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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Do you have eco-anxiety?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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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A growing number of people around the world are experiencing something psychiatrists are calling 'eco-anxiety', an overwhelming sense of hopeless and doom due to the current climate situation.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정신과 의사들이 '환경 불안증'이라고 부르는 어떤 것, 즉 현재 기후 상황으로 인한 압도적인 절망감과 파멸감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Neil과 Beth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몇 가지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명사(6), 분사(5),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4), 비교 구문(3), 낱말·구·마디(2), 부정사(2), 문장형식: 4형식(2), 관계대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구문(構文) [글짜임], 동사: 디렉시칼동사, 법조동사, 복합전치사, 명사, 문장구조, 의문사, 전치사 구문,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Do you have eco-anxiet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되고, 부사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3형식 (목적어)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34] And, as it turns out, taking action may be one of the most powerful antidotes to eco-anxiety: actually doing something to combat climate change reduces feelings of helplessness.
[설명] do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바탕을 갖고 있어 「something ~」을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1-1-2] 부사의 수식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로서의 바탕을 지니므로 부사가 꾸밀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And, as it turns out, taking action may be one of the most powerful antidotes to eco-anxiety: actually doing something to combat climate change reduces feelings of helplessness.
[설명] 『actually doing something to ~』의 동명사 doing은 동사의 성질이 남아 있어 부사 actually의 꾸밈을 받고 있습니다.


(1-2)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성질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2-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And also, you know, at the moment the government is trying to reach net zero by 2050 and all that, and they committed to creating 2 million new green jobs.
[설명] 『creating 2 million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And, as it turns out, taking action may be one of the most powerful antidotes to eco-anxiety: actually doing something to combat climate change reduces feelings of helplessness.
[설명] 『taking action』, 『actually doing something to combat climate change』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3] Knowing exactly how to stop climate change has impassioned young people - they feel strongly motivated to take action.
[설명] 『Knowing exactly how to stop climate chang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1] But according to the Institute of Psychiatrists, just reading about the state of the planet in the news is causing stress and anxiety.
[설명] 『just reading about the state of the planet in the new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가운데에는 to 없이 쓰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따위가 원형부장사를 갖는 대표적인 동사들입니다.

[2-1-1] help  원형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글짜임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 없이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원형부정사가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40] Being part of the solution, not the problem, helps reduce anxiety and with new green jobs, young people can protect the environment their entire working life - the period of life spent in employment, between leaving school and retirement.
[설명] 『helps reduce』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2-2) 준조동사 용법  부정사
to부정사가 일부 낱말과 함께 조동사의 몫을 합니다. used to, need to 따위와 같이 일반 동사만 뭉치기도 하고, be supposed to, be going to, be willing to 따위와 같이 「be 동사+형용사(분사)+to부정사」의 꼴을 만들기도 합니다.

[2-2-1] be 동사와 묶임: be+형용시/분사+to 구문  준조동사 용법  부정사
「be+형용사+to」의 문형으로 동사원형(=부정사)와 함께하여 동사원형의 (법)조동사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42] Recent polls showed that the majority of people are worried about climate change and are prepared to make changes… finally, some good news.
[설명] 『nd are prepared to make』의 「prepared to」는 「be+형용사/분사+to부정사」의 글짜임으로 동사원형(=부정사)과 짜맞추어져 동사의 (법)조동사 쓸모를 합니다. '~할 준비가 되어 있다'의 뜻을 갖습니다.


