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the proverb says: An apple a day keeps the doctor away. We’ll hear from an expert about the latest research on the benefits of apples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to help you talk about this topic.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하루에 사과 한 개는 의사를 멀리해도 되게 합니다. 우리는 사과의 이점에 대한 최신 연구에 대해 전문가로부터 듣고 이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련 어휘를 가르칠 것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that(5), 분사(4), 동명사(3), 문장형식: 5형식(2), 비교 구문(2),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2), 형용사(2), 부정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as, 접속사, 조동사, 준동사, 한정사, 생략 구문, 수동태, 의문부사, 전치사, 부정문(否定文), 관계부사, 관계사, 동사, 명사, 문장, 문장형식: 4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health benefits of apple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Most proverbs come from a place's history, and England has a long history of growing apples.
[설명] 『a long history of ~』의 of는 속성 또는 구성요소를 나타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In other words, eating fresh fruit is good for you.
[설명] 『eating fresh fruit』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4] What's more, cooking or baking apples doesn't damage those healthy flavonoids, so even the occasional apple crumble with custard can be good for you!
[설명] 『cooking or baking appl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2-1) 동작주 생략 수동태(受動態)
by 주어 즉, 능동태의 주어를 수동태의 동작주(agent)라고 합니다. 동작주는 주어가 뻔하거나 중요하지 않을 때, 동작주를 정확히 모를 때, 동작주 보다 행위 자체에 관심이 클 때, 글의 중간에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또는 글쓴 이의 심리적인 이유 등으로 생략하기도 합니다. 공지사항, 언론보도, 제목, 광고 등의 문장 등 항상 수동태로만 쓰이는 문장은 동작주를 언급하지 않기도 합니다.
[2-1-1] 일반 사람일 때 동작주 생략 수동태(受動態)
동작주가 people, we, you they 등일 때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Proverbs are found in many cultures and languages, and are often passed down through the generations to teach children lessons in life.
[설명] 본문은 동작주가 생략된 수동태 문장입니다. 동작주가 일반 사람일 경우 거의 생략합니다.
3.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3-1) 부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3-1-1] 목적 부사적 용법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08] Proverbs are found in many cultures and languages, and are often passed down through the generations to teach children lessons in life.
[설명] 『to teach children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3-2) 법조동사 용법 부정사
to부정사가 일부 단어와 결합하여 법조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used to, need to 등 일반동사와 결합한 경우와 be supposed to, be going to, be willing to 등과 같이 be 동사와 경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2-1] be 동사와 결합 [(서법용) 서술형용사] 법조동사 용법 부정사
「be+형용사/분사+to」의 문형으로 동사원형(=부정사)와 결합하여 결합되는 동사의 (법)조동사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6] It's early afternoon and I'm a bit peckish, so I'm about to grab a delicious snack that could improve my blood flow, boost my brain, and trim my waistline.
[설명] 『I'm about to grab a』의 「be about to」는 「be+형용사/분사+to」의 문형으로 동사원형(=부정사)과결합하여 동사의 (법)조동사 기능을 합니다. '막 ~하려고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4.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4-1) do 조동사
동사 do는 일반 동사 보다도 조동사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be동사나 have 동사가 아닌 일반 동사를 사용하는 문장의 부정문(否定文)과 의문사가 없는 yes/no 형태의 의문문에 조동사 do가 사용됩니다. 또, 동사를 강조할 때와 대동사로서의 용법 등도 있습니다.
[4-1-1] 동사 강조 do 조동사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고 강세를 둡니다.
<본문예제>
[33] But Dr Mosely thinks apples do have health benefits, and he lists them: apples improve blood flow, boost the brain, and trim the waistline - a phrase which means to keep a healthy body weight with no extra fat.
[설명]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면 강조를 나타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연결동사 동사
연결 동사는 주어를 다시 정의하거나 서술할 때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어에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 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5-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46] I'm not so sure that's a way to get in good shape - a phrase meaning 'healthy' or 'in good condition'.
[설명] 「get in good shap」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좋은 몸매를 얻다'의 뜻.
6.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준동사는 문장 내부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취급해야 하지만, 동사적인 성질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어 또는 수식어를 취하기도 합니다.
