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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Sonic seasoning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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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Sonic seasoning' is the idea that when you hear certain sounds or music they can enhance one flavour or another in the food you’re eating. That’s what Beth and Neil talk about as they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소닉 시즈닝'은 특정 소리나 음악을 들을 때 먹는 음식의 풍미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것이 Beth와 Neil이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 주면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분사(7), 명사(4), 동사: 디렉시칼동사(3), that(3), 접속사(2),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2), 복합전치사(2), 부정사(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감탄문, 관계부사, 도치 구문, 문장형식, 의문부사, 비교 구문, 삽입 구문, 종속접속사,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onic seasoning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다루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쓸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성질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격 보충·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사의 V-ing형이 be동사와 함께 나올 때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동명사가 되어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본문예제>
[49] An impulse buy is suddenly buying something that you had not planned to because you want it when you see it.
[설명] 『buying』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suddenly는 동사의 성격이 남아 있는 buying을 꾸며줍니다. 시제는 《현재·진행》이 아니라 《(단순) 현재》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Professor Spence thinks that hearing these sounds while eating psychologically intensifies the flavours of food.
[설명] that 명사절 안의 『hearing these sounds while eat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2-1-1] 목적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7] Professor Spence uses onomatopoeia to describe some sounds.
[설명] 『to describ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입니다. '~하기 위하여'라는 《목적》의 뜻을 나타냅니다.


(2-2) 준조동사 용법  부정사
to부정사가 일부 낱말과 함께 조동사의 몫을 합니다. used to, need to 따위와 같이 일반 동사만 뭉치기도 하고, be supposed to, be going to, be willing to 따위와 같이 「be 동사+형용사(분사)+to부정사」의 꼴을 만들기도 합니다.

[2-2-1] 일반동사 경합  준조동사 용법  부정사
need, ought, used 등의 단어는 to와 결합하여 (법)조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2] You asked me which background sound drinks company, Singletons, used to advertise their whisky.
[설명] 『used to advertise ~』의 「used to」는 '~하곤 했다'의 뜻을 갖는 (법)조동사로 쓰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use의 과거형입니다 즉 '광고하기 위하여 사용했다'라는 뜻입니다.


3. 분사
《준동사》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3-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3-1-1] 명사의 뒷 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앞 꾸밈〈前位 修飾〉)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9] He uses the word sizzle for the hissing sound made by frying meat, and describes a coffee machine using the word gurgle - the low pleasant sound liquids make when flowing quickly through a narrow space.
[설명] 『made by frying ~』은 과거분사(구)로 〈the hissing sound〉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8] First, you see your favourite bacon sandwich, then comes its delicious smell, quickly followed by the crunchy feel and salty taste as you take a bite.
[설명] 『followed by ~』는 과거분사(구)로 'its delicious smell'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3-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5] In the UK, for example, the chocolate company, Cadbury, hired the London Contemporary Orchestra to perform classical music tunes symbolising each flavour of their Dairy Milk chocolates.
[설명] 『symbolis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classical music tune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2-2] 보어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따위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Nowadays restaurants everywhere are carefully selecting the music they play on their dining-room playlists.
[설명] select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selecting을 형용사로 생각하면 이 문장의 시제는 [현재·진행 시제]가 아니라 [현재 시제]입니다.


[39] What's more, a good restaurant atmosphere encourages customers to linger - to stay longer than necessary because they're having a good time.
[설명] 『having a good time 』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36] You're having such a good time eating out, 'oh, I'll get dessert!'
[설명] 『having such a good ~』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시제는 [현재·진행]이 아니라 [현재 (단순)] 시제입니다.

 

 




4.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4-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4-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 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면 명사를 동사처럼 사용합니다. 즉,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게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6] You're having such a good time eating out, 'oh, I'll get dessert!'
[설명] 『having such a good time eating out』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외식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갖다'라는 뜻입니다.


[4-1-2] t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take 동사는 동작의 의미를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어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t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6] 'Your eyes are bigger than your belly' means you have taken more food than you can eat; and the saying you eat with your eyes first means that food seems more desirable when it looks good on the plate.
[설명] 『have taken more food』의 'take food'는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음식을 먹다'의 뜻을 갖습니다.


