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분사(4), 접속사(4), 명사(3), 도치 구문(2), 동명사(2), 동사(2), 종속접속사(2), it(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비교 구문, 의문부사, 전치사(명사)구, 절(Clause), 문장, 문장부호,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 복합전치사, 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There was a huge crowd of people waiting at the train station this morning, Neil.
[설명] 『wait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peopl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08] But you love going to the football match on Saturday…
[설명] 『love going』은 동사+V-ing 구문으로 going은 동명사입니다. 동명사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09] Ah, that's different - more like a big group of friends…
[설명] 「more like」는 [형용사/분사+전치사] 구조의 복합전치사입니다. 「more like」 (수·양이) 오히려 …에 가까운
[본문] [10] Well, whether it's sporting events, train stations or political protests, crowds - that's large groups of people who gather together for a shared activity, are a feature of life.
[설명] ⑴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⑵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crowds를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13]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the role of crowds in modern life, asking why they evoke different reactions in people.
[설명] 『ask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20] Well, I know Indians love cricket, but I doubt 200 million people would fit into a stadium!
Well, I know {that} Indians love cricket, but I doubt {that} 200 million people would fit into a stadium!
[설명] 'I know'와 'I doub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5] But crowds can have a darker side as well - they can become out of control and sometimes even violent.
[설명] ⑴ 「out of control」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⑵ 『become out of control 』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본문] [27] When people get together in a crowd, they regress psychologically, their thinking is more primitive, they become more gullible, and that's also associated with the supposed tendency towards violence as well.
[설명] 『become more gullible』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본문] [28] But according to John, the idea of mob mentality, that people in crowds are irrational and prone to destructive behaviour, just isn't backed up by research.
[설명] ⑴ 『and prone to destructive behaviour』의 「prone to」는 복합전치사(구)입니다. '…을 잘 하는, …의 경향이 있는.'라는 의미입니다.
⑵ 『that people in ~ behaviour』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29] One view is that when people get together in a crowd, they become irrational.
[설명] ⑴ 본문은 2형식 문장으로 that 명사절이 보어입니다.
⑵ that 보어절은 when 종속절을 갖는 복문입니다.
⑶ 『when people get ~』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 [영어기초문법][구와 절] 주절과 종속절(부사절, 형용사절, 명사절)에 대해서
[본문] [31] They may also become more gullible, an adjective meaning easily tricked or willing to believe everything someone says.
They may also become more gullible, an adjective meaning easily tricked or willing to believe everything {which/that} someone says.
[설명] 선행사 ever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32] Connected to this is the phrase mob mentality - the tendency of people in a group to behave in the same way as others in the group rather than as individuals.
[설명] ⑴ 「the phrase」와 「mob mentality」가 동격입니다.
⑵ 주어 「the phrase mob mentality」가 도치 되어 어순이 변경되었습니다. 원래 어순 → The phrase mob mentality is connected to this. 주어가 동격이라 뒤로 배치한 듯 합니다.
[본문] [33] In crowds, people may do things they would never do alone, like steal or use violence.
In crowds, people may do things they would never ①do alone, like steal or ②use violence.
[설명] 등위접속사 or가 두개의 술어 어구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본문] [34] But according to Professor Drury, in reality it's not mob mentality and violence, but rather feelings of safety and togetherness that actually characterise crowds.
[설명] 『that actual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feelings of safety and togetherness'입니다.
[본문] [37] The more people feel like they are part of a group with others in the crowd, the more enjoyable experience they have.
[설명] ⑴ 본문은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구문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
⑵ 『like they are part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 기초영어문법 68 'the 비교급 S V, the 비교급 S V' 구문 완전정복
[본문] [39] So often if we feel like we are in a group with others, we expect them to look after us.
[설명] ⑴ 『like we are in a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⑵ 『expect them to look ~』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 문장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to look after ~'가 목적어 them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 [40] The flip side of that is when you don't feel as much part of the group, and you're not having a positive experience.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참조 링크]☞ when : 의문사, 명사절 접속사, 관계부사, 부사절 접속사
[본문] [41] Dr Templeton thinks there is a correlation - that's a connection, or a link - between being among people who share your values, and feeling safe.
Dr Templeton thinks {that} there is a correlation - that's a connection, or a link - between being among people who share your values, and feeling safe.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2] Football fans cheer their team on by wearing the same colours, and singing the same songs, and this works as a kind of glue, bonding the crowd together and making them feel safe.
[설명] ⑴ 『wearing ~, sing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모두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⑵ 『bonding ~, mak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glu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43] The disadvantage of this, however, is when you don't feel part of the crowd you're with.
The disadvantage of this, however, is when you don't feel part of the crowd {which/that} you're with.
[설명] ⑴ 의문부사 when이 접속사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문은 보어입니다. 이 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⑵ 선행사 'part of the crow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44] Dr Templeton calls this the flip side - the opposite, less good or less pleasant aspects of something.
[설명] 동사 call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this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flip side'입니다.
[참조 링크]☞ 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45] In today's world, crowds are important because of the feeling of power they give us.
In today's world, crowds are important because of the feeling of power {which/that} they give us.
[설명] 선행사 'the feeling of powe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46] It's one thing sitting alone shouting at the news on television, but it's something else altogether to march on a political protest with hundreds of demonstrators, feeling that together you could change the world.
[설명] ⑴ 『It's one thing sitting alone ~』은 동명사가 진주어인 it 가주어 문장입니다. 진주어는 「sitting alone shouting ~」입니다.
⑵ 『shouting ~』은 현재분사(구)로 부사어(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sitting을 수식합니다.
⑶ 『it's something else altogether to march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altogether to march on a ~」 부정사(구)입니다.
⑷ feeling 『that together you could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feeling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⑸ that절 내부인 『together you could ~』에는 부사어 together가 강조를 위해 글머리로 옮겨져 있습니다. 이것을 인상(引上)이라고 합니다.
[본문] [47] Maybe that's what everyone was doing in 2019, Sam?
[설명] 『what everyone was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본문] [48] Right, in my quiz question I asked you why 200 million people gathered in the Indian city of Allahabad in 2019.
[설명] 『why 200 million people ~』은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구문은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 [56] Someone who is gullible is easily tricked, and will believe anything people say.
Someone who is gullible is easily tricked, and will believe anything {which/that} people say.
[설명] 선행사 an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59] And finally, the flip side of something means those aspects of it which are less obvious, good, or pleasant.
[설명] 『which are les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ose aspects'를 한정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63] Sam and Neil hear experts talking about the role of crowds in modern life, and the different reactions it evokes in people.
Sam and Neil hear experts talking about the role of crowds in modern life, and the different reactions {which/that} it evokes in people.
[설명] 선행사 'the different reaction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179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180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181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18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179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6 Minute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Crowds [BBC 6분 영어] (0) | 2023.03.29 |
---|---|
[BBC 영어] 6 Minute English, 금주의 어휘 - Crowds (0) | 2023.03.29 |
[영어독해공부] Crowds - 영국 BBC 6분 영어 강좌 (0) | 2023.03.28 |
[영어숙어 및 구동사] 6 Minute English - Crowds [BBC Learning English 강좌] (0) | 2023.03.27 |
6 Minute English 영어단어공부 - Crowds [BBC Learning English 강좌] (0) | 2023.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