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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Plants fighting pollution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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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어휘 공부(softca.tistory.com)

Recently, scientists have been developing a new natural technique for cleaning up pollution by letting plants do the work instead. Neil and Beth discuss ‘phytoremediation’ - a natural way of cleaning up chemical pollution,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최근에 과학자들은 식물이 대신 일하게 함으로써 오염을 정화하는 새로운 자연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Neil과 Beth는 화학적 오염을 정화하는 자연적인 방법인 'phytoremediation'에 대해 토론하고 몇 가지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5), 관계대명사(3), 부정사(3), 문장형식: 5형식(2), 동명사(2), 동사의 시제·모습(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령법, 문장형식: 4형식, 동사: 디렉시칼동사, 복합전치사, 가정법,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it,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Plants fighting pollutio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3형식]  동사적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구조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08] Cleaning up chemical pollution is dangerous and expensive, and mostly involves highly technological equipment.
[설명] 『Cleaning up chemical pollution』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성질을 갖고 있어 「chemical pollution」을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1-2)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다루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쓸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성질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2-1] 주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Cleaning up chemical pollution is dangerous and expensive, and mostly involves highly technological equipment.
[설명] 『Cleaning up chemical pollution』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2-1) 명령법 형식  명령법
명령법의 주요 형식에는 동사 원형으로 시작하는 기본 형식, 부정 명령, Let 명령법 등이 있습니다.

[2-1-1] 기본형식  명령법 형식  명령법
일반적인 명령문은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05] Now, imagine a field polluted by spilled oil.
[설명] 이 글짜임은 명령문입니다.

 

 




3.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3-1)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3-1-1] 문장부사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부정사가 글머리에 와서 문장 전체를 꾸며주는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51] To find that out I need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설명] 「To find that out」는 to부정사구로 글머리에 와서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3-2)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3-2-1] 목적격 보어  문장성분  부정사
5형식 문장에서 (to)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사용됩니다. 「동사+목적어+to부정사」 형식의 구문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11] Yes, plants like water hyacinths have been used to clean rivers by sucking up oil spilled into the water, and researchers have successfully used fungi to breakdown plastic waste.
[설명] 『used fungi to ~』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 글귀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 'to breakdown'이 목적어 fungi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3-2-2] 목적어  문장성분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Yes, plants like water hyacinths have been used to clean rivers by sucking up oil spilled into the water, and researchers have successfully used fungi to breakdown plastic waste.
[설명] 『used to clean ~』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4. 동사의 시제·모습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기준-모습(basic aspect) 또는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의 조화를 일컫습니다.

(4-1)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간·형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뜻으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4-1-1] 결과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6] Toxic waste has mixed into the water and chemical fumes have overtaken the air, leaving animals dead and the land unsafe for humans.
[설명] 「has mixed ~, have overtaken ~」은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4-2) 과거-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4-2-1] 완료  과거-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과거완료의 「완료」는 과거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동작의 완료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1] Right, and when I met her recently in London she had just won the Maddox Prize.
[설명] 『had just won』은 과거·완료형의 《완료》 상황을 나타냅니다.

 

 




