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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Are you following your dreams?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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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rogramme, Neil and Beth talk about dreams. You'll hear from two people who dared to follow their dreams and are happy to have done so. You'll also learn some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이 프로그램에서 닐과 베스는 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감히 자신의 꿈을 좇았고 그 꿈을 이루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듣게 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관련 어휘도 배우게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2), 동명사(6), 접속사(6), that(3), 분사(3), 의문부사(3), 관계부사(3), 명사(3), 문장형식(3), 시제(2), 부정사(2), 의문문(2), 정관사(2), 형용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it, 가정법, 동사, 원칙과 규정, 전치사, 부사, 부정문(否定文), 관사, 단어/구/절, 대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re you following your dream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하는 문장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이 사용되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사용됩니다.

[1-1-1] I wish (that) 구문  가정법 과거  가정법
현재 실현되기 어려운 소망 또는 유감을 나타냅니다. 가능성이 있는 바램이나 미래의 소망에는 wish를 쓰지 않고 hope를 씁니다.

<본문예제>
[21] a) I wish I hadn't worked so hard b) I wish I had followed my dreams or c) I wish I'd made more money?
[설명] 본문은 「I wish 가정법」 구문입니다. 현재 '실현되기 어려운 소망 또는 유감'을 나타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which/that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7] Following your dreams can be tough, but not following them can leave you regretting all the things you wanted to do but didn't.
[설명] 선행사 'th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7] All the money they earn is collected and shared between everyone equally.
[설명] 선행사 mone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5] The first dreamer we're going to meet lives in Riverside, a peace-loving community in New Zealand where everyone shares everything.
[설명] 선행사 'The first dreame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2)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2-1] [접속부사+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앞의 문장의 단어 또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대명사와 접속사(접속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접속부사적 용법.

<본문예제>
[50] Which was the right answer!
[설명] which가 앞의 문장의 내용을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의 의미를 갖습니다.


[2-2-2] 계속적 용법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46] Daisy and Herman are rare examples of dreamers who followed their dream and found a happy life, lived without regret - which reminds me of your question, Neil.
[설명] 『which reminds me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2-2-3] 비제한적 용법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28] Daisy, who was born in East Germany, joined Riverside in 2004.
[설명] 『who was born in ~』의 who는 선행사 Daisy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통상 콤마로 둘러쌓인 삽입절 형태를 갖습니다.


(2-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58] And finally, the phrase a grain of sand describes something which is both insignificant yet somehow important.
[설명] 『which is both insignificant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omething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5] Herman compares himself to a beautiful but tiny piece of sand and uses the phrase a grain of sand to describe things which are insignificant in themselves, but at the same time are an important part of the whole.
[설명] 『which are insignificant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ing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2-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6] Daisy and Herman are rare examples of dreamers who followed their dream and found a happy life, lived without regret - which reminds me of your question, Neil.
[설명] 『who followed their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dreamers입니다.


[41] I am so happy with the Herman there is now, that I know now - not the one who wanted to conquer the world, but the one who was conquered by the world.
[설명] 『who wanted to ~』와 『who want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모두 본문의 「the one」입니다.


[57] Someone who is humble is not proud or arrogant.
[설명] 『who is humble』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12] Daisy, from New Zealand, and, Herman, from Argentina are two people who decided to follow their childhood dreams.
[설명] 『who decid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wo people'입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3-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3-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3] They wanted the world to become a utopia - a perfect, ideal society where everyone is happy and gets along with each other.
[설명] 『where everyone i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perfect, ideal society'입니다.


[25] The first dreamer we're going to meet lives in Riverside, a peace-loving community in New Zealand where everyone shares everything.
[설명] 『where everyone share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Riverside입니다.


[53]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starting with utopia - a perfect world where everyone is happy.
[설명] 『where everyone i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perfect world'입니다.


4. 관사
관사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 주는 형용사의 한 종류입니다. 관사를 별도의 품사로 구분하면 영어는 9품사가 됩니다. 관사를 쓸 때는 특정한 것에는 the(= only one ; the very one)를 쓰고, 임의의 것에는 a(= one among many)를 씁니다.

(4-1) 위치  관사
명사를 수식하는 품사에는 형용사, 한정사 및 관사가 있습니다. 이 중 관사가 가장 앞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일부 한정사의 경우 관사가 한정사의 뒤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4-1-1] the- all the way [전치한정사]  위치  관사
all, both, double 등의 한정사는 「all the way ~」등의 형식으로 정관사 the가 한정사의 뒤에 위치합니다.