(6-1) 동사적 속성 준동사
(to)부정사와 V-ing형의 동명사, 현재분사, V-ed형의 과거분사는 자체적으로는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를 갖지만, 동사적 속성을 그대로 갖고 있어 동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와 동시에 부사의 수식을 받거나 목적어나 보어를 갖기도 합니다. 특히 V-ing나 V-ed형의 분사가 동사적 성질을 잃어버리면 준동사가 아니라 명사, 형용사 또는 부사로 품사의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6-1-1] 4형식 구문 동사적 속성 준동사
(to)부정사나 V-ing형 구문이 4형식 문형이 되어 준동사가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를 갖는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08] Proverbs are found in many cultures and languages, and are often passed down through the generations to teach children lessons in life.
[설명] 『to teach children ~』은 to부정사 구문으로 4형식 문형입니다. children이 간접목적어, lessons이 직접목적어입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being 생략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07] And the proverb, "Don't judge a book by its cover" advises people not to form opinions about people based on how they look.
[설명] 『based on how ~』는 분사구문으로 현재분사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42] Dr Mosley eats apples in porridge, sliced with yogurt, and even baked in the oven.
[설명] 『sliced~, baked ~』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7-2)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7-2-1] 명사의 후위수식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4] Apple skins are full of good stuff: fibre, vitamins, and especially flavonoids - a chemical compound known to reduce blood pressure and improve brain and heart health.
[설명] 『known to reduce blood ~』는 과거분사(구)로 'a chemical compoun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3-1] 명사의 후위 수식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English has many proverbs - short and well-known phrase giving a piece of useful advice, or common sense.
[설명] 『giv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phras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될 때, 2형식 문장의 보어, 5형식의 목적어 보어, 명사의 후위 수식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8-1-1] 명사의 후위수식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7] And the proverb, "Don't judge a book by its cover" advises people not to form opinions about people based on how they look.
[설명] 『about people ~』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opinions를 후위 수식합니다. based on
[8-1-2] 주어 보어(서술어)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에서 주격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6] I'm not so sure that's a way to get in good shape - a phrase meaning 'healthy' or 'in good condition'.
[설명] sure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은 형용사 sure를 수식합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구조를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가 필요한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등이 이 범주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9-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1] If you call something exotic, you mean it's unusual and exciting, often because it comes from an unfamiliar place.
[설명] 『~call something exotic ~』는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something이 목적어이고, 형용사인 exotic이 목적어 보어입니다.
(9-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9-2-1]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오지만 그 밖의 경우에는 to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29] Dr Mosley wanted something to eat because he was peckish - a little bit hungry.
[설명] 『~ wanted something to eat ~』는 「동사+목적어+부정사」 구문으로 5형식 문장입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0-1-1] 속성, 구성요소, 소유 of 전치사
~의, A of B에서 A와 B가 불가분의 관계 즉, 떼려 해도 뗼수가 없는 관계일 때. A가 B의 구성 요소이거나 속성 또는 특성 및 소유 관계인 경우. 구체적으로는 역사, 날짜, 원인이나 목적, 냄새, 질감, 맛, 단체의 장, 가족 관계, 어떤 장소에 소속된 개체, 어떤 개체의 속성이나 특성, 어떤 항목의 내용, 구성단위 및 요소 등
<본문예제>
[15] Most proverbs come from a place's history, and England has a long history of growing apples.
[설명] 『grow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that 동격구문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25] No wonder then, that when Dr Michael Mosley, presenter of BBC Radio 4 programme, Just One Thing, wanted a snack to eat, he reached for an apple.
[설명] 『wonder then, that when ~』은 동격의 that 구문입니다. wonder와 「that 명사절」이 동격입니다.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2-1) 가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2-1-1] it seems that구문 가주어 it it
It seems that 구문은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의 의미인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의 뜻입니다.
<본문예제>
[41] It seems an apple a day really does keep the doctor away, and also keep your heart, gut and even your waistline in good shape.
[설명] 본문은 「it seems that ~」 구문입니다.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that절의 주어인 'an apple a day'가 '~인 것 같다'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47] But, Neil, it seems the old proverb is true - according to the science, an apple a day really does keep the doctor away!
[설명] 본문은 「it seems that ~」 구문입니다.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that절의 주어인 'the old proverb'가 '~인 것 같다'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13.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3-1) 최상급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언급할 때 사용하는 비교 형태로 대개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히거나 음절이 긴 경우에는 'most+원급'의 형태로 나타냅니다.
