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Do you have eco-anxiety?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명사(6), 분사(5), 동사의 시제·모습(4), 비교 구문(3), 낱말·구·마디(2), 부정사(2), 문장형식: 4형식(2), 관계대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구문(構文), 동사: 디렉시칼동사, 법조동사, 복합전치사, 명사, 문장구조, 의문사, 전치사 구문,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Switch on the TV or read a newspaper and it's full of bad news about the environment.
[설명] 『full of』는 「형용사 of 명사」 글짜임으로 〔형용사+of〕가 복합전치사로의 쓸모를 갖습니다.

[본문] [09] Of course, direct victims of climate change suffer most.
[설명] 이 글에서 most는 대명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 [10] Flood survivors experience depression and anxiety, and people breathing polluted air are at higher risk of dementia.
[설명] ⑴ 『people breathing ~』에서 「breathing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peopl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polluted는 과거분사로 형용사와 같이 air을 앞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 [11] But according to the Institute of Psychiatrists, just reading about the state of the planet in the news is causing stress and anxiety.
[설명] 『just reading about the state of the planet in the new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12] In this programme on eco-anxiety,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vocabulary related to this worrying topic… and hopefully be hearing on some happier environmental news as well.
[설명] 「~ happier environmental ~」는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 대상 낱말과 구가 없으면 절대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본문] [13] I hope so, Neil.
[설명] 이 글의 so는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 [14] With so much bad news, it's sometimes hard to feel optimistic about the future.
[설명] 『it's sometimes hard to feel ~』은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본문] [16] In Australia, an animal thought to be extinct has been spotted for the first time in over fifty years.
[설명] ⑴ 『thought ~』는 과거분사(구)로 {an animal}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has been spott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애스펙스(相)]입니다.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본문] [21] Unsurprisingly, many of those suffering from eco-anxiety are young people.
[설명] 『suffering from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many of thos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2] When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spoke with veteran environmentalist, Judy Ling Wong, they asked her if she was worried for young people today:
[설명] 『asked her if she ~』는 ask가 4형식 글자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her, 직접목적어는 if 명사절입니다. that절

 

 



[본문] [23] I have tremendous compassion for them because what a mess we have left the world in, our generation, and the generation before.
I have tremendous compassion for them because what a mess {which/that} we have left the world in, our generation, and the generation before.
[설명] ⑴ 선행(명)사 'a mes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what a mess!」는 감탄문 글짜임으로 지금 말하고 있는 어떤 것을 강조하고 싶을 때 씁니다.

[본문] [27] She blames older generations and uses the phrase what a mess to emphasise that the planet is in a bad shape.
[설명] 「older generations ~」은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 대상 낱말이나 구가 없으면 절대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본문] [28] You can use the phrase what a something to intensify the thing you're talking about.
You can use the phrase what a something to intensify the thing {which/that} you're talking about.
[설명] 선행(명)사 'the 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29] For example, if someone gives you a birthday present you might say, 'What a nice surprise!'
[설명] 『gives you a birthday present』는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a birthday present'입니다.

[본문] [31] The science on climate change is much more accurate than it used to be, for example, we know that moving away from fossil fuels would be a big help.
[설명] ⑴ 『on climate chang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e science '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⑵ 「used to」는 지금은 더 이상 지속되지 않는 과거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⑶ 이 글은 우등 비교급 구문입니다. 비교 과녁은 'The science '이고 비교 항목은 형용사 accurate입니다.

[본문] [32] Science has changed the ball game - the set of circumstances that control how a situation occurs.
[설명] 「has chang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본문] [33] Knowing exactly how to stop climate change has impassioned young people - they feel strongly motivated to take action.
[설명] ⑴ 『Knowing exactly how to stop climate chang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how to stop climate change』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⑶ 「has impassion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애스펙스(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34] And, as it turns out, taking action may be one of the most powerful antidotes to eco-anxiety: actually doing something to combat climate change reduces feelings of helplessness.
[설명] ⑴ 『taking action』, 『actually doing something to combat climate change』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do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성질을 갖고 있어 「something ~」을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⑶ 『actually doing something to ~』의 동명사 doing은 동사의 성질이 남아 있어 부사 actually의 꾸밈을 받고 있습니다.

[본문] [35] Here's Judy Ling Wong again speaking with BBC Radio 4's, Woman's Hour:
[설명] 『speaking with』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표현합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참조 링크]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36] When the Institute of Psychiatry published its special issue on climate anxiety, one of the papers pointed out that if you can do something about it, if you feel part of the movement to change things or to stabilise things, then you feel much better.
[설명] ⑴ 이글은 종속절인 when절이 단문, 주절이 that 명사절을 종속절로 갖는 복문으로 짜여있는 혼합문입니다.
⑵ 주절의 that 명사절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 [37] And also, you know, at the moment the government is trying to reach net zero by 2050 and all that, and they committed to creating 2 million new green jobs.
[설명] 『creating 2 million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8] Now, if young people and activists think about this… if you have a green job you're actually dedicating your entire working life to building a green sustainable future, and that has a huge effect on your psychology.
[설명] 『has a huge effect 』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커다란 영향을 끼치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40] Being part of the solution, not the problem, helps reduce anxiety and with new green jobs, young people can protect the environment their entire working life - the period of life spent in employment, between leaving school and retirement.
[설명] ⑴ 『helps reduce』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⑵ 『their entire working life』은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전치사 for나 during이 간추려져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참조 링크]help 원형부정사 , help to 부정사 차이점?
[참조 링크]준 사역동사 'Help' (+목적어) + 원형부정사 / To 부정사
[참조 링크]준사역동사 help 다음에 동사원형, to부정사

 

 

 


[본문] [42] Recent polls showed that the majority of people are worried about climate change and are prepared to make changes… finally, some good news.
[설명] 『nd are prepared to make』의 「prepared to」는 「be+형용사/분사+to부정사」의 글짜임으로 동사원형(=부정사)과 짜맞추어져 동사의 (법)조동사 쓸모를 합니다. '~할 준비가 되어 있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43] And speaking of good news, what was the answer to your question, Neil?
[설명] 「speaking of」는 [형용사/분사+전치사] 틀의 복합전치사입니다.

[본문] [44] I asked which 'extinct' animal has recently been spotted in Australia.
[설명] 「has recently been spott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433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43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43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438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433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