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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What makes a great library?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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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What makes a library a library?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도서관을 도서관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Neil과 Beth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4), 관계부사(4), 동명사(4), 분사(3), 비교 구문(3), that(3), 부정사(2), 마디[節, clause](2), 명사(2), 의문사(2), 전치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법조동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의문부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도치 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at makes a great librar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4] Doing something painstakingly or painfully means doing it in a way showing that lots of care and effort has been taken.
[설명] 『doing it in a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7] And finally, soft power involves using political or cultural means, rather than military power, to get what you want.
[설명] 『using political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2] 주격 보충·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사의 V-ing형이 be동사와 함께 나올 때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동명사가 되어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본문예제>
[40] The first is being in a location at the intersection of the continents and bringing a diverse set of people together to live in harmony, or relative harmony, can bring about economic prosperity.
[설명] 『being ~』과 『bringing ~』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1-3]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4] Doing something painstakingly or painfully means doing it in a way showing that lots of care and effort has been taken.
[설명] 『Doing someth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3] Andrew uses the adverb painfully, or painstakingly, to describe something which took a lot of care and effort to do.
[설명] 『to describ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1-2] 문장부사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부정사가 글머리에 와서 문장 전체를 꾸며주는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36] To find out why we have to go back in time to the ancient Egyptian port of Alexandria in the third century BCE.
[설명] 「To find out why」는 to부정사구로 글머리에 와서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1] Have you ever thought about that?
[설명] 이 월(=文章)은 현재완료 경험을 나타냅니다. 현재완료 시제-모습 글짜임이 ever와 함께 쓰이면 '~한 경험이 있다'의 뉘앙스를 갖습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have to  법조동사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4-1-1] 강한 의무  have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36] To find out why we have to go back in time to the ancient Egyptian port of Alexandria in the third century BCE.
[설명] 『have to go back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being 생략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38] Founded in the city built by Alexander the Great, the library's mission was to bring together a copy of every book then in existence.
[설명] 『Founded in the city ~』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간추려진 꼴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8] Founded in the city built by Alexander the Great, the library's mission was to bring together a copy of every book then in existence.
[설명] 『built by ~』는 과거분사(구)로 'the city'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4] But the main reason for the Great Library's importance is that knowledge equals power, a saying meaning that the more someone knows, the more they will be able to control events.
[설명] 『meaning that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saying'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6-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2] Well, somewhere with lots of books I suppose, where you go to read or study.
[설명] 『with lots of book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somewher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7.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혀진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7-1)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가 포함된 일반적인 구문 또는 관용화된 구문

[7-1-1] from A to B 글짜임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fram A to B」 꼴로 쓰이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31] Today, books are available everywhere from supermarkets to train stations, but back in history that wasn't the case.
[설명] 『from supermarkets to train stations』는 「from A to B」의 글짜임입니다. A는 supermarkets이고, B는 'train stations'입니다.


8.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8-1)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8-1-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14] In this programme, we'll be looking into the hidden life of the library, including one of the most famous, the Great Library of Alexandria, founded in ancient Egypt in around 285 BCE.
[설명] 『including one of the ~』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8] Founded in 1973 in central London, the British Library is one of the largest libraries in the world, containing around 200 million books.
[설명] 『』는/은 「동사+목적어+부정사」 구문으로 5형식 문장/구문입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45] Alexandria became the capital of soft power, the use of political and cultural knowledge, rather than military power, to influence events.
[설명] 「soft power」와 「the use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9-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41] And the second is, quite simply, that knowledge equals power, and so the library is a form of soft power, it's a way of saying that Alexandria is an important centre of knowledge, a regional capital by being the guardians of knowledge…
[설명] 『a way of saying that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 way of saying'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0.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0-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불규칙하게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등 여러가지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0-1-1]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e+비교급+주어+동사, the+비교급+주어+동사」 문형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비교급 뒤에 명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But the main reason for the Great Library's importance is that knowledge equals power, a saying meaning that the more someone knows, the more they will be able to control events.
[설명] 『the more someone knows, the more ~』는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글짜임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


[56] According to the expression, knowledge equals power, the more you know, the more you're able to control events.
[설명] 『the more you know, the more ~』는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글짜임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


(10-2)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짜임을 갖는 비교 구문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아니오(否定) 표현은 몇몇 익은~말(熟語)을 빼 놓고는 《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몇몇 영국영어의 문어체에서만 나타납니다.

[10-2-1] as 형용사/부사 as 구문  원급비교  비교 구문
사람 또는 사물이 같나는 것을 나타낼 때 as as 글짜임을 씁니다. [A] as ~ as [B] 글짜임과 [A] not as(또는 so) ~ as [B] 글짜임을 골라 써서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풀어냅니다.

<본문예제>
[30] This could be as simple as a few paperbacks, cheap books with a cover made of thick paper.
[설명] 「This could be as simple as ~」는 「as ~ as」 동등(원급) 비교 글짜임입니다.