[13-1-1] 최상급 - the 최상급 비교 구문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그 앞에 대체로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 대신에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서술 용법에도 the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32] Instead, he ate the least exotic fruit I can imagine - the humble apple.
[설명] 『the least exotic fruit』는 최상급 구문입니다.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13-2)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3-2-1] 우등 비교 비교급 비교 구문
더하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등.
<본문예제>
[06] For example, the proverb, "Actions speak louder than words" means that what people do is more important than what they say.
[설명] 『~ speak louder than ~』은 우등 비교급 구문입니다. 비교 대상은 Actions과 words이고 비교 항목은 louder입니다. that 명사절 내부도 비교급입니다. 두 개의 what 명사절이 비교 되고 있습니다.
14.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4-1) 후위 수식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4-1-1] thing, one, body 후위 수식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30] He wanted something healthy, but chose an apple instead of exotic superfoods like blueberries or a banana smoothie.
[설명] 「something healthy」과 같이 something 등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14-2) 서술형용사+부사어구 구문 [부사어 후위수식] 형용사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 뒤에 형용사의 의미를 보충하는 수식어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수식어의 구문 형태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전차사+V-ing, that 부사절, 전치사명사구(부사구),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등이 수식어구로 사용됩니다.
[14-2-1] that절 (부사절) 서술형용사+부사어구 구문 [부사어 후위수식] 형용사
「주어+동사+형용사+that절」 형태를 갖습니다. 이 구문의 that절에는 형용사에 따라 직설법 동사, 동사 원형 또는 should+동사원형의 구문을 이룹니다. 이 구문에서 that절 대신에 전치사명사구 또는 to부정사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I'm not so sure that's a way to get in good shape - a phrase meaning 'healthy' or 'in good condition'.
[설명] 「in good shap」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5. 생략 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5-1) 글머리 생략 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15-1-1] 주어, 동사 생략 글머리 생략 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No wonder then, that when Dr Michael Mosley, presenter of BBC Radio 4 programme, Just One Thing, wanted a snack to eat, he reached for an apple.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6. 한정사
명사 앞에서 명사의 의미를 제한 또는 한정해 주는 품사입니다. 형용사의 일부로 보는 견해도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형용사와의 차이를 보면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지만, 한정사는 의미를 한정합니다. 관사 및 명사의 소유격도 넓은 의미의 한정사에 포함됩니다.
(16-1) 한정사명사구 한정사
일부 「관사/한정사/수량사+명사」구는 명사구가 아닌 부사 내지 형용사 등의 수식어로 기능합니다. 대체로는 of, in, on, at 등의 전치사가 생략된 구조로 설명합니다.
[16-1-1] 형용사적 용법 한정사명사구 한정사
「관사/수량사/한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가 되어 다른 명사 또는 명사 상당어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09] One famous English proverb is: "An apple a day keeps the doctor away".
[설명] 『An apple a day』의 「a day」는 관사+명사구로 형용사의 품사를 갖습니다. 'An apple'을 수식합니다.
17. 부정문(否定文)
no와 not 등 부정어 부사를 사용한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17-1) 부분부정 부정문(否定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 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7-1-1] all 부분부정 부정문(否定文)
부정 표현이 all과 함께 사용하면 부분 부정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5] But that's not all.
[설명] 본문은 부분 부정을 나타납니다. 부정어(否定語) not이 all 과 함께 사용되어 부분 부정을 표현합니다.
18.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8-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8-1-1] 명사절 (간접화법 문형)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8] What I love about apples is they are so versatile.
[설명] i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41] It seems an apple a day really does keep the doctor away, and also keep your heart, gut and even your waistline in good shape.
[설명] see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가)주어입니다.
[20] I don't know but I think it's b) a Golden pippin.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7] But, Neil, it seems the old proverb is true - according to the science, an apple a day really does keep the doctor away!
[설명] see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8-1-2] 부사절 (형용사 뒤의 that) 생략 구문 that
I am glad ~, you are all right ~ 등 뒤에 나오는 that절의 접속사 that은 흔히 생략합니다. 다만, 명사 뒤에서는 대체로 생략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46] I'm not so sure that's a way to get in good shape - a phrase meaning 'healthy' or 'in good condition'.
