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Sounds that make you want to scream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Fingers down a blackboard, someone chewing, the scrape of a plate - there are lots of sounds people don't like. But for some people, it causes them huge distress. Neil and Phil discuss the medical condition called 'misophonia'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칠판을 손가락으로 누르는 소리, 누군가가 씹는 소리, 접시가 긁히는 소리 등 사람들이 싫어하는 소리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큰 고통을 안겨줍니다. Neil과 Phil은 '미소포니아'라는 질병에 대해 논의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사(3), 문장형식: 5형식(3), 분사(3), 접속사(3), 형용사(2), 관계대명사(2),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명사, 명사, 문장형식: 4형식, that, 분열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ounds that make you want to scream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성질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Just sitting down for dinner with their family can feel like torture.
[설명] 『Just sitting down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2-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속판으로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2-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10] It sounds terrible!
[설명] 『sounds terrible』의 sound는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2-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33] Olana, for example, gets disturbed by helicopters flying in the sky, and the fact that other people don't seem too bothered also takes its toll, a phrase meaning 'causes suffering or pain'.
[설명] 「gets disturbed」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46] OK, OK, I said I was sorry... Maybe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Neil, before you get more upset!
[설명] 「get more upset 」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3.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3-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적으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3-1-1] 접속사 포함  분사구문  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40] Olana describes her misophonia as an uncontrollable and sudden emotional reaction, as if finding out that a loved one has passed away.
[설명] 『as if finding out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뜻을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3-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몫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3-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4] For people suffering from misophonia, the specific sounds which cause them to become emotionally upset, also known as triggers, often involve food and eating.
[설명] 『known as ~』는 과거분사(구)로 'the specific sound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3-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4] For people suffering from misophonia, the specific sounds which cause them to become emotionally upset, also known as triggers, often involve food and eating.
[설명] 『suffering from misophonia』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peopl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4-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4-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4] For people suffering from misophonia, the specific sounds which cause them to become emotionally upset, also known as triggers, often involve food and eating.
[설명] cause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to become ~'입니다.


[4-1-2] 인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생각이나 감정, 견해 등을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형태를 취합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사용합니다. 주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18] According to a recent survey by the American journal Medical News which of the following did their readers find the most unpleasant sound - :
[설명]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most unpleasant sound」,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which of the following」입니다.


[4-1-3]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Whether it's someone biting their nails, rustling a crisp bag, or scraping a knife on a dinner plate, some everyday sounds have the power to make us angry or upset.
[설명] 『to make us angry or upset』 구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angry or upset'입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무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이어주는 낱말없이 설명하고, 덧붙이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5-1-1] 동격의 명사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16]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more about the medical condition misophonia,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medical condition」과 「misophonia」가 동격입니다.

 

 




6.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6-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경우는,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⑵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따위가 있습니다.

[6-1-1] 관계대명사 생략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간추려 빠지면 형용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미는 모습과 같아 집니다.

<본문예제>
[36] It's not the same feeling, but it's the same response in terms of the immediacy and inability to control it as when someone tells you that someone close to you has passed away… that feeling of utter, sudden reaction.
[설명] 「close to you」는 형용사구로 someon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6-2) 명사적 용법  형용사
문장에서 형용사를 명사처럼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식은 'the+형용사'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식 받는 명사를 생략해 형용사만으로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6-2-1] the + 형용사 = 명사  명사적 용법  형용사
《the+형용사》는 형용사를 명사로 쓰는 것으로 명사로 해석합니다. 글에서는 보통명사의 목수형 또는 추상명사로 여겨집니다.

<본문예제>
[18] According to a recent survey by the American journal Medical News which of the following did their readers find the most unpleasant sound - :
[설명] 「which of the following」의 《the + 형용사》는 형용사를 명사로 쓰는 것입니다. 보통명사의 복수형 또는 추상명사로 여깁니다.


7.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7-1) 구문상 생략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가정법, 비교 구문 등 특정한 구문에서 생략이 되는 경우입니다.

