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 you feel in the middle of a crowd? Sam and Neil hear experts talking about the role of crowds in modern life, and the different reactions it evokes in people. And, as usual, they teach you vocabulary along the way.
(군중 속에서 기분이 어떻습니까? 샘과 닐은 현대 생활에서 군중의 역할과 그것이 사람들에게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반응에 대해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듣습니다. 그리고 평소와 같이, 그들은 그 과정에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분사(4), 접속사(4), 명사(3), 도치 구문(2), 동명사(2), 동사(2), 종속접속사(2), it(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비교 구문, 의문부사, 전치사(명사)구, 절(Clause), 문장, 문장부호,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 복합전치사, 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rowd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But you love going to the football match on Saturday…
[설명] 『love going』은 동사+V-ing 구문으로 going은 동명사입니다. 동명사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2]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Football fans cheer their team on by wearing the same colours, and singing the same songs, and this works as a kind of glue, bonding the crowd together and making them feel safe.
[설명] 『wearing ~, sing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모두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2-1)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2-1-1] 목적격 보어 문장성분 부정사
5형식 문장에서 (to)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사용됩니다. 「동사+목적어+to부정사」 형식의 구문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39] So often if we feel like we are in a group with others, we expect them to look after us.
[설명] 『expect them to look ~』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 문장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to look after ~'가 목적어 them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 동사는 주어를 다시 정의하거나 서술할 때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어에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 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5] But crowds can have a darker side as well - they can become out of control and sometimes even violent.
[설명] 『become out of control 』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27] When people get together in a crowd, they regress psychologically, their thinking is more primitive, they become more gullible, and that's also associated with the supposed tendency towards violence as well.
[설명] 『become more gullible』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4.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4-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4-1-1] 부대상황 [연속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3]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the role of crowds in modern life, asking why they evoke different reactions in people.
[설명] 『ask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4-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4-2-1] 명사의 후위 수식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There was a huge crowd of people waiting at the train station this morning, Neil.
[설명] 『wait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peopl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2] Football fans cheer their team on by wearing the same colours, and singing the same songs, and this works as a kind of glue, bonding the crowd together and making them feel safe.
[설명] 『bonding ~, mak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glu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2-2]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어로 사용되는 용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콤마와 함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형용사구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구별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It's one thing sitting alone shouting at the news on television, but it's something else altogether to march on a political protest with hundreds of demonstrators, feeling that together you could change the world.
[설명] 『shouting ~』은 현재분사(구)로 부사어(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sitting을 수식합니다.
5.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5-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될 때, 2형식 문장의 보어, 5형식의 목적어 보어, 명사의 후위 수식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1-1] 주어 보어(서술어)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에서 주격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5] But crowds can have a darker side as well - they can become out of control and sometimes even violent.
[설명] 「out of control」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6. 복합전치사
두 단어 이상의 단어 집단으로 구성되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6-1) 단어 전치사구 [Word+prep. 구문] 복합전치사
부사나 형용사 등의 단어가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기능하는 멀티 단어(구,句) 전치사
[6-1-1] 단어+전치사 (to & stc.) 구문 단어 전치사구 [Word+prep. 구문] 복합전치사
「(관사)+명사+전치사」 「형용사+전치사」, 「부사+전치사」의 구조를 갖는 복합전치사구로 compared to, all the way to, back to, thanks to, other than 등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Ah, that's different - more like a big group of friends…
[설명] 「more like」는 [형용사/분사+전치사] 구조의 복합전치사입니다. 「more like」 (수·양이) 오히려 …에 가까운
7.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7-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부연설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10] Well, whether it's sporting events, train stations or political protests, crowds - that's large groups of people who gather together for a shared activity, are a feature of lif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crowds를 부연설명합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8-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32] Connected to this is the phrase mob mentality - the tendency of people in a group to behave in the same way as others in the group rather than as individuals.
[설명] 「the phrase」와 「mob mentality」가 동격입니다.
[8-1-1] 동격의 that 동격구문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28] But according to John, the idea of mob mentality, that people in crowds are irrational and prone to destructive behaviour, just isn't backed up by research.
[설명] 『that people in ~ behaviour』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46] It's one thing sitting alone shouting at the news on television, but it's something else altogether to march on a political protest with hundreds of demonstrators, feeling that together you could change the world.
[설명] feeling 『that together you could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feeling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9.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2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that 명사절 보어 2형식 문장형식
2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인 that절의 문장 성분이 보어인 문장을 말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거의 that이며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29] One view is that when people get together in a crowd, they become irrational.
[설명] 본문은 2형식 문장으로 that 명사절이 보어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0-1) 가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0-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46] It's one thing sitting alone shouting at the news on television, but it's something else altogether to march on a political protest with hundreds of demonstrators, feeling that together you could change the world.
[설명] 『it's something else altogether to march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altogether to march on a ~」 부정사(구)입니다.
[10-1-2] V-ing 구문 가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동명사(V-ing형)일 경우 it를 가주어로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It's one thing sitting alone shouting at the news on television, but it's something else altogether to march on a political protest with hundreds of demonstrators, feeling that together you could change the world.
[설명] 『It's one thing sitting alone ~』은 동명사가 진주어인 it 가주어 문장입니다. 진주어는 「sitting alone shouting ~」입니다.
11.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1-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1-1-1]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e+비교급+주어+동사, the+비교급+주어+동사」 문형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비교급 뒤에 명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The more people feel like they are part of a group with others in the crowd, the more enjoyable experience they have.
[설명] 본문은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구문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
12.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2-1) 형용사 구문 형용사
형용사는 주로 전치사나 be 동사와 결합하여 관용적인 구를 만듭니다.