<본문예제>
[17] Following your dreams can be tough, but not following them can leave you regretting all the things you wanted to do but didn't.
[설명] 『all the things』 구문에서 정관사 the가 한정사 all의 뒤에 위치합니다.


5. 단어/구/절
단어와 구는 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s)들입니다. 단어(word)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입니다. 구(phrase)는 여러 개의 단어가 조합되어 특정한 의미와 품사를 갖는 단어 덩어리입니다. 단어/구/절은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5-1) 구문과 용법  단어/구/절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s)인 단어와 구, 절 등은 유사한 표현을 나타내는 구문 또는 용법이 많이 있습니다.
입니다.

[5-1-1] later, in - 시점  구문과 용법  단어/구/절
시간을 나타내는 어구와 함께 쓰일 경우, later는 '특정 시점 이후'를 in은 '지금으로부터 특정 시점 이내'를 지칭합니다.

<본문예제>
[39] Twenty-two years and three children later they have visited over a hundred countries, meeting with countless people and experiences on the way.
[설명] later가 시간의 부사구와 함께 쓰여 '~시점 이후에'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6. 대명사
대명사는 대체로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 대명사, 4)의문 대명사, 5)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6-1) one  대명사
부정대명사 one은 ⑴ 앞의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⑵ a person의 의미로 사용, ⑶ we, you, they, people과 같은 일반사람을 지칭, ⑷명사의 한정사(수식어) 역할 및 ⑸ 여러 관용적 표현 등에 사용됩니다.

[6-1-1] 보통명사  one  대명사
one은 수식어가 붙으면, 보통명사처럼 관사나 수식어가 붙을 수 있고 복수형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I am so happy with the Herman there is now, that I know now - not the one who wanted to conquer the world, but the one who was conquered by the world.
[설명] 본문의 「the one」의 one은 who 관계대명사절의 수식을 받고 있어 정관서 the가 붙어 있습니다.

 



7.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7-1) 동명사 구문  동명사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7-1-1] 동사+목적어+ing 구문  동명사 구문  동명사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ing」형 구문을 만듭니다. 이때 V-ing형은 주로 목적격보어가 되고, 문장은 5형식의 구조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7] Following your dreams can be tough, but not following them can leave you regretting all the things you wanted to do but didn't.
[설명] 『leave you regretting all the things ~』 구문은 동사 leave가 「동사+목적어+V-ing」 구문을 만들었습니다. 이 문장은 5형식 문장을 이루며, V-ing형은 목적격보어가 됩니다.


(7-2)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7-2-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8] In 2012, Australian nurse, Bronnie Ware, wrote her bestselling book, The Top Five Regrets of the Dying, after interviewing terminally ill patients about their life regrets.
[설명] 『interview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fter의 목적어입니다.


[29] Here she explains her belief in sharing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Documentary.
[설명] 『shar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7-2-2] 주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Following your dreams can be tough, but not following them can leave you regretting all the things you wanted to do but didn't.
[설명] 『Following your dreams』, 『not following ~』은 모두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둘 다 주어입니다.


[40] Here, Herman Zapp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how following his dream has changed him for the better.
[설명] 『following his dream』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51] Not having the courage to follow your dreams was listed as the top life regret.
[설명] 『Not having the courag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8.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8-1) 부정사 구문  동사
일부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직접 취하거나 목적어의 보어로 취합니다.

[8-1-1] 동사+부정사  부정사 구문  동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일 경우에는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Daisy, from New Zealand, and, Herman, from Argentina are two people who decided to follow their childhood dreams.
[설명] 『decided to follow ~』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decid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9-1)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중 주격과 목적격은 형태가 같습니다. 이 외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등의 격이 있습니다.

