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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Disability in music and theatre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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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The UK's Equality Act of 2010 guaranteed the rights of disabled people to equal access to education, employment, and services, including music, theatre and the arts. Despite this, it's still difficult for disabled musicians and music fans to perform and see live music. Neil and Georgie introduce you to some ways people are trying to change this, while teaching you some useful vocabulary.
(2010년 영국의 평등법(Equality Act)은 장애인이 음악, 연극, 예술을 포함한 교육, 고용, 서비스에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음악가와 음악팬들이 라이브 음악을 공연하고 감상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입니다. Neil과 Georgie는 사람들이 이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유용한 어휘도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문장형식: 4형식(4), 부정사(4), it(4), 동사: 구문과 용법(3), 관계부사(2), 문장형식: 5형식(2), 전치사(명사)구(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접속사, that, 분사, 전치사, 동명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마디[節, clause]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Disability in music and theatr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되고, 부사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3형식 (목적어)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05] Many people love watching movies at the cinema or going to the theatre to see a play.
[설명] 「watching movies」의 watch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성질을 갖고 있어 movies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뒷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27] More generally,the word accessible means enabling someone with a disability the opportunity to engage in the same interactions and enjoy the same experiences as people without a disability.
[설명] 「to engage ~」와 「(to) enjoy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opportunit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2-2)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2-2-1] 의미상 주어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5] She has dyslexia, a condition which makes it difficult for her to spell, read and write.
[설명] 『for her to spell, read ~』에서 「for her」의 her는 (to)부정사 『to spell, read and write』의 의미상주어입니다.


[49] A dyslexic person has dyslexia, a condition making it difficult for them to spell, read or write.
[설명] 『for them to spell ~』에서 「for them」의 them은 (to)부정사 『to spell』의 의미상주어입니다.


(2-3)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2-3-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잇습니다.

<본문예제>
[27] More generally,the word accessible means enabling someone with a disability the opportunity to engage in the same interactions and enjoy the same experiences as people without a disability.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to engage」와 「(to) enjoy」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3.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지 않으면,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3-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27] More generally,the word accessible means enabling someone with a disability the opportunity to engage in the same interactions and enjoy the same experiences as people without a disability.
[설명] 『means enabling ~』은 「동사+동명사(V-ing)」 구문으로 동명사(구) 'enabling someone ~'이 mean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05] Many people love watching movies at the cinema or going to the theatre to see a play.
[설명] 『love watching movies』는 「동사+동명사(V-ing)」 구문으로 동명사(구) 'watching movies'가 watch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3-2)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3-2-1] 동사+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48] To mass-produce something means to make many copies of it cheaply in a factory, whereas a bespoke product has been made specially for one person in particular.
[설명] 『means to make many ~』는 「동사+부정사」 꼴로 부정사가 mean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4-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4-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06] But have you ever imagined what an art gallery would be like if you were blind, or how a deaf person might feel at a music concert?
[설명] 『have you ever imagined ~』은 현재완료 경험을 나타냅니다. 현재완료 시제-모습 글짜임이 ever와 함께 쓰이면 '~한 경험이 있다'의 뉘앙스를 갖습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1] Megan Steinberg is a music composer at Royal Northern College of Music, where she collaborates with Drake Music, a leading national organisation working in music disability and technology.
[설명] 『working in music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rganisati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6-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7] More generally,the word accessible means enabling someone with a disability the opportunity to engage in the same interactions and enjoy the same experiences as people without a disability.
[설명] 『with a disability』와 『without a disability』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someone과 people을 하나하나 뒤에서 꾸며줍니다.


[45] The good news for all music fans living in London is that The Southbank Centre is accessible, ready and waiting!
[설명] 『for all music fan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good new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7] If something is accessible, it enables everyone to have equal opportunities and experiences, regardless of their abilities.
[설명] 『it enables everyone to have ~』의 동사 enable은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everyone,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to have equal ~'입니다.


[09]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from a musical composer whose work using 'new instruments' allows disabled musicians to express their lived experience through music.
[설명] 『~ allows disabled musicians to express ~』은 allow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disabled musicians', 목적격 보어는 to 부정사인 'to express'입니다.

 

 




8.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8-1)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8-1-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07] In the UK, The Equality Act of 2010 guaranteed the rights of disabled people to equal access to education, employment, and services, including music, theatre and the arts.
[설명] 『including music, theatre ~』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1] Megan Steinberg is a music composer at Royal Northern College of Music, where she collaborates with Drake Music, a leading national organisation working in music disability and technology.
[설명] 「Drake Music」과 「a leading national organisati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1] Listen as Megan introduces the Rainbow Harp, a new instrument which was designed for harpist, Morwenna Louttit-Vermaat, to BBC Radio Programme, Arts & Ideas:
[설명] harpist와 「Morwenna Louttit-Vermaa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10-1-1] it to 가짜목적어  가짜 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올 때 가짜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충·어[補語, complement]+to 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자리에 it가 오고 진짜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9] A dyslexic person has dyslexia, a condition making it difficult for them to spell, read or write.
[설명] 『making it difficult for them to spell』은 it가 가짜목적어 'to spell ~'이 진짜목적어입니다.