5. 분사
《준동사》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꾸며주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꾸민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됩니다. 분사 구분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06] Toxic waste has mixed into the water and chemical fumes have overtaken the air, leaving animals dead and the land unsafe for humans.
[설명] 『leav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상황을 표현합니다. 주로 as나 while종속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5-1-2] being 생략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47] Taken together, these make Eucharia's approach a magic formula - a combination of actions that is likely to result in success.
[설명] 『Taken together』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간추려진 짜임입니다. 원래의 종속절은 "As they are taken together"로 짐작됩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 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앞 꾸밈〈前位 修飾〉)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05] Now, imagine a field polluted by spilled oil.
[설명] 『polluted ~』는 과거분사(구)로 'a field'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2] Ever since oil, known by the nickname, black gold, was discovered there in the 1950s, it's become central to Nigeria's economy.
[설명] 『known by ~』는 과거분사(구)로 oil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5-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0] It basically means plants being used to clean up contaminated environments, right?
[설명] 『being used to clean』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plant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 'which are'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쓰임법  동사: 디렉시칼동사
디렉시칼 구문은 동작의 의미를 갖는 명사가 일부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구)의 효과를 줍니다. 이 용법은 동사적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해당 명사를 다양하게 수식하여 (술어)동사의 의미 확장을 쉽게 해줍니다. 즉, 동작명사는 형용사의 전위 또는 후위 수식을 받을 수 있고, 형용사절(관계대명사절)이나 분사구(V_ing, V-ed)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6-1-1] 동작명사 양쪽 꾸밈: 앞꾸밈+뒷꾸밈  쓰임법  동사: 디렉시칼동사
디렉시칼 글짜임의 동작영사는 형용사의 앞-꾸밈[傳位修飾]과 관계사절 또는 분사구 따위의 뒷·꾸밈[後位修飾]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Her success often comes from getting communities who have deep mistrust of outsiders after broken promises from companies to clean up the oil spills.
[설명] 「have deep mistrust of outsiders」는 디렉시칼 글짜임입니다. 동작명사 mistrust가 deep의 앞꾸밈과 「of outsiders」의 꾸밈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외부인들에게 깊이 실망하다'의 뜻

 

 




7. 복합전치사
두 단어 이상의 단어 집단으로 구성되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7-1) 전치사+명사+전치사 구문 (복합전치사)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등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기능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합니다.

[7-1-1] of Pan  전치사+명사+전치사 구문 (복합전치사)  복합전치사
in front of, on account of, in case of 등의 구조로 된 구전치사

<본문예제>
[32] This is a prestigious award for scientists showing courage in the face of hostility.
[설명] 『in the face of』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복합 전치사구입니다.


8.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주절의)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으로 구분합니다.

(8-1) suppose, supposing, what if  가정법
「[suppose[supposing], what if] + S+V」 글짜임은 《…이라면 어찌 되는가?》라는 뜻의 상황을 가정하거나 제시합니다.

[8-1-1] 과거  suppose, supposing, what if  가정법
《현재 시제에 비해 보다 더 불확실한 상황》을 제시하거나 가정합니다.

<본문예제>
[09] But what if there was a more natural solution?
[설명] 「[what if] + S+V[과거]」 글짜임은 《…이라면 어찌 되는가?》라는 뜻의 상황을 가정하거나 제시합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구조를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가 필요한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등이 이 범주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9-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1] She gets them to trust her and then they take ownership for the restoration of their land… and I think Eucharia's magic formula really relies on diplomacy, trust, and actually charisma which is a very important quality.
[설명] 『She gets them to trust her』는 get 5형식 문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to trust her'입니다. 이 경우는 '그녀는 그들이 그녀를 믿도록 하였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9-1-2] 사역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Recently, scientists have been developing a new technique for cleaning pollution - letting plants do the work instead.
[설명] 『letting plants ~』은 l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plants,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do the work ~'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 do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 을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0-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48] It's good to hear a positive environmental news story for once, isn't it, Neil?
[설명] 『It's good to hear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11.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1-1) to부정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to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여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1-1] 동사 생략  to부정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의미가 분명한 경우 to부정사에서 to만 남기고 동사원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to까지도 생략합니다.

<본문예제>
[43] Local people's mistrust of big oil companies comes from their broken promises - times when they said they would definitely do something but then failed to.
[설명] 『failed to』에서 to 다음에 동사·말 'do something'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2-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2-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문형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문형이 아닌 명사절의 경우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18] I think some plants clean up pollution using their root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3-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3-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Eucharia's work won her a prestigious scientific award.
[설명] win은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er, 직접목적어는 'a prestigious scientific award'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어를 갖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연결되는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4-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6] The award recognised the personal risks Eucharia takes in her efforts to bring the land back to life.
[설명] 선행(명)사 'the personal risk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 One word we'll be hearing a lot in this programme is 'phytoremediation' - the technique that certain plants use to remove harmful chemicals from polluted environments.
[설명] 선행(명)사 'One wor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2-1] 문장성분 전치사의 목적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But what's the science behind what Eucharia is doing?
[설명] 「what Eucharia is doing」의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들어가 있는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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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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