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3), 접속사(8), that(6), 동사(5), 명사(5), 구문과 용법 [동사](2), 문장형식(2), 부사(2), 부정사(2), 분사(2), 전치사(2), 전치사명사구(2), 동명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종속접속사, 품사, 형용사, as, 비교 구문, 생략 구문, 의문대명사, 의문부사, 인칭대명사, 도치 구문, 관계사, 문장, 문장부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Did you make any New Year's resolutions this year, Neil?
[설명] 『this year』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본문] [06] They're promises that you make to yourself to do something positive in the coming year… And now that we're into February, it's getting harder to keep those promises!
[설명] ⑴ 『make promises』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약속하다'라는 뜻입니다.
⑵ 『that you make to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promises'입니다.,
⑶ 본문의 「something positive」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⑷ 「now that」은 '…이므로, …이기 때문에'의 뜻을 갖는 종속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⑸ 「getting harder」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본문] [07] Yes, the same promises I make every year, Sam - to exercise more and get fit.
[설명] 본문은 강조를 위해 목적어 'the same promises'가 인상된 문장입니다. 목적어를 도치한 경우에는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지 않습니다. 원래의 어순은 「I make the same promises every year ~」입니다.
[참조 링크]☞ 보어, 목적어, 부사어구 부정어구 도치
[본문] [08] But I'm too lazy to go running on cold winter mornings - I'd rather stay in bed!
[설명] ⑴ 『~ too lazy to go ~』는 「too A to B」 구문으로 '너무 ~해서 ~ 할 수 없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⑵ 『go running 』은 「go V-ing」 구문으로 「~하러가다」의 뜻을 갖습니다.
[참조 링크]☞ go fishing에서 fishing은 동명사? 현재분사?
[본문] [09] Are you feeling out of shape after Christmas, like Neil?
[설명] ⑴ 본문의 you는 일반 사람 또는 청취자를 가르킵니다.
⑵ 「out of shape」는 전치사 out of의 무관사 구입니다. '건강이 안 좋은'의 뜻을 갖습니다. 전치사가 무관사 명사와 결합하면 명사의 본질적인 속성의 의미를 나타내려고 합니다.
[본문] [10] Maybe you want to be more active but can't find the time?
[설명] ★ find the time 시간을 내다
[본문] [11] If so, this programme is for you!
[설명] 「if so」는 if 종속절에서 동일 어구(절 전체)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so 만을 남기고 모두 생략한 구문입니다.
[본문] [12] Yes, in this lazy person's guide to exercise, we'll be asking: what is the least amount of exercise someone can get away with doing whilst still staying healthy?
Yes, in this lazy person's guide to exercise, we'll be asking: what is the least amount of exercise {which/that} someone can get away with doing whilst {he is} still staying healthy?
[설명] ⑴ 선행사 'the least amount of exercis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사용합니다. 대체로 긴 문장일 경우 콜론을 사용합니다.
⑶ whilst는 while의 고어적 표현입니다.
⑷ whilst 종속절에 '주어+be동사(he is/was)'가 생략되었습니다.
⑸ 『staying healthy』의 stay는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어는 healthy입니다.
★ get away with '…을 잘 해내다,[벌 따위]를 교묘히 모면하다'
[참조 링크]☞ 연결동사 Linking Verb
[참조 링크]☞ Linking Verbs - Your Dictionary
[참조 링크]☞ What Are Linking Verbs? (with Examples) - Grammar Moster
[본문] [16] But if that's not possible, we'll be hearing about small changes you can make that will help as well.
But if that's not possible, we'll be hearing about small changes {which/that} you can make that will help as well.
[설명] ⑴ 선행사 'small chang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that will help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mall changes'입니다.
⑶ 관계사절 「which(that) you can make」와 「that will help as ~」가 선행사 'small changes'를 공유합니다.
⑷ 『that will help as ~』의 help는 자동사이며, '도움이 되다'라는 뜻입니다. help는 대체로 목적어를 갖는 타동사로 기능하지만 여기서는 자동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 [17] Which is good news because fewer and fewer of us of doing what the UK government recommends - thirty minutes of moderate exercise a day.
