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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power of crying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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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power of crying [BBC 6분 영어]

Sam and Neil talk about crying. Does it really make us feel better? Do women cry more than men? Is it more acceptable nowadays for people to cry in public? Listen to the conversation and learn vocabulary ... without the tears.
(샘과 닐이 사람들이 왜 우는 지에 대해 말합니다. 울면 우리의 기분이 좀더 나아질까요?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더 많이 울까요? 사람들이 공개적으로 우는 것이 오늘 날 보다 잘 받아들여질까요? 대화를 들어 보고, 울지 말고 관련된 어휘를 배워 보십시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서법조동사(15), 관계대명사(12), 접속사(10), 문장 부호(9), 문장 형식(6), 관계부사(5), 동명사(3), 문장(3), 분사(3), to부정사(3), 전치사(3), 의문사(3), 인칭대명사 it(2), 생략구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수동태, 시제, 분사구문, 대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power of crying [BBC 6분 영어]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power of crying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mean, when was the last time you cried?
[설명] 선행사 'the last tim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How about you Neil - when was the last time you cried?
[설명] 선행사 'the last tim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The only time I cry at work is when you used to bring in your onion sandwiches for lunch.
[설명] 선행사 'The only tim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Then anything someone says to you can become the final straw - the last small problem which makes you want to give up and maybe start crying.
[설명] 선행사 'Then an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So, a common reason for crying at work seems to be a build-up of resentments - feelings of anger when you think you have been treated unfairly or have been forced to accept something you don't like.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선행사 공유[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두개 이상의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final straw means a further problem which itself might be insignificant but which finally makes you want to give up.
[설명] 'a further problem'을 선행사로 하는 두 개의 which 관계대명사가 but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2-2] 대명사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가 앞의 문장의 단어 또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on average is more than men, but less than parents of new-born babies, both mothers and fathers.
[설명] which는 앞 문장의 내용을 받는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And what makes me cry might make someone else laugh.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주어' 입니다.


[1-3-2]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n anything someone says to you can become the final straw - the last small problem which makes you want to give up and maybe start crying.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last small problem」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That's a good example of a final straw moment, a term which comes from the expression, 'The straw that broke the camel's back'.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term」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3-3]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you've got somebody who seems to cry regularly, I think that's not helpful for the individual because then if they cry over something that really is important to them, they might not be taken so seriously - or they get a label.
[설명]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somebody」입니다.


[본문] So people who regularly cry at work risk not being taken seriously - not being treated as deserving attention or respect.
[설명]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may be because of differences in how men and women think others will view their public displays of emotion.
[설명]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선행사의 역할까지 하므로 그 자체로는 명사절이 되어 전치사 in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2-1-2] When[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only time I cry at work is when you used to bring in your onion sandwiches for lunch.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가 명백한 경우에 생략되기도 합니다.


[2-1-3] why[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mean, there are so many different reasons why people cry.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사는 'reasons'입니다.


[본문] So, maybe women are just more in touch with their feelings and that's why they cry more.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We'll be investigating the reasons why we cry and looking at some of the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and between crying in public and in private.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사는 'the reasons'입니다.


3. 대명사
대명사는 대체로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 대명사, 4)의문 대명사, 5)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3-1) 부정대명사 [대명사]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관계대명사 및 의문대명사 외의 대명사를 말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다소 편의적인 명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All. both, each, any, some, either, one, none, other, another, somebody, anybody, nobody,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someone, anyone, everyone 등이 부정대명사입니다.

[3-1-1] [thing 대명사] 후위 수식[대명사] [부정대명사]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등의 소위 -thing 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그 대명사의 뒤에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People often think crying is only about painful feelings but we also cry to show joy and when we are moved by something beautiful like music or a painting.
[설명] something beautiful;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people who regularly cry at work risk not being taken seriously - not being treated as deserving attention or respect.
[설명] 「not being taken seriously」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진지하게 취급받지 못함'의 뜻입니다.


[4-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People often think crying is only about painful feelings but we also cry to show joy and when we are moved by something beautiful like music or a painting.
[설명] 「cry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5.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5-1) 문장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5-1-1] 복문(複文)[문장] [문장 구조]
종속절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을 말하며, 문장은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Now, while it may be true that men cry less often, it also seems that they feel less embarrassed about crying in public.
[설명] 'while'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구조의 문장입니다.