(4-2) 쓰임법  동사: 디렉시칼동사
디렉시칼 구문은 동작의 의미를 갖는 명사가 일부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구)의 효과를 줍니다. 이 용법은 동사적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해당 명사를 다양하게 수식하여 (술어)동사의 의미 확장을 쉽게 해줍니다. 즉, 동작명사는 형용사의 전위 또는 후위 수식을 받을 수 있고, 형용사절(관계대명사절)이나 분사구(V_ing, V-ed)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2-1] 디렉시칼 구문 + to부정사  쓰임법  동사: 디렉시칼동사
디렉시칼 구문이 to부정사와 결합하여 문장에서 동사의 영역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디렉시칼 구문이 준조동사처럼 쓰일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Music just kind of has the ability to put you in a different space and a lot of times, then your mood could lead to an impulse buy that you didn't plan on…
[설명] 『has the ability to put ~』의 《have the ability to》는 디렉시칼 구문이 to부정사와 결합하여 문장에서 동사의 영역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to부정사가 디렉시칼 동사의 목적어가 될 수도 있고, 디렉시칼 동사 구문이 준조동사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5.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5-1) 생략[省略]  감탄문
감탄문은 주어, 동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5-1-1] 동사  생략[省略]  감탄문
감탄문에서 동사가 간추려 빼는 때가 자주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In general how big a contribution do you think these sounds, and sound generally, actually makes to how we perceive food compared to the more obvious senses, of course, of sight and smell?
[설명] 『how big a contribution do you think these sounds (are)』에서 동사 〈ar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6. 복합전치사
두 단어 이상의 단어 집단으로 구성되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6-1) 전치사+명사+전치사 구문 (복합전치사)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등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기능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합니다.

[6-1-1] of Pan  전치사+명사+전치사 구문 (복합전치사)  복합전치사
in front of, on account of, in case of 등의 구조로 된 구전치사

<본문예제>
[24] After years studying how our brains process information, he believes sound plays a much bigger role in how we taste our food than we think, something he explained to Mike Johnson,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after years of」는 복합전치사입니다. '여해 동안의 ~의 끝에'의 뜻이며 목적어는 'studying how ~'입니다.


(6-2) 낱말+전치사 구문 (두·낱말 전치사)  복합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6-2-1] in  낱말+전치사 구문 (두·낱말 전치사)  복합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 in과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복합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07] But seeing isn't the only sense involved in tasting food - in fact, it may not even be the most important.
[설명] 『involved in tasting food』의 《involved in》은 〔과거분사+in〕으로 구성된 두·낱말 전치사로 복합전치사의 일종입니다. '~에 관련된'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29] He uses the word sizzle for the hissing sound made by frying meat, and describes a coffee machine using the word gurgle - the low pleasant sound liquids make when flowing quickly through a narrow space.
[설명] 「the word」와 sizzle은 동격입니다.


[7-1-1] 동격의 that  동격구문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10] 'Sonic seasoning' is the idea that when you hear certain sounds or music they can enhance one flavour or another in the food you're eating.
[설명] 『the idea that when you hear ~』종속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06] 'Your eyes are bigger than your belly' means you have taken more food than you can eat; and the saying you eat with your eyes first means that food seems more desirable when it looks good on the plate.
[설명] 'the say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은 'the saying'과 동격입니다.


[14] The idea that sounds influence taste might seem strange, but the food-processing companies that produce some of our most familiar food and drinks have long known that sounds equal sales.
[설명] 『that sounds influence taste』종속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8.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1-1] 주어+동사+명사절 구조  3형식  문장형식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문장 구조를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이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사용되면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Professor Spence thinks that hearing these sounds while eating psychologically intensifies the flavours of food.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Professor Spence 〉가 주어, thinks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9.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9-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9-1-1]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e+비교급+주어+동사, the+비교급+주어+동사」 문형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비교급 뒤에 명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Of course, the longer customers linger and the more they buy on impulse, the more money a restaurant makes.
[설명] 이 문장은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글짜임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10.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1) 위치  형용사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할 때는 대개 명사의 앞에 옵니다. 경우에 따라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형용사가 서술을 위해 사용될 때는 동사의 뒤에 위치합니다. 간혹 【동사+목적어+형용사】의 구문처럼 목적어의 보어 역할을 할 때도 있습니다.

[10-1-1] as, how, so, too, this, that + 형용사 + a/an  위치  형용사
as, how, so, too 그리고 so의 뜻으로 쓰이는 that/that 뒤에 형용사가 오면, 형용사 뒤에 부정관사 a/an이 옵니다. 격식체에서 흔히 이런 형식을 취합니다.

<본문예제>
[25] In general how big a contribution do you think these sounds, and sound generally, actually makes to how we perceive food compared to the more obvious senses, of course, of sight and smell?
[설명] 『how big a contribution』에서 how 뒤에 형용사가 오면, 형용사 뒤에 부정관사 a/an이 옵니다.

 

 




11.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1-1) 생략 가늠 글짜임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 글에는 생략된 것으로 짐작되는 표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에는 이미 되어있는 문법 자료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장들을 하나씩 모아, 따로 정리할 생각입니다.) 《「글짜임」은 구문(構文)의 우리말 낱말입니다.)

[11-1-1] 생략 가늠 구문  생략 가늠 글짜임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 글에는 생략된 것으로 짐작되는 표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에는 이미 되어있는 문법 자료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문장들을 연이어 모아 나중에 따로 갑니다듬을 생각입니다)

<본문예제>
[24] After years studying how our brains process information, he believes sound plays a much bigger role in how we taste our food than we think, something he explained to Mike Johnson,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After years studying ~』에서 「after years」는 「after years of」에서 〈of〉가 간추려져 있는 것으로 짐작됩니다.


