문] Val also mentions that if you want people to listen to your message, it's better to present the evidence in a positive, scientific way instead of screaming and shouting - speaking in a forceful or even angry way to convince people you're right.
[설명] ⑴ wan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people」, 목적격보어는 「to listen ~」 입니다.
⑵ 「it's better to ~」는 it to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입니다.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to present ~」입니다.
⑶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screaming and shouting」을 부연설명합니다.
⑷ 「peopl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⑸ 「to convince ~」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는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people'이고 직접목적어는 'that절'입니다.

[본문] Right, people don't listen if you scream and shout at them - they just think you're strange.
[설명] ⑴ 대시(줄표)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⑵ 「just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Today we've been talking about handwashing, one of the single best ways to improve personal hygiene - the prevention of disease by keeping clean.
[설명] ⑴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hygiene」을 부연설명합니다.
⑵ the prevention of disease, 전치사 of는 기본 개념이 '본질'과 '분리'입니다. 본문의 of는 '목적격의 of로 '~를 ...하는 것'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질병을 막는 것'의 의미.

[본문] Scientific evidence - the facts and information used to prove ideas true or valid - it shows that handwashing jumped out - or was easily noticed -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methods to stop the spread of infection.
[설명] ⑴ 글머리에 주어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used」는 과거분사로 「the facts and informa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The work of 19th century scientist Ignaz Semmelweiss was so inspiring that even today, some doctors consider him the patron saint of hygiene - an expression referring to a protecting or guiding saint believed to give special help or inspiration.
[설명] ⑴ so that 구문입니다, '결과'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⑵ consider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him」, 목적격보어는 「the patron saint of hygiene」입니다.
⑶ 「believed」는 과거분사로 「sain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OK, Neil, the scientific evidence has convinced me - I promise to make sure I regularly wash my hands.
[설명] ⑴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결과'를 나타냅니다.
⑵ 「make sur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M2020_05_07_HandWashing_04_문장문법.pdf
0.18MB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The importance of handwashing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Blog Home]
[Category Main]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