[9-1-1] 부사적 용법 [부사격]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생략된 명사구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Twenty-two years and three children later they have visited over a hundred countries, meeting with countless people and experiences on the way.
[설명] 「Twenty-two years」는 부사구입니다.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9-2)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2-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5] The first dreamer we're going to meet lives in Riverside, a peace-loving community in New Zealand where everyone shares everything.
[설명] 「Riverside」와 「a peace-loving community」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8] In 2012, Australian nurse, Bronnie Ware, wrote her bestselling book, The Top Five Regrets of the Dying, after interviewing terminally ill patients about their life regrets.
[설명] 「Australian nurse 와 「Bronnie Ware」가 동격입니다. 또한 「her bestselling book」과 「The Top Five Regrets of the Dying」 도 동격입니다. 모두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0-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10-1-1] ~를 …에게 (to) [동사+목적어+to+간접목적어]  3형식  문장형식
「동사+목적어+to+간접목적어」 구문으로 4형식의 간접목적어를 to의 목적어로 변환시킨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5] Herman compares himself to a beautiful but tiny piece of sand and uses the phrase a grain of sand to describe things which are insignificant in themselves, but at the same time are an important part of the whole.
[설명] 『compares himself to a beautiful ~』은 「compare A to B」 구문으로 'A를 B에게'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0-1-2] 주어+동사+명사절 구조  3형식  문장형식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문장 구조를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사용되면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But Daisy says that local people struggle with the idea that everything is shared.
[설명] Daisy가 주어 says가 목적어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0-2) 5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10-2-1] make  5형식  문장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4]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how Daisy and Herman made their dreams come true - not by changing the world, but by changing themselves.
[설명] 『make their dreams come true』는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ir dreams', 목적격보어가 'come true'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 보어에 원형부정사가 쓰였습니다.


11.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11-1) 부사의 종류  부사
부사의 종류에는 크게 1) (술어)동사를 수식하는 부사, 2)명사, 형용사,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부사, (3)문장의 내용에 떄한 말하는 이의 입장을 대변하는 부사 4) 절과 절을 연결하는 기는을 하는 부사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1-1-1] there  부사의 종류  부사
there가 유도부사로 쓰이지 않고 단순 부사로 쓰이면 공간(장소) 부사로서 '그곳에, 거기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3] In fact, people with many different political views live there.
[설명] 본문의 there는 공간(장소) 부사로서 '그곳에, 거기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12. 부정문(否定文)
no와 not 등 부정어 부사를 사용한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12-1) 부분부정  부정문(否定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 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1] But not for everyone…
[설명] 「not everyone」은 '부분 부정' 표현입니다.


13.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3-1)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13-1-1] 목적격 보어  문장성분  부정사
5형식 문장에서 (to)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사용됩니다. 「동사+목적어+to부정사」 형식의 구문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13] They wanted the world to become a utopia - a perfect, ideal society where everyone is happy and gets along with each other.
[설명] 『wanted the world to become ~』은/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 {to become ~}이 목적어 {the world}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13-2) 형용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51] Not having the courage to follow your dreams was listed as the top life regret.
[설명] 『to follow your dreams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courage를 후위 수식합니다.


14.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4-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14-1-1] 부대상황 [동시동작]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 동작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9] Twenty-two years and three children later they have visited over a hundred countries, meeting with countless people and experiences on the way.
[설명] 『meeting』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동작)을 표현합니다.


[43] After many years travelling, meeting new people and hearing their stories, Herman is more humble - not proud or arrogant.
[설명] 『travelling, meeting new people and hearing ~』은 분사구문으로 부대 상황을 나타냅니다.


(14-2) 현재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2-1] 명사의 후위 수식  현재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6] Riverside members work for the community's businesses, including a farm, a hotel and a cafe.
[설명] 『includ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business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5.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5-1)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5-1-1] 결과  현재완료  시제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9] Twenty-two years and three children later they have visited over a hundred countries, meeting with countless people and experiences on the way.
[설명] 「have visit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40] Here, Herman Zapp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how following his dream has changed him for the better.
[설명] 「has chang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16. 원칙과 규정
영어의 문장을 이루는 골격을 문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영어 문법은 일정한 원칙과 규정에 의해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체로 원칠이란 저절로 생긴 규칙을 말하고, 규정이란 인위적으로 정한 규칙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영어 문장은 이 원칙과 규정에 일치하지만 많은 경우에 이를 벗어나고 합니다. 영어는 이 예외 규칙이 비교적 많은 언어에 속합니다.

(16-1) 복수 문법 문장  원칙과 규정
영어의 문장은 서로 다른 문법으로 설명할 수 있는 문장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장은 어떤 문법 규칙으로 설명해도 문맥이나 의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떤 문장은 어떤 문법 규칙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중의적인 문장도 있습니다.