[본문] If you've got somebody who seems to cry regularly, I think that's not helpful for the individual because then if they cry over something that really is important to them, they might not be taken so seriously - or they get a label.
[설명] 문장이 매우 복잡합니다. 본문은 if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입니다. 주절은 that절을 목적어로 하는 3형식의 문장입니다. that절은 다시 내부적으로 주절과 because 종속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다시 이 because종속절이 내부적으로 if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문] So, a common reason for crying at work seems to be a build-up of resentments - feelings of anger when you think you have been treated unfairly or have been forced to accept something you don't like.
[설명] 본문은 주절과 when 종속절로 구성된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입니다. when you think ~ 절을 본문의 종속절로 보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6.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6-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동격[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people who regularly cry at work risk not being taken seriously - not being treated as deserving attention or respect.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appositive, 同格) 관계를 나타냅니다. 「not being taken seriously」와 「not being treated ~」이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 So, a common reason for crying at work seems to be a build-up of resentments - feelings of anger when you think you have been treated unfairly or have been forced to accept something you don't like.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appositive, 同格)을 나타냅니다. 「resentments」와 「feelings of anger」는 동격입니다.


[6-1-2]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we don't deal with these feelings in some way, they can grow into a backlog - an accumulation of unresolved issues that you now need to deal with.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backlog」를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It can help deal with resentments - feelings of anger that you have been treated unfairly.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resentments」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And they might even get a label - become thought of as having a particular character whether that's true or not.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get a label」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Then anything someone says to you can become the final straw - the last small problem which makes you want to give up and maybe start crying.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he final straw」을 부연설명합니다.


(6-2) 콤마(쉽표)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6-2-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콤마(쉽표)]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at's a good example of a final straw moment, a term which comes from the expression, 'The straw that broke the camel's back'.
[설명] 동격의 콤마입니다. 「a final straw moment」와 「a term」이 동격입니다.


[6-2-2] 콤마 접속사[문장 부호] [콤마(쉽표)]
병치 접속될 때 and 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의미상 혼동이 없을 때는 comma 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You build up your resentments, your lack of boundaries, not being able to say 'no' and then somebody says, 'Can you go and make a cup of tea?' and you suddenly find yourself weeping.
[설명] your resentments, your lack of boundaries, not being able to say 'no'이 'build up'의 공동 목적어입니다. 원래는 and로 묶어야 하지만 and가 문장을 연결하는 데 사용하고 있어 혼란을 피하기 위해 콤마로 and를 대체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주어+동사+명사절 구조[문장 형식] [2형식]
2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인 that절의 문장 성분이 보어인 문장을 말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거의 that이며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Now, while it may be true that men cry less often, it also seems that they feel less embarrassed about crying in public.
[설명] 주절은 it가 주어, seems가 동사, that 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7-1-2] [연결동사]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2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a common reason for crying at work seems to be a build-up of resentments - feelings of anger when you think you have been treated unfairly or have been forced to accept something you don't like.
[설명] 'seem'은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a common reason for crying at work'이 주어 부분을 구성하고, 'to be a build-up of resentments'가 보어입니다.


[본문] Now, while it may be true that men cry less often, it also seems that they feel less embarrassed about crying in public.
[설명] 주절의 보어인 that절은 2형식 구조 입니다. feel less embarrassed


(7-2) 3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2-1] 3형식 - 타동사[문장 형식] [3형식]
3형식 문장의 동사 즉,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타동사라고 힙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people who regularly cry at work risk not being taken seriously - not being treated as deserving attention or respect.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people'이 주어, 'risk'이 술어동사, 'not being taken seriously' 이 목적어입니다.


(7-3)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3-1]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hat makes me cry might make someone else laugh.
[설명] what절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me」, 목적격보어가 「cry」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가 보어로 사용되었습니다.
본문도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someone else」, 목적격보어가 「laugh」입니다.



[본문] The final straw means a further problem which itself might be insignificant but which finally makes you want to give up.
[설명] but 이후의 관계대명사절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어가 「want to give up」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가 사용되었습니다.


