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Plastic waste eaten by enzyme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부정사(9), that(4), 종속접속사(3), 동명사(3), 관계부사(2), 명사(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전치사(명사)구(2),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령법, 분사, 수동태, 의문대명사, 의문사, 전치사,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 문장형식: 5형식, 법조동사, 동사, 동사: 구문과 용법,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Plastic pollution is a problem we've discussed before on 6 Minute English.
Plastic pollution is a problem {which/that} we've discussed before on 6 Minute English.
[설명] 선행사 'a problem'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06] It's an environmental issue which, like the growing amount of plastic waste, isn't going away.
[설명] 『which, like the growing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 environmental issu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12] Although the other places you mentioned are true as well.
Although the other places {which/that} you mentioned are true as well.
[설명] 선행(명)사 'the other plac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13] Plastic is a tough problem to fix, but fortunately scientists may now have found a solution.
[설명] 「have found」는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본문] [17] Visit the country or seaside and you'll soon see evidence of plastic waste.
[설명] 이 월(=文章)은 『명령문+and』 틀의 글짜임으로 '~하라 (그러면)'의 속내를 갖는 명령문을 만듭니다.

[본문] [18] According to the UN, around 400 million tonnes of new plastic is produced every year, much of it going to waste.
[설명] ⑴ 『around 400 million tonnes of new plastic』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400 million tonnes of new plastic』과 「 much of it」는 동격의 명사(구)입니다.

[본문] [19] It's hard to imagine what 400 million tonnes looks like, so which of the following, if you placed on a set of scales, would weigh about the same?
[설명] ⑴ 『t's hard to imagine』은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⑵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을 이끕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2] I think all the cars on Earth would weigh about 400 million tonnes.
I think {that} all the cars on Earth would weigh about 400 million tonnes.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4] We'll find out if that's the right answer later.
[설명]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5] Globally less than 10 percent of all plastic gets recycled.
[설명] 「gets recycled」는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본문] [26] Some gets incinerated or burnt, and about half of all plastic waste goes straight to landfill, meaning it's buried underground.
Some gets incinerated or burnt, and about half of all plastic waste goes straight to landfill, meaning {that} it's buried underground.
[설명] ⑴ 「gets incinerated or burnt」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⑵ 『about half of all plastic waste』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⑶ 『goes straight』은 「go+형용사」 글짜임으로 흔히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해 버린디'의 뜻
⑷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8] So, there is a mechanical process where some plastics can be sort of melted down and remoulded into a new shape or a new form, but not all plastics can go through that process at all.
[설명] 『where some plastics』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mechanical process'입니다.

[본문] [29] And also, it loses a little bit of quality every time you do that, so it will become slightly more brittle.
[설명] 『every time you do ~』의 every time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본문] [30] So, it's actually more downcycling than recycling - every time it goes through that process it gets less useful.
[설명] 『every time it goes through 』의 every time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본문] [31] Each time plastic is recycled it gets more brittle, meaning it's easier to break or crack.
Each time plastic is recycled it gets more brittle, meaning {that} it's easier to break or crack.
[설명] ⑴ 『Each time plastic is recycled』의 「each time」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⑵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2] As a result, what we call recycling is actually downcycling, creating recycled products which are less valuable and of lower quality than the original waste product.
[설명] ⑴ 『what we call recycl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which are less valuabl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recycled product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33] And that's where the new discovery fits in.
[설명] 『where the new discovery ~』는 선행(명)사 the place가 간추려진 where 관계부사절입니다.
[참조 링크]관계부사와 선행사의 생략

[본문] [34] Chemical recycling uses enzymes, natural chemicals which cause changes in other chemicals without being changed themselves.
[설명] ⑴ 『which cause change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natural chemical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⑵ 『being changed themselves』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withou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6] The problem is that very few enzymes exist which can break the chemical bonds in stronger plastics like PET, the plastic used in drinks bottles.
[설명] ⑴ 이 월은 주어가 'The problem ',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⑵ 관계대명사 「which」와 선행(명)사 「very few enzyme」이 떨어져 있습니다.

[본문] [37] At least, that's what scientists used to think, until researcher, Sintawee Sulaiman, took an autumn walk in the park near her laboratory at the University of Osaka, Japan.
[설명] ⑴ 『what scientists used to think』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긴 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본문] [40] She was surprised to return the next morning and find the plastic gone, eaten by the enzyme!
[설명] ⑴ 『to return ~ and find ~』는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으로 '~해서, ~때문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⑵ 두개의 to부정사 「to return ~」과 「find ~」가 to를 공유하며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⑶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plastic」,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gone, eaten ~」입니다.

[본문] [42] This discovery wasn't the end of the story but the beginning.
[설명] 이 월(=文章)은 「not A but B」 글짜임으로 'A가 아니라 B'이다 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A는 'the end of the story', B는 'the beginning'입니다.

[본문] [43] LCC showed promise in breaking down PET plastic, but it needed a lot more work to become stable and effective.
[설명] 『to become stable ~』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a lot more work'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본문] [44] The LCC enzyme showed promise in breaking down even strong plastics.
[설명] 『breaking down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5] If something shows promise, it has the potential to be successful in the future.
[설명] 『to be successful ~』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potential'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본문] [46] Since then, that promise has started to come true.
[설명] 『to come true』는 (to/원형)부정사의 명사의 쓸모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7] Scientists in France have used LCC to develop new enzymes and by 2025 they plan to recycle 50 thousand tonnes of plastic waste annually, including strong plastics like PET, and nylon which is used to make clothes.
[설명] ⑴ 『have us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to develop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⑶ 『plan to recycle ~』은 「동사+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부정사는 명사의 쓸모로 목적어가 됩니다.
⑷ 『including strong ~』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⑸ 『which is used t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nyl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⑹ 『which is used to ~』의 「used to」는 [형용사/분사+to+동사원형]의 글짜임으로 형용사 노릇을 합니다. '옷을 만드는데 사용된'의 뜻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48] But there's still work to do.
[설명] 『to do』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work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본문] [51] Right, I asked you what else would weigh about 400 million tonnes, the amount of new plastic we produce each year.
[설명] ⑴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at 명사절입니다.
⑵ 『what else would ~』에서 what은 의문형용사[한정사]로 else를 꾸며줍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의문사 who, whose, what, which
[참조 링크]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본문] [52] You guessed all the cars on Earth would weigh the same, which was… the wrong answer, I'm afraid, Beth.
You guessed {that} all the cars on Earth would weigh the same, which was… the wrong answer, I'm afraid, Beth.
[설명] ⑴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ich was…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선행(명)사로는 앞 문장의 내용을 받습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55] Landfill is a method of dealing with rubbish by burying it in large holes in the ground.
[설명] 『dealing with』와 『burying it ~』는 동명사(구)입니다. 따로따로 전치사 of와 by의 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57] Downcycling is recycling but in such a way that the resulting product is less valuable or of lower quality than the original.
[설명] 『that the resulting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 way}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58] Enzymes are chemicals found in living cells which cause changes in other chemicals to happen while not being changed themselves.
[설명] ⑴ 『found in living ~』은 과거분사(구)로 chemical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which cause change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 'living cells'를 꾸며주는 한정용법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677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67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67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68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677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