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Sonic seasoning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분사(7), 명사(4), 동사: 디렉시칼동사(3), that(3), 접속사(2),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2), 부정사(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감탄문, 관계부사, 도치 구문, 문장형식, 복합전치사, 의문부사, 전치사, 비교 구문, 삽입 구문, 종속접속사,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There are some well-known English expressions that make a link between seeing and eating.
[설명] 『that make a link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명사는 'English expressions'이고,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06] 'Your eyes are bigger than your belly' means you have taken more food than you can eat; and the saying you eat with your eyes first means that food seems more desirable when it looks good on the plate.
'Your eyes are bigger than your belly' means {that} you have taken more food than you can eat; and the saying {that} you eat with your eyes first means that food seems more desirable when it looks good on the plate.
[설명] ⑴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have taken more food』의 'take food'는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음식을 먹다'의 뜻을 갖습니다.
⑶ 'the say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은 'the saying'과 동격입니다.

[본문] [07] But seeing isn't the only sense involved in tasting food - in fact, it may not even be the most important.
[설명] 『involved in tasting food』의 《involved in》은 〔과거분사+in〕으로 구성된 두·낱말 전치사로 복합전치사의 일종입니다. '~에 관련된'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본문] [08] First, you see your favourite bacon sandwich, then comes its delicious smell, quickly followed by the crunchy feel and salty taste as you take a bite.
[설명] ⑴ 『comes its delicious smell』은 주어와 동사가 도치된 글·짜임을 보여줍니다. 도치된 까닭은 '주어가 followed의 꾸밈을 받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⑵ 『followed by ~』는 과거분사(구)로 'its delicious smell'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0] 'Sonic seasoning' is the idea that when you hear certain sounds or music they can enhance one flavour or another in the food you're eating.
'Sonic seasoning' is the idea that when you hear certain sounds or music they can enhance one flavour or another in the food {which/that} you're eating.
[설명] ⑴ 『the idea that when you hear ~』종속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⑵ 선행명사 'the foo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있습니다.

[본문] [14] The idea that sounds influence taste might seem strange, but the food-processing companies that produce some of our most familiar food and drinks have long known that sounds equal sales.
[설명] ⑴ 『that sounds influence taste』종속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⑵ 『that produce some of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food-processing companies '입니다.
⑶ 『that sounds equal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15] In the UK, for example, the chocolate company, Cadbury, hired the London Contemporary Orchestra to perform classical music tunes symbolising each flavour of their Dairy Milk chocolates.
[설명] 『symbolis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classical music tune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0] I'll guess they used some smooth jazz music.
I'll guess {that} they used some smooth jazz music.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4] After years studying how our brains process information, he believes sound plays a much bigger role in how we taste our food than we think, something he explained to Mike Johnson,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After years studying how our brains process information, he believes {that} sound plays a much bigger role in how we taste our food than we think, something {which/that} he explained to Mike Johnson,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⑴ 『After years studying ~』에서 「after years」는 「after years of」에서 〈of〉가 간추려져 있는 것으로 짐작됩니다.
⑵ 「after years of」는 복합전치사입니다. '여해 동안의 ~의 끝에'의 뜻이며 목적어는 'studying how ~'입니다.
⑶ 『how our brains ~』의 글·짜임에서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⑷ 'believ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⑸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있습니다.

[본문] [25] In general how big a contribution do you think these sounds, and sound generally, actually makes to how we perceive food compared to the more obvious senses, of course, of sight and smell?
In general how big a contribution do you think these sounds {are), and sound generally, actually makes to how we perceive food compared to the more obvious senses, of course, of sight and smell?
[설명] ⑴ 『how big a contribution』에서 how 뒤에 형용사가 오면, 형용사 뒤에 부정관사 a/an이 옵니다.
⑵ 『how big a contribution do you think these sounds (are)』에서 동사 〈ar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⑶ 『do you think』는삽입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마디[節, clause](절, 節)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 넣기합니다.

[본문] [27] Professor Spence uses onomatopoeia to describe some sounds.
[설명] 『to describ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입니다. '~하기 위하여'라는 《목적》의 뜻을 나타냅니다.

