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형식: 5형식(5), 관계대명사(3), 동명사(2), 명사(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as, it, that, 동사, 동사의 시제·모습, 관계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6] Working as a US park ranger, Roy was struck by lightning on seven different occasions, and survived them all!
[설명] 「Work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상황을 표현합니다. 주로 as나 while종속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참조 링크]☞ 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 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 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20] Now, in her job as Professor of Hazard and Risk at Durham University, Lucy Easthope attends conferences to advise on planning for natural emergencies.
[설명] 『attends ~』는 과거에 일어난 일을 현재시제로 표현합니다. 대체로 생생한 느낌을 주기 위해 씁니다. 《극적현재》 또는 《드라마적 현재》라고 합니다. 소설 따위에서 많이 씁니다.
[본문] [24] Professor Easthope thinks calling disasters 'natural' is fatalistic - it involves the belief that people are powerless to change events.
Professor Easthope thinks {that} calling disasters 'natural' is fatalistic - it involves the belief that people are powerless to change events.
[설명] ⑴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calling disasters 'natural'』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⑶ call 동명사구는 5형식 글짜임을 갖고 있습니다. 목적어는 disasters이고, 'natural'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 [영어문법] 영어 문장의 5형식 최종 정리 make, find, keep, leave, get
[참조 링크]☞ 대학 기초 영어 5. 5형식의 모든 것
[본문] [25] Although no-one can prevent an earthquake, there are ways people can reduce the damage done, what Professor Easthope calls 'additional harm'.
Although no-one can prevent an earthquake, there are ways {which/that} people can reduce the damage done, what Professor Easthope calls 'additional harm'.
[설명] ⑴ 선행(명)사 way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done』는 과거분사(구)로 'the damag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what Professor Easthope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⑷ 「the damage」와 「what 관계사절」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30] An earthquake in the middle of the ocean is less of a disaster than in a populated city, so one technological solution involves computers mapping geological movements to identify places at risk.
[설명] ⑴ 「in the middle of」은 복합전치사입니다. '~의 가운데에서'의 뜻이며 목적어는 'the ocean'입니다.
⑵ 『less of a disaster than ~』은 [less + 원급 + than] 형태의 비교 글짜임으로 정도가 덜 하는 것, 빼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이번 글의 비교 과녁은 'in the middle of the ocean'과 'n a populated city'이고, 비교 항목은 부사어 'little of a disaster'입니다.
⑶ 『is less of a disaster than ~』의 「be good of」는 타동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때의 목적어는 'a disaster'입니다.
⑷ 『technological solution involves computers ~』의 동사 involves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computers,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mapping geological movements'입니다.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 (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31] But low-tech solutions can be just as effective.
[설명] 『as effective』은 as 형용사구입니다. 3형식 문장에서 많이 보이는 짜임이며, 5형식 문장에서는 주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입니다. 이때 as는 부사입니다.
[참조 링크]☞ as 뒤에 형용사, 분사, 명사를 취하는 문장 형식은?
[본문] [34] What Bangladesh has done is realise we cannot have 100,000 people dying in a cyclone each time.
[설명] is 뒤에 to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요. 이 문장의 문법은 설명하지 못하겠습니다.
[본문] [36] One low tech solution involves people on bicycles shouting warnings about approaching cyclones into a megaphone - a handheld cone-shaped device that makes your voice louder when you speak into it.
[설명] ⑴ 『involves people on ~』의 동사 involves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people,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현재분사 'shouting ~'입니다.
⑵ shouting은 현재분사, warnings은 명사, approaching은 동명사입니다.
⑶ 『on bicycles』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 (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37] Once people know the danger, they can start the evacuation - moving people from a dangerous place to somewhere safe.
[설명] once는 접속사로서 부사절인 종속절을 이끕니다. once that(~할 때, ~하자마다), after(as soon as)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참조 링크]☞ 접속사 Once의 용법과 실전 예문 [BBC Learning English 활용]
[본문] [38] The Bangladesh is have built shelters which protect everyone - children, the old and sick, even animals - so that when the cyclone is over they can safely return to their livelihoods - their work, job, and other activities which give them the things they need to live.
The Bangladeshis have built shelters which protect everyone - children, the old and sick, even animals - so that when the cyclone is over they can safely return to their livelihoods - their work, job, and other activities which give them the things they need to live.
[설명] Bangladeshis는 「Bangladesh is」가 잘못 적힌 것 같습니다. 그리고 is가 잘못 들어 간 것 같습니다. 오디오에는 have가 없습니다. 그러나 has을 잘못 적은 것 같습니다. 즉, The Bangladesh has built ~
[본문] [39] Well, It's great to see people working together to survive cyclones, earlier we were talking about other natural disasters.
[설명] ⑴ 『It's great to see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⑵ 『to see people working together ~』는 지각동사 see의 5형식 글짜임입니다. people이 목적어이고, 'working ~'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see가 원형부정사 대신 V-ing형을 보어로 받는 경우는 동작을 강조하거나 또는 동명사를 받기 위한 경우입니다. 이 글짜임에서는 동명사입니다.
[본문] [42] Fatalism is the belief that people are powerless to change the way things happen.
[설명] ⑴ 『that people are powerless ~』종속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belief'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⑵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본문] [44] A megaphone is a handheld cone-shaped device that makes your voice louder when you speak into it so that people can hear you from far away.
[설명] ⑴ 『that makes your voic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handheld cone-shaped device'입니다.
⑵ 『makes your voice louder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r voic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louder입니다.
[본문] [45] Evacuation means moving people from a dangerous place to somewhere safe.
[설명] 『moving people from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422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423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424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42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422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