3.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간·형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뜻으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결과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2] Science has changed the ball game - the set of circumstances that control how a situation occurs.
[설명] 「has chang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16] In Australia, an animal thought to be extinct has been spotted for the first time in over fifty years.
[설명] 『has been spott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애스펙스(相)]입니다.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44] I asked which 'extinct' animal has recently been spotted in Australia.
[설명] 「has recently been spott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3-1-2]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3] Knowing exactly how to stop climate change has impassioned young people - they feel strongly motivated to take action.
[설명] 「has impassion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애스펙스(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도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used to  법조동사
used+to부정사는 과거의 시점을 조명합니다. 즉, 지금은 더 이상 지속되지 않는 과거의 습관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Used+to부정사는 ⑴과거와 현재를 대비하기 위해, ⑵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⑶과거의 습관적 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4-1-1] 과거의 습관·상태  used to  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친 상습적인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행해진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실제도 이 둘은 거의 나눔 없이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The science on climate change is much more accurate than it used to be, for example, we know that moving away from fossil fuels would be a big help.
[설명] 「used to」는 지금은 더 이상 지속되지 않는 과거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적으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35] Here's Judy Ling Wong again speaking with BBC Radio 4's, Woman's Hour:
[설명] 『speaking with』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표현합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몫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6] In Australia, an animal thought to be extinct has been spotted for the first time in over fifty years.
[설명] 『thought ~』는 과거분사(구)로 {an animal}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2-2] 명사의 앞 꾸밈〈前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과거분사는 명사의 앞에서 형용사처럼 쓰여 명사를 꾸며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Flood survivors experience depression and anxiety, and people breathing polluted air are at higher risk of dementia.
[설명] polluted는 과거분사로 형용사와 같이 air을 앞에서 꾸며 줍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1] Unsurprisingly, many of those suffering from eco-anxiety are young people.
[설명] 『suffering from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many of thos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Flood survivors experience depression and anxiety, and people breathing polluted air are at higher risk of dementia.
[설명] 『people breathing ~』에서 「breathing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peopl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8] Now, if young people and activists think about this… if you have a green job you're actually dedicating your entire working life to building a green sustainable future, and that has a huge effect on your psychology.
[설명] 『has a huge effect 』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커다란 영향을 끼치다'라는 뜻입니다.


7.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7-1)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7-1-1] what a 명사!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 a 명사!」는 감탄문 글짜임으로 지금 말하고 있는 어떤 것을 강조하고 싶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23] I have tremendous compassion for them because what a mess we have left the world in, our generation, and the generation before.
[설명] 『what a mess!」는 감탄문 글짜임으로 지금 말하고 있는 어떤 것을 강조하고 싶을 때 씁니다.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적으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8-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1] The science on climate change is much more accurate than it used to be, for example, we know that moving away from fossil fuels would be a big help.
[설명] 『on climate chang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e science '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9. 복합전치사
두 단어 이상의 단어 집단으로 구성되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9-1) 낱말+전치사 구문 (두·낱말 전치사)  복합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9-1-1] 단어+전치사 구문  낱말+전치사 구문 (두·낱말 전치사)  복합전치사
「(관사)+명사+전치사」 「형용사+전치사」, 「부사+전치사」의 구조를 갖는 복합전치사구로 compared to, all the way to, back to, thanks to, other than 등의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And speaking of good news, what was the answer to your question, Neil?
[설명] 「speaking of」는 [형용사/분사+전치사] 틀의 복합전치사입니다.


10.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무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이어주는 낱말없이 설명하고, 덧붙이면 동격이라 합니다.

(10-1)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주격과 목적격은 꼴이 같습니다. 이 밖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따위의 격이 있습니다.

[10-1-1] 부사격[부사적 용법]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빠진 명사구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꾸미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0] Being part of the solution, not the problem, helps reduce anxiety and with new green jobs, young people can protect the environment their entire working life - the period of life spent in employment, between leaving school and retirement.
[설명] 『their entire working life』은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전치사 for나 during이 간추려져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새를 더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따위가 있습니다.

(11-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1-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14] With so much bad news, it's sometimes hard to feel optimistic about the future.
[설명] 『it's sometimes hard to feel ~』은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12.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대개의 2음절과 3음절 이상의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2-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불규칙하게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등 여러가지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2-1-1] 우등 비교  비교급  비교 구문
더하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등.

<본문예제>
[31] The science on climate change is much more accurate than it used to be, for example, we know that moving away from fossil fuels would be a big help.
[설명] 이 글은 우등 비교급 구문입니다. 비교 과녁은 'The science '이고 비교 항목은 형용사 accurate입니다.