[16-1-1] 2형식(연결동사) vs 수동태  복수 문법 문장  원칙과 규정
「get + 과거분사」 구문은 「get 수동태」 구문일 수도 있고, 「get 2형식」 구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be + 과거분사」 구문도 수동태로 보기보다 맥락상 2형식 문장으로 보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Unfortunately, as we grow up these childhood dreams often get lost in the adult world of jobs, money, families and careers.
[설명] 『get lost』 어구는 「get 연결동사」의 2형식 문장으로 볼 수도 있고 「get 수동태」 문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17.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17-1) 직접 의문문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문장에서는 겹따옴표로 둘러쌓아 줍니다.

[17-1-1] 두 개의 의문문 [Yes-No + wh- 질문]  직접 의문문  의문문
wh- 의문문과 yes/No 의문문이 결합되어 있는 의문문

<본문예제>
[19] So, what do you think their top regret was?
[설명] 본문은 「what their top regret was」과 「do you think」 등 두개의 의문문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48] What do you think the number one regret was, Beth?
[설명] 「do you think」와 「what 의문문」이 결합된 의문문입니다.


18.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8-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8-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14]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how Daisy and Herman made their dreams come true - not by changing the world, but by changing themselves.
[설명] 『how Daisy and Herman made ~』 구문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40] Here, Herman Zapp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how following his dream has changed him for the better.
[설명] 『how following his ~』는 의문부사 how 절입니다. how는 '왜 ~ 하는지'의 뜻을 갖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18-1-2] how about  how  의문부사
How about...? / What about .. ?는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일을 상기시킬 때 쓰입니다.

<본문예제>
[06] How about you, Beth?
[설명] 「How about」는 '~는 어때'의 뜻을 갖습니다. 「how about+명사?」의 구문 형태를 갖습니다.'


1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9-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9-1-1] 속성, 구성요소, 소유  of  전치사
~의, A of B에서 A와 B가 불가분의 관계 즉, 떼려 해도 뗼수가 없는 관계일 때. A가 B의 구성 요소이거나 속성 또는 특성 및 소유 관계인 경우. 구체적으로는 역사, 날짜, 원인이나 목적, 냄새, 질감, 맛, 단체의 장, 가족 관계, 어떤 장소에 소속된 개체, 어떤 개체의 속성이나 특성, 어떤 항목의 내용, 구성단위 및 요소 등

<본문예제>
[10] Unfortunately, as we grow up these childhood dreams often get lost in the adult world of jobs, money, families and careers.
[설명] 『the adult world of jobs, money, families and careers』의 of는 A of B에서 A와 B가 불가분의 관계일 때, A가 B의 요소이거나 속성 또는 특성 및 소유인 경우. 'A의 B'를 나타냅니다.


2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0-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20-1-1]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3] After many years travelling, meeting new people and hearing their stories, Herman is more humble - not proud or arrogant.
[설명] 세개의 현재분사(구)가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0-2) but (등위)  접속사
but은 주로 절을 연결허지만,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20-2-1] not but 구문  but (등위)  접속사
not [A] but [B} 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준수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본문예제>
[41] I am so happy with the Herman there is now, that I know now - not the one who wanted to conquer the world, but the one who was conquered by the world.
[설명] 『not the one who ~, but the one who ~』는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14]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how Daisy and Herman made their dreams come true - not by changing the world, but by changing themselves.
[설명] 『not by changing ~, but by changing ~』은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A는 'by changing the world', B는 'by changing themselves'입니다.


(20-3)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0-3-1] 동격절  that  접속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34] But Daisy says that local people struggle with the idea that everything is shared.
[설명] 『that everything is ~』 절은 동격절로, 「he idea」와 동격입니다.


(20-4) when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20-4-1] 부사절 [때, 시간]  when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하는) 때[동안]에, (…한) 후에, …하면, (언제든지) …할 때에 (…하자마자) 바로 그 때,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5] When I was a boy, I wanted to be a fireman when I grew up.
[설명] 두개의 when 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의 when은 '때, 시간'을 이끄는 접속사이고, 두 번째 when은 미래시제를 나타내는 when입니다. 즉, 두번쨰 when은 첫번째 when의 시점에서 보는 미래 시점을 나타냅니다.