[35] She has dyslexia, a condition which makes it difficult for her to spell, read and write.
[설명] 『~ makes it difficult for her to ~』은 it가 가짜목적어 'to spell, read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10-2)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2-1] it for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it to 가주어 구문에서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전치사 for를 이용해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39] It's a great idea, and an inclusive way for disabled musicians to share their talent with music fans across the UK.
[설명] 이 월(=文章)은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disabled musicians〉이 to부정사 'to share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14] Despite 2010's Equality Act, it's still difficult for disabled musicians and music fans in the UK to perform and see live music.
[설명] 『it's still difficult for disabled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disabled musicians and music fans〉이 진짜주어인 to부정사 'to perform and see live music'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11.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1-1) 글짜임 쓰임새  that
that은 많은 익은말 글짜임을 만듭니다.

[11-1-1] the fact that  글짜임 쓰임새  that
that이 이끄는 절이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는 드믈며, 대체로 the fact를 앞에 덧붙입니다. 전치사 뒤에 that절이 바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즉, that 명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the tact가 전치사 뒤에서 that절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0] The phrase lived experience emphasises the unique experience of disabled people, plus the fact that this gives them knowledge and understanding that others do not have.
[설명]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이 명사절이 될 때 that절 대신 관용적으로 사용합니다.


12.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닌 판도 가끔 있습니다.

[12-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The phrase lived experience emphasises the unique experience of disabled people, plus the fact that this gives them knowledge and understanding that others do not have.
[설명] 『gives them knowledge ~』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이고 직접목적어는 'knowledge and understanding'입니다.


[41] Right, you asked me which London music venue was awarded top marks for making music accessible for disabled musicians and audiences.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me, 직접목적어는 which 명사절입니다.


[12-1-2]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So, when Morwenna's harp teacher wanted her to play from written down sheet music, her brain froze.
[설명] 이 월(=文章)의 want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er, 직접목적어는 'to play from ~'입니다.


[27] More generally,the word accessible means enabling someone with a disability the opportunity to engage in the same interactions and enjoy the same experiences as people without a disability.
[설명] 『enabling someone with ~』의 enable은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someone, 직접목적어는 'the opportunity'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3-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10] The phrase lived experience emphasises the unique experience of disabled people, plus the fact that this gives them knowledge and understanding that others do not have.
[설명] 『that others do no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knowledge and understand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3-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2] And the Rainbow Harp is a harp that has colour-coded strings, and each string colour corresponds to a different pitch.
[설명] 『that has colour-cod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harp'입니다.


(13-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3-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Listen as Megan introduces the Rainbow Harp, a new instrument which was designed for harpist, Morwenna Louttit-Vermaat, to BBC Radio Programme, Arts & Ideas:
[설명] 『which was design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new instrument'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50] And finally, things which are colour-coded use different colours to represent different parts or functions.
[설명] 『which are colour-coded』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ing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3-3)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3-3-1] 소유격  격  관계대명사
소유격관계대명사는 사람과 사물 모두 whose를 사용합니다. 사물일 경우 비격식체 문장에서는 of which, that ~ of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9]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from a musical composer whose work using 'new instruments' allows disabled musicians to express their lived experience through music.
[설명]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사는 「a musical composer」입니다.

 

 


14.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4-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4-1-1] how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7] And that's how the Rainbow Harp was invented.
[설명] 이 월(=文章)은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4-2)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4-2-1] 계속적용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1] Megan Steinberg is a music composer at Royal Northern College of Music, where she collaborates with Drake Music, a leading national organisation working in music disability and technology.
[설명] 『where she collaborates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5-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5-1-1] plus  등위 접속사  접속사
주로 입말(口語)에서, '더구나, …도 역시, 또한'의 뜻으로 문장 요소를 이어줍니다.

<본문예제>
[10] The phrase lived experience emphasises the unique experience of disabled people, plus the fact that this gives them knowledge and understanding that others do not have.
[설명] plus는 주로 입말(口語)에서, '더구나, …도 역시, 또한'의 뜻으로 문장 요소를 이어줍니다.


16.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6-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6-1-1] which 의문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의문대염사 which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1] Right, you asked me which London music venue was awarded top marks for making music accessible for disabled musicians and audiences.
[설명] 『which London music venue was ~』에서 의문대염사 which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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