[설명] ⑴ which가 앞의 문장의 내용을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의 의미를 갖습니다.
⑵ 『fewer and fewer』는 이중 비교급이라고 하며 점점 더 정도가 심해지는 양상을 표현합니다.
⑶ 『~us of doing ~』의 of는 are의 오타입니다. 오디오를 들어보면 분명히 are로 들립니다.
[참조 링크]☞ 비교급 and 비교급 쉽게 정리 (more and more)
[본문] [19] So, Sam, according to new government advice, what is the minimum number of steps we should walk every day to stay healthy?
So, Sam, according to new government advice, what is the minimum number of steps {which/that} we should walk every day to stay healthy?
[설명] ⑴ 선행사 'the minimum number of step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every day』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본문] [26] Here's James speaking with sports physiologist, Dr Zoe Saynor, after Zoe had been monitoring James's fitness while running on a treadmill for BBC Radio 4 programme, Inside Science.
[설명] ⑴ 『speak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while running on ~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본문] [27] … I also know you do regularly try and do structured exercise.
… I also know {that} you do regularly try and do structured exercise.
[설명] ⑴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ry and do」는 「동사 and 동사」 구문으로 '하려고 애쓴다'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본문] [30] I guess my question to you would be, how hard do you push yourself when you go swimming?
I guess {that} my question to you would be, how hard do you push yourself when you go swimming?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2] I think the big thing if we come back to this question of what is the least I can do?
I think the big thing if we come back to this question of what is the least {which/that} I can do?
[설명] ⑴ 『f we come back ~』의 if는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종속절로 이끕니다.
⑵ 『what is the least ~』에서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what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전치사 of는 의문대명사 what 앞에 전치(前置)하고 있습니다. 격은 주격입니다.
⑶ 선행사 'the leas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33] There's clear evidence that if you want to do shorter exercise sessions, they need to be of a higher intensity, right?
[설명] ⑴ 『that if you want to do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evidenc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⑵ that 동격절 내부는 if절을 갖는 복문입니다. 접속사 if는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종속절로 이끕니다.
⑶ 『of a higher intensity』는 「of+추상명사」 구문으로 형용사구입니다. '보다 센 강도의'의 뜻입니다.
[본문] [35] Zoe says that if you don't have much time to exercise it's okay to do shorter sessions, as long as you push yourself - try harder and put more effort into what you're doing.
[설명] ⑴ 「as long as」를 종속절로 갖는 복문 구조의 문장압니다. 주절은 that 명사절을 포함하고 있고, that 명사절은 if종속절을 포함하는 복문입니다. 전체적으로는 본문은 단문과 복문이 결합한 혼합문입니다.
⑵ 「as long as」는 ~하는 한, ~하는 조건으로(~한다면)의 뜻의 종속 접속사입니다.
⑶ 『it's okay to do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do ~」 부정사(구)입니다.
⑷ 『put more effort into what ~』은 「동사+A+into+B」 구문으로 A는 동사의 목적어, B는 into의 목적어입니다. into의 기본 개념은 영역의 외부에 있다가 내부(in)로 들어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B에 A를 하게 하다
⑸ 『what you're do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into의 목적어입니다.
★ put more effort into ~, ~에 보다 더 공을 들이다
★ put efforts into ~에 공을 들이다
[본문] [36] If you can swim a length in forty seconds, push yourself to swim it in thirty-five.
[설명] 『If you can swim a length ~』의 swim은 타동사입니다. 'a length'가 목적어 입니다. swim은 대부분은 자동사로 사용되는데, 이번 문장처럼 간혹 타동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 [37] That means exercising harder of course, but for a shorter time.
[설명] ⑴ 『exercising harder』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보다 더 운동하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⑵ 『exercising harder』의 exercise는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어는 harder입니다.
[참조 링크]☞ 연결동사 Linking Verb
[참조 링크]☞ Linking Verbs - Your Dictionary
[참조 링크]☞ What Are Linking Verbs? (with Examples) - Grammar Moster
[본문] [38] In other words, there's a trade-off - you accept the disadvantages of something in order to get the benefit it brings.