[20-4-2] 부사절 [미래시제]  when  접속사
when은 미래에 관해 이야기 할때 as, when, while 등 다른 시간 접속사와 마찬가지로 현제 시제를 습니다.

<본문예제>
[05] When I was a boy, I wanted to be a fireman when I grew up.
[설명] 두개의 when 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의 when은 '때, 시간'을 이끄는 접속사이고, 두 번째 when은 미래시제를 나타내는 when입니다. 즉, 두번쨰 when은 첫번째 when의 시점에서 보는 미래 시점을 나타냅니다.


21. 정관사
정관사는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상대방이 금방 알 수 있는 특정한 것을 가리키는 데 있습니다. 대체로 전후관계로 알 수 있는 것을 기리킬 때 명사 앞에 씁니다.

(21-1) 기본용법  정관사
정관사 일반용법

[21-1-1] 상식적으로 유일한 것  기본용법  정관사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유일한 것」을 가리키는 경우

<본문예제>
[08] I wanted to be an astronaut and fly to the Moon…
[설명] Moon은 상식적으로 유일한 명사이므로 정관사 the를 붙입니다.


[13] They wanted the world to become a utopia - a perfect, ideal society where everyone is happy and gets along with each other.
[설명] 명사 world는 상식적으로 유일한 명사이므로 정관사 the를 붙입니다.


22.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22-1) 서술 구문  형용사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 뒤에 형용사의 의미를 보충하는 수식어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수식어의 구문 형태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전차사+V-ing, that 부사절, 전치사명사구(부사구),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등이 수식어구로 사용됩니다.

[22-1-1] that절  서술 구문  형용사
「주어+동사+형용사+that절」 형태를 갖습니다. 이 구문의 that절에는 형용사에 따라 직설법 동사, 동사 원형 또는 should+동사원형의 구문을 이룹니다. 이 구문에서 that절 대신에 전치사명사구 또는 to부정사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I am so happy with the Herman there is now, that I know now - not the one who wanted to conquer the world, but the one who was conquered by the world.
[설명] 『I am happy that ~」 구문의 that절은 부사절로 앞의 형용사를 수식합니다.


(22-2) 형태 및 종류  형용사
대부분의 형용사는 자체적인 어원을 갖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명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또 일부는 부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ly로 끝나는 형용사도 많이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복합형용사도 있습니다.

[22-2-1] ing형 형용사  형태 및 종류  형용사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

<본문예제>
[18] In 2012, Australian nurse, Bronnie Ware, wrote her bestselling book, The Top Five Regrets of the Dying, after interviewing terminally ill patients about their life regrets.
[설명] bestselling은 현재분사에서 완전한 형용사가 된 파생 형용사입니다.


2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23-1) 가목적어 it  it
가짜목적어의 줄임말로 문장내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문장 성분을 지칭합니다. 기목적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어 의미 전달에 혼선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동사는 make, find, think 등입니다.

[23-1-1] it to 구문  가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어로 취할 때 가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어+to 부정사」 형식의 구문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위치에 it가 오고 진(眞)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구문

<본문예제>
[35] If you struggle with an idea, you find it difficult to accept or think about it.
[설명] 『you find it difficult to accept ~』은 it가 가목적어 'to accept ~'가 진목적어입니다.


24.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4-1) 생략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24-1-1] 간접화법 문형 [명사절]  생략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2] At least we have people like Daisy and Herman to remind us dreams can come true!
[설명] u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4-1-2] 형용사 뒤의 that [부사절]  생략  that
I am glad ~, your are all right ~ 등 뒤에 나오는 that절의 접속사 that은 흔히 생략합니다. 다만, 명사 뒤에서는 대체로 생략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41] I am so happy with the Herman there is now, that I know now - not the one who wanted to conquer the world, but the one who was conquered by the world.
[설명] 'the Herman'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이 that절은 부사절입니다.


(24-2) 구문  that
that은 많은 관용구문을 만듭니다.

[24-2-1] the fact that  구문  that
that이 이끄는 절이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는 드믈며, 대체로 the fact를 앞에 덧붙입니다. 전치사 뒤에 that절이 바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즉, that 명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the tact가 전치사 뒤에서 that절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1] I am so happy with the Herman there is now, that I know now - not the one who wanted to conquer the world, but the one who was conquered by the world.
[설명]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이 주어가 될 때 관용어처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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