11.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1-1)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현대 입말(口語)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잦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빼는 판이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속뜻을 잘 알릴 수 있으면,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따위는 자주 간추립니다.

[11-1-1] 주어, 동사 생략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따위가 간추려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A symbol of knowledge and learning, a place to keep warm in the winter, or somewhere to murder victims in a crime novel: libraries can be all of these things, and more.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2. 도치 구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1) 어순변경  도치 구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12-1-1] 목적어 인상(引上)  어순변경  도치 구문
강조를 위해 목적어를 도치하거나 인상한 문장을 말합니다. 목적어를 도치한 경우에는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12] Well, somewhere with lots of books I suppose, where you go to read or study.
[설명] 이 월(=文章)은 강조를 위해 목적어 somewhere가 인상(引上)된 문장입니다. 목적어를 도치한 판(경우)에는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지 않습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목적절  생략 구문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22] I'll guess it's the first edition of the famous British newspaper, 'The Times'.
[설명] 「I'll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이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09] I didn't know this was a library.
[설명]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8] I guessed it was the first edition of 'The Times' newspaper.
[설명] 'I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9] Andrew defines a library as any collection of books someone has intentionally built up.
[설명] 선행사 'any collection of book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4-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4-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Well, in my view, a library is any collection of books which is deliberately put together by its owner or patron.
[설명] 『which is deliberately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y collection of book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33] Andrew uses the adverb painfully, or painstakingly, to describe something which took a lot of care and effort to do.
[설명] 『which took a lot of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4-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4] Libraries mean different things to different people, so who better to ask than someone who has written the book on it, literally.
[설명] 『who has written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5-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2] Alexandria was the meeting point of different cultures where different ideas and philosophies were exchanged.
[설명] 『where different ideas and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different cultures'입니다.


[55] Harmony is a situation where people cooperate peacefully with each other.
[설명] 『where people cooperat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situation'입니다.


[15-1-2] why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According to history professor, Islam Issa, there were two reasons why the Great Library made Alexandria so powerful, as he explained to BBC Radio 3 programme, Art & Ideas: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명)사는 'two reasons'입니다.


(15-2)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5-2-1] 계속적용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2] Well, somewhere with lots of books I suppose, where you go to read or study.
[설명] 『where you go ~』는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6-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16-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44] But the main reason for the Great Library's importance is that knowledge equals power, a saying meaning that the more someone knows, the more they will be able to control events.
[설명] 『meaning that the more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현재분사 meaning의 목적어입니다.


17.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7-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17-1-1] 명사  why  의문부사
why는 부사나 접속사가 아니라 '이유'ㅡ '왜'의 뜻을 갖는 명사로 쓰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6] To find out why we have to go back in time to the ancient Egyptian port of Alexandria in the third century BCE.
[설명] 『To find out why』의 why는 이유, (왜 그런지의) 설명 등의 뜻을 가진 명사입니다.

 

 



18.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8-1) 의문사 익은말(熟語)  의문사


[18-1-1] who better to+동사원형 ~ than [someone]  의문사 익은말(熟語)  의문사
'... 보다 ~울 잘하는 사람', '...보다 누가 ~을 잘할까?'의 뜻을 갖는 익은 말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24] Libraries mean different things to different people, so who better to ask than someone who has written the book on it, literally.
[설명] 『who better to ask than someone ~』의 〔who better to+동사원형 ~ than [someone]〕은 '… 보다 ~울 잘하는 사람', '...보다 누가 ~을 잘할까?'의 뜻을 갖는 익은 말 글짜임입니다.


(18-2)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모든 의문사는 관계사로 쓰입니다. 관계사로 쓰이는 의문사 가운데 what과 선행(명)사가 생략된 how, why, when, where 따위의 관계부사는 의문사인지 관계사인지 나누기가 쉽지 않은 판이 많습니다. 이 때에는 글발(=文脈)에 따라 풀이해 주면 됩니다. 속내에는 거의 다름이 없습니다.

[18-2-1] what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what은 월(文章)에서 글발(文脈)에 따라 의문사로도 또는 관계사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의문사일 때는 '무엇 ~"이라고 플이되고 관계사는 '~인 것'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Here he explains what a library means to him to BBC Radio 3 programme, Art & Ideas:
[설명] 『what a library means ~』의 what은 관계대명사일 수도 의문대명사일 수도 있습니다. 글발(文脈)에 맞추어 편하게 골라 쓰면 됩니다. what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9.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9-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9-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41] And the second is, quite simply, that knowledge equals power, and so the library is a form of soft power, it's a way of saying that Alexandria is an important centre of knowledge, a regional capital by being the guardians of knowledge…
[설명] 『the second is, quite simply, that ~』는 주어가 'the second',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44] But the main reason for the Great Library's importance is that knowledge equals power, a saying meaning that the more someone knows, the more they will be able to control events.
[설명] 『the main reason for ~』는 주어가 'the main reason',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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