In other words, there's a trade-off - you accept the disadvantages of something in order to get the benefit {which/that} it brings.
[설명] 선행사 'the benefi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39] Another problem for many people is that their job is sedentary - it involves little exercise or physical activity.
[설명] 『~ involves little exercise or physical activity』의 little은 한정사입니다. 명사 'exercise or physical activity'의 의미를 제한합니다 '거의 없는' 이라는 뜻입니다.
[본문] [40] Zoe thinks it's important that office workers who sit down all day also find time to exercise.
Zoe thinks {that} it's important that office workers who sit down all day also find time to exercise.
[설명] ⑴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at 명사절은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that 명사절인 「that office workers who ~」가 진주어입니다.
⑶ 『who sit down all day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office workers'입니다.
⑷ find time(=find the time) 시간을 내대
[본문] [42] Especially people who have office jobs are sat down all day, we then look at some of the easy wins.
[설명] 『who have office jobs』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본문] [43] So, active travel, and even if that's parking a little bit further away.
[설명] 「even if」는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입니다.
[본문] [45] So, if you have no time to suddenly do 10,000 steps a day, can we get you to do 5,000 steps faster?
[설명] 『a day』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본문] [48] The big focus around short, sharp exercise sessions is you get more bang for your buck.
The big focus around short, sharp exercise sessions is {that} you get more bang for your buck.
[설명] ⑴ 『around short, sharp exercise session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e big focus'를 후위 수식합니다.
⑵ 'exercise sessions i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본문] [49] Zoe's suggestions for active travel, things like walking from the car, and using the stairs instead of the lift, are easy wins - tasks that are both easy to accomplish and bring benefits.
[설명] 『~ are both easy to ~』의 both는 중간 위치 부사로 be동사 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본문] [50] Easy wins, like short but intensive bursts of exercise, increase fitness and give you more bang for your buck, and idiom which means that you get better results for the same amount of effort you put in.
Easy wins, like short but intensive bursts of exercise, increase fitness and give you more bang for your buck, and idiom which means that you get better results for the same amount of effort {which/that} you put in.
[설명] ⑴ 「bursts of」의 전치사 of는 기준 또는 단위를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대체로 A의 B로 해석합니다.
⑵ 『which means that you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idiom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⑶ 『that you get better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⑷ 선행사 'the same amount of effor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참조 링크]☞ 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53] And speaking of walking, isn't it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how many steps does the UK government recommend we should walk a day?
And speaking of walking, isn't it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how many steps does the UK government recommend {that} we should walk a day?
[설명] ⑴ recommen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how much/many는 명사와 결합하여 의문문을 만듭니다.
[참조 링크]☞ How much? - How many?
[참조 링크]☞ How much 와 How many 용법과 예 - 쭈비니부
[본문] [54] I guessed it was five thousand… So, was I right?
I guessed {that} it was five thousand… So, was I right?
[설명]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5] You were close, Sam, but in fact the correct answer is ten thousand steps a day, although as Zoe mentioned, walking fewer steps faster has benefits too.
[설명] ⑴ 『a day』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⑵ 접속사 although는 종속절인 부사절을 이끌어, 복문을 만듭니다. '비록 ~할지라도'의 의미입니다. 그런데 although 절도 as절을 종속절로 갖는 복문 구조입니다.
⑶ 『as Zoe mentioned』는 접속사 as가 상황이나 여견을 타나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의 뜻
[본문] [57] When you push yourself, you put more effort into what you're doing.
[설명] 『put more effort into』는 「동사+A+into+B」 구문으로 A는 동사의 목적어, B는 into의 목적어입니다. into의 기본 개념은 영역의 외부에 있다가 내부(in)로 들어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본문] [61] An easy win is a task that is both easy to accomplish and brings positive results.
[설명] ⑴ 『both easy to ~』의 both는 중간 위치 부사로 be동사 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⑵ 두개의 to부정사 「accomplish」와 「brings ~」이 to를 공유하며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092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093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094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09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092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