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Disability in music and theatre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문장형식: 4형식(4), 부정사(4), it(4), 동사: 구문과 용법(3), 관계부사(2), 문장형식: 5형식(2), 전치사(명사)구(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접속사, that, 분사, 전치사, 동명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마디[節, clause]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Many people love watching movies at the cinema or going to the theatre to see a play.
[설명] ⑴ 『love watching movies』는 「동사+동명사(V-ing)」 구문으로 동명사(구) 'watching movies'가 watch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⑵ 「watching movies」의 watch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성질을 갖고 있어 movies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본문] [06] But have you ever imagined what an art gallery would be like if you were blind, or how a deaf person might feel at a music concert?
[설명] 『have you ever imagined ~』은 현재완료 경험을 나타냅니다. 현재완료 시제-모습 글짜임이 ever와 함께 쓰이면 '~한 경험이 있다'의 뉘앙스를 갖습니다.

[본문] [07] In the UK, The Equality Act of 2010 guaranteed the rights of disabled people to equal access to education, employment, and services, including music, theatre and the arts.
[설명] 『including music, theatre ~』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09]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from a musical composer whose work using 'new instruments' allows disabled musicians to express their lived experience through music.
[설명] ⑴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사는 「a musical composer」입니다.
⑵ 『~ allows disabled musicians to express ~』은 allow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disabled musicians', 목적격 보어는 to 부정사인 'to express'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10] The phrase lived experience emphasises the unique experience of disabled people, plus the fact that this gives them knowledge and understanding that others do not have.
[설명] ⑴ plus는 주로 입말(口語)에서, '더구나, …도 역시, 또한'의 뜻으로 문장 요소를 이어줍니다.
⑵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이 명사절이 될 때 that절 대신 관용적으로 사용합니다.
⑶ 『gives them knowledge ~』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이고 직접목적어는 'knowledge and understanding'입니다.
⑷ 『that others do no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knowledge and understand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14] Despite 2010's Equality Act, it's still difficult for disabled musicians and music fans in the UK to perform and see live music.
[설명] 『it's still difficult for disabled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disabled musicians and music fans〉이 진짜주어인 to부정사 'to perform and see live music'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본문] [21] Megan Steinberg is a music composer at Royal Northern College of Music, where she collaborates with Drake Music, a leading national organisation working in music disability and technology.
[설명] ⑴ 『where she collaborates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⑵ 「Drake Music」과 「a leading national organisati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working in music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rganisati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7] More generally,the word accessible means enabling someone with a disability the opportunity to engage in the same interactions and enjoy the same experiences as people without a disability.
[설명] ⑴ 『means enabling ~』은 「동사+동명사(V-ing)」 구문으로 동명사(구) 'enabling someone ~'이 mean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⑵ 『enabling someone with ~』의 enable은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someone, 직접목적어는 'the opportunity'입니다.
⑶ 『with a disability』와 『without a disability』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someone과 people을 하나하나 뒤에서 꾸며줍니다.
⑷ 두개의 to부정사 「to engage」와 「(to) enjoy」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⑸ 「to engage ~」와 「(to) enjoy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opportunit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31] Listen as Megan introduces the Rainbow Harp, a new instrument which was designed for harpist, Morwenna Louttit-Vermaat, to BBC Radio Programme, Arts & Ideas:
[설명] ⑴ 『which was design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new instrument'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⑵ harpist와 「Morwenna Louttit-Vermaa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32] And the Rainbow Harp is a harp that has colour-coded strings, and each string colour corresponds to a different pitch.
[설명] 『that has colour-cod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harp'입니다.

[본문] [35] She has dyslexia, a condition which makes it difficult for her to spell, read and write.
[설명] ⑴ 『~ makes it difficult for her to ~』은 it가 가짜목적어 'to spell, read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⑵ 『for her to spell, read ~』에서 「for her」의 her는 (to)부정사 『to spell, read and write』의 의미상주어입니다.
[참조 링크]to 부정사 의미상주어

[본문] [36] So, when Morwenna's harp teacher wanted her to play from written down sheet music, her brain froze.
[설명] 이 월의 want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er, 직접목적어는 'to play from ~'입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37] And that's how the Rainbow Harp was invented.
[설명] 이 월(=文章)은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관계부사 how

[본문] [39] It's a great idea, and an inclusive way for disabled musicians to share their talent with music fans across the UK.
[설명] 이 월은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disabled musicians〉이 to부정사 'to share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본문] [41] Right, you asked me which London music venue was awarded top marks for making music accessible for disabled musicians and audiences.
[설명] ⑴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me, 직접목적어는 which 명사절입니다.
⑵ 『which London music venue was ~』에서 의문대염사 which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45] The good news for all music fans living in London is that The Southbank Centre is accessible, ready and waiting!
[설명] 『for all music fan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good new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47] If something is accessible, it enables everyone to have equal opportunities and experiences, regardless of their abilities.
[설명] 『it enables everyone to have ~』의 동사 enable은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everyone,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to have equal ~'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48] To mass-produce something means to make many copies of it cheaply in a factory, whereas a bespoke product has been made specially for one person in particular.
[설명] 『means to make many ~』는 「동사+부정사」 꼴로 부정사가 mean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본문] [49] A dyslexic person has dyslexia, a condition making it difficult for them to spell, read or write.
[설명] ⑴ 『making it difficult for them to spell』은 it가 가짜목적어 'to spell ~'이 진짜목적어입니다.
⑵ 『for them to spell ~』에서 「for them」의 them은 (to)부정사 『to spell』의 의미상주어입니다.
[참조 링크]to 부정사 의미상주어

[본문] [50] And finally, things which are colour-coded use different colours to represent different parts or functions.
[설명] 『which are colour-coded』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ing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701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702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703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704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701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