[12-1-2] 절대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an이 이끄는 구체적인 비교의 대상을 전제로 하지 않은 비교급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7] She blames older generations and uses the phrase what a mess to emphasise that the planet is in a bad shape.
[설명] 「older generations ~」은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 대상 낱말이나 구가 없으면 절대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2] In this programme on eco-anxiety,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vocabulary related to this worrying topic… and hopefully be hearing on some happier environmental news as well.
[설명] 「~ happier environmental ~」는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 대상 낱말과 구가 없으면절대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3. 낱말·구·마디
낱말(=단어)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단어(單語, word, =낱말)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절, 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문장의 안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節)의 순 우리말입니다.

(13-1) so  낱말·구·마디
so는 '그렇게(대단히)'라는 뜻을 갖는 부사, 등위 접속사로 거의 씁니다. 또한, 몇몇 동사와 함께 쓰여 that절을 대신하는 대명사로 쓰이기도 합니다.

[13-1-1] 대명사적 쓰임새  so  낱말·구·마디
believe, hope, expert, imagine, suppose, guess, reckon, thing, be afraid 뒤에서 that종속절 대신 so를 써서 어구의 반복을 피합니다. 또한 대동사 do의 목적어로서 '그렇게, 그처럼, 그와 같이' 따위의 뜻을 갖고, 「[like so」로서 '이런 (식[방식]으로)'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13] I hope so, Neil.
[설명] 이 글의 so는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습니다.


(13-2) most  낱말·구·마디
most는 many와 much의 최상급 낱말이지만, 때로는 홀로 쓰여 한정사나 대명사의 쓸모를 갖기도 합니다.

[13-2-1] 대명사  most  낱말·구·마디
most는 주로 한정사로 쓰이지만 한정 받는 명사가 생략되면 대명사로 쓸모를 갖습니다. '최대(최고)의 것, 가장 많은 것, 가장 많음, 대부분, 대부분의 것'이란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09] Of course, direct victims of climate change suffer most.
[설명] 이 글에서 most는 대명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14.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14-1) 혼합문  문장구조
혼합문은 단문과 복문, 또는 복문과 복문이 이어져 있는 문장으로 매두 복잡합니다.

[14-1-1] 단문 + 복문  혼합문  문장구조
종속절이 단문, 주절이 복문으로 짜여있는 혼합문입니다.

<본문예제>
[36] When the Institute of Psychiatry published its special issue on climate anxiety, one of the papers pointed out that if you can do something about it, if you feel part of the movement to change things or to stabilise things, then you feel much better.
[설명] 이글은 종속절인 when절이 단문, 주절이 that 명사절을 종속절로 갖는 복문으로 짜여있는 혼합문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When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spoke with veteran environmentalist, Judy Ling Wong, they asked her if she was worried for young people today:
[설명] 『asked her if she ~』는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her, 직접목적어는 if 명사절입니다. that절


[29] For example, if someone gives you a birthday present you might say, 'What a nice surprise!'
[설명] 『gives you a birthday present』는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a birthday present'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어를 갖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연결되는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6-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8] You can use the phrase what a something to intensify the thing you're talking about.
[설명] 선행(명)사 'the 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23] I have tremendous compassion for them because what a mess we have left the world in, our generation, and the generation before.
[설명] 선행(명)사 'a mes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이어주는 기능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7-1)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7-1-1] if then  if  접속사
if절과 주절의 인과관계를 강조할 때 if then 구문을 씁니다.

<본문예제>
[36] When the Institute of Psychiatry published its special issue on climate anxiety, one of the papers pointed out that if you can do something about it, if you feel part of the movement to change things or to stabilise things, then you feel much better.
[설명] 주절의 that 명사절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18.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8-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8-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3] Knowing exactly how to stop climate change has impassioned young people - they feel strongly motivated to take action.
[설명] 『how to stop climate change』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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