[7-1-1] 등위접속사 구문의 반복어 생략  구문상 생략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등위접속사 and, but, or, than(비교급) 따위로 이어진 글짜임에서는 낱말이나 구들을 반복[중복]하지 않고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이어진 글짜임의 판에는 상황에 따라 앞선 마디[節, clause]의 낱말이나 구를 먼저 간추려 뺄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Whether it's someone biting their nails, rustling a crisp bag, or scraping a knife on a dinner plate, some everyday sounds have the power to make us angry or upset.
[설명] rustling과 scraping 앞에 'it's someone'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0] Fight-or-flight refers to the way the human body responds to stressful or dangerous situations, either by physically running away, or staying to deal with the threat.
[설명] or로 이어진 글짜임 안의 by가 겹쳐 있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8. 분열문
문장의 얼마를 강조하기 위해 쓰는 글짜임입니다. 《It is/was ~ that ~》이 손꼽히며 때로는 that 갈음으로 when 따위를 사용합니다. 강조할 수 있는 문장성분은 주어, 목적어, 부사(구, 절)입니다. 보충·어[補語, complement]와 동사`말은 강조할 수 없습니다.

(8-1) it be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 that ~」 꼴은 손꼽히는 분열문 글짜임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말구를 that 앞에 넣어 하나의 관계대명사절을 만듭니다.

[8-1-1] It is ∼ who … 강조구문  it be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not) 분열문의 한 형태로 주어가 사람일 경우에 that대신에 who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Actually, it's not only you who finds certain sounds irritating, unpleasant, or even unbearable.
[설명] 이 월은 「it who 분열문」입니다. 「it be 강조 글짜임」에서 강조하려는 주어가 사람이면 that 대신 who를 쓸 수 있습니다.


9.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 매우 여러가지로 쓰이고 있습니다.

(9-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9-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문형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문형이 아닌 명사절의 경우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0] Hmm, I'll guess it was squeaky bicycle brakes..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0-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0-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It's not the same feeling, but it's the same response in terms of the immediacy and inability to control it as when someone tells you that someone close to you has passed away… that feeling of utter, sudden reaction.
[설명] 「as when」마디[節, clause]는 someone이 주어, tells가 동사, you가 간접목적어 that 명사절이 직접목적어인 4형식 글짜임입니다.


11.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문장을 이어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1-1)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1-1-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의 문장성분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For people suffering from misophonia, the specific sounds which cause them to become emotionally upset, also known as triggers, often involve food and eating.
[설명] 『which cause them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specific sound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1-2)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1-2-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6] Olana Tansley-Hancock is a British clinical researcher who also suffers from misophonia.
[설명] 『who also suffers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British clinical researcher'입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이어주는 기능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2-1)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2-1-1] whether A or B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 A, B or C」의 구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3] Whether it's someone biting their nails, rustling a crisp bag, or scraping a knife on a dinner plate, some everyday sounds have the power to make us angry or upset.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2-2)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12-2-1] either ~ or  상관 접속사  접속사
둥 중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을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0] Fight-or-flight refers to the way the human body responds to stressful or dangerous situations, either by physically running away, or staying to deal with the threat.
[설명] 「either A or B」는 둘(간혹 둘 이상) 중 어느 하나를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하는 상관접속사입니다. 'by physically running away'와 「by' staying to deal with the threat'를 연결합니다.


(12-3) 이중 접속사  접속사
두개 이상의 접속사가 중복되어 사용되는 용법. 중복으로 사용되는 이중 전치사와 같은 개념의 용법입니다.

[12-3-1] when  이중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n은 판에 따라 as when 따위와 같이 다른 접속사와 함께 쓰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6] It's not the same feeling, but it's the same response in terms of the immediacy and inability to control it as when someone tells you that someone close to you has passed away… that feeling of utter, sudden reaction.
[설명] 두번째 문장은 as when의 이중접속사를 종속절로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499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T2023-09-29_scream_06_항목문법.pdf
0.23MB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