[설명]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 sure를 that절이 뒤에서 의미를 보충해 주는 구문입니다.
19.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9-1) as 구문 as
as는 전치사 및 접속사로 주로 쓰입니다. 그외에 부사로도 사용되고 간혹 명사로도 사용됩니다. as는 쓰임새가 매우 많은 단어로, 관용적 표현이 매우 많아 까다롭기까지 합니다.
[19-1-1] as+형용사 구문 as 구문 as
전치사 as 뒤에 형용사 또는 분사가 오는 구문입니다. 3형식 문장에서 보이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3] He describes them as versatile - things which can be used for many different purposes, or in many different ways.
[설명] 「as versatile」은 as 형용사구문으로 주로 3형식 문장에서 보이는 구문입니다.
20.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20-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20-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And the proverb, "Don't judge a book by its cover" advises people not to form opinions about people based on how they look.
[설명] 동사 advise가 4형식을 만드는 여격(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people, 직접목적어는 'not to form ~' 부정사구(명사적 용법)입니다.
2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21-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6] It's early afternoon and I'm a bit peckish, so I'm about to grab a delicious snack that could improve my blood flow, boost my brain, and trim my waistline.
[설명] 『that could improv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delicious snack'입니다.
(21-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4] Yes, one reason apples are so good for us is that the skin is packed with flavonoids which help people lose weight, and have even been linked to a longer life.
[설명] 선행사 'one reason '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1-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21-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38] What I love about apples is they are so versatile.
[설명] 『What I love about apples』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1-3-2] 문장성분 주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For example, the proverb, "Actions speak louder than words" means that what people do is more important than what they say.
[설명] 『what people do』와 『 what they say』 등 두개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21-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1-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34] Yes, one reason apples are so good for us is that the skin is packed with flavonoids which help people lose weight, and have even been linked to a longer life.
[설명] 『which help peopl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flavonoid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3] He describes them as versatile - things which can be used for many different purposes, or in many different ways.
[설명] 『which can be us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ing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58] Something which is versatile can be used for many purposes, or in many different ways.
[설명] 『which is versatile』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omething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1-5)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기능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기본적으로는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적 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사로 받기도 합니다.
[21-5-1] 콤마 없는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의 1차 기준은 콤마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콤마가 없어도 맥락적으로 계속적 용법의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6] It's the fact that there are so many different ways of cooking and eating apples which makes them one of the nation's favourite foods.
[설명] 『which makes them ~』는 콤마가 없지만, 계속적 용법의 맥락을 갖습니다. 관계사절이 문장의 마지막에 있고, 특별히 선행사의 의미를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2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2-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22-1-1] how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07] And the proverb, "Don't judge a book by its cover" advises people not to form opinions about people based on how they look.
[설명] 『how they look』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2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3-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3-1-1] 명사절 that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06] For example, the proverb, "Actions speak louder than words" means that what people do is more important than what they say.
[설명] 『~ means that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4.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24-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24-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37] Here's Dr Mosley again explaining how he likes to eat his apples to Just One Thing on BBC Sounds.
[설명] 『how he likes to ~』 구문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25.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25-1) 문장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5-1-1] 복문(複文) 문장 구조 문장
주어와 동사를 갖춘 문장이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등 품사의 역할을 하면 이를 절이라고 하고 각각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절을 종속절(dpendent clauses, subordinate clauses)이라고 하고 종속절이 아닌 부분을 주절(Independent clauses, main clauses)이라고 합니다.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된 문장을 복문(複文)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5] No wonder then, that when Dr Michael Mosley, presenter of BBC Radio 4 programme, Just One Thing, wanted a snack to eat, he reached for an apple.
[설명] 명사절 내부인 『when Dr Michael Mosley, presenter ~』는 접속사 when이 이끄는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 구조의 문장입니다.
26.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6-1) 복합관계사 관계사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모두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다만,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26-1-1] be 동사 생략 복합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가 보어로 쓰일 때는 be 동사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부사+형용사일 경우 〔주어+be동사〕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But whatever the name of the apple, new scientific research is showing that there really are health benefits to eating apples, especially with the skins on.
[설명] 『whatever the name of the apple』 절에 be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whatever가 be동사의 보어일 경우 be동사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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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