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al disasters can cause death and destruction. Should we just accept them, or is there anyway we can stop natural disasters being so damaging?
(자연 재해는 죽음과 파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냥 받아들여야 할까요, 아니면 자연 재해가 그렇게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형식: 5형식(5), 관계대명사(4), 동명사(2), 명사(2), 문장(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as, it, that, 복합전치사, 동사, 동사의 시제·모습, 관계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an you stop a disaster?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성질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Evacuation means moving people from a dangerous place to somewhere safe.
[설명] 『moving people from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Professor Easthope thinks calling disasters 'natural' is fatalistic - it involves the belief that people are powerless to change events.
[설명] 『calling disasters 'natural'』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동사의 시제·모습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기준-모습(basic aspect) 또는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2-1) 현재·단순형 동사의 시제·모습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기준-모습 또는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현재-기준형은 시제(tense)가 현재이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 기준(simple)인 시간-형을 나타냅니다. 흔히 현재시제라고 하면 이 모양의 시간형을 말합니다.
[2-1-1] 역사적 현재(극적인 현재) 현재·단순형 동사의 시제·모습
이야기 따위에서 과거의 일을 마치 현재 눈앞에서 전개되고 있는 것처럼 말할 경우에 쓰며, 역사적 현재(historical present) 또는 극적인 현재(Dramatic present)라고 부릅니다. 비단, 역사적 사건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라, 소설 따위에서도 많이 쓰이는 기법입니다.
<본문예제>
[20] Now, in her job as Professor of Hazard and Risk at Durham University, Lucy Easthope attends conferences to advise on planning for natural emergencies.
[설명] 『attends ~』는 과거에 일어난 일을 현재시제로 표현합니다. 대체로 생생한 느낌을 주기 위해 씁니다. 《극적현재》 또는 《드라마적 현재》라고 합니다. 소설 따위에서 많이 씁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be 동사
be동사는 가장 중요한 동사로 본동사와 조동사로 쓰입니다. 본동사로는 1, 2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조동사로는 v-ing형과 함께 《진행 모습(progressive/continuous aspect)》을 나타냅니다. 과거분사와 결합하여 수동태를 만듭니다. do의 도움 없이 의문문과 부정문(否定文)을 만들 수 있습니다.
[3-1-1] be+전치사(=타동사) 글짜임 be 동사
be 동사가 전치사, 특히 형용사와 결합한 복합전치사와 함께 타동사로 쓰이는 동사어구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30] An earthquake in the middle of the ocean is less of a disaster than in a populated city, so one technological solution involves computers mapping geological movements to identify places at risk.
[설명] 『is less of a disaster than ~』의 「be good of」는 타동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때의 목적어는 'a disaster'입니다.
4. 분사
《준동사》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4-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꾸며주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꾸민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됩니다. 분사 구분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4-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06] Working as a US park ranger, Roy was struck by lightning on seven different occasions, and survived them all!
[설명] 「Work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상황을 표현합니다. 주로 as나 while종속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4-2)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4-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5] Although no-one can prevent an earthquake, there are ways people can reduce the damage done, what Professor Easthope calls 'additional harm'.
[설명] 『done』는 과거분사(구)로 'the damag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5-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적으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5-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6] One low tech solution involves people on bicycles shouting warnings about approaching cyclones into a megaphone - a handheld cone-shaped device that makes your voice louder when you speak into it.
[설명] 『on bicycles』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6.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글짜임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6-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6-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6] One low tech solution involves people on bicycles shouting warnings about approaching cyclones into a megaphone - a handheld cone-shaped device that makes your voice louder when you speak into it.
[설명] 『involves people on ~』의 동사 involves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people,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현재분사 'shouting ~'입니다.
[30] An earthquake in the middle of the ocean is less of a disaster than in a populated city, so one technological solution involves computers mapping geological movements to identify places at risk.
[설명] 『technological solution involves computers ~』의 동사 involves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computers,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mapping geological movements'입니다.
[6-1-2] 지각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감각을 이용하여 행위를 하는 것을 나타내 주는 동사. 즉,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등등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주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의 형태의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see(보다), hear(듣다), watch(지켜보다), feel(느끼다), listen (to), notice, look at, taste, smell 따위
<본문예제>
[39] Well, It's great to see people working together to survive cyclones, earlier we were talking about other natural disasters.
[설명] 『to see people working together ~』는 지각동사 see의 5형식 글짜임입니다. people이 목적어이고, 'working ~'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see가 원형부정사 대신 V-ing형을 보어로 받는 경우는 동작을 강조하거나 또는 동명사를 받기 위한 경우입니다. 이 글짜임에서는 동명사입니다.