8.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8-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8-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ccording to a study from 2017 conducted in the UK, on average, how many times a year do women cry?
[설명] 「conducted」는 과거분사로 「a stud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8-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if you don't deal with them, you might become a ticking bomb waiting to explode.
[설명] 「waiting」은(는) 현재분사로 「a ticking bomb」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9-1-1] 접속사 포함[분사구문] [현재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본문] When left undealt with, these feelings can create a backlog - an accumulation of issues that you should have dealt with before but didn't.
[설명] 「when left undealt with」은 '때'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다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남겨진'의 의미를 갖습니다. left 앞에 being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0-1-1]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People often think crying is only about painful feelings but we also cry to show joy and when we are moved by something beautiful like music or a painting.
[설명] and로 연결된 구문 내의 '{we also cry}'가 중복되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We'll be investigating the reasons why we cry and looking at some of the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and between crying in public and in private.
[설명] and로 연결된 구문 내의 '{We'll be}'가 중복 생략되었습니다.


1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1-1) [서법조동사] may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1-1-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ay]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가능성을 나타날 때 might와 could는 may나 can의 과거형이 아닙니다. May는 might, could 보다 발생 가능성이 훨씬 높을 때 사용합니다. 직접 의문문에서 may는 가능성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may be because of differences in how men and women think others will view their public displays of emotion.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1-1-2]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ay]
불확실한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Now, while it may be true that men cry less often, it also seems that they feel less embarrassed about crying in public.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This means they might get a label - becoming known as someone with a particular kind of personality, even though that may not be true.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11-2) [서법조동사] migh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1-2-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final straw means a further problem which itself might be insignificant but which finally makes you want to give up.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And if you don't deal with them, you might become a ticking bomb waiting to explode.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This means they might get a label - becoming known as someone with a particular kind of personality, even though that may not be true.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And they might even get a label - become thought of as having a particular character whether that's true or not.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And what makes me cry might make someone else laugh.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11-3) [서법조동사] sh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의하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화자의 의지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의외의 기분, 추론, 의무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11-3-1] 약한 의무, 충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should]
Should는 must 보다 약한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Should와 ought to는 서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left undealt with, these feelings can create a backlog - an accumulation of issues that you should have dealt with before but didn't.
[설명] 서법조동사 should는 '약한 의무, 충고'을 나타냅니다.


(11-4) used to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시점을 조명합니다. 즉, 1)과거와 현재를 대비하기 위해, 2)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3)과거의 습관적 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1-4-1] 과거의 습관적 동작[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used to]
과거의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상습적인 동작을 나나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행해진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실제도 이 둘은 거의 구분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only time I cry at work is when you used to bring in your onion sandwiches for lunch.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습관적 동작'를 나타냅니다.


1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2-1)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12-1-1] Get 수동태[수동태(受動態)] [수동태 구문]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was watching a really dramatic film and in one scene, the heroine gets separated from her children.
[설명] gets separated;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미래진행 [시제]
특정한 미래를 시점으로 그때 진행되고 있을 일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어느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표현합니다.

[13-1-1]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시제] [미래진행]
현재 상황으로 보아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는 관계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future as a matter of course)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be investigating the reasons why we cry and looking at some of the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and between crying in public and in private.
[설명]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14.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4-1) 분열문 [인칭대명사 - it]
문장의 일부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분 입니다. It is ~ that ~이 대표적인 구문이며 경우에 따라 that 대신 when 등을 사용합니다.

[14-1-1] It is ∼ that ... 강조구문)[인칭대명사 - it] [분열문]
분열문은 It is ∼ that … 강조구문이라고도 하며, it is 와 that 사이의 내용(focus, focal point/position)을 강조하기 위하여 문장의 다른 요소와 분리하기 때문에 분열문(Cleft Sentence)이라고도 한다.

<본문예제>
[본문] Now, while it may be true that men cry less often, it also seems that they feel less embarrassed about crying in public.
[설명] while 종속절은 it that 강조구문입니다.


(14-2)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4-2-1] it that 구문[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guess it's kind of true that women do cry more than men.
[설명] I guess 이후의 that절은 it that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입니다.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that women ~절」입니다.