[본문] [28] Onomatopoeia is when a word sounds like what it means, words like 'buzz', 'zoom' and 'whack'.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보어 補語)입니다.
[참조 링크]when : 의문사, 명사절 접속사, 관계부사, 부사절 접속사

[본문] [29] He uses the word sizzle for the hissing sound made by frying meat, and describes a coffee machine using the word gurgle - the low pleasant sound liquids make when flowing quickly through a narrow space.
He uses the word sizzle for the hissing sound made by frying meat, and describes a coffee machine using the word gurgle - the low pleasant sound {which/that} liquids make when flowing quickly through a narrow space.
[설명] ⑴ 「the word」와 sizzle은 동격입니다.
⑵ 『made by frying ~』은 과거분사(구)로 〈the hissing sound〉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선행명사(구) 'the low pleasant soun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30] Professor Spence thinks that hearing these sounds while eating psychologically intensifies the flavours of food.
[설명] ⑴ 3형식 문장입니다. 〈Professor Spence 〉가 주어, thinks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⑵ that 명사절 안의 『hearing these sounds while eat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⑶ 『while eating』에서 〈while〉은 전치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eating〉은 동명사이며 모두는 전치사명사구(부사어구)입니다. 학교 문법으로 설명하면 접속사가 남아 있는 분사구문입니다.

[본문] [32] Nowadays restaurants everywhere are carefully selecting the music they play on their dining-room playlists.
Nowadays restaurants everywhere are carefully selecting the music {which/that} they play on their dining-room playlists.
[설명] ⑴ 선행명사 'the music'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select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selecting을 형용사로 생각하면 이 문장의 시제는 [현재·진행 시제]가 아니라 [현재 시제]입니다.

 

 



[본문] [33] Reporter, Gianna Palmer, visited New York restaurant, Smashburger, where every song is specially chosen by professional music pickers.
[설명] 『where every song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그런데 거기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35] Music just kind of has the ability to put you in a different space and a lot of times, then your mood could lead to an impulse buy that you didn't plan on…
[설명] ⑴ 『has the ability to put ~』의 《have the ability to》는 디렉시칼 구문이 to부정사와 결합하여 문장에서 동사의 영역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to부정사가 디렉시칼 동사의 목적어가 될 수도 있고, 디렉시칼 동사 구문이 준조동사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⑵ 『that you didn'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명사는 'an impulse'이고, 문장성분은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6] You're having such a good time eating out, 'oh, I'll get dessert!'
[설명] ⑴ 『having such a good time eating out』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외식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갖다'라는 뜻입니다.
⑵ 『having such a good ~』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시제는 [현재·진행]이 아니라 [현재 (단순)] 시제입니다.

[본문] [38] Choosing the right dining-room music not only makes food taste better, it puts people in a good mood - something which might lead to an impulse buy - suddenly buying something you had not planned to because you want it when you see it.
[설명] 『it puts people』에서 글머리에 〈but also》가 간추려 빠진 것으로 어림 됩니다.

[본문] [39] What's more, a good restaurant atmosphere encourages customers to linger - to stay longer than necessary because they're having a good time.
[설명] 『having a good time 』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40] Of course, the longer customers linger and the more they buy on impulse, the more money a restaurant makes.
[설명] 이 문장은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글짜임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참조 링크]기초영어문법 68 'the 비교급 S V, the 비교급 S V' 구문 완전정복

[본문] [42] You asked me which background sound drinks company, Singletons, used to advertise their whisky.
[설명] 『used to advertise ~』의 「used to」는 '~하곤 했다'의 뜻을 갖는 (법)조동사로 쓰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use의 과거형입니다 즉 '광고하기 위하여 사용했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49] An impulse buy is suddenly buying something that you had not planned to because you want it when you see it.
[설명] 『buying』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suddenly는 동사의 성격이 남아 있는 buying을 꾸며줍니다. 시제는 《현재·진행》이 아니라 《(단순) 현재》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357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35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35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36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357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