[6-1-3]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A megaphone is a handheld cone-shaped device that makes your voice louder when you speak into it so that people can hear you from far away.
[설명] 『makes your voice louder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r voic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louder입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이어주는 낱말없이 설명, 덧붙이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1-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용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5] Although no-one can prevent an earthquake, there are ways people can reduce the damage done, what Professor Easthope calls 'additional harm'.
[설명] 「the damage」와 「what 관계사절」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1-2] 동격의 that 동격구문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42] Fatalism is the belief that people are powerless to change the way things happen.
[설명] 『that people are powerless ~』종속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belief'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새를 더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따위가 있습니다.
(8-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 을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8-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39] Well, It's great to see people working together to survive cyclones, earlier we were talking about other natural disasters.
[설명] 『It's great to see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9.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9-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불규칙하게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등 여러가지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9-1-1] 열등 비교 비교급 비교 구문
less + 원급 + than. 정도가 덜 하는 것, 빼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덜)의 개념. 덜 예쁘다, 덜 크다, 덜 추하다, 덜 작다 등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30] An earthquake in the middle of the ocean is less of a disaster than in a populated city, so one technological solution involves computers mapping geological movements to identify places at risk.
[설명] 『less of a disaster than ~』은 〈less + 원급 + than ~〉 꼴의 비교 글짜임으로 정도가 덜 하는 것, 빼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이번 글의 비교 과녁은 'in the middle of the ocean'과 'in a populated city'이고, 비교 항목은 부사어 'little of a disaster'입니다.
10.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 매우 여러가지로 쓰이고 있습니다.
(10-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0-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문형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문형이 아닌 명사절의 경우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4] Professor Easthope thinks calling disasters 'natural' is fatalistic - it involves the belief that people are powerless to change events.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1-1) as 구문 as
as는 전치사 및 접속사로 주로 쓰입니다. 그외에 부사로도 사용되고 간혹 명사로도 사용됩니다. as는 쓰임새가 매우 많은 단어로, 관용적 표현이 매우 많아 까다롭기까지 합니다.
[11-1-1] as+형용사 짜임 as 구문 as
as 뒤에 형용사 또는 분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주로 3형식 글짜임에서 많이 보이는 꼴입니다. 5형식 글짜임에서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입니다. 이때의 as는 부사입니다.
<본문예제>
[31] But low-tech solutions can be just as effective.
[설명] 『as effective』은 as 형용사구입니다. 3형식 문장에서 많이 보이는 짜임이며, 5형식 문장에서는 주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입니다. 이때 as는 부사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어를 갖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연결되는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2-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2-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4] A megaphone is a handheld cone-shaped device that makes your voice louder when you speak into it so that people can hear you from far away.
[설명] 『that makes your voic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handheld cone-shaped device'입니다.
(12-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2-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5] Although no-one can prevent an earthquake, there are ways people can reduce the damage done, what Professor Easthope calls 'additional harm'.
[설명] 선행(명)사 way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2-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5] Although no-one can prevent an earthquake, there are ways people can reduce the damage done, what Professor Easthope calls 'additional harm'.
[설명] 『what Professor Easthope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4] What Bangladesh has done is realise we cannot have 100,000 people dying in a cyclone each time.
[설명] 『What Bangladesh has done』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종속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동시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다(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3-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13-1-1] the way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42] Fatalism is the belief that people are powerless to change the way things happen.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이어주는 기능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4-1) once 접속사
once는 접속사로서 부사절인 종속절을 이끕니다.
[37] Once people know the danger, they can start the evacuation - moving people from a dangerous place to somewhere safe.
[설명] once는 접속사로서 부사절인 종속절을 이끕니다. once that(~할 때, ~하자마다), after(as soon as)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5.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또한, 끌짜임으로 보아,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가르기도 합니다. 문장을 짜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마다(절節, clause)가 있습니다.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수식어 따위입니다.
(15-1) 게시된 글 문장
제시된 글, 스크립트
[15-1-1] 버그·오류·설명 못하는 글 게시된 글 문장
글귀가 버그(bug), 오류로 생각되어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에 이 갈래에 놓습니다.
<본문예제>
[38] The Bangladesh is have built shelters which protect everyone - children, the old and sick, even animals - so that when the cyclone is over they can safely return to their livelihoods - their work, job, and other activities which give them the things they need to live.
[설명] 『Bangladeshis have』는 버그(bug), 오류로 생각되는 글 또는 설명하기 어려운 글귀입니다. Bangladeshis는 「Bangladesh is」가 잘못 적힌 것 같습니다. 그런데 is가 잘못 들어 간 것 같습니다. 오디오에는 is로 들리고 have는 없습니다. has을 잘못 적은 것 같습니다. 즉, The Bangladesh has built ~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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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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