15.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5-1) [전치사] in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은 2차원 또는 3차원 내부를 나티냅니다. 즉 한계가 있는 선이나 면 내부에 포위되어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in의 기본적인 의미는 A in B의 관계에서 A가 용기인 B의 내부에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B가 평면의 경우라도 한계나 경계가 있다면 in이 쓰입니다.

[15-1-1] 범위 한정[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
전치사 in은 큰 개체의 일부분을 가르키는 데에도 쓰입니다 책의 한 페이지에 돋보기를 갖다 대면 돋보기 안이 부각되는 것처럼 in이 배경의 범위를 한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in의 목적어 B는 앞의 과정(=A)의 범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may be because of differences in how men and women think others will view their public displays of emotion.
[설명] 전치사 in은 '범위의 한정'을 나타냅니다. 어떤 방식의 범위 내에 국한됨을 나타냅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는 how절입니다.


(15-2)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5-2-1] 목적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may be because of differences in how men and women think others will view their public displays of emotion.
[설명] 전치사 of는 기본 개념이 '본질'과 '분리'입니다. ''을 나타냅니다.


[본문] But I do think crying is often a build-up of frustration and undealt-with situations and it's a bit of a final straw moment.
[설명] build-up of frustration and undealt-with situations; 좌절감과 해결되지 않은 상황을 쌓아 올리는 것, 전치사 of는 기본 개념이 '본질'과 '분리'입니다. '목적격의 of'을 나타냅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6-1) [접속사]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6-1-1] 연결범위[접속사] [[접속사] and]
And는 문법적으로 성분이 같은 것을 둘 이상 앞뒤의 관계가 순조롭게 연결되는 순접(順接) 연결일 때 사용합니다. And로 연결된 표현에서 반복되는 단어는 종종 샐략됩니다. 둘 이상 연결할 때 대체로 마지막 요소 앞에만 and를 쓰는 게 일반적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be investigating the reasons why we cry and looking at some of the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and between crying in public and in private.
[설명] 두 종류의 and 등위 연결을 보여 줍니다. 문장 연결과 전치사구 연결, between 전치사구, in 전치사구


[본문] Then anything someone says to you can become the final straw - the last small problem which makes you want to give up and maybe start crying.
[설명] to부정사를 만드는 to에 두개의 동사가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6-2) 접속사 like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용법을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사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6-2-1] in the same way, as의 뜻[접속사] [접속사 like]
~ 과 같이(처럼), ~과 같은 방식으로(in the same way)의 의미로 접속사 as와 비슷하게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en, like Joanna says, someone asks you to do something very simple and easy, like make a cup of tea, and you start weeping - another word for crying.
[설명] like make a cup of tea, like는 접속사입니다.


(16-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6-3-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means they might get a label - becoming known as someone with a particular kind of personality, even though that may not be true.
[설명] 「This mea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So, a common reason for crying at work seems to be a build-up of resentments - feelings of anger when you think you have been treated unfairly or have been forced to accept something you don't like.
[설명] 「when you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If you've got somebody who seems to cry regularly, I think that's not helpful for the individual because then if they cry over something that really is important to them, they might not be taken so seriously - or they get a label.
[설명]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But I do think crying is often a build-up of frustration and undealt-with situations and it's a bit of a final straw moment.
[설명] 「I do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People often think crying is only about painful feelings but we also cry to show joy and when we are moved by something beautiful like music or a painting.
[설명] 「People often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I guess it's kind of true that women do cry more than men.
[설명] 「I guess 」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I think some of my female friends probably cry around once a week, so I'll guess the answer is a) 52.
[설명] 「I think 및 I'll gues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7. to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7-1) 원형부정사 [to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중에는 to를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대표적입니다.

[17-1-1] help[to부정사] [원형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구문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가 생략되고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can help deal with resentments - feelings of anger that you have been treated unfairly.
[설명] help; help는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17-2)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7-2-1] 목적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final straw means a further problem which itself might be insignificant but which finally makes you want to give up.
[설명] 「to give up」은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입니다. want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17-3)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17-3-1] 목적[to부정사]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People often think crying is only about painful feelings but we also cry to show joy and when we are moved by something beautiful like music or a painting.
[설명] 「to show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M2020_04_23_Crying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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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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