[38] Choosing the right dining-room music not only makes food taste better, it puts people in a good mood - something which might lead to an impulse buy - suddenly buying something you had not planned to because you want it when you see it.
[설명] 『it puts people』에서 글머리에 〈but also》가 간추려 빠진 것으로 어림 됩니다.


12. 도치 구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1) 어순변경  도치 구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12-1-1] 동사(구)가 주어 앞에 도치  어순변경  도치 구문
강조를 위해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바꾼 문장입니다. 대개는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구를 인상한 경우 주어와 동사의 순서를 바꾸어 강조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8] First, you see your favourite bacon sandwich, then comes its delicious smell, quickly followed by the crunchy feel and salty taste as you take a bite.
[설명] 『comes its delicious smell』은 주어와 동사가 도치된 글·짜임을 보여줍니다. 도치된 까닭은 '주어가 followed의 꾸밈을 받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13.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3-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문형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문형이 아닌 명사절의 경우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06] 'Your eyes are bigger than your belly' means you have taken more food than you can eat; and the saying you eat with your eyes first means that food seems more desirable when it looks good on the plate.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I'll guess they used some smooth jazz music.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4] After years studying how our brains process information, he believes sound plays a much bigger role in how we taste our food than we think, something he explained to Mike Johnson,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believ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4-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4-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4] The idea that sounds influence taste might seem strange, but the food-processing companies that produce some of our most familiar food and drinks have long known that sounds equal sales.
[설명] 『that produce some of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food-processing companies '입니다.


(14-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4-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4] After years studying how our brains process information, he believes sound plays a much bigger role in how we taste our food than we think, something he explained to Mike Johnson,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있습니다.


[10] 'Sonic seasoning' is the idea that when you hear certain sounds or music they can enhance one flavour or another in the food you're eating.
[설명] 선행명사 'the foo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있습니다.


[29] He uses the word sizzle for the hissing sound made by frying meat, and describes a coffee machine using the word gurgle - the low pleasant sound liquids make when flowing quickly through a narrow space.
[설명] 선행명사(구) 'the low pleasant soun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2] Nowadays restaurants everywhere are carefully selecting the music they play on their dining-room playlists.
[설명] 선행명사 'the music'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3)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35] Music just kind of has the ability to put you in a different space and a lot of times, then your mood could lead to an impulse buy that you didn't plan on…
[설명] 『that you didn'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명사는 'an impulse'이고, 문장성분은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05] There are some well-known English expressions that make a link between seeing and eating.
[설명] 『that make a link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명사는 'English expressions'이고,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해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의 뜻을 좁혀주는 제한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15-1) 용법과 구문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이 주를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5-1-1] 계속적용법  용법과 구문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3] Reporter, Gianna Palmer, visited New York restaurant, Smashburger, where every song is specially chosen by professional music pickers.
[설명] 『where every song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6.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삽입되어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종속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6-1)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6-1-1] 명사절  when  종속접속사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생략된 절과 구조가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28] Onomatopoeia is when a word sounds like what it means, words like 'buzz', 'zoom' and 'whack'.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보어 補語)입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7-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7-1-1] 명사절  that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14] The idea that sounds influence taste might seem strange, but the food-processing companies that produce some of our most familiar food and drinks have long known that sounds equal sales.
[설명] 『that sounds equal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2) 용법과 구문  접속사
접속사의 기본 기능은 절과 절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원칙적으로 여러 개의 절이 접속사로 연결했을 때 접속사의 개수는 원칙적으로 절보다 하나 적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원칙에 맞지 않는 접속사의 용법도 많이 있습니다. 즉, 두개 이상의 접속사를 한 절에 사용하기도 하고, 연결기능 없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17-2-1] 전치사 용법  용법과 구문  접속사
일부 접속사가 명사나 동명사의 전치사로 쓰이는 때가 있습니다. 특히, 접속사가 남아 않는 분사구문이 이 모습을 보입니다. 분사구문에서 V-ing 꼴은 현재분사이지만, 이를 동명사로 여기고, 남아 있는 접속사를 전치사로 보면 하나의 전치사명사구가 되어 부사구의 쓸모를 갖게됩니다. 물론, 이 문법 설명은 학교 문법에는 없는 것이므로, 학교 문법으로는 접속사가 남아 있는 분사구문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30] Professor Spence thinks that hearing these sounds while eating psychologically intensifies the flavours of food.
[설명] 『while eating』에서 〈while〉은 전치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eating〉은 동명사이며 모두는 전치사명사구(부사어구)입니다. 학교 문법으로 설명하면 접속사가 남아 있는 분사구문입니다.


18.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8-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8-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24] After years studying how our brains process information, he believes sound plays a much bigger role in how we taste our food than we think, something he explained to Mike Johnson,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how our brains ~』의 글·짜임에서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19.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9-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9-1-1] 주절 삽입 - I think, It seem  삽입절  삽입 구문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In general how big a contribution do you think these sounds, and sound generally, actually makes to how we perceive food compared to the more obvious senses, of course, of sight and smell?
[설명] 『do you think』는삽입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마디[節, clause](절, 節)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 넣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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