[12-1-1] 형용사+to+명사, 형용사+to부정사+목적어 형용사 구문 형용사
서술적으로 사용되는 형용사 뒤에 to가 올 때 to가 전치사로 사용되어 명사가 오거나, 또는 목적어를 갖는 to부정사로 사용되는 구문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28] But according to John, the idea of mob mentality, that people in crowds are irrational and prone to destructive behaviour, just isn't backed up by research.
[설명] 『and prone to destructive behaviour』의 「prone to」는 복합전치사(구)입니다. '…을 잘 하는, …의 경향이 있는.'라는 의미입니다.
13. 도치 구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3-1) 어순변경 도치 구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13-1-1] 부사어구 인상(引上) 어순변경 도치 구문
깅조하고 싶은 부문을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사어구를 강조하고 싶을 때 많이 활용합니다.
<본문예제>
[46] It's one thing sitting alone shouting at the news on television, but it's something else altogether to march on a political protest with hundreds of demonstrators, feeling that together you could change the world.
[설명] that절 내부인 『together you could ~』에는 부사어 together가 강조를 위해 글머리로 옮겨져 있습니다. 이것을 인상(引上)이라고 합니다.
[13-1-2] 주어 도치 어순변경 도치 구문
주어가 길거나 문장 구조 상 주어와 술어가 떨어진 경우 문맥을 위해 주어와 술어를 도치시키도 합니다.
<본문예제>
[32] Connected to this is the phrase mob mentality - the tendency of people in a group to behave in the same way as others in the group rather than as individuals.
[설명] 주어 「the phrase mob mentality」가 도치 되어 어순이 변경되었습니다. 원래 어순 → The phrase mob mentality is connected to this. 주어가 동격이라 뒤로 배치한 듯 합니다.
14.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4-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간접화법 문형)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0] Well, I know Indians love cricket, but I doubt 200 million people would fit into a stadium!
[설명] 'I know'와 'I doub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1] Dr Templeton thinks there is a correlation - that's a connection, or a link - between being among people who share your values, and feeling safe.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Dr Templeton calls this the flip side - the opposite, less good or less pleasant aspects of something.
[설명] 동사 call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this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flip side'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6-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4] But according to Professor Drury, in reality it's not mob mentality and violence, but rather feelings of safety and togetherness that actually characterise crowds.
[설명] 『that actual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feelings of safety and togetherness'입니다.
(16-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6-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5] In today's world, crowds are important because of the feeling of power they give us.
[설명] 선행사 'the feeling of powe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3] The disadvantage of this, however, is when you don't feel part of the crowd you're with.
[설명] 선행사 'part of the crow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1] They may also become more gullible, an adjective meaning easily tricked or willing to believe everything someone says.
[설명] 선행사 ever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56] Someone who is gullible is easily tricked, and will believe anything people say.
[설명] 선행사 an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63] Sam and Neil hear experts talking about the role of crowds in modern life, and the different reactions it evokes in people.
[설명] 선행사 'the different reaction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6-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47] Maybe that's what everyone was doing in 2019, Sam?
[설명] 『what everyone was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6-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59] And finally, the flip side of something means those aspects of it which are less obvious, good, or pleasant.
[설명] 『which are les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ose aspects'를 한정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7.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삽입되어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종속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7-1)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7-1-1] 명사절 when 종속접속사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생략된 절과 구조가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40] The flip side of that is when you don't feel as much part of the group, and you're not having a positive experience.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7-1-2] 부사절 [조건] when 종속접속사
(…한) 후에, …하면,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본문예제>
[29] One view is that when people get together in a crowd, they become irrational.
[설명] 『when people get ~』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8-1) like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용법을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사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8-1-1] as if/though의 뜻 like 접속사
비격식체에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like를 많이 씁니다. 미국식 영어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영국 영어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이 뜻으로는 feel, look, seem, sound, taste 등의 동사와 함께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37] The more people feel like they are part of a group with others in the crowd, the more enjoyable experience they have.
[설명] 『like they are part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9] So often if we feel like we are in a group with others, we expect them to look after us.
[설명] 『like we are in a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8-2)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8-2-1] whether A or B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 A, B or C」의 구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0] Well, whether it's sporting events, train stations or political protests, crowds - that's large groups of people who gather together for a shared activity, are a feature of life.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8-3) or 접속사
두 요소 가운데 하나를 택일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18-3-1] 등위 연결 or 접속사
or는 '또는'의 의미를 갖는 등위 접속사로 두 요소 가운데 하나를 택일할 때 사용합니다.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 문장과 문장을 연결합니다. 동일한 것(속성, 내용)들을 or로 연결하면 '바꾸어 말하면'의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3] In crowds, people may do things they would never do alone, like steal or use violence.
[설명] 등위접속사 or가 두개의 술어 어구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19.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9-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9-1-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사가 생략된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48] Right, in my quiz question I asked you why 200 million people gathered in the Indian city of Allahabad in 2019.
[설명] 『why 200 million people ~』은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구문은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20.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20-1)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0-1-1] when 의문사 명사절 절(Clause)
의문사 when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when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43] The disadvantage of this, however, is when you don't feel part of the crowd you're with.
[설명] 의문부사 when이 접속사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문은 보어입니다. 이 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21.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21-1) 문장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1-1-1] 복문(複文) 문장 구조 문장
주어와 동사를 갖춘 문장이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등 품사의 역할을 하면 이를 절이라고 하고 각각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절을 종속절(dpendent clauses, subordinate clauses)이라고 하고 종속절이 아닌 부분을 주절(Independent clauses, main clauses)이라고 합니다.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된 문장을 복문(複文)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9] One view is that when people get together in a crowd, they become irrational.
[설명] that 보어절은 when 종속절을 갖는 복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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