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Sounds that make you want to scream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사(3), 문장형식: 5형식(3), 분사(3), 접속사(3), 형용사(2), 관계대명사(2),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명사, 명사, 문장형식: 4형식, that, 분열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8] I know, it's a bad habit.
[설명] ★ 이골 =〉 버릇, 습관(習慣)

[본문] [10] It sounds terrible!
[설명] 『sounds terrible』의 sound는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12] Actually, it's not only you who finds certain sounds irritating, unpleasant, or even unbearable.
[설명] 이 월은 「it who 분열문」입니다. 「it be 강조 글짜임」에서 강조하려는 주어가 사람이면 that 대신 who를 쓸 수 있습니다.
★ 월: 주어와 서술어를 갖는 최소의 글 단위. 문장(文章)의 순우리말입니다.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본문] [13] Whether it's someone biting their nails, rustling a crisp bag, or scraping a knife on a dinner plate, some everyday sounds have the power to make us angry or upset.
Whether it's someone biting their nails, {it's someone} rustling a crisp bag, or {it's someone} scraping a knife on a dinner plate, some everyday sounds have the power to make us angry or upset.
[설명] ⑴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⑵ rustling과 scraping 앞에 'it's someone'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⑶ 『to make us angry or upset』 구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angry or upset'입니다.
[참조 링크]than

[본문] [16]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more about the medical condition misophonia,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medical condition」과 「misophonia」가 동격입니다.

[본문] [18] According to a recent survey by the American journal Medical News which of the following did their readers find the most unpleasant sound - :
[설명] ⑴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most unpleasant sound」,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which of the following」입니다.
⑵ 「which of the following」의 《the + 형용사》는 형용사를 명사로 쓰는 것입니다. 보통명사의 복수형 또는 추상명사로 여깁니다.

 

 



[본문] [20] Hmm, I'll guess it was squeaky bicycle brakes..
Hmm, I'll guess {that} it was squeaky bicycle brakes..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4] For people suffering from misophonia, the specific sounds which cause them to become emotionally upset, also known as triggers, often involve food and eating.
[설명] ⑴ 『suffering from misophonia』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peopl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주어는 'the specific sounds', 동사는 involve인 3형식 월(=문장)입니다.
⑶ 『known as ~』는 과거분사(구)로 'the specific sound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which cause them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specific sound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⑸ cause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to become ~'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25] Just sitting down for dinner with their family can feel like torture.
[설명] 『Just sitting down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26] Olana Tansley-Hancock is a British clinical researcher who also suffers from misophonia.
[설명] 『who also suffers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British clinical researcher'입니다.

[본문] [30] Fight-or-flight refers to the way the human body responds to stressful or dangerous situations, either by physically running away, or staying to deal with the threat.
Fight-or-flight refers to the way the human body responds to stressful or dangerous situations, either by physically running away, or {by} staying to deal with the threat.
[설명] ⑴ 「either A or B」는 둘(간혹 둘 이상) 중 어느 하나를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하는 상관접속사입니다. 'by physically running away'와 「by' staying to deal with the threat'를 연결합니다.
⑵ or로 이어진 글짜임 안의 by가 겹쳐 있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참조 링크]than

[본문] [33] Olana, for example, gets disturbed by helicopters flying in the sky, and the fact that other people don't seem too bothered also takes its toll, a phrase meaning 'causes suffering or pain'.
[설명] ⑴ 「gets disturbed」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⑵ take its toll '해를 끼치다'
* 쌩이질: 방해(妨害)의 순우리말입니다.

 

 



[본문] [36] It's not the same feeling, but it's the same response in terms of the immediacy and inability to control it as when someone tells you that someone close to you has passed away… that feeling of utter, sudden reaction.
[설명] ⑴ but으로 이어진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입니다.
⑵ 두번째 문장은 as when의 이중접속사를 종속절로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입니다.
⑶ 「as when」은 as와 when의 뜻을 함께 주기 위해 쓰여진 접속사들입니다. 흔히 이중 접속사라고 합니다.
⑷ 「as when」마디[節, clause]는 someone이 주어, tells가 동사, you가 간접목적어 that 명사절이 직접목적어인 4형식 글짜임입니다.
⑸ 「close to you」는 형용사구로 someon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40] Olana describes her misophonia as an uncontrollable and sudden emotional reaction, as if finding out that a loved one has passed away.
[설명] 『as if finding out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뜻을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본문] [46] OK, OK, I said I was sorry... Maybe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Neil, before you get more upset!
[설명] 「get more upset 」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499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500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501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502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499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