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Elephant-proof farming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What happens when an elephant wants to eat your crops? How can you stop it?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English vocabulary.
(코끼리가 당신의 농작물을 먹고 싶어하면 어떻게 되나요? 당신은 어떻게 막을 수 있나요? Beth와 Neil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영어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관계부사(3), 분사(3), that(3), 전치사(명사)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접속사, it, 삽입 구문, 의문부사, 의문사, 동명사, 명사, 문장부호, 문장형식: 5형식, 복합전치사, 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Elephant-proof farming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Of course, rubbing shoulders with animals - spending time with them - is amazing.
[설명] 『rubbing shoulders with animal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룹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2-1-1] 분리부정사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글짜임.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39] To raid means to suddenly attack a place and steal from it.
[설명] 『to suddenly attack』 짜임은 부사 suddenly가 to부정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3.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규칙이 없이 바뀌기도 합니다.

(3-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적으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3-1-1] 원인/이유 as, because  분사구문  분사
'~해서, ~ 때문에'의 뜻. as, because 마디[節, clause]가 분사구문 꼴로 바뀐 판

<본문예제>
[18] Weighing around six tonnes, a fully grown African elephant needs to eat a lot every day, but how much exactly?
[설명] 「Weighing around ~」은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3-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몫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3-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0] It sounds unlikely, but that's exactly the problem faced by farmers in Africa.
[설명] 『faced by ~』는 과거분사(구)로 'the problem'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4] This situation, known as human-wildlife conflict, is becoming more frequent.
[설명] 『known as ~』는 과거분사(구)로 {This situat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4-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4-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05] Maybe the only good thing about Covid lockdowns was the return of wildlife to our towns and cities.
[설명] 『about Covid lockdowns』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only good th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06] Birds, foxes, and deer were seen in the streets close to people's homes.
[설명] 『close to people's home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쓸모를 합니다. 'the street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5.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5-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5-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08] But imagine a hungry African elephant stumbling into your garden, and eating your prize vegetables!
[설명] 이번 월(=文章)의 동사 imagine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a hungry African elephant',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stumbling into ~'입니다. 'stumbling into ~'를 현재분사 형용사구로 생각해서 'a hungry African elephant'를 뒤에서 꾸민다고 보아도 될 듯합니다.


6.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6-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6-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7] Of course, rubbing shoulders with animals - spending time with them - is amazing.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rubbing ~」과 「spending ~」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7-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용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7] Victor works in a national park, a large area of land which is protected by the government because of its natural beauty, plants, or animals.
[설명] 「a national park」과 「a large area of land」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밑바탕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을 더하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 글짜임(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글짜임 (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8-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8-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36] It's easy to see how they can destroy crops and livelihoods.
[설명] 『It's easy to see how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9.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 매우 여러가지로 쓰이고 있습니다.

(9-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마디[節, clause]를 이끌 때, ⑶목적어 쓸모를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를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9-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1] Victor says the raids have become a way of life, an activity that has become a regular thing in people's lives, rather than something that happens only occasionally.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 Hmm, I'll guess an elephant eats 150 kilos of food a day.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28] What we experience here is, during the crop season, that is the rainy season, that's where we usually have the crop raids.
[설명] 'that's where' 앞에 명사절(보어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10.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0-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수식어가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사용합니다.

[10-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1] Victor says the raids have become a way of life, an activity that has become a regular thing in people's lives, rather than something that happens only occasionally.
[설명] 『that has becom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 activity'입니다. 『that happens only ~」의 that도 같은 쓰임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44] Fortunately, there's an unusual solution that's got people buzzing: bees.
[설명] 『that's got peopl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 unusual solution'입니다., that's는 'that has'의 줄임말입니다.


[61] If you describe an activity as a way of life, you mean that it's become a common or regular event for someone, rather than something that happens only occasionally.
[설명] 『that happens on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10-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0-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8] What we experience here is, during the crop season, that is the rainy season, that's where we usually have the crop raids.
[설명] 『What we experience here』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0-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0-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60] A national park is a large area of a country which is protected by the government because of its natural beauty, plants, or animals.
[설명] 『which is protect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countr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0-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0-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5]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ingenious farmers in Kenya who are keeping their food safe from hungry wild animals.
[설명] 『who are keeping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ingenious farmers'입니다.

 

 


11.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다(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1-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1-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2] They are looking for where there is green pasture, so they come to this community where we have these nutritious foods… you know elephants love maize, beans, and that is the crop that farmers actually farm… so they come and eat those crops here, and also looking for water.
[설명] 『where we have thes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is community'입니다. this community


(11-2)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이 주를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1-2-1] 계속적용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4] Victor works at Tsavo National Park in Kenya, where he's often faced with wild elephants breaking into farms for food and water.
[설명] 『where he's often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1-3)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1-3-1] the place 생략 [where]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의 선행(명)사 the place는 뺄 수 있습니다. the place가 빠지면 관계부사 where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re와 가름하기가 어려워질 수가 있ㅎ습니다. 이 때는 글발로 가늠합니다.

<본문예제>
[28] What we experience here is, during the crop season, that is the rainy season, that's where we usually have the crop raids.
[설명] 『where we usually ~』 관계부사절에서 선행(명)사 'the plac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2-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에도 많이 쓰입니다.

[12-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45] Ancient Kenyan folklore says that elephants are scared of bees.
[설명] 『that elephants are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3-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3-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6] It's easy to see how they can destroy crops and livelihoods.
[설명] 『how they can ~』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는 [wh- 질문] 형태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간접의문문 형태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14.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모든 의문사는 관계사로 쓰입니다. 관계사로 쓰이는 의문사 가운데 what과 선행(명)사가 생략된 how, why, when, where 따위의 관계부사는 의문사인지 관계사인지 나누기가 쉽지 않은 판이 많습니다. 이 때에는 글발(=文脈)에 따라 풀이해 주면 됩니다. 속내에는 거의 다름이 없습니다.

[14-1-1] where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where는 문장에서 글발에 따라 의문사나 아니면 선행(명)사가 빠진 관계사로 다루어집니다. 의문사일 때는 '어디 ~"라고 풀고 관계사는 '~인 곳'으로 풀이합니다.

<본문예제>
[32] They are looking for where there is green pasture, so they come to this community where we have these nutritious foods… you know elephants love maize, beans, and that is the crop that farmers actually farm… so they come and eat those crops here, and also looking for water.
[설명] 『where there is green ~』의 where 마디[節, clause]는 의문사절로 볼 수도 있고, 선행명사 'the place'가 생략된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15.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 표시를 하지 않습니다.

(15-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5-1-1] 설명적인 문장  삽입절  삽입 구문
앞에 나온 말구를 풀어주거나 새로운 생각을 더하기 위해, 앞뒤의 문장과는 관계 없는 문장을 끼원넣기 하는 경우입니다. 콤마(쉼표) 외에 대시(-)나 괄호로 묶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8] What we experience here is, during the crop season, that is the rainy season, that's where we usually have the crop raids.
[설명] 『that is the rainy season』은 삽입절로 앞의 내용을 설명해 줍니다. 여기서는 'the crop season'을 설명합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547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